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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비교(사양,스펙,제원 등)

[제원비교]- X7 xDrive40i vs X7 xDrive40d

by 'Helpful' 2025. 5. 20.

[BMW X7 가솔린 (xDrive40i) vs 디젤 (xDrive40d) 2025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BMW 플래그십 SUV, X7 가솔린 vs 디젤!

2. 기본 정보 및 가격: 같은 X7 M 스포츠, 심장만 다르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동일한 차체, 동일한 공간감

4. 파워트레인 및 성능: 가솔린의 회전 질감 vs 디젤의 강력한 토크

5. 안전 사양 비교: 플래그십 SUV의 최고 수준 안전성

6. 외장 사양 비교: M 스포츠 패키지의 동일한 매력

7. 내장 및 시트: 최고급 소재와 6인승의 안락함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첨단 기술의 향연

9. 주요 선택 옵션 정보

10. 3년 유지비용 비교: 가솔린과 디젤의 경제성 차이

11.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X7은 어떤 심장을 가질 것인가?

 

1. 사전안내사항: BMW 플래그십 SUV, X7 가솔린 vs 디젤!


BMW의 플래그십 대형 SUV, X7 라인업 내에서 동일한 M 스포츠 (6인승, P1) 트림을 기준으로 가솔린 모델인 xDrive40i M 스포츠와 디젤 모델인 xDrive40d M 스포츠를 상세히 비교 분석합니다.

 

본문에 제시된 차량 가격, 제원, 연비 등은 제공해주신 데이터 및 작성 시점(2025년 5월) 기준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양 모델 모두 윤거(전/후) 정보가 누락되어 있어, 해당 부분은 확인이 필요합니다. 실제 구매 시점의 차량 연식 변경, 옵션 구성, 유가 변동, 정부 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사양 정보는 트림 및 옵션 구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구매 시 반드시 상세 확인이 필요합니다. (표기된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인하 적용 기준이며, 프로모션 및 추가 할인 조건은 제외합니다.)

 

동일한 차체와 트림에서 오직 '심장'만 다른 두 X7. 가솔린의 부드러움과 정숙성, 디젤의 강력한 토크와 효율성 중 어떤 선택이 더 매력적일지, 각 항목별 스펙 차이를 면밀히 살펴보겠습니다.

 

 

2. 기본 정보 및 가격: 같은 X7 M 스포츠, 심장만 다르다!


두 X7 M 스포츠 모델의 기본 정보와 가격(옵션 제외)을 비교합니다.

항목 X7 xDrive40i M Sport (P1) X7 xDrive40d M Sport (P1)
차종 대형 SUV
연식/출시일 2025년형 / 2025.03.07.
연료 가솔린 디젤
기본 가격* 154,400,000원 155,400,000원
(+1,000,000원)

* 옵션 미포함, 개별소비세 3.5% 인하 적용 기준 가격입니다.

기본 정보 및 가격 요약
• 두 모델 모두 BMW의 플래그십 대형 SUV인 X7의 M 스포츠 (6인승, P1) 트림입니다.
• 유일한 차이점은 xDrive40i는 가솔린, xDrive40d는 디젤 엔진을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 기본 시작 가격은 디젤 모델인 xDrive40d가 가솔린 모델인 xDrive40i보다 100만원 더 비쌉니다.
• 파워트레인 외 모든 사양이 동일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엔진 특성과 유지비용이 주요 선택 기준이 될 것입니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동일한 차체, 동일한 공간감


두 X7 모델의 크기 제원을 비교합니다. (윤거 정보 확인 필요)

항목 (mm) X7 xDrive40i X7 xDrive40d
전장 (길이) 5,180 (동일)
전폭 (너비) 1,990 (동일)
전고 (높이) 1,835 (동일)
축간거리 (휠베이스) 3,105 (동일)
윤거(전) (확인 필요)
윤거(후) (확인 필요)
공차중량 (kg) 2,575 2,650
(+75kg)

