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MW 520i vs 그랜저 하이브리드 2025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수입 베스트셀러 vs 국산 플래그십! 5시리즈 vs 그랜저
2. 기본 정보 및 가격: BMW 가솔린 vs 현대 하이브리드
4. 파워트레인 및 성능: 가솔린 터보 FR vs 하이브리드 FF
1. 사전안내사항: 수입 베스트셀러 vs 국산 플래그십! 5시리즈 vs 그랜저
■ 수입차 시장의 영원한 베스트셀러이자 비즈니스 세단의 표준, BMW 520i M 스포츠 모델과, 대한민국 성공의 상징이자 럭셔리 세단의 대명사, 현대 그랜저 1.6 터보 하이브리드 캘리그래피 (블랙잉크) 모델을 상세히 비교 분석합니다.
■ 본문에 제시된 차량 가격, 제원, 연비 등은 제공해주신 데이터 및 작성 시점(2025년 5월) 기준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실제 구매 시점의 차량 연식 변경, 옵션 구성, 유가 변동, 정부 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특히 사양 정보는 트림 및 옵션 구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구매 시 반드시 상세 확인이 필요합니다. (표기된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인하 적용 기준이며, 프로모션 및 추가 할인 조건은 제외합니다.)
■ 독일 프리미엄의 정교함과 한국 플래그십의 풍요로움. 각기 다른 매력과 강점을 가진 두 준대형 세단의 스펙 차이를 면밀히 비교하며 어떤 선택이 더 현명할지 고민해 보겠습니다.
2. 기본 정보 및 가격: BMW 가솔린 vs 현대 하이브리드
◆ 두 준대형 세단의 기본 정보와 가격(옵션 제외)을 비교합니다. ◆
항목 | 520i M Sport (P1) | 그랜저 1.6T HEV Calligraphy |
차종 | 준대형 세단 | |
연식/출시일 | 2025년형 / 2025.01.03. | 2025년형 / 2025.01.03. |
연료 | 가솔린 | 가솔린 + 전기 (하이브리드) |
기본 가격* | 73,100,000원 | 53,320,000원 (-19,780,000원) |
* 옵션 미포함, 개별소비세 3.5% 인하 적용 기준 가격입니다. (그랜저는 하이브리드 세제혜택 포함)
◆ 기본 정보 및 가격 요약 ◆
• 두 모델 모두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준대형 세단 시장의 대표 주자입니다.
• 520i는 2.0L 가솔린 터보 엔진과 후륜구동 방식을, 그랜저는 1.6L 가솔린 터보 기반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전륜구동 방식을 사용합니다.
• 비교 대상 트림은 520i M 스포츠 (P1)와 그랜저 하이브리드 캘리그래피 (블랙잉크)입니다.
• 기본 시작 가격은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520i M 스포츠보다 약 1,978만원 압도적으로 저렴합니다. 이는 비교 대상 중 가장 큰 가격 차이입니다.
• 브랜드 가치, 파워트레인 방식, 구동 방식, 그리고 매우 큰 가격 차이를 고려하여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준대형 세단의 공간 대결
◆ 두 준대형 세단의 크기 제원을 비교합니다. ◆
항목 (mm) | 520i M Sport | 그랜저 HEV |
전장 (길이) | 5,060 | 5,035 (-25) |
전폭 (너비) | 1,900 | 1,880 (-20) |
전고 (높이) | 1,515 | 1,460 (-55) |
축간거리 (휠베이스) | 2,995 | 2,895 (-100) |
윤거(전) | (확인 필요) | 1,624 |
윤거(후) | (확인 필요) | 1,631 |
공차중량 (kg) | 1,835 | 1,735 (-100kg) |
◆ 제원 및 크기 요약 ◆
• 두 차량 모두 준대형 세단이지만, 520i가 그랜저보다 전반적으로 더 큽니다. 전장(+25mm), 전폭(+20mm), 전고(+55mm), 휠베이스(+100mm) 모두 520i가 더 큽니다.
