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전안내사항
■ 본 자료의 차량 비교 등급은 캐스퍼 일렉트릭(2024년 전기, 프리미엄 A/T), 레이 EV(2025년형 전기, 라이트 A/T) 기준입니다.
■ 본 자료는 캐스퍼 일렉트릭과 레이 EV의 출시 스펙과 제공된 옵션표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사용 환경이나 시점에 따라 실제 사양이나 가격이 변동될 수 있으니 대리점 또는 공식판매점에서 세부내용은 꼭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전기차 보조금·취득세 감면 등은 지자체·국가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구매 전 반드시 해당 관청이나 제조사 공지사항을 재확인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 이 포스팅은 구매 전 참고용으로 작성된 것이며, 최종 선택 시 실차 시승 및 정확한 견적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2. 모델정보 & 주요제원
항목 | 캐스퍼 일렉트릭 | 레이 EV |
차종 | 소형 | 경차 |
출시일 | 2025.01.03. | 2024.10.02. |
연료 | 전기(배터리) | 전기(배터리) |
연비(복합) | 5.8 ㎞/kWh | 5.1 ㎞/kWh (▼0.7) |
주행거리 | 278㎞ | 205㎞ (▼73) |
◆ 모델정보 요약 ◆
• 캐스퍼 일렉트릭은 2025년형 소형 전기 SUV로, 복합연비 5.8㎞/kWh와 278㎞ 주행 가능거리를 갖추었다고 판단됩니다. 2025.01 출시예정이라 최신사양 적용이 예상됩니다.
• 레이 EV는 경차 전기 모델로, 205㎞ 주행(복합연비5.1㎞/kWh)이며 2024.10 출시예정이라 시점이 조금 더 이르다고 보여집니다. 경차 특유의 기동성 & 세제혜택이 강점일 듯싶습니다.
3. 배터리 및 파워트레인
항목 | 캐스퍼 일렉트릭 | 레이 EV |
배터리종류 | 리튬 이온 | 리튬 인산철 |
배터리전압/용량 | 266V 42.0kWh |
265V (▼1) 35.2kWh (▼6.7) |
모터출력 | 96.7 ps 15.0 kg·m |
87 ps (▼9.7) 15.0 kg·m |
충전시간 | 완속: 6시간 급속: 30분 |
완속: 미표기 급속: 40분 (▲10) |
◆ 배터리/파워트레인 요약 ◆
• 캐스퍼 일렉트릭은 리튬이온42kWh(266V), 최대출력 96.7ps로 조금 더 힘이 높고 충전도 30분으로 빠른 편이어서 장거리와 실용성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판단됩니다.
• 레이 EV는 리튬인산철35.2kWh(265V), 87ps로 경차로선 충분할 수 있으나 고출력 필요 시엔 부족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완속시간 미표기이므로 실제 구매 시 확인이 필요할 듯싶습니다.
4. 외형 및 치수
항목 | 캐스퍼 일렉트릭 | 레이 EV |
전장 | 3,825㎜ | 3,595㎜ (▼230) |
전폭 | 1,610㎜ | 1,595㎜ (▼15) |
전고 | 1,575㎜ | 1,710㎜ (▲135) |
축간거리 | 2,580㎜ | 2,520㎜ (▼60) |
윤거(전/후) | 1,414 / 1,425 | 1,411 (▼3) / 1,424 (▼1) |
변속기 | 자동 1단 | 자동 1단 |
타이어(전/후) | 185/65R 휠15인치 |
175/60R (▼10) 휠14인치 (▼1) |
공차중량 | 1,300kg | 1,295kg (▼5) |
◆ 외형/치수 요약 ◆
• 캐스퍼 일렉트릭은 전장3825/전폭1610으로 레이 대비 길고 폭도 조금 넓어서 전반적 차체가 커 보인다고 예상됩니다.
• 레이 EV는 전고1710㎜로 훨씬 높아 실내 헤드룸이 쾌적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경차 규격에 맞춰 전장3595㎜(▼230)라 짧아 좁은 주차공간서 유리할 것 같다고 판단됩니다.
5. 사양 (안전·외장·내장·편의 등)
항목 | 캐스퍼 일렉트릭 | 레이 EV |
안전 | 에어백(운전석·동승석·사이드·커튼) 전방추돌경고·차선이탈경고·부주의운전경보·타이어공기압경고·차로이탈방지보조 보행자인식 긴급제동 |
에어백(운전석·동승석·사이드·커튼) 전방추돌경고·차선이탈경고·경사로밀림방지·부주의운전경보·타이어공기압경고·차로이탈방지보조 보행자인식 긴급제동 |
외장 | LED주간주행등 아웃사이드미러(전동접이·열선) 자외선 차단유리(앞·뒷좌석) 전방레인센서와이퍼 헤드램프(오토라이트·오토하이빔) |
벌브형 헤드램프 리어 램프(벌브·급제동경보) 아웃사이드미러(전동접이·열선) 자외선 차단유리(앞면) 후방와이퍼 헤드램프(오토라이트·오토하이빔) |
내장 | 스티어링휠(틸트) 기어노브(칼럼식·패들시프트) 계기판(디지털) |
스티어링휠(가죽·열선·틸트) 기어노브(칼럼식·패들시프트) 계기판(디지털) |
시트 | 2+2배열(직물시트) 2열(5:5분할접이·유아용시트고정) |
2+2배열(직물시트) 2열(접이식·유아용시트고정) |
공조 | 자동온도조절 자동성에제거 |
자동온도조절 자동성에제거 |
편의 | 정속주행(CC) 전자식주차브레이크(오토홀드) 버튼·원격시동 전방·후방감지+후방카메라 |
정속주행(CC) 전자식주차브레이크(오토홀드) 버튼·원격시동 후방감지+후방카메라 |
A/V | 10.25"내비 터치스크린 애플카플레이·안드로이드오토 6스피커 |
8"화면 터치스크린 애플카플레이·안드로이드오토 6스피커 |
◆ 사양 요약 ◆
• 캐스퍼 일렉트릭은 안전옵션(전방레인센서,LED주간등 등)·10.25"내비 등 보다 풍부한 편의사양이 돋보인다고 판단됩니다.
