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X xDrive50 vs 벤츠 EQS SUV 450 2025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플래그십 전기 SUV 대전! BMW iX vs 벤츠 EQS SUV
2. 기본 정보 및 가격: 두 독일 프리미엄 전기 SUV의 자존심
3. 제원 및 크기 비교: 대형 전기 SUV의 공간감과 존재감
4. 파워트레인 및 성능: 강력한 전기 모터와 주행 능력
1. 사전안내사항: 플래그십 전기 SUV 대전! BMW iX vs 벤츠 EQS SUV
■ BMW의 혁신적인 전기 SUV 기술력을 대표하는 iX xDrive50 스포츠 플러스 모델과,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기반 플래그십 SUV EQS SUV 450 4MATIC 모델을 상세히 비교 분석합니다.
■ 본문에 제시된 차량 가격, 제원, 전비 등은 제공해주신 데이터 및 작성 시점(2025년 5월) 기준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특히 양 모델의 배터리 전압, 윤거, 충전 방식 상세 정보 및 EQS SUV의 화면 크기 등 일부 정보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실제 구매 시점의 차량 연식 변경, 옵션 구성, 전기요금 변동, 정부 정책(보조금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사양 정보는 트림 및 옵션 구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구매 시 반드시 상세 확인이 필요합니다. (표기된 가격은 옵션 제외, 개별소비세 인하 기준이며, 프로모션 및 추가 할인 조건은 제외합니다.)
■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의 자존심을 건 두 플래그십 전기 SUV가 어떤 차별화된 기술력과 럭셔리함으로 소비자들을 매혹하는지, 각 항목별 스펙을 꼼꼼히 비교하며 살펴보겠습니다.
2. 기본 정보 및 가격: 두 독일 프리미엄 전기 SUV의 자존심
◆ 두 플래그십 전기 SUV의 기본 정보와 가격(옵션 및 보조금 제외)을 비교합니다. ◆
항목 | iX xDrive50 Sport Plus | EQS SUV 450 4MATIC |
차종 | 대형 SUV | |
연식/출시일 | 2025년형 / 2025.04.05. | 2025년형 / 2025.04.01. |
연료 | 전기 (배터리) | |
기본 가격* | 152,200,000원 | 162,700,000원 (+10,500,000원) |
* 옵션 미포함, 개별소비세 3.5% 인하 및 전기차 세제혜택 적용 전 가격입니다. 실제 구매 가격은 보조금 적용 시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기본 정보 및 가격 요약 ◆
• 두 모델 모두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대형 전기 SUV입니다.
• 비교 대상 트림은 iX xDrive50 스포츠 플러스와 EQS SUV 450 4MATIC입니다.
• 기본 시작 가격(보조금 제외)은 EQS SUV가 iX보다 약 1,050만원 더 비쌉니다.
• 두 차량 모두 1억 5천만원을 훌쩍 넘는 최고급 전기 SUV로, 브랜드 선호도와 디자인, 세부 사양 구성 등이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될 것입니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대형 전기 SUV의 공간감과 존재감
◆ 두 플래그십 전기 SUV의 크기 제원을 비교합니다. (양 모델 윤거 정보 확인 필요) ◆
항목 (mm) | iX xDrive50 | EQS SUV 450 |
전장 (길이) | 4,955 | 5,125 (+170) |
전폭 (너비) | 1,965 | 1,965 (동일) |
전고 (높이) | 1,695 | 1,720 (+25) |
축간거리 (휠베이스) | 3,000 | 3,210 (+210) |
윤거(전) | (확인 필요) | |
윤거(후) | (확인 필요) | |
공차중량 (kg) | 2,588 | 2,865 (+277kg) |
◆ 제원 및 크기 요약 ◆
• EQS SUV가 iX보다 전반적으로 더 큰 크기를 자랑합니다. 전장(+170mm), 전고(+25mm), 휠베이스(+210mm) 모두 EQS SUV가 더 큽니다. 전폭은 동일합니다.
• 특히 휠베이스에서 210mm의 압도적인 차이는 EQS SUV가 매우 넓은 실내 거주 공간, 특히 2열 및 3열(옵션) 공간을 제공할 것임을 예상케 합니다.