• 특히 휠베이스 차이(100mm)가 커서, 2열 레그룸 등 실내 거주 공간은 520i가 더 여유로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 공차중량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랜저가 520i보다 100kg 더 가볍습니다. 이는 연비 및 주행 성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실내 공간의 절대적인 크기를 중시한다면 520i가 유리하며, 그랜저는 크기 대비 가벼운 무게가 특징입니다. (520i 윤거 정보 확인 필요)
4. 파워트레인 및 성능: 가솔린 터보 FR vs 하이브리드 FF
◆ 두 준대형 세단의 파워트레인 성능과 효율성을 비교합니다. ◆
파워트레인 | 520i M Sport | 그랜저 HEV |
엔진 형식 | I4 2.0L 가솔린 터보 | I4 1.6L 가솔린 터보 (+HEV) |
엔진 배기량 | 1,998 cc | 1,598 ㏄ (-400cc) |
엔진 최고출력 | 190 ps / 4,400~6,500 rpm | 180 ps / 5,500 rpm (-10 ps) |
엔진 최대토크 | 31.6 kg.m / 1,500~4,000 rpm | 27.0 kg.m / 1,500 rpm (-4.6 kg.m) |
모터 최고출력 | (해당 없음) | 60.1 ps |
모터 최대토크 | (해당 없음) | 26.9 kg.m |
시스템 합산 출력* | 190 ps (엔진 출력) | 235 ps (추정치) |
변속기 | 자동 8단 | 자동 6단 |
구동방식 | FR (후륜구동) | FF (전륜구동) |
0-100km/h (제로백) | 8.1 초 | (확인 필요) |
효율성 및 주행거리 | 520i M Sport (19") | 그랜저 HEV (20") |
복합 연비 | 12.1 km/L | 15.7 km/L (+3.6 km/L) |
도심 연비 | 11.1 km/L | 15.4 km/L (+4.3 km/L) |
고속 연비 | 13.7 km/L | 15.9 km/L (+2.2 km/L) |
연료탱크 | 60 L | 50 L (-10 L) |
*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시스템 합산 출력은 공식 발표가 아닌 유사 사양 기준 추정치입니다.
◆ 파워트레인 및 성능 요약 ◆
• 520i는 2.0L 가솔린 터보 엔진(190ps, 31.6kg.m)과 자동 8단 변속기, 후륜구동(FR) 조합입니다. 제로백은 8.1초입니다.
• 그랜저는 1.6L 가솔린 터보 엔진(180ps, 27.0kg.m)에 전기모터(60.1ps, 26.9kg.m)를 더한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자동 6단 변속기, 전륜구동(FF) 방식입니다. 시스템 총 출력은 약 235ps로 추정됩니다.
• 성능 면에서는 터보 엔진의 토크와 8단 변속기, 후륜구동 특성을 가진 520i가 더 스포티한 주행감을 제공할 수 있으나, 시스템 출력은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그랜저 제로백 확인 필요)
• 연비 효율성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갖춘 그랜저가 압도적입니다. 복합 연비 기준 15.7km/L로, 520i(12.1km/L)보다 3.6km/L나 높습니다. 특히 도심 연비 차이가 매우 큽니다.
• 연료탱크는 520i가 더 크지만, 압도적인 연비 차이로 1회 주유 시 주행 가능 거리는 그랜저가 더 깁니다.
• 주행 성능과 후륜구동의 감각을 중시한다면 520i, 압도적인 연비 효율성과 부드러운 주행감을 원한다면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적합합니다.
