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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비교(사양,스펙,제원 등)

[제원비교]- 제네시스 G80 3.5T vs 렉서스 ES 300h

by 'Helpful' 2025. 4. 19.

[목차]

1. 사전안내사항: 퍼포먼스 G80 vs 효율성 ES 300h, 럭셔리 세단 비교

2. 기본 정보 및 가격: 최고 트림 간 가격 차이와 지향점

3. 제원 및 크기 비교: G80의 여유, ES의 효율적 패키징

4. 파워트레인 및 연비: 비교 불가 수준의 성능과 효율성 차이

5. 안전 사양 비교: 최고 수준의 안전성, 디테일의 차이

6. 외장 사양 비교: 브랜드 철학을 담은 디자인과 기능

7. 내장 및 시트: 럭셔리 세단의 품격과 안락함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첨단 기술과 프리미엄 사운드

9. 3년 유지비용 비교: 극명한 유지비 차이, 이유는?

10.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럭셔리 라이프는?

 

1. 사전안내사항: 퍼포먼스 G80 vs 효율성 ES 300h, 럭셔리 세단 비교


제네시스 브랜드의 핵심이자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강조하는 G80 3.5 터보 스포츠 패키지 AWD! 그리고 뛰어난 연비와 편안한 승차감으로 정평난 렉서스의 베스트셀링 모델, ES 300h Executive! 지향점이 전혀 다른 두 프리미엄 준대형 세단의 최고 트림을 심층 비교 분석합니다.

 

본문에 제시된 차량 가격, 제원, 유지비용 등은 작성 시점(2025년 4월) 기준으로, 실제 구매 시점의 차량 연식 변경, 옵션 구성, 유가 변동, 정부 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종 프로모션 및 할인 조건은 포스팅에서 제외됩니다.)

 

강력한 퍼포먼스와 첨단 기술의 G80 스포츠, 그리고 압도적인 효율성과 편안함의 ES 300h. 같은 럭셔리 준대형 세단 시장에 속하지만 전혀 다른 매력을 가진 두 모델 중, 당신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에 더 부합하는 선택은 무엇일지 상세 비교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2. 기본 정보 및 가격: 최고 트림 간 가격 차이와 지향점


두 럭셔리 세단의 기본 정보와 최고 트림 가격을 비교합니다.

항목 G80 3.5T 스포츠 AWD ES 300h Executive
차종 준대형 세단
연식/출시일* 2025년형 / 2025.01.08. 2026년형 / 2025.01.03.
연료 가솔린 가솔린 + 전기 (하이브리드)
기본 가격** 73,760,000원 71,880,000원 (-1,880,000원)

* G80은 2025년형, ES는 2026년형 모델입니다. 출시일은 데이터 제공 기준입니다.
* 최고 트림, 옵션 미포함, 개별소비세 인하 적용 기준 가격입니다. (ES 300h는 하이브리드 세제 혜택 적용 전 판매 가격 기준)

기본 정보 및 가격 요약
• 두 모델 모두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준대형 럭셔리 세단의 최고급 트림입니다.
• 파워트레인 구성이 완전히 다릅니다. G80은 고성능 3.5L 가솔린 터보 엔진과 사륜구동(AWD) 시스템을, ES는 효율성에 초점을 맞춘 2.5L 가솔린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전륜구동(FF)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 시작 가격은 ES 300h Executive가 G80 3.5T 스포츠 AWD보다 약 188만원 더 저렴합니다.
• 퍼포먼스 지향의 G80과 효율성 지향의 ES라는 명확한 차이를 인지하고, 가격과 함께 각 모델이 제공하는 가치를 비교해야 합니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G80의 여유, ES의 효율적 패키징


두 럭셔리 세단의 크기 차이는 어느 정도일까요?