• 레이 EV는 경차답게 단순화된 구성이지만, 열선핸들·벌브타입 조합 등 실용성 중시. 8"화면으로 좀 더 소박하다고 보여집니다.
6. 옵션 및 선택사항
항목 | 캐스퍼 일렉트릭 | 레이 EV |
외장컬러 | 에어로 실버 매트(20만) 비자림 카키 매트(20만) 더스크 블루 매트(20만) |
유광 화이트/블랙/그레이(기본) 매트 컬러 미제공 |
패키지/세트옵션 | 현대스마트센스Ⅰ(99만) [HGA]밴패키지(39만) 하이패스(25만) 스타일(60만) 컴포트(60만+45만) 드라이브와이즈Ⅱ(30만) |
옵션구성 단순 가죽시트/열선set등 전시차조건(현금20만↓) 세이브오토포인트(20만) |
할인조건 | 전시차조건 (재고소진) 현금할인(일부) 노후차보유(50만↓) 첫EV(50만↓) etc |
경차특별(서류에따라) 현금/세이브오토 트레이드인(개인) |
◆ 옵션/선택사항 요약 ◆
• 캐스퍼 일렉트릭은 외장매트컬러(20만)·현대스마트센스·스타일·컴포트 등 다양한 패키지로 취향 맞춤 가능하다고 보여집니다.
• 레이 EV는 옵션이 단순하며 매트 컬러 미제공, 대신 경차특별(세이브오토, 일부현금) 혜택이 있을 듯싶습니다.
7. 가격 / 보조금
항목 | 캐스퍼 일렉트릭 | 레이 EV |
기본가격 | 28,430,000원 | 27,750,000원 |
국고보조금 | 최대500만원 | 최대455만원 (▼45) |
지자체보조금 | 최대 0~500만(지역별상이) | 0~455만(지역별상이) |
경차감면 | 해당없음 | 취득세 전액면제 |
실구매가(추정) | 약 2,200~2,500만원대 | 약 2,000~2,300만원대 |
◆ 가격/보조금 요약 ◆
• 캐스퍼 일렉트릭은 기본2,843만원, 국고+지자체 보조합산, 취득세감면(전기차) 적용 시 실구매2천만원대 중반쯤으로 예상됩니다.
• 레이 EV는 2,775만원, 경차취득세면제·보조금455만(▼45)이나 지자체 따라 차등. 최종2천만원 안팎으로 더 저렴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8. 등록비용 및 유지비
항목 | 캐스퍼 일렉트릭 | 레이 EV |
취득세 | 약343,630원(전기차감면) | 0원(경차면제) |
부대비용 | 약4만원(번호판·등록수수료) | 약4만원 |
자동차세(연) | 전기차세 약13만원전후 | 전기차세 동일(경차 별도혜택?) |
유지비(3년15,000km/년) | 연료비약251만6,900원 (전기단가324원/kWh,연비5.8) +자동차세39만=약290만원대 |
연료비약286만2,350원 (전기단가324원/kWh,연비5.1) +자동차세39만=약325만원대 |
◆ 등록/유지비 요약 ◆
• 캐스퍼 일렉트릭은 전기차 취득세감면으로 약34만원대 부담, 레이EV 경차는 면제로 0원이라 레이가 등록비가 훨씬 저렴하다고 보여집니다.
• 유류비(전기충전)는 캐스퍼가 연비5.8로 조금 유리, 레이는5.1로 충전비가 더 들 것으로 판단됩니다. 3년합계치로 대략30만원가량 캐스퍼가 절약될 수 있을 듯싶습니다.
9. 종합평가
[캐스퍼 일렉트릭]
• 6시간완속 / 30분급속 & 42kWh(주행278㎞)
• 안전옵션/편의사양 다수, 10.25"내비
• 등록비 일부(약34만원)발생 / 실구매2천중반
• 배터리/모터가 커서 중/장거리 운행시 유리하다고 판단됩니다.
[레이 EV]
• 경차전기, 205㎞주행 / 충전40분(급속기준)
• 전고1710, 실내높이 이점 / 차체 짧아 주차편의
• 취득세0원(경차), 실구매2천초중반 가능
• 도심위주/주차용이성 & 비용절감 측면 유리하다고 보여집니다.
[종합평가]
캐스퍼 일렉트릭은 더 넉넉한 주행거리와 출력, 높은 편의사양이 강점으로 여유롭다고 생각됩니다. 반면 레이 EV는 경차혜택(취득세면제)·전고높이·짧은전장으로 도심형에 적합할 듯싶습니다. 따라서 장거리운행·편의옵션 선호 시 캐스퍼가, 경차세금·주차편의·가성비 중시 시 레이가 유리하다고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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