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전안내사항: 퍼포먼스 G80 vs 효율성 ES 300h, 럭셔리 세단 비교
2. 기본 정보 및 가격: 최고 트림 간 가격 차이와 지향점
3. 제원 및 크기 비교: G80의 여유, ES의 효율적 패키징
4. 파워트레인 및 연비: 비교 불가 수준의 성능과 효율성 차이
5. 안전 사양 비교: 최고 수준의 안전성, 디테일의 차이
6. 외장 사양 비교: 브랜드 철학을 담은 디자인과 기능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첨단 기술과 프리미엄 사운드
1. 사전안내사항: 퍼포먼스 G80 vs 효율성 ES 300h, 럭셔리 세단 비교
■ 제네시스 브랜드의 핵심이자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강조하는 G80 3.5 터보 스포츠 패키지 AWD! 그리고 뛰어난 연비와 편안한 승차감으로 정평난 렉서스의 베스트셀링 모델, ES 300h Executive! 지향점이 전혀 다른 두 프리미엄 준대형 세단의 최고 트림을 심층 비교 분석합니다.
■ 본문에 제시된 차량 가격, 제원, 유지비용 등은 작성 시점(2025년 4월) 기준으로, 실제 구매 시점의 차량 연식 변경, 옵션 구성, 유가 변동, 정부 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종 프로모션 및 할인 조건은 포스팅에서 제외됩니다.)
■ 강력한 퍼포먼스와 첨단 기술의 G80 스포츠, 그리고 압도적인 효율성과 편안함의 ES 300h. 같은 럭셔리 준대형 세단 시장에 속하지만 전혀 다른 매력을 가진 두 모델 중, 당신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에 더 부합하는 선택은 무엇일지 상세 비교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2. 기본 정보 및 가격: 최고 트림 간 가격 차이와 지향점
◆ 두 럭셔리 세단의 기본 정보와 최고 트림 가격을 비교합니다. ◆
항목 | G80 3.5T 스포츠 AWD | ES 300h Executive |
차종 | 준대형 세단 | |
연식/출시일* | 2025년형 / 2025.01.08. | 2026년형 / 2025.01.03. |
연료 | 가솔린 | 가솔린 + 전기 (하이브리드) |
기본 가격** | 73,760,000원 | 71,880,000원 (-1,880,000원) |
* G80은 2025년형, ES는 2026년형 모델입니다. 출시일은 데이터 제공 기준입니다.
* 최고 트림, 옵션 미포함, 개별소비세 인하 적용 기준 가격입니다. (ES 300h는 하이브리드 세제 혜택 적용 전 판매 가격 기준)
◆ 기본 정보 및 가격 요약 ◆
• 두 모델 모두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준대형 럭셔리 세단의 최고급 트림입니다.
• 파워트레인 구성이 완전히 다릅니다. G80은 고성능 3.5L 가솔린 터보 엔진과 사륜구동(AWD) 시스템을, ES는 효율성에 초점을 맞춘 2.5L 가솔린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전륜구동(FF)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 시작 가격은 ES 300h Executive가 G80 3.5T 스포츠 AWD보다 약 188만원 더 저렴합니다.
• 퍼포먼스 지향의 G80과 효율성 지향의 ES라는 명확한 차이를 인지하고, 가격과 함께 각 모델이 제공하는 가치를 비교해야 합니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G80의 여유, ES의 효율적 패키징
◆ 두 럭셔리 세단의 크기 차이는 어느 정도일까요? ◆
항목 (mm) | G80 3.5T 스포츠 | ES 300h Executive |
전장 (길이) | 4,995 | 4,975 (-20) |
전폭 (너비) | 1,925 | 1,865 (-60) |
전고 (높이) | 1,465 | 1,445 (-20) |
축간거리 (휠베이스) | 3,010 | 2,870 (-140) |
윤거 (전) | 1,630 | 1,590 (-40) |
윤거 (후) | 1,637 | 1,600 (-37) |
공차중량 (kg) | 2,035 | 1,680 (-355) |
◆ 제원 및 크기 요약 ◆
• 크기 제원에서는 G80이 ES보다 모든 면에서 확실히 큽니다. 전장은 비슷하지만, 전폭은 6cm, 휠베이스는 무려 14cm나 차이가 납니다.
