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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비교(사양,스펙,제원 등)

[제원비교]- 토요타 크라운 하이브리드 vs BMW 320i

by 'Helpful' 2025. 5. 3.

[토요타 크라운 하이브리드 vs BMW 320i 2025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새로운 기준의 만남! 크라운 HEV vs 3시리즈

2. 기본 정보 및 가격: 하이브리드 플래그십 vs 스포츠 세단

3. 제원 및 크기 비교: 크로스오버와 세단의 사이즈 차이

4. 파워트레인 및 성능: 하이브리드 AWD vs 가솔린 터보 FR

5. 안전 사양 비교: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 vs BMW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6. 외장 사양 비교: 파격적인 디자인과 정통 세단의 조화

7. 내장 및 시트: 각 브랜드의 인테리어 철학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첨단 기능의 향연

9. 주요 선택 옵션 정보

10. 3년 유지비용 비교: 하이브리드 vs 가솔린 터보 경제성

11.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다음 차는?

 

1. 사전안내사항: 새로운 기준의 만남! 크라운 HEV vs 3시리즈


세단과 SUV의 경계를 넘나드는 독특한 스타일과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으로 주목받는 토요타의 플래그십 모델, 크라운 2.5L 하이브리드와, 스포츠 세단의 정석이자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BMW의 핵심 모델 320i (P1)를 상세히 비교 분석합니다.

 

본문에 제시된 차량 가격, 제원, 연비 등은 제공해주신 데이터 및 작성 시점(2025년 5월) 기준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실제 구매 시점의 차량 연식 변경, 옵션 구성, 유가 변동, 정부 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특히 사양 정보는 트림 및 옵션 구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구매 시 반드시 상세 확인이 필요합니다. (표기된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인하 적용 기준이며, 프로모션 및 추가 할인 조건은 제외합니다.)

 

일본의 혁신적인 하이브리드 플래그십과 독일의 정통 스포츠 세단. 전혀 다른 성격과 매력을 가진 두 모델의 스펙 차이를 꼼꼼히 비교하며 어떤 점이 다르고 어떤 소비자에게 더 매력적일지 살펴보겠습니다.

 

 

2. 기본 정보 및 가격: 하이브리드 플래그십 vs 스포츠 세단


두 차량의 기본 정보와 가격(옵션 제외)을 비교합니다.

항목 크라운 2.5L HEV 320i (P1)
차종 준대형 (크로스오버 세단) 중형 세단 (컴팩트 이그제큐티브)
연식/출시일 2025년형 / 2025.01.03. 2025년형 / 2025.01.03.
연료 가솔린 + 전기 (하이브리드) 가솔린
기본 가격* 58,830,000원 57,900,000원
(-930,000원)

* 옵션 미포함, 개별소비세 3.5% 인하 적용 기준 가격입니다. (크라운은 하이브리드 세제혜택 포함)

기본 정보 및 가격 요약
크라운준대형 크로스오버 세단으로 분류되며, 320i중형(컴팩트 이그제큐티브) 세단입니다.
크라운2.5L 하이브리드 AWD 시스템을, 320i2.0L 가솔린 터보 후륜구동(FR)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 기본 시작 가격은 320i가 크라운 하이브리드보다 약 93만원 근소하게 저렴합니다.
• 비슷한 가격대이지만, 차량의 형태, 크기, 파워트레인, 구동 방식 등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있어 구매 목적에 따른 신중한 비교가 필요합니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크로스오버와 세단의 사이즈 차이


두 차량의 크기 제원을 비교합니다.

항목 (mm) 크라운 HEV 320i
전장 (길이) 4,980 4,715
(-265)
전폭 (너비) 1,840 1,825
(-15)
전고 (높이) 1,540 1,440
(-100)
축간거리 (휠베이스) 2,850 2,850 (동일)
윤거(전) 1,605 (확인 필요)
윤거(후) 1,615 (확인 필요)
공차중량 (kg) 1,845 1,730
(-115kg)

제원 및 크기 요약
크라운은 320i보다 전장(+265mm), 전폭(+15mm), 전고(+100mm) 모두 더 큽니다. 준대형급으로 분류되는 만큼 확실히 더 큰 덩치를 자랑합니다.
• 흥미롭게도 휠베이스는 2,850mm로 두 모델이 동일합니다. 이는 크라운이 크로스오버 형태를 취하면서 오버행이 길고, 실제 실내 거주 공간(특히 레그룸)은 320i와 유사하거나 큰 차이가 없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 공차중량은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더 큰 차체를 가진 크라운이 320i보다 115kg 더 무겁습니다.
더 큰 외관과 높은 지상고를 선호한다면 크라운이, 전통적인 세단 비율과 가벼운 무게를 선호한다면 320i가 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320i 윤거 정보 확인 필요)

 

 

4. 파워트레인 및 성능: 하이브리드 AWD vs 가솔린 터보 FR


두 차량의 파워트레인 성능과 효율성을 비교합니다.

