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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비교(사양,스펙,제원 등)

(제원비교)- 아우디 A6 TDI vs 렉서스 ES 300h

by 'Helpful' 2025. 5. 19.

[아우디 A6 TDI vs 렉서스 ES 300h 2025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프리미엄 준대형 세단 대결! A6 디젤 vs ES 하이브리드

2. 기본 정보 및 가격: 독일 디젤 vs 일본 하이브리드, 가격과 포지션

3. 제원 및 크기 비교: 넉넉한 공간의 두 프리미엄 세단

4. 파워트레인 및 성능: 디젤의 토크냐, 하이브리드의 효율이냐

5. 안전 사양 비교: 각 브랜드의 안전 기술력 격돌

6. 외장 사양 비교: 유럽과 일본의 디자인 감성 차이

7. 내장 및 시트: 고급스러움과 편안함의 조화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비교

9. 주요 선택 옵션 정보

10. 3년 유지비용 비교: 디젤과 하이브리드의 경제성

11.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을 위한 프리미엄 세단은?

 

1. 사전안내사항: 독일 프리미엄 준대형 대결! A6 디젤 vs ES 하이브리드


독일 프리미엄 세단의 대표 주자 아우디의 A6 40 TDI 프리미엄 디젤 모델과, 일본 럭셔리 브랜드 렉서스의 베스트셀링 하이브리드 세단 ES 300h 이그제큐티브 모델을 상세히 비교 분석합니다.

 

본문에 제시된 차량 가격, 제원, 연비 등은 제공해주신 데이터 및 작성 시점(2025년 5월) 기준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특히 ES 300h의 제로백, 클러스터 타입 등 일부 정보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실제 구매 시점의 차량 연식 변경, 옵션 구성, 유가 변동, 정부 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사양 정보는 트림 및 옵션 구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구매 시 반드시 상세 확인이 필요합니다. (표기된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인하 적용 기준이며, 프로모션 및 추가 할인 조건은 제외합니다.)

 

디젤 엔진의 강력한 토크와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뛰어난 효율성.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진 두 준대형 세단이 어떤 특징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각 항목별 스펙을 중심으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2. 기본 정보 및 가격: 독일 디젤 vs 일본 하이브리드, 가격과 포지션


두 준대형 세단의 기본 정보와 가격(옵션 제외)을 비교합니다.

항목 A6 40 TDI Premium ES 300h Executive
차종 준대형 세단
연식/출시일* 2025년형 / 2025.01.03. 2026(25년형)** / 2025.01.03.
연료 디젤 가솔린 + 전기 (하이브리드)
기본 가격*** 78,830,000원 71,880,000원
(-6,950,000원)

* ES 300h는 모델명에 2026년형으로 표기되어 있으나, 제공된 데이터의 출시일(2025.01.03)을 기준으로 2025년형으로 간주하여 비교합니다.
** 옵션 미포함, 개별소비세 3.5% 인하 적용 기준 가격입니다. (ES 300h는 하이브리드 세제혜택 포함)

기본 정보 및 가격 요약
• 두 모델 모두 준대형 럭셔리 세단 시장에서 경쟁하는 모델입니다.
• 가장 큰 차이점은 A6는 디젤 엔진, ES 300h는 가솔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 비교 대상 트림은 A6 40 TDI 프리미엄ES 300h 이그제큐티브로 각 모델의 고급 트림입니다.
• 기본 시작 가격은 ES 300h가 A6보다 약 695만원 더 저렴합니다.
• 연료 타입과 가격, 브랜드 선호도 등이 주요 선택 기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넉넉한 공간의 두 프리미엄 세단


두 준대형 세단의 크기 제원을 비교합니다.