항목 (mm) G80 3.5T 스포츠 ES 300h Executive
전장 (길이) 4,995 4,975 (-20)
전폭 (너비) 1,925 1,865 (-60)
전고 (높이) 1,465 1,445 (-20)
축간거리 (휠베이스) 3,010 2,870 (-140)
윤거 (전) 1,630 1,590 (-40)
윤거 (후) 1,637 1,600 (-37)
공차중량 (kg) 2,035 1,680 (-355)

제원 및 크기 요약
• 크기 제원에서는 G80이 ES보다 모든 면에서 확실히 큽니다. 전장은 비슷하지만, 전폭은 6cm, 휠베이스는 무려 14cm나 차이가 납니다.
• 이는 G80이 더 넓고 안정적인 스탠스와 여유로운 실내 공간, 특히 뒷좌석 레그룸에서 상당한 이점을 가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공차중량은 고성능 엔진과 AWD 시스템, 더 큰 차체를 가진 G80이 ES 300h보다 355kg이나 더 무겁습니다. 이는 주행 성능과 연비 모두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웅장한 존재감과 넓은 실내 공간을 선호한다면 G80이, 효율적인 패키징과 가벼운 차체를 선호한다면 ES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4. 파워트레인 및 연비: 비교 불가 수준의 성능과 효율성 차이


성능과 효율성, 두 모델의 극명한 차이를 확인하세요.

파워트레인 G80 3.5T 스포츠 ES 300h Executive
엔진 3.5L V6 가솔린 터보 2.5L I4 가솔린 + HEV
엔진 배기량 3,470 cc 2,487 cc (-983)
엔진 최고출력 380 ps 178 ps (-202)
엔진 최대토크 54.0 kg.m 22.5 kg.m (-31.5)
모터 (출력/토크) - HEV 모터 (별도 확인 필요)
변속기 자동 8단 e-CVT (무단)
구동방식 AWD FF
연비 (km/L) / 기타 G80 3.5T 스포츠 (20") ES 300h Executive (18")
복합 연비 8.2 17.2 (+9.0)
도심 연비 7.1 17.3 (+10.2)
고속도로 연비 10.2 17.1 (+6.9)
연료탱크 (ℓ) 73 49.3 (-23.7)
주행거리 (km)* 599 848 (+249)

* 주행거리는 연료탱크 용량 x 복합연비로 단순 계산한 수치이며, 실제 주행 가능 거리는 다를 수 있습니다. (휠 사이즈 차이 감안 필요)

파워트레인 및 연비 요약
• 파워트레인은 두 모델의 성격을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G80은 3.5L V6 트윈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 AWD 시스템으로 380마력, 54.0토크라는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합니다.
ES 300h는 2.5L 자연흡기 엔진 기반의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e-CVT 변속기, 전륜구동 방식으로, 성능보다는 효율성과 부드러움에 초점을 맞춥니다. 엔진 출력/토크는 G80의 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연비 효율성은 ES 300h의 압승입니다. 복합 연비가 17.2km/L로, G80 3.5T(8.2km/L)의 두 배가 넘습니다. 특히 도심 연비 차이는 10km/L 이상 벌어집니다.
• 연료탱크는 G80이 훨씬 크지만, 압도적인 연비 차이로 인해 1회 주유 주행 가능 거리는 ES 300h가 250km 가량 더 깁니다.
강력한 퍼포먼스와 AWD의 안정성을 원한다면 G80, 압도적인 연비 효율성과 경제성을 원한다면 ES 300h 외에는 다른 선택지가 없어 보입니다.

 

 

5. 안전 사양 비교: 최고 수준의 안전성, 디테일의 차이


두 럭셔리 세단의 최고 트림, 안전 사양은 어떨까요?

안전 기능 G80 3.5T 스포츠 ES 300h Executive
에어백 (갯수) 10개 (운전석/동승석/무릎(운전석), 사이드(앞/뒤), 커튼 / ES는 동승석 무릎 추가)
주행 안전 (공통) ABS, 전방 추돌 경고/자동 긴급제동, 차선 이탈 경고/방지 보조, 후측방 사각 지대 경고/충돌 방지 보조, 타이어 공기압 경고
추가/차이 기능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부주의 운전 경보(DAW), 차로 유지 보조(LFA/LKAS) 동승석 무릎 에어백, 경사로 밀림 방지(HSA)

안전 사양 요약
• 두 모델 모두 최고 트림답게 10개의 에어백과 대부분의 첨단 주행 안전 보조 시스템(ADAS)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어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제공합니다.
• 에어백 구성에서 ES는 동승석 무릎 에어백이 추가되며, G80은 운전석 무릎 에어백이 기본입니다.
G80전자 제어 서스펜션(ECS)이 스포츠 패키지에 포함되어 주행 안정성을 높였고, 부주의 운전 경보(DAW)차로 유지 보조(LFA/LKAS) 기능이 기본으로 제공되어 ADAS 기능이 더 풍부합니다.
ES경사로 밀림 방지(HSA) 기능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G80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에 오토홀드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HSA가 없어도 유사 기능 수행 가능)
• 전반적으로 두 모델 모두 매우 안전하지만, 첨단 주행 보조 기능의 기본 구성은 G80이 더 충실하며, ES는 동승석 무릎 에어백이라는 추가적인 수동 안전 장치를 갖췄습니다.