• 공차중량 또한 EQS SUV가 iX보다 277kg 더 무겁습니다. 이는 더 큰 차체와 배터리 용량 등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 최대한의 실내 공간과 웅장한 존재감을 원한다면 EQS SUV가, 상대적으로 약간 더 컴팩트한 느낌을 선호한다면 iX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양 모델 윤거 정보 확인 필요)
4. 파워트레인 및 성능: 강력한 전기 모터와 주행 능력
◆ 두 플래그십 전기 SUV의 배터리, 모터, 성능, 효율성 및 충전 정보를 비교합니다. ◆
배터리/모터 | iX xDrive50 | EQS SUV 450 |
배터리 종류 | 리튬 이온 | 리튬 이온 (동일) |
배터리 전압 | (확인 필요) | |
배터리 용량 | 111.5 kWh | 118 kWh (+6.5 kWh) |
모터 최고출력 | 523 ps | 360 ps (-163 ps) |
모터 최대토크 | 78.0 kg.m | 81.6 kg.m (+3.5 kg.m) |
구동방식 | 4WD (xDrive) | AWD (4MATIC) |
변속기 | 자동 1단 (감속기) | |
0-100km/h (제로백) | 4.6 초 | 6.0 초 (+1.4 초) |
효율성 및 충전 | iX xDrive50 (22") | EQS SUV 450 (21") |
복합 전비 | 3.7 km/kWh | 3.7 km/kWh (동일) |
도심 전비 | 3.7 km/kWh | 3.8 km/kWh (+0.1 km/kWh) |
고속 전비 | 3.7 km/kWh | 3.6 km/kWh (-0.1 km/kWh) |
1회 충전 주행거리 (복합) | 464 km | 498 km (+34 km) |
충전 방식 (급속) | (DC콤보 예상, 확인 필요) | DC콤보 |
충전 시간 (급속 10-80%) | 35 분 | 30 분 (-5 분) |
◆ 파워트레인 및 성능 요약 ◆
• iX xDrive50은 최고출력 523ps, 최대토크 78.0kg.m의 강력한 듀얼 모터와 111.5kWh 배터리를 탑재하여 0-100km/h 4.6초의 폭발적인 가속 성능을 자랑합니다.
• EQS SUV 450은 최고출력 360ps, 최대토크 81.6kg.m의 듀얼 모터와 118kWh의 더 큰 배터리를 사용하며, 0-100km/h는 6.0초입니다. 모터 토크는 EQS SUV가 약간 더 높습니다.
• 성능 면에서는 iX가 최고출력과 제로백 모두 압도적인 우위를 보입니다.
• 복합 전비는 3.7km/kWh로 두 모델이 동일하지만, 1회 충전 주행거리는 배터리 용량이 더 큰 EQS SUV가 498km로 iX(464km)보다 34km 더 깁니다.
• 급속 충전 시간(10-80%)은 EQS SUV가 30분으로 iX(35분)보다 약간 더 빠릅니다.
• 강력한 퍼포먼스를 원한다면 iX가, 더 긴 주행거리와 빠른 충전 속도를 선호한다면 EQS SUV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5. 안전 사양 비교: 최첨단 안전 기술의 집약체
◆ 두 플래그십 전기 SUV의 안전 사양 구성을 비교합니다. (제공된 데이터 기준) ◆
안전 기능 | iX xDrive50 | EQS SUV 450 |
에어백 | 운전석, 동승석, 사이드(앞), 커튼 | 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사이드(앞), 사이드(뒤), 커튼 |
주행 안전 (ADAS 공통*) | ABS,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전방 추돌 경고, 전방 자동 긴급제동(FCA), 차선 이탈 경고, 후측방 사각 지대 경고(BSW),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BCA), 타이어 공기압 경고(TPMS), 차선 이탈 방지 보조(LKA), 주행 조향 보조(LFA) | |
추가/차이 기능* | 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 부주의 운전 경보(DAW), 액티브 후드 |
* 제공된 데이터 목록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실제 차량에는 더 많은 기능이 포함되거나 명칭, 작동 조건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양은 제조사 공식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 안전 사양 요약 ◆
• 에어백 구성은 EQS SUV가 운전석 무릎 에어백과 2열 사이드 에어백을 추가로 제공하여 iX보다 더 안전한 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 핵심 ADAS 기능(전방/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차선 유지 보조, 주행 조향 보조 등)과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은 두 모델 모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최고 수준의 주행 안전성을 제공합니다.
• 세부적으로 EQS SUV는 부주의 운전 경보(DAW)와 보행자 안전을 위한 액티브 후드 기능이 추가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 iX는 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기능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EQS SUV도 해당 기능 포함 가능성 높음)
• 전반적으로 EQS SUV가 명시된 안전 사양 목록에서 더 풍부하고 다양한 구성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iX 역시 최고급 모델에 걸맞은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갖추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상세 사양 확인이 필요합니다.
