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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비교(사양,스펙,제원 등)

[제원비교]- K5 1.6T vs 쏘나타 디 엣지 1.6T

by 'Helpful' 2025. 4. 19.

[목차]

1. 사전안내사항: 영원한 라이벌, K5 1.6T vs 쏘나타 1.6T

2. 기본 정보 및 가격: 비슷한 가격대, 트림 레벨은 다르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거의 동일, 미세한 차이만 존재

4. 파워트레인 및 연비: 같은 심장, 효율성은 쏘나타 '판정승'?

5. 안전 사양 비교: 기본기는 탄탄, ADAS 구성은 쏘나타 우세?

6. 외장 사양 비교: K5 스포티 vs 쏘나타 미래지향

7. 내장 및 시트: 인테리어와 편의성 비교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옵션 차이 집중 분석

9. 3년 유지비용 비교: 연비 차이가 결과로

10.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중형 세단은?

 

1. 사전안내사항: 영원한 라이벌, K5 1.6T vs 쏘나타 1.6T


스포티한 디자인과 다이나믹한 성능으로 사랑받는 기아의 대표 중형 세단, K5 1.6 터보! 그리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안정적인 상품성의 현대자동차 쏘나타 디 엣지 1.6 터보! 대한민국 중형 세단 시장의 영원한 라이벌, 두 모델을 직접 비교 분석합니다. 비교 대상은 K5 노블레스쏘나타 익스클루시브입니다.

 

본문에 제시된 차량 가격, 제원, 유지비용 등은 작성 시점(2025년 4월) 기준으로, 실제 구매 시점의 차량 연식 변경, 옵션 구성, 유가 변동, 정부 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종 프로모션 및 할인 조건은 포스팅에서 제외됩니다.)

 

동일한 1.6 터보 파워트레인을 공유하지만, 디자인 철학과 옵션 구성 전략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두 모델. 비슷한 가격대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상세히 비교하여, 여러분의 현명한 선택을 돕겠습니다.

 

 

2. 기본 정보 및 가격: 비슷한 가격대, 트림 레벨은 다르다!


두 중형 세단의 기본 정보와 가격을 확인해 보세요.

항목 K5 노블레스 (1.6T) 쏘나타 익스클루시브 (1.6T)
차종 중형 세단
연식/출시일 2025년형 / 2025.01.03.
연료 가솔린
기본 가격* 32,760,000원 32,180,000원 (-580,000원)

* 옵션 미포함, 개별소비세 인하 적용 기준 가격입니다.

기본 정보 및 가격 요약
• 두 모델 모두 2025년형 1.6 가솔린 터보 엔진을 탑재한 대표적인 국산 중형 세단입니다.
• 비교 대상인 K5 노블레스(상위 트림)쏘나타 익스클루시브(중간 트림)의 시작 가격은 쏘나타가 약 58만원 더 저렴합니다.
• 비슷한 가격대에 위치하지만, K5는 상위 트림, 쏘나타는 중간 트림이라는 점에서 기본 옵션 구성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쏘나타가 가격은 약간 낮지만 K5 노블레스 수준의 옵션을 갖추려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거의 동일, 미세한 차이만 존재


같은 플랫폼, 크기도 같을까요? 수치로 확인해 보세요.

항목 (mm) K5 노블레스 쏘나타 익스클루시브
전장 (길이) 4,905 4,910 (+5)
전폭 (너비) 1,860 (동일)
전고 (높이) 1,445 (동일)
축간거리 (휠베이스) 2,850 2,840 (-10)
윤거 (전) 1,618 1,623 (+5)
윤거 (후) 1,625 1,630 (+5)
공차중량 (kg) 1,480 1,490 (+10)

제원 및 크기 요약
• 예상대로 같은 플랫폼을 공유하는 만큼, 두 모델의 크기는 거의 동일합니다. 전폭과 전고는 완전히 같으며, 전장과 축간거리, 윤거에서도 미미한 차이만 보입니다.
• 쏘나타가 전장은 5mm 길지만, 실내 공간에 영향을 미치는 축간거리는 K5가 10mm 더 깁니다. 하지만 체감될 정도의 차이는 아닐 것으로 예상됩니다.
• 윤거는 쏘나타가 앞뒤 모두 5mm 넓고, 공차중량은 쏘나타가 10kg 더 무겁지만 이 역시 큰 의미를 부여하기 어려운 수치입니다.
• 결론적으로, 크기나 공간감 측면에서는 두 모델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이나 브랜드 선호도, 옵션 구성 등 다른 요소를 통해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4. 파워트레인 및 연비: 같은 심장, 효율성은 쏘나타 '판정승'?


동일한 파워트레인, 성능과 연비도 같을까요?

