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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비교(사양,스펙,제원 등)

[제원비교]- 캐스퍼 일렉트릭 vs 레이 EV

by 'Helpful' 2025. 3. 29.

[출처: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목차]

1. 사전안내사항

2. 모델정보 & 주요제원

3. 배터리 및 파워트레인

4. 외형 및 치수

5. 사양(안전·외장·내장·편의 등)

6. 옵션 및 선택사항

7. 가격/보조금

8. 등록비용/유지비

9. 종합평가

 

1. 사전안내사항


 본 자료의 차량 비교 등급은 캐스퍼 일렉트릭(2024년 전기, 프리미엄 A/T), 레이 EV(2025년형 전기, 라이트 A/T) 기준입니다.

 

본 자료는 캐스퍼 일렉트릭레이 EV의 출시 스펙과 제공된 옵션표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사용 환경이나 시점에 따라 실제 사양이나 가격이 변동될 수 있으니 대리점 또는 공식판매점에서 세부내용은 꼭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취득세 감면 등은 지자체·국가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구매 전 반드시 해당 관청이나 제조사 공지사항을 재확인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이 포스팅은 구매 전 참고용으로 작성된 것이며, 최종 선택 시 실차 시승 및 정확한 견적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2. 모델정보 & 주요제원


항목 캐스퍼 일렉트릭 레이 EV
차종 소형 경차
출시일 2025.01.03. 2024.10.02.
연료 전기(배터리) 전기(배터리)
연비(복합) 5.8 ㎞/kWh 5.1 ㎞/kWh (▼0.7)
주행거리 278㎞ 205㎞ (▼73)

모델정보 요약
캐스퍼 일렉트릭은 2025년형 소형 전기 SUV로, 복합연비 5.8㎞/kWh와 278㎞ 주행 가능거리를 갖추었다고 판단됩니다. 2025.01 출시예정이라 최신사양 적용이 예상됩니다.
레이 EV는 경차 전기 모델로, 205㎞ 주행(복합연비5.1㎞/kWh)이며 2024.10 출시예정이라 시점이 조금 더 이르다고 보여집니다. 경차 특유의 기동성 & 세제혜택이 강점일 듯싶습니다.

 

 

3. 배터리 및 파워트레인


항목 캐스퍼 일렉트릭 레이 EV
배터리종류 리튬 이온 리튬 인산철
배터리전압/용량 266V
42.0kWh
265V (▼1)
35.2kWh (▼6.7)
모터출력 96.7 ps
15.0 kg·m
87 ps (▼9.7)
15.0 kg·m
충전시간 완속: 6시간
급속: 30분
완속: 미표기
급속: 40분 (10)

배터리/파워트레인 요약
캐스퍼 일렉트릭은 리튬이온42kWh(266V), 최대출력 96.7ps로 조금 더 힘이 높고 충전도 30분으로 빠른 편이어서 장거리와 실용성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판단됩니다.
레이 EV는 리튬인산철35.2kWh(265V), 87ps로 경차로선 충분할 수 있으나 고출력 필요 시엔 부족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완속시간 미표기이므로 실제 구매 시 확인이 필요할 듯싶습니다.

 

4. 외형 및 치수


항목 캐스퍼 일렉트릭 레이 EV
전장 3,825㎜ 3,595㎜ (▼230)
전폭 1,610㎜ 1,595㎜ (▼15)
전고 1,575㎜ 1,710㎜ (135)
축간거리 2,580㎜ 2,520㎜ (▼60)
윤거(전/후) 1,414 / 1,425 1,411 (▼3) / 1,424 (▼1)
변속기 자동 1단 자동 1단
타이어(전/후) 185/65R
휠15인치
175/60R (▼10)
휠14인치 (▼1)
공차중량 1,300kg 1,295kg (▼5)

외형/치수 요약
캐스퍼 일렉트릭은 전장3825/전폭1610으로 레이 대비 길고 폭도 조금 넓어서 전반적 차체가 커 보인다고 예상됩니다.
레이 EV는 전고1710㎜로 훨씬 높아 실내 헤드룸이 쾌적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경차 규격에 맞춰 전장3595㎜(230)라 짧아 좁은 주차공간서 유리할 것 같다고 판단됩니다.

 

5. 사양 (안전·외장·내장·편의 등)


항목 캐스퍼 일렉트릭 레이 EV
안전 에어백(운전석·동승석·사이드·커튼)
전방추돌경고·차선이탈경고·부주의운전경보·타이어공기압경고·차로이탈방지보조
보행자인식 긴급제동
에어백(운전석·동승석·사이드·커튼)
전방추돌경고·차선이탈경고·경사로밀림방지·부주의운전경보·타이어공기압경고·차로이탈방지보조
보행자인식 긴급제동
외장 LED주간주행등
아웃사이드미러(전동접이·열선)
자외선 차단유리(앞·뒷좌석)
전방레인센서와이퍼
헤드램프(오토라이트·오토하이빔)
벌브형 헤드램프
리어 램프(벌브·급제동경보)
아웃사이드미러(전동접이·열선)
자외선 차단유리(앞면)
후방와이퍼
헤드램프(오토라이트·오토하이빔)
내장 스티어링휠(틸트)
기어노브(칼럼식·패들시프트)
계기판(디지털)
스티어링휠(가죽·열선·틸트)
기어노브(칼럼식·패들시프트)
계기판(디지털)
시트 2+2배열(직물시트)
2열(5:5분할접이·유아용시트고정)
2+2배열(직물시트)
2열(접이식·유아용시트고정)
공조 자동온도조절
자동성에제거
자동온도조절
자동성에제거
편의 정속주행(CC)
전자식주차브레이크(오토홀드)
버튼·원격시동
전방·후방감지+후방카메라
정속주행(CC)
전자식주차브레이크(오토홀드)
버튼·원격시동
후방감지+후방카메라
A/V 10.25"내비
터치스크린
애플카플레이·안드로이드오토
6스피커
8"화면
터치스크린
애플카플레이·안드로이드오토
6스피커