5. 안전 사양 비교: 두 브랜드의 안전 기술 비교
◆ 두 준대형 세단의 안전 사양 구성을 비교합니다. (제공된 데이터 기준) ◆
안전 기능 | 520i M Sport | 그랜저 HEV |
에어백 | 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사이드(앞), 커튼 | 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사이드(앞), 사이드(뒤), 커튼 |
주행 안전 (ADAS 공통*) | ABS,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전방 추돌 경고, 전방 자동 긴급제동(FCA), 차선 이탈 경고, 후측방 사각 지대 경고(BSW), 타이어 공기압 경고(TPMS), 차선 이탈 방지 보조(LKA), 주행 조향 보조(LFA) | |
추가/차이 기능* | (특이사항 없음) |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BCA), 부주의 운전 경보(DAW), 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
* 제공된 데이터 목록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실제 차량에는 더 많은 기능이 포함되거나 명칭, 작동 조건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양은 제조사 공식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 안전 사양 요약 ◆
• 에어백 구성은 그랜저가 2열 사이드 에어백을 추가로 제공하여 더 안전한 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 핵심 ADAS 기능(전방 충돌 방지, 후측방 경고, 차선 유지/이탈 방지, 주행 조향 보조 등)과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은 두 모델 모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 세부 기능을 보면, 그랜저는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BCA), 부주의 운전 경보(DAW), 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등 520i에는 명시되지 않은 더 많은 능동 안전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따라서 제공된 데이터 기준으로는 그랜저의 안전 사양 구성이 520i보다 더 풍부합니다. (520i의 BCA, DAW 등 포함 여부 확인 필요)
6. 외장 사양 비교: 스포티함과 미래지향적 디자인
◆ 두 준대형 세단의 외관 사양을 비교합니다. ◆
외장 항목 | 520i M Sport | 그랜저 HEV |
헤드램프 | LED | LED (동일) |
주간 주행등(DRL) | (확인 필요) | LED |
리어 램프 | (확인 필요) | LED |
루프 | 파노라마 선루프 | (파노라마 선루프 옵션) |
아웃사이드 미러 | 전동접이, 조절, 자동디밍 | 전동접이, 조절, 열선, 방향지시등 |
차음/자외선 차단 유리 | (적용 범위 확인 필요) | 차음(앞,앞/뒷좌석), 자외선(전체) |
와이퍼 | 전방 레인센서 | 전방 레인센서 (동일) |
헤드램프 부가 | 오토 라이트 컨트롤, 오토 하이빔 | 오토 하이빔 |
휠 (기본) | 19인치 | 20인치 (+1인치) |
◆ 외장 사양 요약 ◆
• 두 모델 모두 LED 헤드램프, 레인센서 와이퍼 등 고급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 520i는 파노라마 선루프와 오토 라이트 컨트롤 기능을 기본 제공하며, 아웃사이드 미러에 자동 디밍 기능이 포함됩니다.
• 그랜저는 LED 주간 주행등 및 리어 램프가 명시되어 있으며, 열선 및 방향지시등이 포함된 아웃사이드 미러, 광범위한 차음/자외선 차단 유리 등 디테일한 사양이 돋보입니다. 기본 휠도 20인치로 520i(19인치)보다 큽니다. (선루프는 옵션)
• 파노라마 선루프는 520i가 기본, 그랜저는 옵션이며, 그 외에는 그랜저가 더 풍부한 외장 사양을 갖춘 것으로 보입니다.
