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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비교(사양,스펙,제원 등)

[제원비교]- BMW 520i M 스포츠 vs 그랜저 HEV

by 'Helpful' 2025. 5. 4.

[BMW 520i vs 그랜저 하이브리드 2025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수입 베스트셀러 vs 국산 플래그십! 5시리즈 vs 그랜저

2. 기본 정보 및 가격: BMW 가솔린 vs 현대 하이브리드

3. 제원 및 크기 비교: 준대형 세단의 공간 대결

4. 파워트레인 및 성능: 가솔린 터보 FR vs 하이브리드 FF

5. 안전 사양 비교: 두 브랜드의 안전 기술 비교

6. 외장 사양 비교: 스포티함과 미래지향적 디자인

7. 내장 및 시트: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편의성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첨단 기능 격돌

9. 주요 선택 옵션 정보: 옵션 선택의 폭은?

10. 3년 유지비용 비교: 가솔린 vs 하이브리드 경제성

11.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성공의 상징, 당신의 선택은?

 

1. 사전안내사항: 수입 베스트셀러 vs 국산 플래그십! 5시리즈 vs 그랜저


수입차 시장의 영원한 베스트셀러이자 비즈니스 세단의 표준, BMW 520i M 스포츠 모델과, 대한민국 성공의 상징이자 럭셔리 세단의 대명사, 현대 그랜저 1.6 터보 하이브리드 캘리그래피 (블랙잉크) 모델을 상세히 비교 분석합니다.

 

본문에 제시된 차량 가격, 제원, 연비 등은 제공해주신 데이터 및 작성 시점(2025년 5월) 기준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실제 구매 시점의 차량 연식 변경, 옵션 구성, 유가 변동, 정부 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특히 사양 정보는 트림 및 옵션 구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구매 시 반드시 상세 확인이 필요합니다. (표기된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인하 적용 기준이며, 프로모션 및 추가 할인 조건은 제외합니다.)

 

독일 프리미엄의 정교함과 한국 플래그십의 풍요로움. 각기 다른 매력과 강점을 가진 두 준대형 세단의 스펙 차이를 면밀히 비교하며 어떤 선택이 더 현명할지 고민해 보겠습니다.

 

 

2. 기본 정보 및 가격: BMW 가솔린 vs 현대 하이브리드


두 준대형 세단의 기본 정보와 가격(옵션 제외)을 비교합니다.

항목 520i M Sport (P1) 그랜저 1.6T HEV Calligraphy
차종 준대형 세단
연식/출시일 2025년형 / 2025.01.03. 2025년형 / 2025.01.03.
연료 가솔린 가솔린 + 전기 (하이브리드)
기본 가격* 73,100,000원 53,320,000원
(-19,780,000원)

* 옵션 미포함, 개별소비세 3.5% 인하 적용 기준 가격입니다. (그랜저는 하이브리드 세제혜택 포함)

기본 정보 및 가격 요약
• 두 모델 모두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준대형 세단 시장의 대표 주자입니다.
520i2.0L 가솔린 터보 엔진후륜구동 방식을, 그랜저1.6L 가솔린 터보 기반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전륜구동 방식을 사용합니다.
• 비교 대상 트림은 520i M 스포츠 (P1)그랜저 하이브리드 캘리그래피 (블랙잉크)입니다.
• 기본 시작 가격은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520i M 스포츠보다 약 1,978만원 압도적으로 저렴합니다. 이는 비교 대상 중 가장 큰 가격 차이입니다.
• 브랜드 가치, 파워트레인 방식, 구동 방식, 그리고 매우 큰 가격 차이를 고려하여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준대형 세단의 공간 대결


두 준대형 세단의 크기 제원을 비교합니다.

항목 (mm) 520i M Sport 그랜저 HEV
전장 (길이) 5,060 5,035
(-25)
전폭 (너비) 1,900 1,880
(-20)
전고 (높이) 1,515 1,460
(-55)
축간거리 (휠베이스) 2,995 2,895
(-100)
윤거(전) (확인 필요) 1,624
윤거(후) (확인 필요) 1,631
공차중량 (kg) 1,835 1,735
(-100kg)

제원 및 크기 요약
• 두 차량 모두 준대형 세단이지만, 520i가 그랜저보다 전반적으로 더 큽니다. 전장(+25mm), 전폭(+20mm), 전고(+55mm), 휠베이스(+100mm) 모두 520i가 더 큽니다.
• 특히 휠베이스 차이(100mm)가 커서, 2열 레그룸 등 실내 거주 공간은 520i가 더 여유로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 공차중량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랜저가 520i보다 100kg 더 가볍습니다. 이는 연비 및 주행 성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실내 공간의 절대적인 크기를 중시한다면 520i가 유리하며, 그랜저는 크기 대비 가벼운 무게가 특징입니다. (520i 윤거 정보 확인 필요)

 

 

4. 파워트레인 및 성능: 가솔린 터보 FR vs 하이브리드 FF


두 준대형 세단의 파워트레인 성능과 효율성을 비교합니다.