파워트레인 K5 노블레스 쏘나타 익스클루시브
엔진 1.6L 가솔린 터보
엔진 배기량 1,598 cc
최고 출력 180 ps / 5500 rpm
최대 토크 27.0 kg.m / 1500~4500 rpm
변속기 자동 8단
구동방식 전륜(FF)
연비 (km/L) / 기타 K5 노블레스 (18") 쏘나타 익스클루시브 (17")
복합 연비 13.0 13.5 (+0.5)
도심 연비 11.5 11.9 (+0.4)
고속도로 연비 15.4 15.9 (+0.5)
연료탱크 (ℓ) 60

파워트레인 및 연비 요약
• 두 모델은 1.6L 가솔린 터보 엔진(180ps, 27.0kg.m)과 8단 자동변속기, 전륜구동 방식까지 완벽하게 동일한 파워트레인을 공유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주행 성능과 감각은 거의 유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하지만 연비에서는 미세하게 쏘나타가 더 좋은 수치를 보여줍니다. 복합 연비 기준 쏘나타가 13.5km/L로 K5(13.0km/L)보다 0.5km/L 더 높습니다. (단, 이는 K5가 18인치 휠, 쏘나타가 17인치 휠 기준이므로 휠/타이어 크기 차이의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도심과 고속도로 연비 역시 쏘나타가 K5보다 각각 0.4km/L, 0.5km/L 높습니다.
• 연료탱크 용량은 60L로 동일하여, 1회 주유 시 주행 가능 거리도 쏘나타가 약간 더 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 파워트레인 자체는 동일하지만, 공인 연비 기준으로는 쏘나타가 약간의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5. 안전 사양 비교: 기본기는 탄탄, ADAS 구성은 쏘나타 우세?


두 중형 세단의 기본 안전 사양 구성을 비교합니다.

안전 기능 K5 노블레스 쏘나타 익스클루시브
에어백 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사이드(앞), 사이드(뒤), 커튼 (총 9개)
주행 안전 (공통) ABS, 전방 추돌 경고/자동 긴급제동, 차선 이탈 경고/방지 보조, 부주의 운전 경보, 타이어 공기압 경고, 차선 유지 보조(LKA)
추가/차이 기능 경사로 밀림 방지(HSA), 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후측방 사각 지대 경고(BSD),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RCTA 기능 포함 추정), 차로 유지 보조(LFA/LKAS)

안전 사양 요약
• 두 모델 모두 운전석 무릎, 2열 사이드 에어백까지 포함한 9 에어백 시스템과 기본적인 주행 안전 보조 기능(전방 충돌 방지, 차선 유지 보조 등)을 충실히 갖추고 있어 안전성은 매우 뛰어납니다.
• 하지만 비교 트림 기준, 능동형 안전 및 주행 보조 기능(ADAS) 구성에서는 쏘나타 익스클루시브가 K5 노블레스보다 우세합니다.
쏘나타 익스클루시브후측방 충돌 경고 및 방지 보조(BSD/RCTA 기능 포함 추정)차로 유지 보조(LFA/LKAS) 기능까지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이는 차선 변경 시 안전성과 주행 편의성을 크게 높여주는 핵심 기능입니다.
K5 노블레스는 해당 기능들이 기본 사양에서 제외되어 있으며(옵션 선택 필요), 대신 경사로 밀림 방지(HSA)보행자 인식 기능이 명시된 전방 충돌 방지 보조 기능이 기본입니다.
• 따라서, ADAS 기능을 중시한다면 쏘나타 익스클루시브의 기본 구성이 더 매력적입니다. K5에서 동일한 수준의 ADAS를 원한다면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추가가 필요합니다.

 

6. 외장 사양 비교: K5 스포티 vs 쏘나타 미래지향


두 라이벌 세단의 외관 사양 차이는?

외장 항목 K5 노블레스 쏘나타 익스클루시브
헤드램프/DRL LED
리어 램프 벌브형 LED
아웃사이드 미러 전동접이,조절,열선,후진 자동하향,방향지시등 전동접이,조절,열선
차음 유리 앞면, 앞좌석
도어포켓 라이트 별도 확인 필요 앞좌석
와이퍼 전방 레인센서
헤드램프 부가 오토 라이트 컨트롤, 오토 하이빔
18인치
(235/45R18)
17인치 (-1인치)
(215/55R17)

외장 사양 요약
• 외장 사양은 세부적인 부분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쏘나타 익스클루시브LED 리어 콤비램프앞좌석 도어포켓 라이트가 기본 적용되어 K5 노블레스(벌브형 리어램프)보다 우세합니다.
• 반면, K5 노블레스후진 연동 자동하향 기능과 방향지시등이 포함된 아웃사이드 미러18인치 휠(쏘나타 17인치)을 기본으로 제공하여 기능성과 스타일 면에서 앞섭니다.
• LED 헤드램프, LED DRL, 앞좌석 차음 유리, 레인센서 등은 두 모델 모두 기본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 디자인 방향성(K5 스포티함, 쏘나타 미래지향성) 외에 기능적으로는 리어램프와 도어포켓 라이트(쏘나타 우세), 미러 기능과 휠 사이즈(K5 우세)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7. 내장 및 시트: 인테리어와 편의성 비교


실내 디자인과 시트 구성, 거주 편의성은?