사양 요약
캐스퍼 일렉트릭은 안전옵션(전방레인센서,LED주간등 등)·10.25"내비 등 보다 풍부한 편의사양이 돋보인다고 판단됩니다.
레이 EV는 경차답게 단순화된 구성이지만, 열선핸들·벌브타입 조합 등 실용성 중시. 8"화면으로 좀 더 소박하다고 보여집니다.

 

6. 옵션 및 선택사항


항목 캐스퍼 일렉트릭 레이 EV
외장컬러 에어로 실버 매트(20만)
비자림 카키 매트(20만)
더스크 블루 매트(20만)
유광 화이트/블랙/그레이(기본)
매트 컬러 미제공
패키지/세트옵션 현대스마트센스Ⅰ(99만)
[HGA]밴패키지(39만)
하이패스(25만)
스타일(60만)
컴포트(60만+45만)
드라이브와이즈Ⅱ(30만)
옵션구성 단순
가죽시트/열선set등
전시차조건(현금20만↓)
세이브오토포인트(20만)
할인조건 전시차조건 (재고소진)
현금할인(일부)
노후차보유(50만↓)
첫EV(50만↓) etc
경차특별(서류에따라)
현금/세이브오토
트레이드인(개인)

옵션/선택사항 요약
캐스퍼 일렉트릭은 외장매트컬러(20만)·현대스마트센스·스타일·컴포트 등 다양한 패키지로 취향 맞춤 가능하다고 보여집니다.
레이 EV는 옵션이 단순하며 매트 컬러 미제공, 대신 경차특별(세이브오토, 일부현금) 혜택이 있을 듯싶습니다.

 

7. 가격 / 보조금


항목 캐스퍼 일렉트릭 레이 EV
기본가격 28,430,000원 27,750,000원
국고보조금 최대500만원 최대455만원 (▼45)
지자체보조금 최대 0~500만(지역별상이) 0~455만(지역별상이)
경차감면 해당없음 취득세 전액면제
실구매가(추정) 약 2,200~2,500만원대 약 2,000~2,300만원대

가격/보조금 요약
캐스퍼 일렉트릭은 기본2,843만원, 국고+지자체 보조합산, 취득세감면(전기차) 적용 시 실구매2천만원대 중반쯤으로 예상됩니다.
레이 EV는 2,775만원, 경차취득세면제·보조금455만(▼45)이나 지자체 따라 차등. 최종2천만원 안팎으로 더 저렴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8. 등록비용 및 유지비


항목 캐스퍼 일렉트릭 레이 EV
취득세 약343,630원(전기차감면) 0원(경차면제)
부대비용 약4만원(번호판·등록수수료) 약4만원
자동차세(연) 전기차세 약13만원전후 전기차세 동일(경차 별도혜택?)
유지비(3년15,000km/년) 연료비약251만6,900원
(전기단가324원/kWh,연비5.8)

+자동차세39만=약290만원대
연료비약286만2,350원
(전기단가324원/kWh,연비5.1)

+자동차세39만=약325만원대

등록/유지비 요약
캐스퍼 일렉트릭은 전기차 취득세감면으로 약34만원대 부담, 레이EV 경차는 면제로 0원이라 레이가 등록비가 훨씬 저렴하다고 보여집니다.
• 유류비(전기충전)는 캐스퍼가 연비5.8로 조금 유리, 레이는5.1로 충전비가 더 들 것으로 판단됩니다. 3년합계치로 대략30만원가량 캐스퍼가 절약될 수 있을 듯싶습니다.

 

9. 종합평가


[캐스퍼 일렉트릭]

• 6시간완속 / 30분급속 & 42kWh(주행278㎞)
• 안전옵션/편의사양 다수, 10.25"내비
• 등록비 일부(약34만원)발생 / 실구매2천중반
• 배터리/모터가 커서 중/장거리 운행시 유리하다고 판단됩니다.

 

 

[레이 EV]

• 경차전기, 205㎞주행 / 충전40분(급속기준)
• 전고1710, 실내높이 이점 / 차체 짧아 주차편의
• 취득세0원(경차), 실구매2천초중반 가능
• 도심위주/주차용이성 & 비용절감 측면 유리하다고 보여집니다.

 

 

[종합평가]

캐스퍼 일렉트릭은 더 넉넉한 주행거리와 출력, 높은 편의사양이 강점으로 여유롭다고 생각됩니다. 반면 레이 EV는 경차혜택(취득세면제)·전고높이·짧은전장으로 도심형에 적합할 듯싶습니다. 따라서 장거리운행·편의옵션 선호 시 캐스퍼가, 경차세금·주차편의·가성비 중시 시 레이가 유리하다고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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