항목 (mm) A6 40 TDI ES 300h
전장 (길이) 4,950 4,975
(+25)
전폭 (너비) 1,885 1,865
(-20)
전고 (높이) 1,460 1,445
(-15)
축간거리 (휠베이스) 2,924 2,870
(-54)
윤거(전) 1,626 1,590
(-36)
윤거(후) 1,621 1,600
(-21)
공차중량 (kg) 1,765 1,680
(-85kg)

제원 및 크기 요약
ES 300h가 A6보다 전장(+25mm)이 약간 더 깁니다. 하지만 A6는 전폭(+20mm), 전고(+15mm), 휠베이스(+54mm), 윤거(전/후) 모두 ES 300h보다 커서 전반적으로 더 넓고 안정적인 스탠스를 가집니다.
• 특히 휠베이스 차이(54mm)는 A6가 더 여유로운 2열 레그룸을 제공할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 공차중량은 ES 300h가 A6보다 85kg 더 가볍습니다. 이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인 경량화 설계를 보여줍니다.
더 넓은 실내 공간과 안정적인 차체를 원한다면 A6가, 경쾌한 움직임과 효율성을 중시한다면 ES 300h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4. 파워트레인 및 성능: 디젤의 토크냐, 하이브리드의 효율이냐


두 준대형 세단의 파워트레인 성능과 효율성을 비교합니다.

파워트레인 A6 40 TDI ES 300h
엔진 형식 I4 2.0L 디젤 터보 I4 2.5L 가솔린 (+HEV)
엔진 배기량 1,968 cc 2,487 ㏄
(+519cc)
엔진 최고출력 204 ps / 3,800~4,200 rpm 178 ps / 5,700 rpm
(-26 ps)
엔진 최대토크 40.8 kg.m / 1,750~3,250 rpm 22.5 kg.m / 3,600~5,200 rpm
(-18.2 kg.m)
시스템 합산 출력* 204 ps (엔진 출력) 218 ps
변속기 DCT 7단 e-CVT (무단 변속기)
구동방식 FF (전륜구동) FF (전륜구동) (동일)
0-100km/h (제로백) 7.9 초 (확인 필요)
 
효율성 및 주행거리 A6 40 TDI (19") ES 300h (18")
복합 연비 15.0 km/L 17.2 km/L
(+2.1 km/L)
도심 연비 13.7 km/L 17.3 km/L
(+3.6 km/L)
고속 연비 17.0 km/L 17.1 km/L
(+0.1 km/L)
연료탱크 63 L 49.3 L
(-13.7 L)

* ES 300h 시스템 합산 출력은 제조사 공식 발표 기준입니다.

파워트레인 및 성능 요약
A6 40 TDI2.0L 디젤 터보 엔진(204ps, 40.8kg.m)7단 DCT 조합으로, 디젤 특유의 강력한 토크7.9초의 제로백 성능을 제공합니다.
ES 300h2.5L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 기반 하이브리드 시스템(총 218ps)e-CVT를 사용합니다. 시스템 총 출력은 A6보다 약간 높지만, 엔진 자체의 토크는 A6 디젤보다 낮습니다. (제로백 확인 필요)
성능 면에서는 디젤 엔진의 풍부한 토크를 바탕으로 한 A6가 실용 영역에서 더 강력한 가속감을 제공할 수 있으며, 제로백 수치도 우수합니다.
• 반면 연비 효율성ES 300h가 압도적입니다. 복합 연비 기준 17.2km/L로, A6(15.0km/L)보다 2.1km/L 더 높습니다. 특히 도심 연비 차이(+3.6km/L)가 매우 큽니다.
• 연료탱크는 A6가 더 크지만, 연비 차이로 인해 1회 주유 시 주행 가능 거리는 A6가 약간 더 길 수 있습니다 (데이터상 A6가 97km 더 김).
강력한 토크와 디젤 특유의 주행감을 원한다면 A6, 압도적인 연비 효율성과 정숙하고 부드러운 주행감을 원한다면 ES 300h가 적합합니다.