제원 및 크기 요약
• 두 모델은 파워트레인을 제외하고 동일한 M 스포츠 (P1) 트림이므로, 차체 크기(전장, 전폭, 전고, 휠베이스)는 완전히 동일합니다.
• 이는 실내 공간 및 적재 공간 역시 두 모델 간 차이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 공차중량은 디젤 엔진 및 관련 부품으로 인해 xDrive40d 모델이 xDrive40i 모델보다 75kg 더 무겁습니다.
• 크기나 공간감에서는 차이가 없으므로, 파워트레인의 특성이 선택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양 모델 윤거 정보 확인 필요)

 

 

4. 파워트레인 및 성능: 가솔린의 회전 질감 vs 디젤의 강력한 토크


두 X7 모델의 파워트레인 성능과 효율성을 비교합니다.

파워트레인 X7 xDrive40i X7 xDrive40d
엔진 형식 I6 3.0L 가솔린 터보 I6 3.0L 디젤 터보
엔진 배기량 2,998 cc 2,993 ㏄
(-5cc)
최고 출력 381 ps / 5,200 ps/rpm 340 ps / 4,400 ps/rpm
(-41 ps)
최대 토크 55.1 kg.m / 1,850~5,000 kgm/rpm 73.4 kg.m / 1,750~2,250 kgm/rpm
(+18.3 kg.m)
변속기 자동 8단 (동일)
구동방식 4WD (xDrive) (동일)
0-100km/h (제로백) 5.8 초 5.9 초
(+0.1 초)
 
효율성 및 주행거리 X7 xDrive40i (22") X7 xDrive40d (22")
복합 연비 7.8 km/L 10.0 km/L
(+2.2 km/L)
도심 연비 7.3 km/L 9.2 km/L
(+1.8 km/L)
고속 연비 8.6 km/L 11.3 km/L
(+2.7 km/L)
연료탱크 83.0 L 80.0 L
(-3.0 L)

파워트레인 및 성능 요약
• 두 모델 모두 직렬 6기통 3.0L 터보 엔진자동 8단 변속기, 사륜구동(xDrive)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가솔린 모델(xDrive40i)최고출력(381ps)에서 디젤 모델(340ps)보다 41ps 더 높습니다.
• 반면 디젤 모델(xDrive40d)최대토크(73.4kg.m)에서 가솔린 모델(55.1kg.m)보다 18.3kg.m 압도적으로 높으며, 더 낮은 RPM 영역에서 최대토크가 발휘되어 실용 영역에서의 가속감이 뛰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0-100km/h 가속 성능(제로백)가솔린 모델(5.8초)이 디젤 모델(5.9초)보다 0.1초 근소하게 더 빠릅니다.
연비는 모든 영역에서 디젤 모델(xDrive40d)이 가솔린 모델(xDrive40i)보다 훨씬 우수합니다. 복합 연비 기준 xDrive40d가 2.2km/L 더 높습니다.
• 연료탱크 용량은 가솔린 모델이 약간 더 크지만, 연비 차이로 인해 1회 주유 시 주행 가능 거리는 디젤 모델이 더 깁니다.
부드러운 회전 질감과 미세하게 더 빠른 가속 성능을 원한다면 가솔린 모델, 강력한 토크와 뛰어난 연비 효율성, 긴 주행거리를 원한다면 디젤 모델이 더 적합합니다.

 

 

5. 안전 사양 비교: 플래그십 SUV의 최고 수준 안전성


두 X7 모델의 안전 사양 구성을 비교합니다. (제공된 데이터 기준)

안전 기능 X7 xDrive40i X7 xDrive40d
에어백 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사이드(앞), 사이드(뒤), 커튼, 동승석 무릎 (동일)
주행 안전 (ADAS) ABS,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전방 추돌 경고, 전방 자동 긴급제동(FCA), 차선 이탈 경고, 후측방 사각 지대 경고(BSW), 부주의 운전 경보(DAW), 타이어 공기압 경고(TPMS), 차선 이탈 방지 보조(LKA), 주행 조향 보조(LFA) (동일)