파워트레인 520i M Sport 그랜저 HEV
엔진 형식 I4 2.0L 가솔린 터보 I4 1.6L 가솔린 터보 (+HEV)
엔진 배기량 1,998 cc 1,598 ㏄
(-400cc)
엔진 최고출력 190 ps / 4,400~6,500 rpm 180 ps / 5,500 rpm
(-10 ps)
엔진 최대토크 31.6 kg.m / 1,500~4,000 rpm 27.0 kg.m / 1,500 rpm
(-4.6 kg.m)
모터 최고출력 (해당 없음) 60.1 ps
모터 최대토크 (해당 없음) 26.9 kg.m
시스템 합산 출력* 190 ps (엔진 출력) 235 ps (추정치)
변속기 자동 8단 자동 6단
구동방식 FR (후륜구동) FF (전륜구동)
0-100km/h (제로백) 8.1 초 (확인 필요)
 
효율성 및 주행거리 520i M Sport (19") 그랜저 HEV (20")
복합 연비 12.1 km/L 15.7 km/L
(+3.6 km/L)
도심 연비 11.1 km/L 15.4 km/L
(+4.3 km/L)
고속 연비 13.7 km/L 15.9 km/L
(+2.2 km/L)
연료탱크 60 L 50 L
(-10 L)

*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시스템 합산 출력은 공식 발표가 아닌 유사 사양 기준 추정치입니다.

파워트레인 및 성능 요약
520i2.0L 가솔린 터보 엔진(190ps, 31.6kg.m)자동 8단 변속기, 후륜구동(FR) 조합입니다. 제로백은 8.1초입니다.
그랜저1.6L 가솔린 터보 엔진(180ps, 27.0kg.m)전기모터(60.1ps, 26.9kg.m)를 더한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자동 6단 변속기, 전륜구동(FF) 방식입니다. 시스템 총 출력은 약 235ps로 추정됩니다.
성능 면에서는 터보 엔진의 토크와 8단 변속기, 후륜구동 특성을 가진 520i가 더 스포티한 주행감을 제공할 수 있으나, 시스템 출력은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그랜저 제로백 확인 필요)
연비 효율성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갖춘 그랜저가 압도적입니다. 복합 연비 기준 15.7km/L로, 520i(12.1km/L)보다 3.6km/L나 높습니다. 특히 도심 연비 차이가 매우 큽니다.
• 연료탱크는 520i가 더 크지만, 압도적인 연비 차이로 1회 주유 시 주행 가능 거리는 그랜저가 더 깁니다.
주행 성능과 후륜구동의 감각을 중시한다면 520i, 압도적인 연비 효율성과 부드러운 주행감을 원한다면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적합합니다.

 

 

5. 안전 사양 비교: 두 브랜드의 안전 기술 비교


두 준대형 세단의 안전 사양 구성을 비교합니다. (제공된 데이터 기준)

안전 기능 520i M Sport 그랜저 HEV
에어백 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사이드(앞), 커튼 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사이드(앞), 사이드(뒤), 커튼
주행 안전 (ADAS 공통*) ABS,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전방 추돌 경고, 전방 자동 긴급제동(FCA), 차선 이탈 경고, 후측방 사각 지대 경고(BSW), 타이어 공기압 경고(TPMS), 차선 이탈 방지 보조(LKA), 주행 조향 보조(LFA)
추가/차이 기능* (특이사항 없음)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BCA), 부주의 운전 경보(DAW), 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 제공된 데이터 목록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실제 차량에는 더 많은 기능이 포함되거나 명칭, 작동 조건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양은 제조사 공식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안전 사양 요약
에어백 구성은 그랜저2열 사이드 에어백을 추가로 제공하여 더 안전한 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핵심 ADAS 기능(전방 충돌 방지, 후측방 경고, 차선 유지/이탈 방지, 주행 조향 보조 등)과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두 모델 모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 세부 기능을 보면, 그랜저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BCA), 부주의 운전 경보(DAW), 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등 520i에는 명시되지 않은 더 많은 능동 안전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따라서 제공된 데이터 기준으로는 그랜저의 안전 사양 구성이 520i보다 더 풍부합니다. (520i의 BCA, DAW 등 포함 여부 확인 필요)

 

6. 외장 사양 비교: 스포티함과 미래지향적 디자인


두 준대형 세단의 외관 사양을 비교합니다.