6. 외장 사양 비교: 미래지향적 디자인과 럭셔리함
◆ 두 플래그십 전기 SUV의 외관 사양을 비교합니다. ◆
외장 항목 | iX xDrive50 | EQS SUV 450 |
헤드램프 | LASER | LED |
루프 | 파노라마 선루프 | 파노라마 선루프 (동일) |
아웃사이드 미러 | 전동접이, 조절, 자동디밍 | 퍼들램프 (상세 기능 확인 필요) |
와이퍼 | 전방 레인센서 | (레인센서 확인 필요) |
헤드램프 부가 | 오토 라이트 컨트롤, 오토 하이빔 | 오토 하이빔 |
휠 (기본) | 22인치 | 21인치 (-1인치) |
◆ 외장 사양 요약 ◆
• 두 모델 모두 파노라마 선루프와 오토 하이빔 등 플래그십 SUV에 걸맞은 고급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 iX는 최첨단 레이저 라이트를 탑재했으며, 레인센서 와이퍼, 오토 라이트 컨트롤 기능과 함께 더 큰 22인치 휠을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 EQS SUV는 LED 헤드램프와 미러 퍼들램프가 특징이며, 휠은 21인치입니다.
• 전반적으로 iX가 더 첨단 라이트 시스템과 큰 휠을, EQS SUV는 퍼들램프 등의 감성적인 디테일을 갖추고 있습니다.
7. 내장 및 시트: 최고급 소재와 첨단 기술의 조화
◆ 실내 디자인 요소와 시트 구성을 비교합니다. ◆
내장 항목 | iX xDrive50 | EQS SUV 450 |
계기판 | HUD, 디지털 | HUD, 디지털 (동일) |
스티어링 휠 | 열선 | 가죽, 열선 |
기어 노브 | 토글식 | 칼럼식 |
룸미러 | 자동디밍, 하이패스 내장 | 하이패스 내장 |
엠비언트 라이트 | 유 | 유 (동일) |
시트 항목 | iX xDrive50 | EQS SUV 450 |
시트 배열 | 2 + 3 (5인승) | |
시트 재질 | 천연 가죽 | 천연 가죽 (동일) |
운전석 기능 | 열선, 통풍, 전동조절, 메모리, 요추받침, 안마 | 열선, 통풍, 전동조절, 메모리, 안마 |
동승석 기능 | 열선, 통풍, 전동조절, 메모리, 요추받침, 안마 | 열선, 통풍, 전동조절, 메모리, 안마 |
2열 기능 | 열선, 접이식, 4:2:4 분할 접이, ISOFIX | 열선, 전동조절, 접이식, ISOFIX |
◆ 내장 및 시트 요약 ◆
• 두 모델 모두 HUD, 디지털 클러스터, 엠비언트 라이트, 천연 가죽 시트, 앞좌석 열선/통풍/전동/메모리/안마 기능, 2열 열선/ISOFIX 등 최고급 사양을 아낌없이 적용했습니다.
• EQS SUV는 가죽 스티어링 휠과 칼럼식 기어 노브, 2열 전동 조절 시트가 특징입니다. iX는 토글식 기어 노브와 앞좌석 요추 받침, 2열 4:2:4 분할 폴딩으로 차별화됩니다. (두 모델 모두 하이패스 내장 룸미러 제공)
• 전반적으로 두 차량 모두 플래그십 전기 SUV에 걸맞은 최고 수준의 실내 마감과 편의 기능을 제공하며, 시트 조절 방식 및 2열 폴딩 방식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플래그십다운 편의 기능
◆ 공조, 주행 편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비교합니다. ◆
공조/편의 항목 | iX xDrive50 | EQS SUV 450 |
에어컨 | 오토 (4 존) | 오토 (4 존) (동일) |
크루즈 컨트롤 | SCC (정지 & 재출발) | SCC (정지 & 재출발) (동일) |
주차 브레이크 | 전자식(EPB) | 전자식(EPB) + 오토홀드 (예상) |
엔진 시동 | 버튼시동, 스마트폰 디지털키 | 버튼시동, 원격시동, 스마트폰 디지털키 |
트렁크 |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동일) |
파워 아웃렛/충전 | USB, 스마트폰 무선 충전 | USB, 스마트폰 무선 충전 (동일) |
주차 보조 | 전/후/측방 감지, 카메라(전/후/측방), SVM, 안내선, 자동주차 | 전/후/측방 감지, 카메라(전/후/측방), SVM, 안내선, 자동주차 (동일) |
멀티미디어 | iX xDrive50 | EQS SUV 450 |
화면크기 | 14.9인치 | (확인 필요) |
주요 기능 | 내비게이션, 텔레매틱스, 블루투스 | 내비게이션, 텔레매틱스, 블루투스 (라디오, 오디오 파일 재생 기능은 공통 예상) |
부가 기능 | 터치스크린, 음성인식,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 터치스크린, 음성인식,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동일) |
스피커/사운드시스템 | Bowers & Wilkins (30 스피커) | Burmester (15 스피커) (-15개) |
◆ 편의 및 멀티미디어 요약 ◆
• 두 플래그십 모델 모두 4존 오토 에어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top&Go), EPB, 버튼 시동/디지털 키,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무선 충전, 서라운드 뷰/자동 주차 등 대부분의 최고급 편의 사양을 동일하게 제공합니다.
