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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비교(사양,스펙,제원 등)

[제원비교]- 아반떼 인스퍼레이션 vs 트랙스 크로스오버 RS

by 'Helpful' 2025. 4. 30.

[아반떼 vs 트랙스 크로스오버 2025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사회초년생 인기 모델! 아반떼 vs 트랙스 크로스오버

2. 기본 정보 및 가격: 국민 세단 vs 소형 SUV, 가격 차이는?

3. 제원 및 크기 비교: 세단과 SUV의 공간 활용성

4. 파워트레인 및 성능: 자연흡기 vs 터보 엔진 대결

5. 안전 사양 비교: 엔트리급 모델의 안전성은?

6. 외장 사양 비교: 각 모델의 디자인 포인트

7. 내장 및 시트: 실내 구성 및 편의 기능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비교

9. 주요 선택 옵션 정보

10. 3년 유지비용 비교: 연비와 세금 차이 분석

11.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나에게 맞는 첫 차는?

 

1. 사전안내사항: 사회초년생 인기 모델! 아반떼 vs 트랙스 크로스오버


대한민국 대표 준중형 세단이자 사회초년생의 영원한 동반자, 현대 아반떼 1.6 인스퍼레이션 모델과,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실용성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쉐보레의 소형 SUV 트랙스 크로스오버 1.2 RS 모델을 상세히 비교 분석합니다.

 

본문에 제시된 차량 가격, 제원, 연비 등은 제공해주신 데이터 및 작성 시점(2025년 4월) 기준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실제 구매 시점의 차량 연식 변경, 옵션 구성, 유가 변동, 정부 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특히 사양 정보는 트림 및 옵션 구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구매 시 반드시 상세 확인이 필요합니다. (표기된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인하 적용 기준이며, 프로모션 및 추가 할인 조건은 제외합니다.)

 

안정적인 세단과 개성 있는 소형 SUV,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진 두 인기 모델의 스펙 차이를 꼼꼼히 비교하며 어떤 점이 다르고 어떤 소비자에게 더 적합할지 살펴보겠습니다.

 

 

2. 기본 정보 및 가격: 국민 세단 vs 소형 SUV, 가격 차이는?


두 차량의 기본 정보와 가격(옵션 제외)을 비교합니다.

항목 아반떼 1.6 Inspiration 트랙스 크로스오버 1.2 RS
차종 준중형 세단 소형 SUV
연식/출시일 2026년형 / 2025.04.15. 2025년형 / 2025.01.03.
연료 가솔린
기본 가격* 27,170,000원 28,360,000원
(+1,190,000원)

* 옵션 미포함, 개별소비세 3.5% 인하 적용 기준 가격입니다. (트랙스는 제공된 데이터에 할인이 반영되어 실제 시작 가격과 다를 수 있음)

기본 정보 및 가격 요약
아반떼준중형 세단, 트랙스 크로스오버소형 SUV로 분류됩니다.
• 비교 대상은 각 모델의 최상위 트림인 아반떼 인스퍼레이션트랙스 RS입니다.
• 기본 시작 가격은 트랙스 RS가 아반떼 인스퍼레이션보다 약 119만원 더 비쌉니다. (단, 트랙스 가격은 할인이 반영된 가격일 수 있어 정확한 비교는 필요합니다.)
• 차량 형태와 가격대를 고려하여 본인의 필요와 예산에 맞는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세단과 SUV의 공간 활용성


두 차량의 크기 제원을 비교합니다.

항목 (mm) 아반떼 1.6 트랙스 1.2T
전장 (길이) 4,710 4,540
(-170)
전폭 (너비) 1,825 1,825 (동일)
전고 (높이) 1,420 1,560
(+140)
축간거리 (휠베이스) 2,720 2,700
(-20)
윤거(전) 1,579 1,559
(-20)
윤거(후) 1,590 1,576
(-14)
공차중량 (kg) 1,270 1,340
(+70kg)

제원 및 크기 요약
아반떼는 세단답게 트랙스보다 전장(+170mm)과 휠베이스(+20mm), 윤거(전/후)가 더 길거나 넓어 안정적인 비율과 넓은 실내 거주 공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트랙스는 SUV 특성상 전고(+140mm)가 훨씬 높아 개방감 있는 시야와 헤드룸 확보에 유리합니다. 전폭은 두 모델이 동일합니다.
• 공차중량은 아반떼가 트랙스보다 70kg 더 가볍습니다. 이는 연비와 주행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승차감과 넓은 레그룸을 중시한다면 아반떼, 높은 시트 포지션과 헤드룸, SUV 스타일을 선호한다면 트랙스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4. 파워트레인 및 성능: 자연흡기 vs 터보 엔진 대결


두 차량의 파워트레인 성능과 효율성을 비교합니다.