외장 항목 520i M Sport 그랜저 HEV
헤드램프 LED LED (동일)
주간 주행등(DRL) (확인 필요) LED
리어 램프 (확인 필요) LED
루프 파노라마 선루프 (파노라마 선루프 옵션)
아웃사이드 미러 전동접이, 조절, 자동디밍 전동접이, 조절, 열선, 방향지시등
차음/자외선 차단 유리 (적용 범위 확인 필요) 차음(앞,앞/뒷좌석), 자외선(전체)
와이퍼 전방 레인센서 전방 레인센서 (동일)
헤드램프 부가 오토 라이트 컨트롤, 오토 하이빔 오토 하이빔
휠 (기본) 19인치 20인치
(+1인치)

외장 사양 요약
• 두 모델 모두 LED 헤드램프, 레인센서 와이퍼 등 고급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520i파노라마 선루프오토 라이트 컨트롤 기능을 기본 제공하며, 아웃사이드 미러에 자동 디밍 기능이 포함됩니다.
그랜저LED 주간 주행등 및 리어 램프가 명시되어 있으며, 열선 및 방향지시등이 포함된 아웃사이드 미러, 광범위한 차음/자외선 차단 유리 등 디테일한 사양이 돋보입니다. 기본 휠도 20인치로 520i(19인치)보다 큽니다. (선루프는 옵션)
• 파노라마 선루프는 520i가 기본, 그랜저는 옵션이며, 그 외에는 그랜저가 더 풍부한 외장 사양을 갖춘 것으로 보입니다.

 

 

7. 내장 및 시트: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편의성


실내 디자인 요소와 시트 구성을 비교합니다.

내장 항목 520i M Sport 그랜저 HEV
계기판 HUD, 디지털 HUD, 디지털 (동일)
스티어링 휠 가죽, 열선 가죽, 열선, 틸트, 텔레스코픽, 전동 조절, 진동 위험 경고
기어 노브 토글식 칼럼식, 패들 시프트
룸미러 자동디밍 하이패스 내장
뒷좌석 커튼 (미적용 추정) 후면(전동식)
엠비언트 라이트 유 (동일)
시트 항목 520i M Sport 그랜저 HEV
시트 배열 2 + 3 (5인승)
시트 재질 가죽 나파 가죽
운전석 기능 열선, 통풍, 전동조절, 메모리 열선, 통풍, 전동조절, 메모리, 요추받침, 쿠션 익스텐션
동승석 기능 열선, 통풍 열선, 통풍, 전동조절, 워크인 스위치, 요추받침
2열 기능 열선, 스키스루, 접이식, 4:2:4 분할 접이, ISOFIX 열선, ISOFIX

내장 및 시트 요약
• 두 모델 모두 HUD, 디지털 클러스터, 엠비언트 라이트 등 고급 내장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랜저전동 조절 및 햅틱 기능이 포함된 스티어링 휠, 하이패스 내장 룸미러, 전동식 후면 커튼 등 더 많은 편의 기능을 제공하며, 기어는 칼럼식(+패들)입니다.
520i토글식 기어 노브가 적용됩니다.
시트 재질은 그랜저가 나파 가죽으로 520i(가죽)보다 고급스러우며, 앞좌석 요추 받침/쿠션 익스텐션, 동승석 전동/워크인 등 기능 면에서도 우세합니다.
2열 시트는 520i가 스키스루 및 4:2:4 분할 폴딩으로 공간 활용성이 더 좋지만, 그랜저는 2열 열선이 기본입니다 (520i 확인 필요).
• 전반적으로 그랜저 캘리그래피 트림이 스티어링 휠, 룸미러, 커튼, 시트 재질 및 기능 면에서 520i M 스포츠보다 더 풍부하고 고급스러운 구성을 보여줍니다.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첨단 기능 격돌


공조, 주행 편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비교합니다.