• EQS SUV는 오토홀드 기능과 원격 시동 기능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iX는 오토홀드 확인 필요, 원격 시동은 디지털키로 통합 가능성)
• 멀티미디어 시스템은 iX가 14.9인치의 더 큰 화면과 Bowers & Wilkins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30 스피커)으로 압도적인 우위를 보입니다.
• EQS SUV는 (화면 크기 확인 필요) Burmester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15 스피커)을 탑재했습니다.
• 전반적으로 편의 사양은 대동소이하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화면 크기와 사운드 시스템에서 iX가 더 뛰어난 구성을 보여줍니다.
9. 주요 선택 옵션 정보
◆ 두 모델의 선택 가능한 추가 옵션 정보를 확인합니다. (제공된 데이터 기준) ◆
iX xDrive50 Sport Plus 주요 옵션 | EQS SUV 450 4MATIC 주요 옵션 |
ㆍ 제공된 정보 기준, 선택 품목 없음 (스포츠 플러스 또는 P1-0 패키지에 대부분 포함된 것으로 추정) |
ㆍ 제공된 정보 기준, 선택 품목 없음 (기본 구성에 대부분 포함된 것으로 추정) |
◆ 주요 선택 옵션 요약 ◆
• 제공된 정보에 따르면, 비교 대상인 iX xDrive50 스포츠 플러스 (P1-0) 트림과 EQS SUV 450 4MATIC 트림 모두 별도로 선택 가능한 추가 옵션(패키지 또는 개별)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두 모델 모두 각 브랜드의 플래그십 전기 SUV의 상위 트림으로서, 대부분의 고급 및 첨단 사양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따라서 차량 선택 시, 각 트림에 기본으로 포함된 사양 구성을 면밀히 비교하여 본인의 선호도와 필요에 더 잘 맞는 모델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 구매 시점에는 옵션 정책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재확인이 필요합니다.
10. 3년 유지비용 비교: 플래그십 전기 SUV의 경제성
◆ 자동차세와 예상 충전요금 기준, 3년간 유지 비용 차이는? ◆
항목 (3년 기준) | iX xDrive50 | EQS SUV 450 |
자동차세 (총)* | 약 390,000원 | 약 390,000원 (동일) |
충전요금 (예상)** | 약 3,945,410원 | 약 3,945,410원 (동일) |
3년 유지비용 합계 | 약 4,335,410원 | 약 4,335,410원 (동일) |
* 자동차세는 비영업용 전기차 기준 3년간 합산된 금액입니다. (교육세 포함, 연 13만원 정액)
** 충전요금은 연간 15,000km 주행 기준, 1kWh당 324원(환경부 급속충전기 요금 예시)으로 각 차량의 복합 전비(3.7km/kWh)를 적용하여 계산한 예상치입니다. 실제 충전 환경(완속/급속 비율, 요금제)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험료, 소모품 교체 비용(타이어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 유지비용 비교 요약 ◆
• 3년간의 예상 유지비용(자동차세+충전요금)은 두 모델이 약 434만원으로 완전히 동일합니다.
• 자동차세는 전기차 정액 요금이 적용되어 두 모델 모두 3년간 약 39만원으로 같습니다.
• 충전요금 역시 복합 전비가 3.7km/kWh로 동일하게 명시되어 있어, 3년간 예상 충전요금도 약 395만원으로 동일합니다.
• 따라서 초기 구매 가격(보조금 적용 시 변동 가능성 있음)이 실질적인 총 소유 비용 차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유지비용 측면에서는 두 플래그십 전기 SUV 간의 차이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실제 전비는 주행 습관 및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1.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을 위한 최고의 전기 SUV는?