파워트레인 크라운 HEV 320i
엔진 형식 I4 2.5L 가솔린 (+HEV) I4 2.0L 가솔린 터보
엔진 배기량 2,487 cc 1,998 ㏄
(-489cc)
엔진 최고출력 186 ps / 6,000 rpm 190 ps / 4,400~6,500 rpm
(+4 ps)
엔진 최대토크 22.5 kg.m / 3,600~5,200 rpm 31.6 kg.m / 1,500~4,000 rpm
(+9.1 kg.m)
시스템 합산 출력* 239 ps (추정치) 190 ps (엔진 출력)
변속기 e-CVT (무단 변속기) 자동 8단
구동방식 AWD (E-Four) FR (후륜구동)
0-100km/h (제로백) (확인 필요) 7.3 초
 
효율성 및 주행거리 크라운 HEV (21") 320i (18")
복합 연비 17.2 km/L 12.2 km/L
(-5.0 km/L)
도심 연비 17.6 km/L 10.9 km/L
(-6.7 km/L)
고속 연비 16.6 km/L 14.2 km/L
(-2.4 km/L)
연료탱크 55 L 59 L
(+4 L)

* 크라운 하이브리드의 시스템 합산 출력은 해외 사양 기준 추정치입니다.

파워트레인 및 성능 요약
크라운2.5L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 기반 하이브리드 시스템e-CVT, AWD(E-Four) 조합입니다. 시스템 총 출력은 약 239ps로 추정됩니다.
320i2.0L 가솔린 터보 엔진(190ps, 31.6kg.m)자동 8단 변속기, 후륜구동(FR) 방식입니다.
시스템 출력크라운이 더 높지만, 엔진 자체의 성능(특히 토크)과 변속기(8AT), 구동방식(FR), 가벼운 무게 덕분에 0-100km/h 가속은 320i(7.3초)가 더 빠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크라운 제로백 확인 필요)
연비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한 크라운이 압도적인 우위를 보입니다. 복합 연비 기준 17.2km/L로, 320i(12.2km/L)보다 5.0km/L나 높습니다. 특히 도심 연비 차이가 매우 큽니다.
• 연료탱크는 320i가 약간 더 크지만, 압도적인 연비 차이로 1회 주유 시 주행 가능 거리는 크라운이 훨씬 깁니다.
주행 성능과 운전 재미를 중시한다면 320i가, 연비 효율성과 부드러운 주행감, AWD의 안정성을 원한다면 크라운이 더 적합합니다.

 

 

5. 안전 사양 비교: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 vs BMW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두 차량의 안전 사양 구성을 비교합니다. (제공된 데이터 기준)

안전 기능 크라운 HEV 320i
에어백 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사이드(앞), 커튼, 동승석 무릎 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사이드(앞), 커튼
주행 안전 (ADAS 공통*) ABS, 전방 추돌 경고, 전방 자동 긴급제동(FCA), 차선 이탈 경고, 후측방 사각 지대 경고(BSW), 차선 이탈 방지 보조(LKA)
추가/차이 기능* 경사로 밀림 방지(HAC), 부주의 운전 경보(DAW) 타이어 공기압 경고(TPMS), 주행 조향 보조(LFA)

* 제공된 데이터 목록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실제 차량에는 더 많은 기능이 포함되거나 명칭, 작동 조건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 크라운의 TSS, 3시리즈의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 등). 정확한 사양은 제조사 공식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안전 사양 요약
• 두 모델 모두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만큼 기본적인 안전 사양과 ADAS 기능은 충실히 갖추고 있습니다.
에어백 구성에서는 크라운동승석 무릎 에어백을 추가로 제공하여 더 안전한 구성을 보여줍니다.
핵심 ADAS 기능(전방 충돌 방지, 차선 이탈 경고/방지, 후측방 경고)은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 세부 기능을 보면, 크라운경사로 밀림 방지(HAC)부주의 운전 경보(DAW)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320i타이어 공기압 경고(TPMS)와 차로 중앙을 유지해주는 주행 조향 보조(LFA) 기능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크라운의 TPMS, LFA 포함 여부 확인 필요)
• 에어백은 크라운이, LFA 기능은 320i가 우세하며, 나머지 ADAS 기능은 유사하거나 확인이 필요합니다.