• 이는 G80이 더 넓고 안정적인 스탠스와 여유로운 실내 공간, 특히 뒷좌석 레그룸에서 상당한 이점을 가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공차중량은 고성능 엔진과 AWD 시스템, 더 큰 차체를 가진 G80이 ES 300h보다 355kg이나 더 무겁습니다. 이는 주행 성능과 연비 모두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 웅장한 존재감과 넓은 실내 공간을 선호한다면 G80이, 효율적인 패키징과 가벼운 차체를 선호한다면 ES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4. 파워트레인 및 연비: 비교 불가 수준의 성능과 효율성 차이
◆ 성능과 효율성, 두 모델의 극명한 차이를 확인하세요. ◆
파워트레인 | G80 3.5T 스포츠 | ES 300h Executive |
엔진 | 3.5L V6 가솔린 터보 | 2.5L I4 가솔린 + HEV |
엔진 배기량 | 3,470 cc | 2,487 cc (-983) |
엔진 최고출력 | 380 ps | 178 ps (-202) |
엔진 최대토크 | 54.0 kg.m | 22.5 kg.m (-31.5) |
모터 (출력/토크) | - | HEV 모터 (별도 확인 필요) |
변속기 | 자동 8단 | e-CVT (무단) |
구동방식 | AWD | FF |
연비 (km/L) / 기타 | G80 3.5T 스포츠 (20") | ES 300h Executive (18") |
복합 연비 | 8.2 | 17.2 (+9.0) |
도심 연비 | 7.1 | 17.3 (+10.2) |
고속도로 연비 | 10.2 | 17.1 (+6.9) |
연료탱크 (ℓ) | 73 | 49.3 (-23.7) |
주행거리 (km)* | 599 | 848 (+249) |
* 주행거리는 연료탱크 용량 x 복합연비로 단순 계산한 수치이며, 실제 주행 가능 거리는 다를 수 있습니다. (휠 사이즈 차이 감안 필요)
◆ 파워트레인 및 연비 요약 ◆
• 파워트레인은 두 모델의 성격을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G80은 3.5L V6 트윈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 AWD 시스템으로 380마력, 54.0토크라는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합니다.
• ES 300h는 2.5L 자연흡기 엔진 기반의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e-CVT 변속기, 전륜구동 방식으로, 성능보다는 효율성과 부드러움에 초점을 맞춥니다. 엔진 출력/토크는 G80의 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 연비 효율성은 ES 300h의 압승입니다. 복합 연비가 17.2km/L로, G80 3.5T(8.2km/L)의 두 배가 넘습니다. 특히 도심 연비 차이는 10km/L 이상 벌어집니다.
• 연료탱크는 G80이 훨씬 크지만, 압도적인 연비 차이로 인해 1회 주유 주행 가능 거리는 ES 300h가 250km 가량 더 깁니다.
• 강력한 퍼포먼스와 AWD의 안정성을 원한다면 G80, 압도적인 연비 효율성과 경제성을 원한다면 ES 300h 외에는 다른 선택지가 없어 보입니다.
5. 안전 사양 비교: 최고 수준의 안전성, 디테일의 차이
◆ 두 럭셔리 세단의 최고 트림, 안전 사양은 어떨까요? ◆
안전 기능 | G80 3.5T 스포츠 | ES 300h Executive |
에어백 (갯수) | 10개 (운전석/동승석/무릎(운전석), 사이드(앞/뒤), 커튼 / ES는 동승석 무릎 추가) | |
주행 안전 (공통) | ABS, 전방 추돌 경고/자동 긴급제동, 차선 이탈 경고/방지 보조, 후측방 사각 지대 경고/충돌 방지 보조, 타이어 공기압 경고 | |
추가/차이 기능 |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부주의 운전 경보(DAW), 차로 유지 보조(LFA/LKAS) | 동승석 무릎 에어백, 경사로 밀림 방지(HSA) |
◆ 안전 사양 요약 ◆
• 두 모델 모두 최고 트림답게 10개의 에어백과 대부분의 첨단 주행 안전 보조 시스템(ADAS)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어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제공합니다.
• 에어백 구성에서 ES는 동승석 무릎 에어백이 추가되며, G80은 운전석 무릎 에어백이 기본입니다.
• G80은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이 스포츠 패키지에 포함되어 주행 안정성을 높였고, 부주의 운전 경보(DAW)와 차로 유지 보조(LFA/LKAS) 기능이 기본으로 제공되어 ADAS 기능이 더 풍부합니다.