※ 참고: 이어지는 각 차량의 장단점 분석은 주로 제공된 제원표를 바탕으로 합니다. 일부 기능은 특정 트림의 기본 사양이거나 선택 옵션으로 제공될 수 있으나, 공개된 정보만으로는 모든 세부 사항을 파악하기 어려워 실제와 차이가 있거나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양은 구매 시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BMW iX xDrive50 Sport Plus: 압도적인 성능, 미래지향적 디자인,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 장점 (비교 모델 대비): 훨씬 강력한 모터 성능(최고출력), 압도적으로 빠른 제로백(4.6초), 가벼운 공차중량, 레이저 라이트, 더 큰 22인치 휠, 토글식 기어 노브, 앞좌석 요추 받침, 2열 4:2:4 분할 폴딩, 14.9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 Bowers & Wilkins 사운드 시스템(30 스피커).
• 단점 (비교 모델 대비): 약간 더 높은 가격, 짧은 1회 충전 주행거리, 느린 급속 충전 속도, 상대적으로 부족한 에어백 구성 및 일부 안전 사양(데이터 기준), 가죽 스티어링 휠 미적용(데이터 기준), 2열 전동 조절 부재.
• 추천 대상: 최고 수준의 주행 성능과 혁신적인 디자인을 원하는 소비자, 압도적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대화면, 최고급 사운드)을 중시하는 경우, BMW 브랜드의 스포티한 감성과 미래지향적인 전기차 경험을 선호하는 경우.
[벤츠 EQS SUV 450 4MATIC: 넉넉한 공간, 긴 주행거리, 최고 수준의 안전 및 편의]
• 장점 (비교 모델 대비): 더 넓은 실내 공간(긴 휠베이스), 더 큰 배터리 용량 및 긴 1회 충전 주행거리(498km), 더 빠른 급속 충전 속도, 더 많은 에어백 구성(운전석/동승석 무릎, 2열 사이드) 및 풍부한 안전 사양(DAW, 액티브 후드 등), 가죽 스티어링 휠, 칼럼식 기어 노브, 2열 전동 조절 시트, 오토홀드 및 원격 시동 기능 명시, Burmester 사운드(15 스피커).
• 단점 (비교 모델 대비): 더 높은 가격, 낮은 모터 성능(최고출력) 및 느린 제로백, 무거운 공차중량, 레이저 라이트 부재, 작은 휠 사이즈(21인치), 앞좌석 요추 받침 부재, 2열 4:2:4 폴딩 미지원, 작은 화면(확인 필요) 및 적은 스피커 수.
• 추천 대상: 최대한 넓고 안락한 실내 공간과 긴 전기차 주행거리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소비자, 최고 수준의 안전 사양과 벤츠 특유의 럭셔리한 감성을 원하는 경우, 가족을 위한 편안하고 안전한 대형 전기 SUV를 찾는 경우.
[최종 결론: '혁신적 퍼포먼스'냐, '궁극의 럭셔리'냐?]
• BMW iX와 벤츠 EQS SUV는 각 브랜드의 전기차 기술력과 럭셔리 철학을 집약한 플래그십 모델입니다. 두 차량 모두 최고 수준의 상품성을 갖추고 있지만, 지향하는 바와 세부적인 특징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유지비용은 전비가 동일하여 사실상 차이가 없습니다.
• BMW iX xDrive50은 강력한 주행 성능,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그리고 압도적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돋보입니다. 운전의 즐거움과 첨단 기술을 중시하는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선택입니다. 다만, EQS SUV 대비 짧은 주행거리와 부족한 일부 안전/편의 사양(데이터 기준)은 아쉬울 수 있습니다.
• 벤츠 EQS SUV 450 4MATIC은 더 넓은 실내 공간, 더 긴 주행거리, 그리고 최고 수준의 안전 및 편의 사양을 제공하여 플래그십 SUV로서의 가치를 극대화합니다. 가족을 위한 안락하고 안전한 이동 수단을 찾는 소비자에게 최적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iX 대비 떨어지는 절대적인 성능과 높은 가격은 고려해야 합니다.
• 따라서, 강력한 퍼포먼스와 혁신적인 기술 경험을 우선시한다면 iX를, 최대한의 공간 활용성과 안전성, 긴 주행거리에 더 큰 가치를 둔다면 EQS SUV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두 차량 모두 초고가 모델인 만큼, 반드시 시승을 통해 각 차량의 매력과 장단점을 직접 경험하고, 본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우선순위에 맞는 모델을 신중하게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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