파워트레인 아반떼 1.6 트랙스 1.2T
엔진 형식 I4 1.6L 가솔린 (자연흡기) I3 1.2L 가솔린 터보
엔진 배기량 1,598 cc 1,199 ㏄
(-399cc)
최고 출력 123 ps / 6,300 rpm 139 ps / 5,000 rpm
(+16 ps)
최대 토크 15.7 kg.m / 4,500 rpm 22.4 kg.m / 2,500~4,000 rpm
(+6.7 kg.m)
변속기 CVT (무단 변속기) 자동 6단
구동방식 FF (전륜구동)
0-100km/h (제로백) (확인 필요)
 
효율성 및 주행거리 아반떼 1.6 (17") 트랙스 1.2T (19")
복합 연비 14.3 km/L 12.0 km/L
(-2.3 km/L)
도심 연비 12.9 km/L 11.1 km/L
(-1.8 km/L)
고속 연비 16.4 km/L 13.2 km/L
(-3.1 km/L)
연료탱크 47 L 50 L
(+3 L)

파워트레인 및 성능 요약
아반떼는 검증된 1.6L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CVT(무단 변속기) 조합으로 부드러운 주행감과 뛰어난 연비 효율성을 강조합니다.
트랙스는 최신 트렌드인 1.2L 3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자동 6단 변속기를 사용하여, 낮은 배기량에도 불구하고 아반떼보다 더 높은 최고출력(+16ps)과 최대토크(+6.7kg.m)를 발휘합니다. 특히 낮은 RPM 영역(2500~4000)에서 최대토크가 나와 실용 영역에서의 가속 성능이 뛰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하지만 연비는 모든 영역에서 아반떼가 트랙스보다 월등히 우수합니다. 복합 연비 기준 아반떼가 2.3km/L 더 높습니다. 이는 자연흡기 엔진과 CVT의 효율성, 더 가벼운 공차중량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보입니다.
• 연료탱크는 트랙스가 3L 더 크지만, 연비 차이로 인해 1회 주유 시 주행 가능 거리는 아반떼가 더 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비 효율성과 부드러운 주행감을 중시한다면 아반떼, 실용 영역에서의 경쾌한 가속 성능을 원한다면 트랙스가 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두 모델 모두 제로백 정보 확인 필요)

 

 

5. 안전 사양 비교: 엔트리급 모델의 안전성은?


두 차량의 안전 사양 구성을 비교합니다. (제공된 데이터 기준)

안전 기능 아반떼 1.6 트랙스 1.2T
에어백 운전석, 동승석, 사이드(앞), 사이드(뒤), 커튼 운전석, 동승석, 사이드(앞), 커튼
주행 안전 (ADAS 공통*) ABS, 전방 추돌 경고, 전방 자동 긴급제동, 차선 이탈 경고, 후측방 사각 지대 경고, 차선 이탈 방지 보조
추가/차이 기능*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BCA), 부주의 운전 경보(DAW), 타이어 공기압 경고(TPMS), 주행 조향 보조(LFA) 경사로 밀림 방지(HAC), 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BCA, DAW, TPMS, LFA 등 포함 여부 확인 필요)

* 제공된 데이터 목록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실제 차량에는 더 많은 기능이 포함되거나 명칭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양은 제조사 공식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안전 사양 요약
• 두 모델 모두 해당 차급에서 준수한 안전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에어백아반떼2열 사이드 에어백까지 포함하여 트랙스보다 더 많은 개수를 제공합니다.
핵심 ADAS 기능(전방 충돌 경고/방지, 차선 이탈 경고/방지, 후측방 경고)은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 세부 기능을 보면, 아반떼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BCA), 부주의 운전 경보(DAW), TPMS, 주행 조향 보조(LFA) 등 더 많은 능동 안전 기능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트랙스 RS경사로 밀림 방지(HAC)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기능이 명시되어 있으며, 아반떼에 명시된 다른 ADAS 기능들의 포함 여부는 추가 확인이 필요합니다.
• 전반적으로 제공된 정보 기준으로는 아반떼 인스퍼레이션의 안전 사양 구성이 더 풍부해 보입니다. 하지만 트랙스 RS 역시 필수적인 안전 기능은 갖추고 있으므로, 실제 구매 시 상세 비교가 필요합니다.