공조/편의 항목 520i M Sport 그랜저 HEV
에어컨 오토 (2 존) 오토 (2 존), 자동 성에제거
크루즈 컨트롤 SCC (정지 & 재출발) SCC (정지 & 재출발), HDA
주차 브레이크 전자식(EPB) 전자식(EPB) + 오토홀드
엔진 시동 버튼시동, 원격시동, 스마트폰 디지털키 버튼시동, 스마트폰 디지털키
트렁크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동일)
파워 아웃렛/충전 USB, 스마트폰 무선 충전 12V, USB, 스마트폰 무선 충전
주차 보조 전/후방 감지, 카메라(전/후/측방), SVM, 안내선, 자동주차 전/후/측방 감지, 카메라(전/후/측방), SVM, RSPA
멀티미디어 520i M Sport 그랜저 HEV
화면크기 14.9인치 12.3인치
(-2.6인치)
주요 기능 내비게이션, 텔레매틱스, 블루투스 내비게이션, 라디오, DMB, 텔레매틱스, 오디오 파일 재생, 블루투스
부가 기능 터치스크린,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터치스크린, 음성인식,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스피커/사운드시스템 Harman/Kardon (12 스피커) BOSE (14 스피커)
(+2개)

편의 및 멀티미디어 요약
• 두 모델 모두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Stop&Go), EPB, 버튼 시동,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무선 충전,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자동 주차 보조 등 다양한 첨단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랜저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오토홀드, 12V 파워 아웃렛, 측면 주차 센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등 더 많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520i3존 오토 에어컨(그랜저 2존+오토디포그), 원격 시동 기능이 포함됩니다.
멀티미디어520i14.9인치의 훨씬 큰 디스플레이Harman/Kardon 사운드를 제공하는 반면, 그랜저라디오/DMB/음성인식 등 더 많은 기본 기능과 BOSE 사운드(14 스피커)를 탑재했습니다.
• 전반적으로 편의 기능은 그랜저가,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및 사운드 시스템 브랜드는 520i가 강점을 보입니다.

 

 

9. 주요 선택 옵션 정보: 옵션 선택의 폭은?


두 모델의 선택 가능한 추가 옵션 정보를 확인합니다.

520i M Sport 주요 옵션 그랜저 HEV Calligraphy 주요 옵션
ㆍ 제공된 정보 기준, 선택 품목 없음
(P1 패키지에 대부분 포함된 것으로 추정)
ㆍ 세레니티 화이트 펄 컬러: 100,000원
ㆍ 파노라마 선루프: 1,170,000원
ㆍ 빌트인 캠2, 증강현실 내비: 440,000원
ㆍ 2열 전동식 도어커튼: 480,000원
ㆍ [HGA] 차량 보호 필름
ㆍ [HGA] 20인치 고휘도 스퍼터링 휠
ㆍ [HGA] LED 메탈 패키지
ㆍ [HGA] 빌트인 공기청정기 2.0

주요 선택 옵션 요약
520i M 스포츠 (P1) 모델은 제공된 정보 기준 선택 가능한 추가 옵션이 없습니다. 이는 P1 패키지에 주요 선호 사양이 포함된 구성이거나, 국내 옵션 정책에 따른 것일 수 있습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 캘리그래피파노라마 선루프, 빌트인 캠, 2열 전동 도어커튼 등 선호도 높은 옵션과 함께, 다양한 HGA 순정 액세서리(휠, 조명, 공기청정기 등)를 제공하여 커스터마이징의 폭이 넓습니다.
• 따라서 추가 옵션을 통해 차량을 개인화하고 싶다면 그랜저가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며, 520i는 완성된 패키지 구성으로 보입니다.

 

 

10. 3년 유지비용 비교: 가솔린 vs 하이브리드 경제성


자동차세와 예상 연료비 기준, 3년간 유지 비용 차이는?

항목 (3년 기준) 520i M Sport 그랜저 HEV
자동차세 (총)* 약 1,532,460원 약 857,940원
(-674,520원)
연료비 (예상)** 약 6,096,270원 약 4,698,400원
(-1,397,870원)
3년 유지비용 합계 약 7,628,730원 약 5,556,340원
(-2,072,390원)

* 자동차세는 각 차량의 배기량 기준 비영업용 승용차 세율로 3년간 합산 계산되었습니다. (교육세 포함, 연납 할인 미적용)
** 연료비는 연간 15,000km 주행 기준, 가솔린 리터당 1,639원으로 각 차량의 복합 연비를 적용하여 계산한 예상치입니다. 보험료, 소모품 교체 비용, 통행료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유지비용 비교 요약
• 3년간의 예상 유지비용(자동차세+연료비)은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520i보다 약 207만원 매우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세는 배기량이 낮은 그랜저(1,598cc)가 520i(1,998cc)보다 3년간 약 67만원 저렴합니다.
연료비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덕분에 연비가 매우 뛰어난 그랜저(15.7km/L)가 520i(12.1km/L)보다 3년간 약 140만원 가량 크게 절약됩니다.
• 초기 구매 가격 차이(약 1,978만원)가 매우 크지만, 유지비용 측면에서는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11.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성공의 상징, 당신의 선택은?