 

6. 외장 사양 비교: 파격적인 디자인과 정통 세단의 조화


두 차량의 외관 사양을 비교합니다.

외장 항목 크라운 HEV 320i
헤드램프/DRL LED LED
리어 램프 (LED 예상, 확인 필요) (LED 예상, 확인 필요)
루프 파노라마 선루프 선루프
아웃사이드 미러 전동접이, 조절, 열선, 자동디밍, 후진 자동하향 전동접이, 조절, 자동디밍
와이퍼 전방 레인센서 (레인센서 확인 필요)
헤드램프 부가 오토 하이빔 (오토 하이빔 확인 필요)
휠/타이어 (기본) 21인치 (225/45R21) 18인치 (225/45R18)
(-3인치)

외장 사양 요약
• 두 모델 모두 LED 헤드램프와 전동 접이/조절 및 자동 디밍 기능이 있는 아웃사이드 미러를 갖추고 있습니다.
크라운파노라마 선루프를 기본 제공하며, 열선 및 후진 자동 하향 기능이 포함된 아웃사이드 미러, 레인센서 와이퍼, 오토 하이빔 등 더 풍부한 외장 편의 사양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휠 사이즈도 21인치로 매우 큽니다.
320i는 기본 선루프가 적용되며, 휠은 18인치입니다. 크라운에 명시된 일부 편의 기능(열선 미러, 레인센서, 오토 하이빔 등)은 확인이 필요합니다.
• 전반적으로 크라운이 더 큰 휠과 함께 파노라마 선루프 및 다양한 편의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여 외장 사양 구성이 더 우수합니다.

 

 

7. 내장 및 시트: 각 브랜드의 인테리어 철학


실내 디자인 요소와 시트 구성을 비교합니다.

내장 항목 크라운 HEV 320i
계기판 디지털 HUD, 디지털
스티어링 휠 가죽, 열선 열선
(가죽 재질 확인 필요)
기어 노브 전자식 노브 토글식, 패들 시프트
룸미러 (기능 확인 필요) 자동디밍
엠비언트 라이트 (미적용 추정)
시트 항목 크라운 HEV 320i
시트 배열 2 + 3 (5인승)
시트 재질 천연 가죽 센사텍 (인조 가죽)
운전석 기능 열선, 통풍, 전동조절, 요추받침 열선, 전동조절, 메모리, 요추받침
동승석 기능 열선, 통풍, 전동조절 열선, 전동조절, 요추받침
2열 기능 열선, 접이식, 6:4 분할 스키스루, 접이식, 4:2:4 분할, ISOFIX

내장 및 시트 요약
320iHUD엠비언트 라이트, 오토 디밍 룸미러를 제공하며, 기어는 토글식(+패들 시프트)입니다.
크라운은 HUD와 엠비언트 라이트는 없지만(확인 필요), 기어는 전자식 노브 형태입니다. 두 모델 모두 디지털 계기판과 열선 스티어링 휠을 갖추고 있습니다.
시트 재질크라운천연 가죽, 320i는 인조 가죽(센사텍)입니다.
앞좌석 편의 기능크라운통풍 기능을, 320i는 운전석 메모리와 동승석 요추 받침을 제공하여 서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2열 시트는 크라운이 열선, 320i가 스키스루 및 4:2:4 분할 폴딩으로 공간 활용성이 더 좋습니다.
• HUD와 2열 공간 활용성은 320i가, 시트 재질과 앞좌석 통풍 기능은 크라운이 우세합니다.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첨단 기능의 향연


공조, 주행 편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비교합니다.