 

6. 외장 사양 비교: 각 모델의 디자인 포인트


두 차량의 외관 사양을 비교합니다.

외장 항목 아반떼 1.6 트랙스 1.2T
헤드램프/DRL/리어 LED LED (동일)
아웃사이드 미러 전동접이, 조절, 열선, 방향지시등 전동접이, 조절, 열선, 방향지시등 (동일)
차음 유리 앞면 (적용 여부 확인 필요)
와이퍼 (기본 와이퍼) 후방 와이퍼
기타 외장 도어 포켓 라이트(앞) -
헤드램프 부가 오토 라이트 컨트롤, 오토 하이빔 오토 라이트 컨트롤, 오토 하이빔 (동일)
휠/타이어 (기본) 17인치 (225/45R17) 19인치 (245/45R19)
(+2인치, 폭 +20)

외장 사양 요약
• 두 모델 모두 최상위 트림답게 LED 램프류(헤드/DRL/리어), 전동식 아웃사이드 미러, 오토 라이트 컨트롤, 오토 하이빔 등 필수적인 외장 사양은 갖추고 있습니다.
• 차이점으로는 아반떼앞면 차음 유리앞좌석 도어 포켓 라이트로 정숙성과 감성 품질을 높였습니다.
트랙스는 SUV 형태에 맞춰 후방 와이퍼를 제공하며, 기본 휠/타이어 크기가 19인치로 아반떼(17인치)보다 커서 더 스포티하고 당당한 외관을 보여줍니다.
• 세단과 SUV라는 기본적인 형태 차이 외에 편의 및 디자인 요소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7. 내장 및 시트: 실내 구성 및 편의 기능


실내 디자인 요소와 시트 구성을 비교합니다.

내장 항목 아반떼 1.6 트랙스 1.2T
계기판 디지털 디지털 (동일)
스티어링 휠 가죽, 열선, 틸트, 텔레스코픽, 진동 위험 경고 가죽, D 컷, 열선, 틸트, 텔레스코픽
기어 노브 기계식 노브 기계식 노브 (동일)
룸미러 자동디밍(ECM), 하이패스 내장 자동디밍(ECM), 하이패스 내장 (동일)
엠비언트 라이트 (미적용 추정, 확인 필요)
시트 항목 아반떼 1.6 트랙스 1.2T
시트 배열 2 + 3 (5인승)
시트 재질 천연 가죽 인조 가죽
운전석 기능 열선, 통풍, 전동조절, 메모리, 요추받침 열선, 통풍, 전동조절, 요추받침
동승석 기능 열선, 통풍, 전동조절 열선, 통풍
2열 기능 열선, 접이식, 6:4 분할, ISOFIX, 헤드레스트 높이 조절 접이식, 6:4 분할

내장 및 시트 요약
• 두 모델 모두 디지털 계기판, 가죽/열선 스티어링 휠, 오토디밍 룸미러 등 편의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스티어링 휠은 아반떼가 햅틱 기능, 트랙스가 D컷 디자인으로 차별화됩니다. 아반떼는 엠비언트 라이트도 제공합니다.
시트 관련해서는 아반떼 인스퍼레이션의 구성이 훨씬 뛰어납니다. 천연 가죽 소재를 사용하며, 운전석 메모리, 동승석 전동 조절, 2열 열선/ISOFIX/높이 조절 헤드레스트 등 트랙스 RS에는 없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트랙스는 인조 가죽, 1열 전동/요추받침 외 기능 부재)
• 실내 고급감과 시트 편의 기능 면에서는 아반떼 인스퍼레이션이 확실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비교


공조, 주행 편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비교합니다.