7. 내장 및 시트: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편의성
◆ 실내 디자인 요소와 시트 구성을 비교합니다. ◆
내장 항목 | 520i M Sport | 그랜저 HEV |
계기판 | HUD, 디지털 | HUD, 디지털 (동일) |
스티어링 휠 | 가죽, 열선 | 가죽, 열선, 틸트, 텔레스코픽, 전동 조절, 진동 위험 경고 |
기어 노브 | 토글식 | 칼럼식, 패들 시프트 |
룸미러 | 자동디밍 | 하이패스 내장 |
뒷좌석 커튼 | (미적용 추정) | 후면(전동식) |
엠비언트 라이트 | 유 | 유 (동일) |
시트 항목 | 520i M Sport | 그랜저 HEV |
시트 배열 | 2 + 3 (5인승) | |
시트 재질 | 가죽 | 나파 가죽 |
운전석 기능 | 열선, 통풍, 전동조절, 메모리 | 열선, 통풍, 전동조절, 메모리, 요추받침, 쿠션 익스텐션 |
동승석 기능 | 열선, 통풍 | 열선, 통풍, 전동조절, 워크인 스위치, 요추받침 |
2열 기능 | 열선, 스키스루, 접이식, 4:2:4 분할 접이, ISOFIX | 열선, ISOFIX |
◆ 내장 및 시트 요약 ◆
• 두 모델 모두 HUD, 디지털 클러스터, 엠비언트 라이트 등 고급 내장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 그랜저는 전동 조절 및 햅틱 기능이 포함된 스티어링 휠, 하이패스 내장 룸미러, 전동식 후면 커튼 등 더 많은 편의 기능을 제공하며, 기어는 칼럼식(+패들)입니다.
• 520i는 토글식 기어 노브가 적용됩니다.
• 시트 재질은 그랜저가 나파 가죽으로 520i(가죽)보다 고급스러우며, 앞좌석 요추 받침/쿠션 익스텐션, 동승석 전동/워크인 등 기능 면에서도 우세합니다.
• 2열 시트는 520i가 스키스루 및 4:2:4 분할 폴딩으로 공간 활용성이 더 좋지만, 그랜저는 2열 열선이 기본입니다 (520i 확인 필요).
• 전반적으로 그랜저 캘리그래피 트림이 스티어링 휠, 룸미러, 커튼, 시트 재질 및 기능 면에서 520i M 스포츠보다 더 풍부하고 고급스러운 구성을 보여줍니다.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첨단 기능 격돌
◆ 공조, 주행 편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비교합니다. ◆
공조/편의 항목 | 520i M Sport | 그랜저 HEV |
에어컨 | 오토 (2 존) | 오토 (2 존), 자동 성에제거 |
크루즈 컨트롤 | SCC (정지 & 재출발) | SCC (정지 & 재출발), HDA |
주차 브레이크 | 전자식(EPB) | 전자식(EPB) + 오토홀드 |
엔진 시동 | 버튼시동, 원격시동, 스마트폰 디지털키 | 버튼시동, 스마트폰 디지털키 |
트렁크 |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동일) |
파워 아웃렛/충전 | USB, 스마트폰 무선 충전 | 12V, USB, 스마트폰 무선 충전 |
주차 보조 | 전/후방 감지, 카메라(전/후/측방), SVM, 안내선, 자동주차 | 전/후/측방 감지, 카메라(전/후/측방), SVM, RSPA |
멀티미디어 | 520i M Sport | 그랜저 HEV |
화면크기 | 14.9인치 | 12.3인치 (-2.6인치) |
주요 기능 | 내비게이션, 텔레매틱스, 블루투스 | 내비게이션, 라디오, DMB, 텔레매틱스, 오디오 파일 재생, 블루투스 |
부가 기능 | 터치스크린,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 터치스크린, 음성인식,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
스피커/사운드시스템 | Harman/Kardon (12 스피커) | BOSE (14 스피커) (+2개) |
◆ 편의 및 멀티미디어 요약 ◆
• 두 모델 모두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Stop&Go), EPB, 버튼 시동,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무선 충전,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자동 주차 보조 등 다양한 첨단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 그랜저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오토홀드, 12V 파워 아웃렛, 측면 주차 센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등 더 많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 520i는 3존 오토 에어컨(그랜저 2존+오토디포그), 원격 시동 기능이 포함됩니다.
• 멀티미디어는 520i가 14.9인치의 훨씬 큰 디스플레이와 Harman/Kardon 사운드를 제공하는 반면, 그랜저는 라디오/DMB/음성인식 등 더 많은 기본 기능과 BOSE 사운드(14 스피커)를 탑재했습니다.