 

 

5. 안전 사양 비교: 각 브랜드의 안전 기술력 격돌


두 준대형 세단의 안전 사양 구성을 비교합니다. (제공된 데이터 기준)

안전 기능 A6 40 TDI ES 300h
에어백 운전석, 동승석, 사이드(앞), 사이드(뒤), 커튼 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사이드(앞), 사이드(뒤), 커튼, 동승석 무릎
주행 안전 (ADAS 공통*) ABS, 전방 추돌 경고, 전방 자동 긴급제동(FCA), 차선 이탈 경고, 후측방 사각 지대 경고(BSW), 타이어 공기압 경고(TPMS), 차선 이탈 방지 보조(LKA)
추가/차이 기능* 주행 조향 보조(LFA), 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BCA), 경사로 밀림 방지(HAC)
(LFA, 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포함 여부 확인 필요)

* 제공된 데이터 목록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실제 차량에는 더 많은 기능이 포함되거나 명칭, 작동 조건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양은 제조사 공식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안전 사양 요약
에어백 구성은 ES 300h운전석 및 동승석 무릎 에어백을 추가로 제공하여 A6보다 더 많은 에어백을 갖추고 있습니다. (두 모델 모두 2열 사이드 에어백 포함)
핵심 ADAS 기능(전방 충돌 방지, 후측방 경고, 차선 유지 보조 등)은 대부분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 세부적으로 A6주행 조향 보조(LFA)보행자 인식 긴급제동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ES 300h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BCA)경사로 밀림 방지(HAC) 기능이 명시되어 있으며, A6에 있는 LFA 등의 포함 여부는 추가 확인이 필요합니다.
• 에어백 개수는 ES 300h가, 명시된 ADAS 기능은 각자의 강점이 있어, 실제 구매 시 두 차량의 최신 안전 사양을 상세히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외장 사양 비교: 유럽과 일본의 디자인 감성 차이


두 준대형 세단의 외관 사양을 비교합니다.

외장 항목 A6 40 TDI ES 300h
헤드램프/리어 LED LED (동일)
주간 주행등(DRL) (확인 필요) LED
루프 파노라마 선루프 선루프
아웃사이드 미러 전동접이, 조절, 열선, 자동디밍 전동접이, 조절, 열선, 자동디밍, 후진 자동하향
와이퍼 (레인센서 확인 필요) 전방 레인센서
헤드램프 부가 오토 하이빔 오토 하이빔 (동일)
휠/타이어 (기본) 19인치 (245/45R19) 18인치 (235/45R18)
(-1인치, 폭 -10)

외장 사양 요약
• 두 모델 모두 LED 램프류와 오토 하이빔 등 기본적인 고급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A6파노라마 선루프를 기본 제공하며, 19인치 휠로 ES 300h(18인치)보다 더 큰 휠을 장착합니다.
ES 300hLED 주간 주행등이 명시되어 있으며, 후진 연동 자동 하향 기능이 포함된 아웃사이드 미러레인센서 와이퍼 등 편의 사양이 돋보입니다. (기본 선루프)
• 루프 형태와 휠 크기, 그리고 세부적인 미러 및 와이퍼 기능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7. 내장 및 시트: 고급스러움과 편안함의 조화


실내 디자인 요소와 시트 구성을 비교합니다.

내장 항목 A6 40 TDI ES 300h
계기판 HUD, 디지털 HUD
(클러스터 타입 확인 필요)
스티어링 휠 가죽, 열선, 틸트, 텔레스코픽, 전동 조절 가죽, 열선, 틸트, 텔레스코픽, 전동 조절 (동일)
기어 노브 전자식 노브, 패들 시프트 기계식 노브, 패들 시프트
룸미러 자동디밍, 하이패스 내장 자동디밍, 하이패스 내장 (동일)
뒷좌석 커튼 (미적용 추정) 후면(전동식), 2열 측면
엠비언트 라이트 멀티 컬러 유 (색상 수 확인 필요)
시트 항목 A6 40 TDI ES 300h
시트 배열 2 + 3 (5인승)
시트 재질 가죽 세미 아날린 천연가죽
운전석 기능 열선, 통풍, 전동조절, 메모리, 요추받침 열선, 통풍, 전동조절, 이지억세스, 메모리, 요추받침, 쿠션 익스텐션
동승석 기능 열선, 통풍, 전동조절, 요추받침 열선, 통풍, 전동조절, 메모리, 요추받침
2열 기능 열선, 접이식, 4:2:4 분할 접이, ISOFIX AV/공조 리모컨, ISOFIX