• ES는 경사로 밀림 방지(HSA) 기능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G80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에 오토홀드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HSA가 없어도 유사 기능 수행 가능)
• 전반적으로 두 모델 모두 매우 안전하지만, 첨단 주행 보조 기능의 기본 구성은 G80이 더 충실하며, ES는 동승석 무릎 에어백이라는 추가적인 수동 안전 장치를 갖췄습니다.
6. 외장 사양 비교: 브랜드 철학을 담은 디자인과 기능
◆ 두 럭셔리 세단의 외관, 어떤 사양 차이가 있을까요? ◆
외장 항목 | G80 3.5T 스포츠 | ES 300h Executive |
헤드램프 | LED | |
주간 주행등(DRL) | 별도 확인 필요 | LED |
리어 램프 | LED (G80 급제동 경보 포함) | |
루프 | 별도 확인 필요 (옵션) | 선루프 기본 |
아웃사이드 미러 | 별도 확인 필요 | 전동접이,조절,열선,자동디밍,후진 자동하향 |
차음 유리 | 앞면, 앞좌석, 뒷좌석 | 별도 확인 필요 |
자외선 차단 유리 | 전체 유리 적용 | 별도 확인 필요 |
와이퍼 | 전방 레인센서 | |
헤드램프 부가 | 오토 라이트 컨트롤, 오토 하이빔 | 오토 하이빔 |
휠 | 20인치 (전륜 245/40, 후륜 275/35) | 18인치 (-2인치) (235/45R18) |
◆ 외장 사양 요약 ◆
• 최상위 트림답게 두 모델 모두 LED 램프, 레인센서 등 기본 외장 사양은 충실합니다.
• ES 300h Executive는 선루프가 기본 제공되며, 아웃사이드 미러에 자동 디밍과 후진 자동 하향 기능이 포함되어 기능성이 뛰어납니다. LED DRL도 명확히 표기되어 있습니다.
• G80 3.5T 스포츠는 앞/뒤/옆 전체 유리에 자외선 차단 및 차음 기능이 적용되어 정숙성과 쾌적성이 뛰어나며, 오토 라이트 컨트롤이 포함됩니다. 특히 20인치 스포츠 전용 휠과 광폭 타이어(후륜 275mm)는 외관의 역동성을 극대화합니다.
• 기능성(선루프, 미러)은 ES, 쾌적성(유리)과 스포티한 스타일(휠/타이어)은 G80이 우세합니다. (일부 항목은 별도 확인 필요)
7. 내장 및 시트: 럭셔리 세단의 품격과 안락함
◆ 최고급 세단의 실내, 무엇이 다를까요? ◆
내장 항목 | G80 3.5T 스포츠 | ES 300h Executive |
계기판 | HUD, 디지털 클러스터 | |
스티어링 휠 | 열선,틸트,텔레스코픽,전동,진동경고 | 열선,틸트,텔레스코픽,전동 |
기어 노브 | 다이얼식 + 패들 시프트 | 기계식 + 패들 시프트 |
룸미러 | 자동디밍(ECM), 하이패스 | |
뒷좌석 커튼 | 후면 전동식, 2열 측면 수동식 | |
엠비언트 라이트 | 유 |
시트 항목 | G80 3.5T 스포츠 | ES 300h Executive |
시트 배열 | 2 + 3 (5인승) | |
시트 재질 | 천연가죽 | 세미 아날린 천연가죽 |
운전석 기능 | 열선,통풍,전동,메모리,요추 | 열선,통풍,전동,메모리,이지억세스,요추,쿠션 익스텐션 |
동승석 기능 | 열선,통풍,전동,메모리,워크인,요추 | 열선,통풍,전동,메모리,요추 |
2열 기능 | 열선, 스키스루 | AV 리모컨, 공조 리모컨, ISOFIX |
◆ 내장 및 시트 요약 ◆
• 두 모델 모두 최고 트림답게 HUD, 디지털 클러스터, 엠비언트 라이트, 뒷좌석 커튼 등 고급 내장 사양과 앞좌석 열선/통풍/전동/메모리/요추받침 등 풍부한 시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 ES 300h Executive는 더 고급 소재인 세미 아날린 가죽 시트를 사용하며, 운전석에 이지억세스 및 쿠션 익스텐션 기능을, 2열에는 AV 및 공조 리모컨을 제공하여 탑승객 편의성을 극대화했습니다.