• 전반적으로 편의 기능은 그랜저가,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및 사운드 시스템 브랜드는 520i가 강점을 보입니다.
9. 주요 선택 옵션 정보: 옵션 선택의 폭은?
◆ 두 모델의 선택 가능한 추가 옵션 정보를 확인합니다. ◆
520i M Sport 주요 옵션 | 그랜저 HEV Calligraphy 주요 옵션 |
ㆍ 제공된 정보 기준, 선택 품목 없음 (P1 패키지에 대부분 포함된 것으로 추정) |
ㆍ 세레니티 화이트 펄 컬러: 100,000원 ㆍ 파노라마 선루프: 1,170,000원 ㆍ 빌트인 캠2, 증강현실 내비: 440,000원 ㆍ 2열 전동식 도어커튼: 480,000원 ㆍ [HGA] 차량 보호 필름 ㆍ [HGA] 20인치 고휘도 스퍼터링 휠 ㆍ [HGA] LED 메탈 패키지 ㆍ [HGA] 빌트인 공기청정기 2.0 |
◆ 주요 선택 옵션 요약 ◆
• 520i M 스포츠 (P1) 모델은 제공된 정보 기준 선택 가능한 추가 옵션이 없습니다. 이는 P1 패키지에 주요 선호 사양이 포함된 구성이거나, 국내 옵션 정책에 따른 것일 수 있습니다.
• 그랜저 하이브리드 캘리그래피는 파노라마 선루프, 빌트인 캠, 2열 전동 도어커튼 등 선호도 높은 옵션과 함께, 다양한 HGA 순정 액세서리(휠, 조명, 공기청정기 등)를 제공하여 커스터마이징의 폭이 넓습니다.
• 따라서 추가 옵션을 통해 차량을 개인화하고 싶다면 그랜저가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며, 520i는 완성된 패키지 구성으로 보입니다.
10. 3년 유지비용 비교: 가솔린 vs 하이브리드 경제성
◆ 자동차세와 예상 연료비 기준, 3년간 유지 비용 차이는? ◆
항목 (3년 기준) | 520i M Sport | 그랜저 HEV |
자동차세 (총)* | 약 1,532,460원 | 약 857,940원 (-674,520원) |
연료비 (예상)** | 약 6,096,270원 | 약 4,698,400원 (-1,397,870원) |
3년 유지비용 합계 | 약 7,628,730원 | 약 5,556,340원 (-2,072,390원) |
* 자동차세는 각 차량의 배기량 기준 비영업용 승용차 세율로 3년간 합산 계산되었습니다. (교육세 포함, 연납 할인 미적용)
** 연료비는 연간 15,000km 주행 기준, 가솔린 리터당 1,639원으로 각 차량의 복합 연비를 적용하여 계산한 예상치입니다. 보험료, 소모품 교체 비용, 통행료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 유지비용 비교 요약 ◆
• 3년간의 예상 유지비용(자동차세+연료비)은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520i보다 약 207만원 매우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자동차세는 배기량이 낮은 그랜저(1,598cc)가 520i(1,998cc)보다 3년간 약 67만원 저렴합니다.
• 연료비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덕분에 연비가 매우 뛰어난 그랜저(15.7km/L)가 520i(12.1km/L)보다 3년간 약 140만원 가량 크게 절약됩니다.
• 초기 구매 가격 차이(약 1,978만원)가 매우 크지만, 유지비용 측면에서는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11.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성공의 상징, 당신의 선택은?