내장 및 시트 요약
• 두 모델 모두 HUD, 전동 조절 스티어링 휠, 엠비언트 라이트 등 고급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A6디지털 클러스터전자식 기어 노브(+패들), 멀티 컬러 엠비언트 라이트가 특징입니다.
ES 300h는 클러스터 타입 확인이 필요하며, 기어는 기계식 노브(+패들)입니다. 뒷좌석 전동/측면 커튼이 제공되어 2열 탑승객 편의성이 높습니다.
시트 재질은 ES 300h가 세미 아날린 천연가죽으로 A6(가죽)보다 고급스럽습니다.
앞좌석 기능은 ES 300h가 운전석 이지억세스/쿠션 익스텐션, 동승석 메모리 기능을 더 제공합니다. (두 모델 모두 앞좌석 열선/통풍/전동/요추 받침 제공)
2열 시트는 A6가 열선 및 4:2:4 분할 폴딩, ES 300h는 AV/공조 리모컨으로 각기 다른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 뒷좌석 편의성과 시트 소재는 ES 300h가, 2열 폴딩 활용성과 엠비언트 라이트 디테일은 A6가 우세합니다.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비교


공조, 주행 편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비교합니다.

공조/편의 항목 A6 40 TDI ES 300h
에어컨 오토 (4 존), 자동 성에제거, 2열 송풍구 오토 (3 존)
(-1 존)
크루즈 컨트롤 SCC (정지 & 재출발) SCC (정지 & 재출발) (동일)
주차 브레이크 전자식(EPB) 전자식(EPB) + 오토홀드
엔진 시동 버튼시동 버튼시동 (동일)
트렁크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동일)
파워 아웃렛/충전 USB, 스마트폰 무선 충전 12V, USB, 스마트폰 무선 충전
주차 보조 전/후/측방 감지, 카메라(전/후/측방), SVM, 자동주차 전/후방 감지, 카메라(전/후/측방), SVM
멀티미디어 A6 40 TDI ES 300h
화면크기 10.1인치 12.3인치
(+2.2인치)
주요 기능 내비게이션, 라디오, 텔레매틱스, 오디오 파일 재생, 블루투스 내비게이션, 라디오, 텔레매틱스, 오디오 파일 재생, 블루투스 (동일)
부가 기능 터치스크린, 음성인식,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터치스크린, 음성인식,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동일)
스피커/사운드시스템 10 스피커 Mark Levinson (17 스피커)
(+7개)

편의 및 멀티미디어 요약
공조 시스템A64존 오토 에어컨으로 ES 300h(3존)보다 우세합니다.
• 두 모델 모두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Stop&Go), 버튼 시동,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무선 충전 등 기본적인 편의 기능은 갖추고 있습니다.
ES 300h오토홀드 기능과 12V 파워 아웃렛을 추가로 제공하며, A6측면 주차 센서자동 주차 보조 기능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두 모델 모두 SVM 지원)
멀티미디어 시스템ES 300h12.3인치의 더 큰 디스플레이Mark Levinson 프리미엄 사운드(17 스피커)를 탑재하여 압도적인 우위를 보입니다. (A6는 10.1인치 화면, 10 스피커)
• 전반적으로 공조는 A6가, 주차 브레이크 및 일부 아웃렛은 ES 300h가, 주차 보조 기능은 A6가, 인포테인먼트(화면, 사운드)는 ES 300h가 더 나은 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9. 주요 선택 옵션 정보