• G80 3.5T 스포츠는 일반 천연 가죽 시트지만, 스티어링 휠 진동 경고 기능과 다이얼식 기어 노브, 그리고 동승석 워크인 스위치와 2열 열선 및 스키스루 기능을 갖췄습니다.
• 소재 고급감과 운전석/2열 편의 기능은 ES가, 동승석과 2열 활용성(스키스루), 조작계(다이얼식)는 G80이 약간 우세합니다. 전반적으로 ES 300h Executive의 시트 관련 사양이 조금 더 고급스럽습니다.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첨단 기술과 프리미엄 사운드
◆ 최고급 세단의 편의 및 멀티미디어 기능 비교 ◆
편의 항목 | G80 3.5T 스포츠 | ES 300h Executive |
에어컨 | 오토 + 성에제거 | 3 존 오토 |
크루즈 컨트롤 | SCC(정지&재출발)+HDA | SCC(정지&재출발) |
주차 브레이크 | 전자식(EPB) + 오토홀드 | |
엔진 시동 | 스마트폰 디지털키 | 버튼 시동 |
트렁크 |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 |
파워 아웃렛/충전 | 무선 충전 | 12V, USB, 무선 충전 |
주차 보조 | 전/후방 센서, 후방카메라+가이드라인 | 전/후방 센서, 서라운드 뷰 모니터 |
멀티미디어 | G80 3.5T 스포츠 | ES 300h Executive |
화면크기 | 별도 확인 필요 | 12.3인치 |
주요 기능 | 내비게이션, 라디오, DMB, 텔레매틱스, 미디어, 블루투스 | |
부가 기능 | 터치,음성인식,CarPlay,AndroidAuto,발렛모드 | 터치,음성인식,CarPlay,AndroidAuto |
스피커 (개수) | 18개 | 17개 |
사운드시스템 | BANG & OLUFSEN | Mark Levinson |
◆ 편의 및 멀티미디어 요약 ◆
• 최고 트림답게 두 모델 모두 다양한 첨단 편의/멀티미디어 사양을 자랑합니다. EPB, 오토홀드, 전동/스마트 트렁크, 무선 충전 등은 공통입니다.
• ES 300h Executive는 3존 오토 에어컨, 서라운드 뷰 모니터, 그리고 12V 및 USB 파워 아웃렛을 제공하여 실용적인 편의성에서 앞섭니다.
• G80 3.5T 스포츠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스마트폰 디지털 키, 그리고 발렛 모드를 지원하여 첨단 기능 면에서 우위를 보입니다.
• 멀티미디어 시스템은 두 모델 모두 12.3인치급 대화면 내비게이션(G80 화면 크기 별도 확인 필요)과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G80: B&O 18 스피커, ES: Mark Levinson 17 스피커)을 갖추고 있어 우열을 가리기 어렵습니다.
• 전반적으로 ES는 실용적인 편의 기능(3존 공조, 서라운드 뷰)에, G80은 첨단 주행 보조 및 디지털 기능(HDA, 디지털 키)과 오디오 시스템 스펙(스피커 수)에 강점이 있습니다.
9. 3년 유지비용 비교: 극명한 유지비 차이, 이유는?
◆ 자동차세와 예상 유류비 기준, 3년간 유지 비용 차이는? ◆
항목 (3년 기준) | G80 3.5T 스포츠 | ES 300h Executive |
자동차세 (총) | 약 2,661,490원 | 약 1,907,520원 (-753,970) |
유류비 (예상)* | 약 9,045,220원 | 약 4,312,260원 (-4,732,960) |
3년 유지비용 합계 | 약 11,706,710원 | 약 6,219,780원 (-5,486,930) |
* 유류비는 연간 15,000km 주행, 휘발유 리터당 1,648원 기준 예상치이며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보험료, 소모품 교체 비용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 유지비용 비교 요약 ◆
• 3년간의 예상 유지비용(자동차세+유류비)은 두 모델 간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납니다. ES 300h가 G80 3.5T보다 약 549만원 더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자동차세는 배기량이 훨씬 큰 G80(3470cc)이 ES(2487cc)보다 3년간 약 75만원 더 많습니다.
• 유류비 차이는 훨씬 더 큽니다. 압도적인 연비 효율을 자랑하는 ES 300h(17.2km/L)가 G80 3.5T(8.2km/L)보다 3년간 무려 473만원 가량의 유류비를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 15,000km 주행 기준)
• 초기 구매 비용은 G80이 약 188만원 더 비싸지만, 3년간의 유지비용 차이가 이를 훨씬 상회합니다. 경제성 측면에서는 ES 300h의 압도적인 우위입니다.