내장 항목 K5 노블레스 쏘나타 익스클루시브
스티어링 휠 가죽, D컷, 열선, 틸트, 텔레스코픽, 진동경고 가죽, 열선, 틸트, 텔레스코픽, 진동경고
기어 노브 다이얼식 + 패들 시프트 칼럼식 + 패들 시프트
룸미러 자동디밍(ECM), 하이패스
계기판 디지털
엠비언트 라이트 별도 확인 필요
시트 항목 K5 노블레스 쏘나타 익스클루시브
시트 배열 2 + 3 (5인승)
시트 재질 인조가죽 가죽
운전석 기능 열선,통풍,전동,메모리,이지억세스,요추받침 열선,통풍,전동,메모리,요추받침
동승석 기능 열선,통풍 열선,통풍,전동조절,워크인 스위치
2열 기능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ISOFIX)

내장 및 시트 요약
내장 구성은 전반적으로 비슷하나 세부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두 모델 모두 디지털 클러스터와 ECM 하이패스 룸미러를 갖췄습니다. K5는 스포티한 D컷 스티어링 휠다이얼식 기어 노브를, 쏘나타컬럼식 기어 노브엠비언트 라이트를 기본 제공합니다.
시트 재질쏘나타 익스클루시브가죽 시트를 기본으로 적용하여 K5 노블레스(인조가죽)보다 고급스럽습니다.
운전석K5 노블레스이지억세스 기능을 추가로 제공합니다.
동승석쏘나타 익스클루시브전동 조절과 워크인 스위치까지 제공하여 편의성이 훨씬 뛰어납니다.
• 2열 편의 기능은 두 트림 모두 기본 사양에서는 다소 부족합니다.
• 운전자 편의(이지억세스, D컷 스티어링 휠)는 K5, 실내 분위기(엠비언트 라이트)와 소재 고급감(가죽 시트), 동승석 편의는 쏘나타가 우세합니다.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옵션 차이 집중 분석


운전의 편리함과 즐거움을 더하는 첨단 기능들을 비교합니다.

편의 항목 K5 노블레스 쏘나타 익스클루시브
에어컨 듀얼 존 오토 + 성에제거 + 2열 송풍구 오토 + 성에제거 + 2열 송풍구
크루즈 컨트롤 스마트 CC (정지&재출발) +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주차 브레이크 전자식(EPB) + 오토홀드
엔진 시동 버튼, 원격, 스마트폰 디지털키 버튼, 원격
트렁크 스마트 트렁크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파워 아웃렛/충전 12V, USB, 무선 충전 USB, 무선 충전
주차 보조 전/후방/측면 센서, 어라운드 뷰, 자동주차, 원격주차 전/후방 센서, 후방 카메라
멀티미디어 K5 노블레스 쏘나타 익스클루시브
화면크기 12.3인치
주요 기능 내비게이션, 라디오, DMB, 텔레매틱스, 미디어, 블루투스
부가 기능 터치,음성인식,CarPlay,AndroidAuto,발렛모드 터치,음성인식,CarPlay,AndroidAuto
스피커 6개

편의 및 멀티미디어 요약
편의 사양에서는 K5 노블레스의 압승입니다. 특히 주차 보조 기능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K5는 측면 감지 센서, 어라운드 뷰 모니터, 자동 주차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까지 기본으로 제공하여 주차 편의성이 극대화되어 있습니다. 쏘나타 익스클루시브는 후방 카메라와 전후방 센서만 기본입니다.
• 또한 K5는 스마트폰 디지털 키12V 파워 아웃렛, 듀얼 존 오토 에어컨 등 쏘나타에는 없는 기능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쏘나타 듀얼 존 에어컨은 별도 확인 필요)
쏘나타 익스클루시브는 K5 노블레스에는 없는 전동식 트렁크 기능이 기본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 멀티미디어 시스템은 12.3인치 내비게이션 기반으로 거의 동일하며, K5가 발렛 모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 전반적으로 K5 노블레스가 상위 트림답게 압도적으로 풍부한 편의 사양을 제공합니다. 특히 주차 관련 옵션은 비교 불가 수준입니다.

 

 

9. 3년 유지비용 비교: 연비 차이가 결과로


자동차세와 예상 유류비 기준, 3년간 유지 비용 차이는?