두 모델의 선택 가능한 추가 옵션 정보를 확인합니다. (제공된 데이터 기준)

A6 40 TDI Premium 주요 옵션 ES 300h Executive 주요 옵션
ㆍ 제공된 정보 기준, 선택 품목 없음
(프리미엄 트림에 대부분 포함된 것으로 추정)
ㆍ 제공된 정보 기준, 선택 품목 없음
(이그제큐티브 트림에 대부분 포함된 것으로 추정)

주요 선택 옵션 요약
• 제공된 정보에 따르면, 비교 대상인 A6 40 TDI 프리미엄 트림과 ES 300h 이그제큐티브 트림 모두 별도로 선택 가능한 추가 옵션(패키지 또는 개별)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두 트림 모두 각 모델 라인업에서 상위 트림에 해당하여, 대부분의 고급 사양이 기본으로 포함되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따라서 차량 선택 시, 각 트림에 기본으로 포함된 사양 구성을 면밀히 비교하여 본인의 선호도와 필요에 더 잘 맞는 모델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 구매 시점에는 옵션 정책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재확인이 필요합니다.

 

 

10. 3년 유지비용 비교: 디젤과 하이브리드의 경제성


자동차세와 예상 연료비 기준, 3년간 유지 비용 차이는?

항목 (3년 기준) A6 40 TDI ES 300h
자동차세 (총)* 약 1,509,450원 약 1,907,520원
(+398,070원)
연료비 (예상)** 약 4,506,210원 약 4,282,560원
(-223,650원)
3년 유지비용 합계 약 6,015,660원 약 6,190,080원
(+174,420원)

* 자동차세는 각 차량의 배기량 기준 비영업용 승용차 세율로 3년간 합산 계산되었습니다. (교육세 포함, 연납 할인 미적용)
** 연료비는 연간 15,000km 주행 기준, 디젤 리터당 1,502원, 가솔린 리터당 1,637원으로 각 차량의 복합 연비를 적용하여 계산한 예상치입니다. 보험료, 소모품 교체 비용, 통행료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유지비용 비교 요약
• 3년간의 예상 유지비용(자동차세+연료비)은 A6 40 TDI가 ES 300h보다 약 17만원 근소하게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세는 배기량이 더 큰 ES 300h(2,487cc)가 A6(1,968cc)보다 3년간 약 40만원 더 비쌉니다.
연료비는 하이브리드인 ES 300h(17.2km/L)가 디젤인 A6(15.0km/L)보다 연비는 더 좋지만, 디젤 유가가 가솔린 유가보다 저렴하여(데이터 기준) 3년간 연료비는 ES 300h가 약 22만원 더 저렴합니다. (실제 유가 변동에 따라 차이 발생 가능)
• 결과적으로 디젤 엔진의 A6가 자동차세는 저렴하고, 하이브리드인 ES 300h가 연료비는 더 저렴하지만, 총 유지비용에서는 A6 디젤이 근소하게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 디젤 차량의 요소수 비용 등 추가 고려 필요)

 

 

11.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을 위한 프리미엄 세단은?