※ 참고: 이어지는 각 차량의 장단점 분석은 주로 제공된 제원표를 바탕으로 합니다. 일부 기능은 특정 트림의 기본 사양이거나 선택 옵션으로 제공될 수 있으나, 공개된 정보만으로는 모든 세부 사항을 파악하기 어려워 실제와 차이가 있거나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양은 구매 시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520i M Sport: 뛰어난 주행 성능, 첨단 인포테인먼트, BMW 브랜드 가치]
장점 (비교 모델 대비): 스포티한 주행 성능과 후륜구동(FR) 기반 핸들링, 더 큰 차체 및 휠베이스, HUD, 3존 오토 에어컨, 원격 시동 기능, 어라운드 뷰 모니터(SVM) 및 자동 주차 보조, 14.9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 Harman/Kardon 사운드 시스템(12 스피커), 2열 스키스루/4:2:4 분할 폴딩.
단점 (비교 모델 대비): 훨씬 높은 초기 구매 가격, 낮은 연비 효율성 및 높은 유지비용, 상대적으로 부족한 기본 안전 사양(데이터 기준), 인조 가죽 시트 및 일부 앞/뒷좌석 편의 기능 부재, 오토홀드 부재(데이터 기준), 선택 옵션 없음.
추천 대상: BMW 브랜드 가치역동적인 주행 성능, 후륜구동 감각을 선호하는 소비자, 넓은 실내 공간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대화면, H/K 사운드)을 중시하는 경우, 초기 구매 비용과 유지비 부담을 감수할 수 있는 경우.

 

 

[그랜저 1.6T HEV Calligraphy: 압도적인 가성비, 뛰어난 연비, 풍부한 옵션]
장점 (비교 모델 대비): 압도적으로 저렴한 초기 구매 가격, 매우 뛰어난 연비 효율성 및 낮은 유지비용, 긴 주행 가능 거리, 더 많은 에어백 및 풍부한 기본 안전 사양(FCA, BCA, DAW 등), 더 큰 20인치 휠, 나파 가죽 시트 및 풍부한 시트 편의 기능, HDA/오토홀드/RSPA 등 다양한 편의 기능, BOSE 사운드 시스템(14 스피커), 다양한 선택 옵션.
단점 (비교 모델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엔진 성능 및 전륜구동(FF) 기반 주행감, 작은 차체 및 휠베이스, HUD 부재(데이터 기준, 옵션 가능성 있음), 2존 에어컨, 작은 인포테인먼트 화면(12.3인치), 원격 시동 부재.
추천 대상: 최고의 가성비를 갖춘 럭셔리 세단을 찾는 소비자, 연비 효율성과 낮은 유지비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경우, 나파 가죽, BOSE 사운드 등 풍부한 옵션과 편의/안전 사양을 원하는 경우, 넓은 실내 공간과 편안한 승차감을 중시하는 경우.

 

 

[최종 결론: '독일 프리미엄'이냐, '국산 플래그십 가성비'냐?]
• BMW 520i M 스포츠와 그랜저 하이브리드 캘리그래피는 준대형 세단 시장에서 각기 다른 매력으로 어필하는 강력한 경쟁자입니다. 가격, 성능, 연비, 사양 등 거의 모든 면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여주므로, 소비자의 우선순위에 따라 선택이 명확하게 갈릴 수 있습니다.
BMW 520i M 스포츠브랜드 가치, 뛰어난 주행 성능과 핸들링, 후륜구동의 매력, 그리고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성공한 사람의 차'라는 이미지와 운전의 즐거움을 동시에 추구한다면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우 높은 가격과 유지비는 큰 부담입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 캘리그래피압도적인 가성비가 가장 큰 무기입니다. 뛰어난 연비와 낮은 유지비, 나파 가죽을 포함한 풍부한 편의/안전 사양은 5시리즈와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플래그십 세단의 가치를 누리고 싶다면 최고의 선택입니다. 다만, 브랜드 이미지나 주행 감성에서는 5시리즈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따라서, 브랜드 가치와 운전의 재미에 기꺼이 투자할 수 있다면 520i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고의 효율성과 풍부한 옵션을 원한다면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두 차량 모두 직접 시승하여 각자의 매력을 충분히 느껴보고 최종 결정을 내리시기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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