공조/편의 항목 크라운 HEV 320i
에어컨 오토 (2 존) 오토 (3 존)
(+1 존)
크루즈 컨트롤 (종류 확인 필요) SCC (정지 & 재출발)
주차 브레이크 전자식(EPB) + 오토홀드 전자식(EPB)
엔진 시동 버튼시동 버튼시동, 스마트폰 디지털키
트렁크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기능 확인 필요)
파워 아웃렛/충전 USB, 스마트폰 무선 충전 USB, 스마트폰 무선 충전 (동일)
주차 보조 후방 감지, 카메라(전/후/측방), SVM 전/후방 감지, 후방카메라, 안내선, 자동주차
멀티미디어 크라운 HEV 320i
화면크기 12.3인치 14.9인치
(+2.6인치)
주요 기능 내비게이션, 라디오, 오디오 파일 재생, 블루투스 내비게이션, 라디오, 텔레매틱스, 오디오 파일 재생, 블루투스
부가 기능 터치스크린,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터치스크린,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동일)
스피커 6개 10개
(+4개)

편의 및 멀티미디어 요약
공조 시스템320i3존 오토 에어컨으로 크라운(2존)보다 우세합니다.
크루즈 컨트롤320i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SCC Stop&Go)을 제공하는 반면, 크라운은 종류 확인이 필요합니다.
크라운오토홀드 기능과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를 제공하며, 320i스마트폰 디지털 키, 주차 조향 보조(자동주차) 기능이 포함됩니다.
멀티미디어320i14.9인치의 훨씬 큰 디스플레이텔레매틱스 기능, 10개의 스피커를 제공하여 크라운(12.3인치, 6 스피커)보다 뛰어난 구성을 보여줍니다.
• 전반적으로 320i가 공조, 크루즈 컨트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더 우세하며, 크라운은 오토홀드와 SVM에서 강점을 가집니다.

 

 

9. 주요 선택 옵션 정보


두 모델의 선택 가능한 추가 옵션 정보를 확인합니다.

크라운 HEV 주요 옵션 320i (P1) 주요 옵션
ㆍ [액세서리] 퍼포먼스 댐퍼: 737,000원
ㆍ [액세서리] 도어 스태빌라이저: 242,000원
ㆍ [액세서리] 퍼포먼스 댐퍼 + 도어 스태빌라이저: 935,000원
ㆍ 제공된 정보 기준, 선택 품목 없음
(P1 패키지에 대부분 포함된 것으로 추정)

주요 선택 옵션 요약
크라운퍼포먼스 댐퍼, 도어 스태빌라이저 등 주행 성능 및 안정성 개선과 관련된 액세서리 옵션을 제공합니다.
320i (P1) 모델은 제공된 정보 기준 선택 가능한 추가 옵션이 없습니다. 이는 P1 패키지에 주요 선호 사양이 포함되어 있거나, 트림별 사양 구성이 고정된 정책 때문일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차량 구매 후 추가적인 성능 개선을 원한다면 크라운이 옵션 선택지를 제공하며, 320i는 완성된 패키지 구성으로 보입니다.

 

 

10. 3년 유지비용 비교: 하이브리드 vs 가솔린 터보 경제성


자동차세와 예상 연료비 기준, 3년간 유지 비용 차이는?

항목 (3년 기준) 크라운 HEV 320i
자동차세 (총)* 약 1,907,520원 약 1,532,460원
(-375,060원)
연료비 (예상)** 약 4,288,660원 약 6,046,300원
(+1,757,640원)
3년 유지비용 합계 약 6,196,180원 약 7,578,760원
(+1,382,580원)

* 자동차세는 각 차량의 배기량 기준 비영업용 승용차 세율로 3년간 합산 계산되었습니다. (교육세 포함, 연납 할인 미적용)
** 연료비는 연간 15,000km 주행 기준, 가솔린 리터당 1,639원으로 각 차량의 복합 연비를 적용하여 계산한 예상치입니다. 보험료, 소모품 교체 비용, 통행료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유지비용 비교 요약
• 3년간의 예상 유지비용(자동차세+연료비)은 크라운 하이브리드가 320i보다 약 138만원 더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세는 배기량이 더 낮은 320i(1,998cc)가 크라운(2,487cc)보다 3년간 약 38만원 저렴합니다.
• 하지만 연료비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덕분에 연비가 매우 뛰어난 크라운(17.2km/L)이 320i(12.2km/L)보다 3년간 약 176만원 가량 크게 절약되어, 자동차세 차이를 상쇄하고도 남습니다.
• 초기 구매 가격은 320i가 약간 더 저렴하지만, 장기적인 유지비용 측면에서는 크라운 하이브리드가 더 유리합니다.