※ 참고: 이어지는 각 차량의 장단점 분석은 주로 제공된 제원표를 바탕으로 합니다. 일부 기능은 특정 트림의 기본 사양이거나 선택 옵션으로 제공될 수 있으나, 공개된 정보만으로는 모든 세부 사항을 파악하기 어려워 실제와 차이가 있거나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양은 구매 시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A6 40 TDI Premium: 강력한 디젤 토크, 넓은 공간, 첨단 기술]
장점 (비교 모델 대비): 더 높은 엔진 성능(출력/토크), 빠른 제로백, 더 넓은 실내 공간(긴 휠베이스), 파노라마 선루프, 멀티 컬러 엠비언트 라이트, 2열 열선 및 4:2:4 폴딩, 4존 오토 에어컨, 측면 주차 센서 및 자동 주차 보조, 근소하게 낮은 유지비용.
단점 (비교 모델 대비): 더 높은 가격, 디젤 엔진 특유의 소음/진동 가능성, 상대적으로 낮은 연비(하이브리드 대비), 적은 에어백 개수(무릎 에어백 부재), 일부 편의 사양(후진 자동하향 미러, 레인센서, 뒷좌석 커튼 등) 미적용 또는 확인 필요, 작은 인포테인먼트 화면(10.1인치).
추천 대상: 디젤 엔진의 강력한 토크와 장거리 주행 능력을 선호하는 소비자, 넓고 안락한 실내 공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 아우디 특유의 첨단 기술과 디자인 감성을 선호하는 경우, 4존 에어컨, 파노라마 선루프 등 고급 편의 사양을 원하는 경우.

 

 

[ES 300h Executive: 압도적인 연비, 정숙성, 풍부한 안전/편의 사양]
장점 (비교 모델 대비): 더 저렴한 가격, 압도적인 연비 효율성, 더 많은 에어백 구성(무릎 에어백 포함),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BCA) 및 경사로 밀림 방지(HAC) 명시, LED DRL 및 후진 자동하향 미러, 레인센서, 전동식 스티어링 휠, 하이패스 내장 룸미러, 뒷좌석 커튼, 세미 아날린 가죽 및 앞좌석 이지억세스/쿠션 익스텐션, 2열 AV/공조 리모컨, 오토홀드, 12.3인치 대화면 및 Mark Levinson 사운드(17 스피커).
단점 (비교 모델 대비): 낮은 엔진 성능(출력/토크), 제로백 확인 필요, CVT 변속기 특유의 호불호, 상대적으로 좁은 실내 공간(짧은 휠베이스), 기본 선루프(파노라마 아님), 2열 열선 부재 및 폴딩 기능 미흡, 3존 에어컨, 자동 주차 보조 기능 부재(데이터 기준).
추천 대상: 최고 수준의 연비 효율성과 낮은 유지비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소비자, 정숙하고 편안한 승차감렉서스 브랜드의 신뢰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 다양한 에어백과 풍부한 안전/편의 사양, 최고급 오디오 시스템을 선호하는 경우.

 

 

[최종 결론: '디젤의 강력함과 공간'이냐, '하이브리드의 효율과 안락함'이냐?]
• 아우디 A6 40 TDI와 렉서스 ES 300h는 각기 다른 방식으로 프리미엄 준대형 세단의 가치를 제시합니다. A6는 강력한 디젤 엔진과 넓은 공간을, ES 300h는 압도적인 하이브리드 효율성과 정교한 편안함을 특징으로 합니다.
A6 40 TDI 프리미엄디젤 엔진 특유의 강력한 토크와 넓은 실내 공간이 장점입니다. 4존 에어컨과 파노라마 선루프 등은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며, 자동 주차 보조 기능도 편리합니다. 다만, 디젤 엔진의 특성과 상대적으로 낮은 연비는 고려해야 합니다.
ES 300h 이그제큐티브압도적인 연비와 정숙성이 최대 강점입니다. 더 많은 에어백과 다양한 안전/편의 사양, 그리고 최고급 Mark Levinson 사운드 시스템은 높은 만족감을 선사합니다. 가격 또한 A6보다 저렴하여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하지만 절대적인 성능과 공간에서는 A6 대비 아쉬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따라서, 넓은 공간과 디젤 엔진의 강력함, 그리고 독일 프리미엄의 감성을 원한다면 A6 TDI를, 최고의 연비 효율성과 정숙함, 풍부한 안전/편의 사양,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ES 300h가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두 차량 모두 시승을 통해 각 파워트레인의 특성과 실제 공간감, 사양 만족도를 직접 비교해보고 최종 결정을 내리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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