공조/편의 항목 아반떼 1.6 트랙스 1.2T
에어컨 오토 (2 존), 자동 성에제거, 2열 송풍구 오토 (1존 추정), 2열 송풍구
크루즈 컨트롤 SCC (정지 & 재출발), HDA CC (정속 주행)
주차 브레이크 전자식(EPB) + 오토홀드 전자식(EPB) + 오토홀드 (동일)
엔진 시동 버튼시동, 원격시동, 스마트폰 디지털키 버튼시동, 원격시동, 스마트폰 디지털키 (동일)
트렁크 스마트 트렁크 (기본 트렁크)
파워 아웃렛/충전 USB, 스마트폰 무선 충전 12V 파워 아울렛, USB, 스마트폰 무선 충전
주차 보조 전방/후방 감지, 후방카메라, 어라운드 뷰, 조향연동 안내선 후방 감지, 후방카메라, 자동주차보조
멀티미디어 아반떼 1.6 트랙스 1.2T
화면크기 10.25인치 11인치 (+0.75인치)
주요 기능 내비게이션, 라디오, DMB, 텔레매틱스, 오디오 파일 재생, 블루투스 텔레매틱스, 오디오 파일 재생, 블루투스
부가 기능 터치스크린, 음성인식,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발렛모드 터치스크린,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스피커/사운드시스템 BOSE (8 스피커) 6 스피커 (-2개)

편의 및 멀티미디어 요약
• 편의 사양에서 가장 큰 차이는 크루즈 컨트롤입니다. 아반떼는 정지 및 재출발, HDA까지 지원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을 탑재한 반면, 트랙스일반 정속 주행 크루즈 컨트롤(CC)만 제공합니다.
주차 보조 기능은 아반떼전방 센서, 어라운드 뷰, 조향 연동 안내선을 추가로 제공하여 더 편리하며, 트렁크도 스마트 트렁크입니다. 트랙스자동 주차 보조 기능이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공조 시스템아반떼2존 오토 에어컨 및 오토 디포그 기능으로 더 우수합니다.
멀티미디어트랙스더 큰 11인치 화면을 제공하지만, 아반떼내장 내비게이션, DMB, 음성인식, 발렛모드 등 더 많은 기능을 지원하며, BOSE 프리미엄 사운드(8 스피커)까지 탑재하여 압도적인 우위를 보입니다.
• 전반적으로 아반떼 인스퍼레이션이 편의 및 멀티미디어 사양에서 트랙스 RS보다 훨씬 풍부한 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9. 주요 선택 옵션 정보


두 모델의 선택 가능한 추가 옵션 정보를 확인합니다.

아반떼 1.6 Inspiration 주요 옵션 트랙스 1.2T RS 주요 옵션
ㆍ 선루프: 440,000원
 빌트인 캠 (보조배터리 포함): 680,000원
세이지그린 인테리어 컬러: 150,000원
 테크놀로지 패키지: 740,000원
 선루프: 690,000원

주요 선택 옵션 요약
• 두 모델 모두 최상위 트림이지만 약간의 선택 옵션을 제공합니다.
아반떼 인스퍼레이션선루프, 빌트인 캠, 특별 인테리어 컬러(세이지 그린)를 추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트랙스 RS테크놀로지 패키지(세부 구성 확인 필요)와 선루프를 옵션으로 제공합니다.
• 두 차량 모두 선루프 옵션이 있으며, 아반떼는 빌트인 캠과 인테리어 컬러, 트랙스는 기술 관련 패키지 옵션이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10. 3년 유지비용 비교: 연비와 세금 차이 분석


자동차세와 예상 연료비 기준, 3년간 유지 비용 차이는?

항목 (3년 기준) 아반떼 1.6 트랙스 1.2T
자동차세 (총)* 약 857,940원 약 643,710원 (-214,230원)
연료비 (예상)** 약 5,143,500원 약 6,129,340원 (+985,840원)
3년 유지비용 합계 약 6,001,440원 약 6,773,050원 (+771,610원)

* 자동차세는 각 차량의 배기량 기준 비영업용 승용차 세율로 3년간 합산 계산되었습니다. (교육세 포함, 연납 할인 미적용)
** 연료비는 연간 15,000km 주행 기준, 가솔린 리터당 1,634원으로 각 차량의 복합 연비를 적용하여 계산한 예상치입니다. 보험료, 소모품 교체 비용, 통행료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유지비용 비교 요약
• 3년간의 예상 유지비용(자동차세+연료비)은 아반떼가 트랙스 크로스오버보다 약 77만원 더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세는 배기량이 낮은 트랙스(1,199cc)가 아반떼(1,598cc)보다 3년간 약 21만원 저렴합니다.
• 하지만 연료비는 연비가 월등히 좋은 아반떼(14.3km/L)가 트랙스(12.0km/L)보다 3년간 약 99만원 가량 크게 절약되어, 자동차세 차이를 상쇄하고도 총 유지비용에서 우위를 점합니다.
• 따라서 장기적인 경제성 측면에서는 아반떼가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11.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나에게 맞는 첫 차는?