※ 참고: 이어지는 각 차량의 장단점 분석은 주로 제공된 제원표를 바탕으로 합니다. 일부 기능은 특정 트림의 기본 사양이거나 선택 옵션으로 제공될 수 있으나, 공개된 정보만으로는 모든 세부 사항을 파악하기 어려워 실제와 차이가 있거나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양은 구매 시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520i M Sport: 뛰어난 주행 성능, 첨단 인포테인먼트, BMW 브랜드 가치]
• 장점 (비교 모델 대비): 스포티한 주행 성능과 후륜구동(FR) 기반 핸들링, 더 큰 차체 및 휠베이스, HUD, 3존 오토 에어컨, 원격 시동 기능, 어라운드 뷰 모니터(SVM) 및 자동 주차 보조, 14.9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 Harman/Kardon 사운드 시스템(12 스피커), 2열 스키스루/4:2:4 분할 폴딩.
• 단점 (비교 모델 대비): 훨씬 높은 초기 구매 가격, 낮은 연비 효율성 및 높은 유지비용, 상대적으로 부족한 기본 안전 사양(데이터 기준), 인조 가죽 시트 및 일부 앞/뒷좌석 편의 기능 부재, 오토홀드 부재(데이터 기준), 선택 옵션 없음.
• 추천 대상: BMW 브랜드 가치와 역동적인 주행 성능, 후륜구동 감각을 선호하는 소비자, 넓은 실내 공간과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대화면, H/K 사운드)을 중시하는 경우, 초기 구매 비용과 유지비 부담을 감수할 수 있는 경우.
[그랜저 1.6T HEV Calligraphy: 압도적인 가성비, 뛰어난 연비, 풍부한 옵션]
• 장점 (비교 모델 대비): 압도적으로 저렴한 초기 구매 가격, 매우 뛰어난 연비 효율성 및 낮은 유지비용, 긴 주행 가능 거리, 더 많은 에어백 및 풍부한 기본 안전 사양(FCA, BCA, DAW 등), 더 큰 20인치 휠, 나파 가죽 시트 및 풍부한 시트 편의 기능, HDA/오토홀드/RSPA 등 다양한 편의 기능, BOSE 사운드 시스템(14 스피커), 다양한 선택 옵션.
• 단점 (비교 모델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엔진 성능 및 전륜구동(FF) 기반 주행감, 작은 차체 및 휠베이스, HUD 부재(데이터 기준, 옵션 가능성 있음), 2존 에어컨, 작은 인포테인먼트 화면(12.3인치), 원격 시동 부재.
• 추천 대상: 최고의 가성비를 갖춘 럭셔리 세단을 찾는 소비자, 연비 효율성과 낮은 유지비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경우, 나파 가죽, BOSE 사운드 등 풍부한 옵션과 편의/안전 사양을 원하는 경우, 넓은 실내 공간과 편안한 승차감을 중시하는 경우.
[최종 결론: '독일 프리미엄'이냐, '국산 플래그십 가성비'냐?]
• BMW 520i M 스포츠와 그랜저 하이브리드 캘리그래피는 준대형 세단 시장에서 각기 다른 매력으로 어필하는 강력한 경쟁자입니다. 가격, 성능, 연비, 사양 등 거의 모든 면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여주므로, 소비자의 우선순위에 따라 선택이 명확하게 갈릴 수 있습니다.
• BMW 520i M 스포츠는 브랜드 가치, 뛰어난 주행 성능과 핸들링, 후륜구동의 매력, 그리고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성공한 사람의 차'라는 이미지와 운전의 즐거움을 동시에 추구한다면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우 높은 가격과 유지비는 큰 부담입니다.
• 그랜저 하이브리드 캘리그래피는 압도적인 가성비가 가장 큰 무기입니다. 뛰어난 연비와 낮은 유지비, 나파 가죽을 포함한 풍부한 편의/안전 사양은 5시리즈와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플래그십 세단의 가치를 누리고 싶다면 최고의 선택입니다. 다만, 브랜드 이미지나 주행 감성에서는 5시리즈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따라서, 브랜드 가치와 운전의 재미에 기꺼이 투자할 수 있다면 520i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고의 효율성과 풍부한 옵션을 원한다면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두 차량 모두 직접 시승하여 각자의 매력을 충분히 느껴보고 최종 결정을 내리시기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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