 

6. 외장 사양 비교: 브랜드 철학을 담은 디자인과 기능


두 럭셔리 세단의 외관, 어떤 사양 차이가 있을까요?

외장 항목 G80 3.5T 스포츠 ES 300h Executive
헤드램프 LED
주간 주행등(DRL) 별도 확인 필요 LED
리어 램프 LED (G80 급제동 경보 포함)
루프 별도 확인 필요 (옵션) 선루프 기본
아웃사이드 미러 별도 확인 필요 전동접이,조절,열선,자동디밍,후진 자동하향
차음 유리 앞면, 앞좌석, 뒷좌석 별도 확인 필요
자외선 차단 유리 전체 유리 적용 별도 확인 필요
와이퍼 전방 레인센서
헤드램프 부가 오토 라이트 컨트롤, 오토 하이빔 오토 하이빔
20인치 (전륜 245/40, 후륜 275/35) 18인치 (-2인치) (235/45R18)

외장 사양 요약
• 최상위 트림답게 두 모델 모두 LED 램프, 레인센서 등 기본 외장 사양은 충실합니다.
ES 300h Executive선루프가 기본 제공되며, 아웃사이드 미러에 자동 디밍과 후진 자동 하향 기능이 포함되어 기능성이 뛰어납니다. LED DRL도 명확히 표기되어 있습니다.
G80 3.5T 스포츠앞/뒤/옆 전체 유리에 자외선 차단 및 차음 기능이 적용되어 정숙성과 쾌적성이 뛰어나며, 오토 라이트 컨트롤이 포함됩니다. 특히 20인치 스포츠 전용 휠과 광폭 타이어(후륜 275mm)는 외관의 역동성을 극대화합니다.
• 기능성(선루프, 미러)은 ES, 쾌적성(유리)과 스포티한 스타일(휠/타이어)은 G80이 우세합니다. (일부 항목은 별도 확인 필요)

 

 

7. 내장 및 시트: 럭셔리 세단의 품격과 안락함


최고급 세단의 실내, 무엇이 다를까요?

내장 항목 G80 3.5T 스포츠 ES 300h Executive
계기판 HUD, 디지털 클러스터
스티어링 휠 열선,틸트,텔레스코픽,전동,진동경고 열선,틸트,텔레스코픽,전동
기어 노브 다이얼식 + 패들 시프트 기계식 + 패들 시프트
룸미러 자동디밍(ECM), 하이패스
뒷좌석 커튼 후면 전동식, 2열 측면 수동식
엠비언트 라이트
시트 항목 G80 3.5T 스포츠 ES 300h Executive
시트 배열 2 + 3 (5인승)
시트 재질 천연가죽 세미 아날린 천연가죽
운전석 기능 열선,통풍,전동,메모리,요추 열선,통풍,전동,메모리,이지억세스,요추,쿠션 익스텐션
동승석 기능 열선,통풍,전동,메모리,워크인,요추 열선,통풍,전동,메모리,요추
2열 기능 열선, 스키스루 AV 리모컨, 공조 리모컨, ISOFIX

내장 및 시트 요약
• 두 모델 모두 최고 트림답게 HUD, 디지털 클러스터, 엠비언트 라이트, 뒷좌석 커튼 등 고급 내장 사양과 앞좌석 열선/통풍/전동/메모리/요추받침 등 풍부한 시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ES 300h Executive는 더 고급 소재인 세미 아날린 가죽 시트를 사용하며, 운전석에 이지억세스 및 쿠션 익스텐션 기능을, 2열에는 AV 및 공조 리모컨을 제공하여 탑승객 편의성을 극대화했습니다.
G80 3.5T 스포츠는 일반 천연 가죽 시트지만, 스티어링 휠 진동 경고 기능과 다이얼식 기어 노브, 그리고 동승석 워크인 스위치2열 열선 및 스키스루 기능을 갖췄습니다.
• 소재 고급감과 운전석/2열 편의 기능은 ES가, 동승석과 2열 활용성(스키스루), 조작계(다이얼식)는 G80이 약간 우세합니다. 전반적으로 ES 300h Executive의 시트 관련 사양이 조금 더 고급스럽습니다.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첨단 기술과 프리미엄 사운드