* 제공된 데이터 목록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실제 차량에는 더 많은 기능이 포함되거나 명칭, 작동 조건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안전 사양 요약
• 제공된 데이터 기준, 두 X7 모델은 안전 사양 구성에서 차이가 없습니다.
• 운전석/동승석 무릎 에어백, 2열 사이드 에어백까지 포함한 포괄적인 에어백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 전방/후측방 충돌 관련 경고 및 보조, 차선 유지/이탈 관련 보조, 주행 조향 보조(LFA), 부주의 운전 경보 등 최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ADAS) 또한 동일하게 탑재되어 있습니다.
• 두 모델 모두 BMW의 플래그십 SUV로서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6. 외장 사양 비교: M 스포츠 패키지의 동일한 매력


두 X7 M 스포츠 모델의 외관 사양을 비교합니다.

외장 항목 X7 xDrive40i X7 xDrive40d
헤드램프/DRL/리어 LED (동일)
루프 파노라마 선루프 (동일)
아웃사이드 미러 전동접이, 전동조절, 열선, 자동디밍, 후진 자동하향 (동일)
와이퍼 전방 레인센서 (동일)
헤드램프 부가 오토 라이트 컨트롤, 오토 하이빔 (동일)
휠/타이어 (기본) 22인치 (전:275/40R22, 후:315/35R22) (동일)

외장 사양 요약
• 제공된 데이터에 따르면, 두 X7 모델은 파워트레인을 제외하고 동일한 M 스포츠 (P1) 트림이므로 외장 사양은 완전히 동일합니다.
• LED 헤드램프, 파노라마 선루프, 다양한 기능이 포함된 아웃사이드 미러, 레인센서 와이퍼, 오토 라이트/하이빔, 그리고 전후 다른 규격의 22인치 대구경 휠과 타이어까지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어, 외관상으로는 두 모델을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 M 스포츠 패키지가 적용된 플래그십 SUV의 위용과 스포티함을 그대로 공유합니다.

 

 

7. 내장 및 시트: 최고급 소재와 6인승의 안락함


실내 디자인 요소와 시트 구성을 비교합니다.

내장 항목 X7 xDrive40i X7 xDrive40d
계기판 HUD, 디지털 (동일)
스티어링 휠 가죽, 열선 (동일)
기어 노브 패들 시프트, 토글식 (동일)
룸미러 하이패스 내장 (동일)
뒷좌석 커튼 후면(전동식), 2열 측면 (동일)
엠비언트 라이트 15색 (동일)
시트 항목 X7 xDrive40i X7 xDrive40d
시트 배열 2 + 2 + 2 (6인승) (동일)
시트 재질 BMW 인디비주얼 익스텐디드 메리노 가죽 (동일)
운전석/동승석 기능 열선, 통풍, 전동조절, 메모리, 요추받침, 안마기능 (동일)
2열 기능 열선, 등받이 각도 조절, 접이식 시트, 5:5 분할 접이,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동일)
3열 기능 열선, 분할 접이식 시트 (동일)

내장 및 시트 요약
• 예상대로, 두 X7 모델의 내장 및 시트 사양은 제공된 데이터상 완전히 동일합니다.
• HUD와 디지털 클러스터, 가죽 열선 스티어링 휠, 토글식 기어 노브, 하이패스 룸미러, 15색 엠비언트 라이트, 뒷좌석 전동/측면 커튼 등 최고급 사양이 모두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 시트 역시 2+2+2 배열의 6인승 구성이며, 최고급 BMW 인디비주얼 익스텐디드 메리노 가죽 소재를 사용합니다. 1열은 열선, 통풍, 전동, 메모리, 요추받침, 안마 기능까지 모두 갖추고 있으며, 2열과 3열에도 열선 시트와 다양한 조절 기능이 제공되어 모든 탑승객에게 최상의 안락함을 선사합니다.
• 내장과 시트에서는 파워트레인에 따른 차이 없이 BMW 플래그십 SUV의 최고 수준의 고급감과 편의성을 동일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첨단 기술의 향연


공조, 주행 편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비교합니다.