 

 

11.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다음 차는?


※ 참고: 이어지는 각 차량의 장단점 분석은 주로 제공된 제원표를 바탕으로 합니다. 일부 기능은 특정 트림의 기본 사양이거나 선택 옵션으로 제공될 수 있으나, 공개된 정보만으로는 모든 세부 사항을 파악하기 어려워 실제와 차이가 있거나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양은 구매 시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크라운 2.5L HEV: 압도적인 연비, 넓은 크기, 독특한 스타일]
장점 (비교 모델 대비): 압도적인 연비 효율성, 낮은 유지비용, 긴 주행 가능 거리, 더 넓은 외관 크기(전장/전폭/전고), AWD 구동방식, 더 많은 에어백, 파노라마 선루프, 천연 가죽 시트, 앞좌석 통풍 기능, 2열 열선, 오토홀드,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단점 (비교 모델 대비): 약간 더 높은 가격, 낮은 엔진 성능, CVT 변속기, 무거운 공차중량, 제로백 확인 필요, HUD 부재, 3존 에어컨 부재,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종류 확인 필요, 디지털 키/자동 주차 부재, 작은 A/V 화면 및 기능 부족.
추천 대상: 연비 효율성과 낮은 유지비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소비자, 독특한 크로스오버 세단 스타일넉넉한 크기를 선호하는 경우, AWD 시스템풍부한 에어백 구성 등 안전성을 중시하는 경우, 앞좌석 통풍 시트 등 편의 기능을 원하는 경우.

 

 

[320i (P1): 뛰어난 성능, 첨단 기술, 합리적인 가격의 스포츠 세단]
장점 (비교 모델 대비): 약간 더 저렴한 가격, 더 높은 엔진 토크, 빠른 제로백(7.3초), 가벼운 공차중량, 후륜구동(FR)의 운전 재미, HUD, 3존 오토 에어컨,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SCC Stop&Go), 스마트폰 디지털 키, 자동 주차 보조, 14.9인치 대화면 및 풍부한 인포테인먼트 기능, 10 스피커, 2열 스키스루/4:2:4 폴딩.
단점 (비교 모델 대비): 낮은 연비 효율성, 높은 유지비용, 짧은 주행 가능 거리, 작은 외관 크기, 적은 에어백 개수, 기본 선루프, 인조 가죽 시트, 앞좌석 통풍 기능 부재, 오토홀드 부재(데이터 기준), 서라운드 뷰 모니터 부재.
추천 대상: BMW 특유의 스포티한 주행 성능과 후륜구동의 운전 재미를 원하는 소비자, 합리적인 가격으로 독일 프리미엄 세단을 경험하고 싶은 경우, HUD, SCC, 대화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첨단 기술 및 편의 사양을 중시하는 경우.

 

 

[최종 결론: '효율과 개성'의 크라운이냐, '성능과 기술'의 3시리즈냐?]
• 토요타 크라운 하이브리드와 BMW 320i는 비슷한 가격대에 포진해 있지만, 추구하는 가치와 매력이 완전히 다른 두 모델입니다. 연비와 공간, 독특한 스타일을 중시한다면 크라운이, 성능과 기술, 운전의 재미를 중시한다면 3시리즈가 더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크라운 2.5L 하이브리드압도적인 연비와 낮은 유지비가 가장 큰 장점입니다. 넉넉한 크기와 AWD 시스템, 풍부한 에어백은 패밀리카로서의 가치를 더하며, 독특한 크로스오버 디자인은 개성을 중시하는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성능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BMW 320i는 '스포츠 세단의 정석'답게 뛰어난 주행 성능과 핸들링을 제공하며, HUD, SCC, 대화면 디스플레이 등 첨단 기술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크라운 대비 저렴한 가격도 장점입니다. 하지만 연비가 낮고, 일부 편의 사양(통풍 시트 등)과 안전 사양(에어백 개수)에서 부족함이 있습니다.
• 따라서, 경제성, 공간, 안전성(에어백)을 우선순위에 둔다면 크라운을, 운전의 재미, 첨단 기술, 합리적인 가격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320i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두 차량의 지향점이 매우 다르므로, 반드시 시승을 통해 각자의 주행 특성과 공간감, 편의성을 직접 비교하고 최종 결정을 내리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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