※ 참고: 이어지는 각 차량의 장단점 분석은 주로 제공된 제원표를 바탕으로 합니다. 일부 기능은 특정 트림의 기본 사양이거나 선택 옵션으로 제공될 수 있으나, 공개된 정보만으로는 모든 세부 사항을 파악하기 어려워 실제와 차이가 있거나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양은 구매 시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반떼 1.6 인스퍼레이션: 뛰어난 연비, 풍부한 편의/안전 사양, 검증된 세단]
장점 (비교 모델 대비): 월등히 높은 연비 효율성, 낮은 유지비용, 더 풍부한 안전 사양(2열 사이드 에어백, BCA, DAW, TPMS, LFA 등 명시), 천연 가죽 시트 및 다양한 시트 편의 기능(운전석 메모리, 동승석 전동, 2열 열선 등), 2존 오토 에어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HDA 포함), 어라운드 뷰, 스마트 트렁크, BOSE 사운드 시스템, 내장 내비게이션.
단점 (비교 모델 대비): 낮은 엔진 출력 및 토크, CVT 변속기 특유의 호불호, 상대적으로 낮은 전고, 작은 기본 휠 사이즈, 후방 와이퍼 부재, 자동 주차 보조 기능 부재.
추천 대상: 연비 효율성과 낮은 유지비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소비자, 풍부한 편의 및 안전 사양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 안정적인 주행감의 세단을 선호하는 경우, 첫 차 또는 데일리카로 검증된 모델을 찾는 경우.

 

 

[트랙스 크로스오버 1.2 RS: 스타일리시 SUV 디자인, 터보 엔진의 경쾌함, 합리적 가격]
장점 (비교 모델 대비): 더 높은 엔진 출력 및 토크(터보 엔진), SUV 스타일의 높은 전고 및 시야, D컷 스티어링 휠, 후방 와이퍼, 자동 주차 보조 기능, 더 큰 기본 휠 사이즈(19인치), 낮은 자동차세.
단점 (비교 모델 대비): 낮은 연비 효율성, 높은 유지비용, 상대적으로 부족한 안전 사양(2열 사이드 에어백 부재, 일부 ADAS 미적용 확인 필요), 인조 가죽 시트 및 부족한 시트 편의 기능, 1존 에어컨(추정), 일반 크루즈 컨트롤, 어라운드 뷰 부재, 기본 오디오 시스템.
추천 대상: 개성 있는 SUV 스타일높은 지상고를 선호하는 소비자, 터보 엔진의 경쾌한 주행 성능을 원하는 경우, 자동 주차 보조 기능이 필요한 경우, 상대적으로 저렴한 자동차세를 선호하는 경우.

 

 

[최종 결론: '가성비와 효율'의 아반떼냐, '스타일과 성능'의 트랙스냐?]
• 아반떼 인스퍼레이션과 트랙스 크로스오버 RS는 사회초년생 및 엔트리급 시장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모델이지만, 차량의 성격과 지향점은 매우 다릅니다.
아반떼 인스퍼레이션은 '국민차'라는 명성에 걸맞게 압도적인 연비 효율성과 동급 최고 수준의 풍부한 편의/안전 사양을 자랑합니다. 최상위 트림으로서 부족함 없는 상품성을 갖추고 있으며, 장기적인 유지 비용 측면에서도 유리합니다. 무난하고 안정적인 선택지를 원한다면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 RS스타일리시한 외관과 SUV의 공간감, 터보 엔진이 제공하는 경쾌한 주행 성능이 매력입니다. 자동차세가 저렴하고 자동 주차 보조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비가 낮고, 아반떼 최상위 트림 대비 편의 및 안전 사양에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 따라서, 연비, 풍부한 옵션, 낮은 유지비, 세단의 안정감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아반떼를, 디자인, SUV 스타일, 실용 영역에서의 주행 성능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일부 옵션의 부재를 감수할 수 있다면 트랙스 크로스오버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두 차량 모두 시승을 통해 본인의 운전 성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더 잘 맞는 모델을 최종적으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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