공조/편의 항목 X7 xDrive40i X7 xDrive40d
에어컨 자동 온도조절, 5 존 (동일)
크루즈 컨트롤 SCC (정지 & 재출발) (동일)
주차 브레이크 전자식(EPB) (동일)
엔진 시동 버튼시동, 스마트폰 디지털키 (원격시동 포함 가능성 확인) (동일)
트렁크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동일)
파워 아웃렛/충전 USB, 스마트폰 무선 충전 (동일)
주차 보조 전/후/측방 감지, 카메라(전/후/측방), SVM, 안내선, 자동주차, RSPA (동일)
멀티미디어 X7 xDrive40i X7 xDrive40d
화면크기 14.9인치 (동일)
주요 기능 내비게이션, 텔레매틱스, 블루투스 (동일)
부가 기능 터치스크린,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동일)
스피커/사운드시스템 Harman/Kardon (16 스피커) (동일)

편의 및 멀티미디어 요약
• 외장, 내장 사양과 마찬가지로 편의 및 멀티미디어 사양 역시 두 모델이 완전히 동일합니다.
• 5존 오토 에어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지&재출발),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버튼 시동/스마트폰 디지털 키,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USB/무선 충전, 그리고 전후측방 센서, 서라운드 뷰 모니터, 자동 주차,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까지 최고 수준의 편의 기능이 모두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또한 14.9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에 내비게이션, 텔레매틱스, 스마트폰 연동 기능을 기본으로 지원하며, Harman/Kardon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16 스피커)까지 동일하게 적용되어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 따라서 편의 및 멀티미디어 사양에서는 두 모델 간의 차이를 논할 필요가 없습니다.

 

 

9. 주요 선택 옵션 정보


두 모델의 선택 가능한 추가 옵션 정보를 확인합니다. (제공된 데이터 기준)

X7 xDrive40i M Sport (P1) 주요 옵션 X7 xDrive40d M Sport (P1) 주요 옵션
ㆍ 제공된 정보 기준, 선택 품목 없음
(M Sport (P1) 트림에 대부분 포함된 것으로 추정)
ㆍ 제공된 정보 기준, 선택 품목 없음
(M Sport (P1) 트림에 대부분 포함된 것으로 추정)

주요 선택 옵션 요약
• 제공된 정보에 따르면, 비교 대상인 X7 xDrive40i M 스포츠 (P1) 트림과 X7 xDrive40d M 스포츠 (P1) 트림 모두 별도로 선택 가능한 추가 옵션(패키지 또는 개별)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두 모델 모두 각 파워트레인 라인업에서 M 스포츠 (P1)이라는 상위 트림에 해당하여, 이미 대부분의 고급 및 퍼포먼스 관련 사양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따라서 차량 선택 시, 각 파워트레인의 특성과 기본으로 포함된 사양 구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 구매 시점에는 옵션 정책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재확인이 필요합니다.

 

 

10. 3년 유지비용 비교: 가솔린과 디젤의 경제성 차이


자동차세와 예상 연료비 기준, 3년간 유지 비용 차이는?

항목 (3년 기준) X7 xDrive40i X7 xDrive40d
자동차세 (총)* 약 2,299,460원 약 2,295,630원
(-3,830원)
연료비 (예상)** 약 9,440,880원 약 6,756,440원
(-2,684,440원)
3년 유지비용 합계 약 11,740,340원 약 9,052,070원
(-2,688,270원)

* 자동차세는 각 차량의 배기량 기준 비영업용 승용차 세율로 3년간 합산 계산되었습니다. (교육세 포함, 연납 할인 미적용)
** 연료비는 연간 15,000km 주행 기준, 가솔린 리터당 1,636원, 디젤 리터당 1,501원으로 각 차량의 복합 연비를 적용하여 계산한 예상치입니다. 보험료, 소모품 교체 비용, 통행료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유지비용 비교 요약
• 3년간의 예상 유지비용(자동차세+연료비)은 X7 xDrive40d(디젤) 모델이 xDrive40i(가솔린) 모델보다 약 269만원 매우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세는 배기량이 거의 동일하여 3년간 약 230만원으로 두 모델 간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 하지만 연료비는 연비가 훨씬 좋고 유가가 저렴한 디젤 엔진을 사용하는 xDrive40d(10.0km/L)가 xDrive40i(7.8km/L)보다 3년간 약 268만원 이상 크게 절약됩니다.
• 초기 구매 가격은 디젤 모델이 100만원 더 비싸지만, 유지비용 측면에서는 디젤 모델인 xDrive40d가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대형 SUV의 특성상 연료비 부담이 크기 때문에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11.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X7은 어떤 심장을 가질 것인가?