항목 (3년 기준) K5 노블레스 (18") 쏘나타 익스클루시브 (17")
자동차세 (총) 약 857,940원
유류비 (예상)* 약 5,705,450원 약 5,494,130원 (-211,320)
3년 유지비용 합계 약 6,563,390원 약 6,352,070원 (-211,320)

* 유류비는 연간 15,000km 주행, 휘발유 리터당 1,648원 기준 예상치이며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보험료, 소모품 교체 비용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휠 사이즈 차이 감안 필요)

유지비용 비교 요약
• 3년간의 예상 유지비용(자동차세+유류비)은 쏘나타가 K5보다 약 21만원 더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세는 두 모델 모두 1.6L급(1598cc) 엔진으로 동일하여 3년간 약 86만원으로 같습니다.
유류비는 연비가 소폭 더 좋은 쏘나타(13.5km/L)가 K5(13.0km/L)보다 3년간 약 21만원 가량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 15,000km 주행 기준, 단 K5는 18인치, 쏘나타는 17인치 휠 기준 연비임을 감안해야 합니다.)
• 초기 구매 비용도 쏘나타 익스클루시브가 약간 저렴하고 유지비용까지 더 낮으므로, 경제성 측면에서는 쏘나타 익스클루시브가 더 유리합니다.

 

 

10.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중형 세단은?


[K5 1.6T 노블레스: 압도적인 주차 편의와 첨단 기능]
장점: 어라운드 뷰, 자동주차,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 압도적인 주차 편의 기능 기본 탑재, 스마트폰 디지털 키, 운전석 이지억세스, D컷 스티어링 휠, 18인치 휠 등 상위 트림의 풍부한 편의/디자인 사양
단점: 비교 모델 대비 약간 높은 가격과 유지비용, 후측방 안전 시스템(BSD/RCTA)/차로 유지 보조(LFA) 미포함(옵션), 벌브형 리어램프, 인조가죽 시트, 엠비언트 라이트/전동 트렁크 미제공
추천 대상: 주차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최첨단 주차 보조 기능을 원하는 운전자, 스마트폰 디지털 키 등 첨단 기능 활용을 선호하는 고객, K5의 스포티한 디자인과 D컷 스티어링 휠을 선호하는 경우

 

[쏘나타 1.6T 익스클루시브: 뛰어난 기본기와 합리적인 가격]
장점: 비교 모델 대비 저렴한 가격과 낮은 유지비용,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BSD/RCTA)/차로 유지 보조(LFA) 등 핵심 ADAS 기본 탑재, LED 리어램프, 가죽 시트, 동승석 전동/워크인 기능,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엠비언트 라이트 기본 제공
단점: 비교 모델 대비 부족한 주차 보조 기능(후방 카메라만 기본), 스마트폰 디지털 키/운전석 이지억세스/D컷 스티어링 휠/18인치 휠 등 일부 선호 사양 미제공, 듀얼 존 오토 에어컨 별도 확인 필요
추천 대상: 합리적인 가격과 낮은 유지비용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운전자, 후측방 안전 및 차로 유지 보조 등 핵심 ADAS 기능을 기본으로 원하는 고객, 가죽 시트와 전동 트렁크 등 실용적인 고급 사양을 선호하는 경우

 

[최종 결론: 첨단 주차 보조의 K5 vs 기본기 탄탄한 쏘나타]
• 비슷한 가격대의 K5 노블레스와 쏘나타 익스클루시브는 동일한 심장을 가졌지만, 옵션 구성 전략에서 명확한 차이를 보이며 각기 다른 매력을 어필합니다.
K5 노블레스는 상위 트림답게, 특히 주차 보조 시스템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합니다. 어라운드 뷰는 물론 자동 주차와 원격 주차까지 기본으로 제공하여 주차 스트레스를 획기적으로 줄여줍니다. 스마트폰 디지털 키 역시 편리한 기능입니다.
쏘나타 익스클루시브는 중간 트림임에도 불구하고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등 선호도 높은 핵심 ADAS를 기본으로 갖췄으며, 가죽 시트, 동승석 전동/워크인, 전동 트렁크 등 실질적인 만족도를 높이는 옵션들을 제공합니다. 가격과 유지비용이 저렴하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 따라서, 최첨단 주차 보조 기능과 디지털 키가 필수적이라면 K5 노블레스를, 합리적인 가격에 핵심 ADAS와 실용적인 고급 옵션을 원한다면 쏘나타 익스클루시브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해 보입니다. K5에서 부족한 ADAS나 쏘나타에서 부족한 주차 옵션은 상위 트림이나 옵션 추가를 통해 보완 가능하므로, 최종 예산과 필요 옵션을 고려하여 트림 조정을 검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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