최고급 세단의 편의 및 멀티미디어 기능 비교

편의 항목 G80 3.5T 스포츠 ES 300h Executive
에어컨 오토 + 성에제거 3 존 오토
크루즈 컨트롤 SCC(정지&재출발)+HDA SCC(정지&재출발)
주차 브레이크 전자식(EPB) + 오토홀드
엔진 시동 스마트폰 디지털키 버튼 시동
트렁크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파워 아웃렛/충전 무선 충전 12V, USB, 무선 충전
주차 보조 전/후방 센서, 후방카메라+가이드라인 전/후방 센서, 서라운드 뷰 모니터
멀티미디어 G80 3.5T 스포츠 ES 300h Executive
화면크기 별도 확인 필요 12.3인치
주요 기능 내비게이션, 라디오, DMB, 텔레매틱스, 미디어, 블루투스
부가 기능 터치,음성인식,CarPlay,AndroidAuto,발렛모드 터치,음성인식,CarPlay,AndroidAuto
스피커 (개수) 18개 17개
사운드시스템 BANG & OLUFSEN Mark Levinson

편의 및 멀티미디어 요약
• 최고 트림답게 두 모델 모두 다양한 첨단 편의/멀티미디어 사양을 자랑합니다. EPB, 오토홀드, 전동/스마트 트렁크, 무선 충전 등은 공통입니다.
ES 300h Executive3존 오토 에어컨, 서라운드 뷰 모니터, 그리고 12V 및 USB 파워 아웃렛을 제공하여 실용적인 편의성에서 앞섭니다.
G80 3.5T 스포츠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스마트폰 디지털 키, 그리고 발렛 모드를 지원하여 첨단 기능 면에서 우위를 보입니다.
• 멀티미디어 시스템은 두 모델 모두 12.3인치급 대화면 내비게이션(G80 화면 크기 별도 확인 필요)과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G80: B&O 18 스피커, ES: Mark Levinson 17 스피커)을 갖추고 있어 우열을 가리기 어렵습니다.
• 전반적으로 ES는 실용적인 편의 기능(3존 공조, 서라운드 뷰)에, G80은 첨단 주행 보조 및 디지털 기능(HDA, 디지털 키)과 오디오 시스템 스펙(스피커 수)에 강점이 있습니다.

 

 

9. 3년 유지비용 비교: 극명한 유지비 차이, 이유는?


자동차세와 예상 유류비 기준, 3년간 유지 비용 차이는?

항목 (3년 기준) G80 3.5T 스포츠 ES 300h Executive
자동차세 (총) 약 2,661,490원 약 1,907,520원 (-753,970)
유류비 (예상)* 약 9,045,220원 약 4,312,260원 (-4,732,960)
3년 유지비용 합계 약 11,706,710원 약 6,219,780원 (-5,486,930)

* 유류비는 연간 15,000km 주행, 휘발유 리터당 1,648원 기준 예상치이며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보험료, 소모품 교체 비용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유지비용 비교 요약
• 3년간의 예상 유지비용(자동차세+유류비)은 두 모델 간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납니다. ES 300h가 G80 3.5T보다 약 549만원 더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세는 배기량이 훨씬 큰 G80(3470cc)이 ES(2487cc)보다 3년간 약 75만원 더 많습니다.
유류비 차이는 훨씬 더 큽니다. 압도적인 연비 효율을 자랑하는 ES 300h(17.2km/L)가 G80 3.5T(8.2km/L)보다 3년간 무려 473만원 가량의 유류비를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 15,000km 주행 기준)
• 초기 구매 비용은 G80이 약 188만원 더 비싸지만, 3년간의 유지비용 차이가 이를 훨씬 상회합니다. 경제성 측면에서는 ES 300h의 압도적인 우위입니다.