10.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럭셔리 라이프는?
[G80 3.5T 스포츠 AWD: 압도적인 퍼포먼스와 첨단 기술]
• 장점: 380마력 V6 트윈터보 엔진과 AWD 시스템의 강력한 주행 성능,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더 넓은 실내 공간, 차로 유지 보조(LFA)/부주의 운전 경보(DAW) 등 첨단 ADAS, 전체 유리 자외선 차단/차음 기능, 20인치 스포츠 휠, 다이얼식 기어 노브, 동승석 워크인, 2열 열선/스키스루,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디지털 키, BANG & OLUFSEN 사운드 시스템(18 스피커)
• 단점: 비교 모델 대비 높은 시작 가격, 매우 낮은 연비 효율성, 압도적으로 높은 유지비용(세금+유류비), 무거운 공차중량, 동승석 무릎 에어백/선루프/이지억세스(운전석)/쿠션 익스텐션(운전석) 등 일부 고급 사양 부재
• 추천 대상: 강력한 주행 성능과 다이내믹한 운전의 즐거움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운전자,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과 디지털 기능을 선호하는 고객, 넉넉한 공간과 스포티한 디자인을 원하는 경우 (높은 유지비용 감수 필요)
[ES 300h Executive: 극강의 효율성과 편안한 승차감]
• 장점: 비교 모델 대비 저렴한 시작 가격, 압도적인 연비 효율성(17km/L 이상) 및 낮은 유지비용, 동승석 무릎 에어백, 선루프 기본 제공, 세미 아날린 가죽 시트, 운전석 이지억세스/쿠션 익스텐션, 2열 AV/공조 리모컨, 3존 오토 에어컨, 서라운드 뷰 모니터, Mark Levinson 프리미엄 사운드(17 스피커)
• 단점: 상대적으로 낮은 동력 성능 (2.5L 하이브리드), 좁은 실내 공간(특히 휠베이스), 차로 유지 보조(LFA)/부주의 운전 경보(DAW)/전자제어 서스펜션(ECS) 부재, 기계식 기어 노브, 동승석 워크인/2열 열선/스키스루 미제공,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디지털 키 미지원
• 추천 대상: 연비 효율과 경제성, 낮은 유지비용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운전자, 정숙하고 편안한 승차감과 렉서스 특유의 신뢰성을 선호하는 고객, 퍼포먼스보다는 실용적인 고급 사양(서라운드 뷰, 3존 공조 등)을 중시하는 경우
[최종 결론: 당신의 럭셔리는 '질주'인가, '효율'인가?]
• G80 3.5T 스포츠 AWD와 ES 300h Executive는 같은 준대형 럭셔리 세단 시장에 속하지만, 지향하는 가치가 극명하게 다른 모델입니다. 선택은 '어떤 종류의 럭셔리'를 원하는지에 따라 명확하게 갈릴 것입니다.
• G80 3.5T 스포츠 AWD는 압도적인 성능과 첨단 기술로 무장했습니다. 강력한 V6 터보 엔진과 AWD, 전자 제어 서스펜션은 다이내믹한 주행 경험을 선사하며, HDA, 디지털 키, B&O 사운드 등 최신 기술은 편리함과 즐거움을 더합니다. 넓은 공간은 덤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위해 연비와 높은 유지비용은 기꺼이 감수해야 합니다.
• ES 300h Executive는 극강의 연비 효율성과 경제성을 자랑합니다. 17km/L가 넘는 연비와 낮은 유지비용은 이 차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렉서스 특유의 정숙성과 편안한 승차감, 세미 아날린 가죽과 Mark Levinson 오디오 등 감성적인 만족도 역시 높습니다. 하지만 성능에 대한 기대는 내려놓아야 합니다.
• 따라서, 운전의 즐거움과 강력한 퍼포먼스, 첨단 기술에 가치를 둔다면 G80 3.5T 스포츠 AWD를, 경제적인 유지비용과 편안함, 검증된 하이브리드의 가치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ES 300h Executive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두 모델 모두 최고 트림답게 고급 사양을 갖추고 있으므로, 시승을 통해 본인의 운전 스타일과 추구하는 '럭셔리'의 방향성에 맞는 차를 고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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