 

 

10.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럭셔리 라이프는?


[G80 3.5T 스포츠 AWD: 압도적인 퍼포먼스와 첨단 기술]
장점: 380마력 V6 트윈터보 엔진과 AWD 시스템의 강력한 주행 성능,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더 넓은 실내 공간, 차로 유지 보조(LFA)/부주의 운전 경보(DAW) 등 첨단 ADAS, 전체 유리 자외선 차단/차음 기능, 20인치 스포츠 휠, 다이얼식 기어 노브, 동승석 워크인, 2열 열선/스키스루,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디지털 키, BANG & OLUFSEN 사운드 시스템(18 스피커)
단점: 비교 모델 대비 높은 시작 가격, 매우 낮은 연비 효율성, 압도적으로 높은 유지비용(세금+유류비), 무거운 공차중량, 동승석 무릎 에어백/선루프/이지억세스(운전석)/쿠션 익스텐션(운전석) 등 일부 고급 사양 부재
추천 대상: 강력한 주행 성능과 다이내믹한 운전의 즐거움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운전자,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과 디지털 기능을 선호하는 고객, 넉넉한 공간과 스포티한 디자인을 원하는 경우 (높은 유지비용 감수 필요)

 

[ES 300h Executive: 극강의 효율성과 편안한 승차감]
장점: 비교 모델 대비 저렴한 시작 가격, 압도적인 연비 효율성(17km/L 이상) 및 낮은 유지비용, 동승석 무릎 에어백, 선루프 기본 제공, 세미 아날린 가죽 시트, 운전석 이지억세스/쿠션 익스텐션, 2열 AV/공조 리모컨, 3존 오토 에어컨, 서라운드 뷰 모니터, Mark Levinson 프리미엄 사운드(17 스피커)
단점: 상대적으로 낮은 동력 성능 (2.5L 하이브리드), 좁은 실내 공간(특히 휠베이스), 차로 유지 보조(LFA)/부주의 운전 경보(DAW)/전자제어 서스펜션(ECS) 부재, 기계식 기어 노브, 동승석 워크인/2열 열선/스키스루 미제공,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디지털 키 미지원
추천 대상: 연비 효율과 경제성, 낮은 유지비용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운전자, 정숙하고 편안한 승차감과 렉서스 특유의 신뢰성을 선호하는 고객, 퍼포먼스보다는 실용적인 고급 사양(서라운드 뷰, 3존 공조 등)을 중시하는 경우

 

[최종 결론: 당신의 럭셔리는 '질주'인가, '효율'인가?]
• G80 3.5T 스포츠 AWD와 ES 300h Executive는 같은 준대형 럭셔리 세단 시장에 속하지만, 지향하는 가치가 극명하게 다른 모델입니다. 선택은 '어떤 종류의 럭셔리'를 원하는지에 따라 명확하게 갈릴 것입니다.
G80 3.5T 스포츠 AWD압도적인 성능과 첨단 기술로 무장했습니다. 강력한 V6 터보 엔진과 AWD, 전자 제어 서스펜션은 다이내믹한 주행 경험을 선사하며, HDA, 디지털 키, B&O 사운드 등 최신 기술은 편리함과 즐거움을 더합니다. 넓은 공간은 덤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위해 연비와 높은 유지비용은 기꺼이 감수해야 합니다.
ES 300h Executive극강의 연비 효율성과 경제성을 자랑합니다. 17km/L가 넘는 연비와 낮은 유지비용은 이 차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렉서스 특유의 정숙성과 편안한 승차감, 세미 아날린 가죽과 Mark Levinson 오디오 등 감성적인 만족도 역시 높습니다. 하지만 성능에 대한 기대는 내려놓아야 합니다.
• 따라서, 운전의 즐거움과 강력한 퍼포먼스, 첨단 기술에 가치를 둔다면 G80 3.5T 스포츠 AWD를, 경제적인 유지비용과 편안함, 검증된 하이브리드의 가치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ES 300h Executive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두 모델 모두 최고 트림답게 고급 사양을 갖추고 있으므로, 시승을 통해 본인의 운전 스타일과 추구하는 '럭셔리'의 방향성에 맞는 차를 고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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