※ 참고: 이어지는 각 차량의 장단점 분석은 주로 제공된 제원표를 바탕으로 합니다. 일부 기능은 특정 트림의 기본 사양이거나 선택 옵션으로 제공될 수 있으나, 공개된 정보만으로는 모든 세부 사항을 파악하기 어려워 실제와 차이가 있거나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양은 구매 시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X7 xDrive40i M Sport (P1): 가솔린의 부드러움, 근소한 성능 우위]
장점 (비교 모델 대비): 약간 더 높은 최고 출력, 미세하게 더 빠른 제로백(0.1초), 가솔린 엔진 특유의 정숙성과 부드러운 회전 질감, 약간 더 큰 연료탱크.
단점 (비교 모델 대비): 훨씬 낮은 연비 효율성, 높은 연료비 및 전체 유지비용, 낮은 최대 토크.
추천 대상: 가솔린 엔진의 정숙성과 부드러운 주행 질감을 선호하는 소비자, 미세하지만 더 빠른 가속 성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 디젤 엔진에 대한 선입견이나 관리 부담을 피하고 싶은 경우.

 

 

[X7 xDrive40d M Sport (P1): 압도적인 토크, 뛰어난 효율성, 경제적인 유지비]
장점 (비교 모델 대비): 훨씬 높은 최대 토크 및 실용 영역에서의 강력한 힘, 뛰어난 연비 효율성, 훨씬 낮은 연료비 및 전체 유지비용, 더 긴 1회 주유 주행 가능 거리.
단점 (비교 모델 대비): 약간 낮은 최고 출력, 미세하게 느린 제로백(0.1초), 디젤 엔진 특유의 소음/진동 가능성(최신 기술로 많이 개선됨), 약간 더 무거운 공차중량, 요소수 관리 필요.
추천 대상: 강력한 토크를 바탕으로 한 여유로운 주행장거리 운행이 잦아 연비 효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 전체적인 유지비용 절감을 원하는 경우, 디젤 엔진의 특성을 이해하고 선호하는 경우.

 

 

[최종 결론: '정숙한 가솔린'이냐, '효율적인 디젤'이냐? 취향따라 선택!]
• BMW X7 xDrive40i와 xDrive40d는 파워트레인을 제외한 모든 사양이 동일한 플래그십 SUV입니다. 따라서 선택은 전적으로 각 엔진의 특성과 그로 인한 장단점에 대한 개인의 선호도에 달려있습니다. 가격 차이도 100만원으로 미미합니다.
X7 xDrive40i (가솔린)정숙하고 부드러운 주행 질감과 함께 근소하게 더 빠른 가속 성능을 제공합니다. 가솔린 엔진 특유의 매끄러운 고회전 감각을 선호하는 운전자에게 적합합니다. 다만, 연비와 유지비용은 디젤 모델 대비 확실히 높습니다.
X7 xDrive40d (디젤)압도적인 최대 토크를 바탕으로 한 강력한 실용 영역 가속력뛰어난 연비 효율성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는 유지비용 절감과 긴 주행거리로 이어져 장거리 운행이 잦거나 경제성을 중시하는 소비자에게 매우 매력적입니다. 최신 디젤 기술로 소음/진동도 많이 개선되었지만, 가솔린 대비 한계는 있을 수 있으며 요소수 관리의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 두 모델 모두 최고 수준의 안전, 편의, 멀티미디어 사양을 동일하게 갖추고 있으므로, 본인의 주행 환경, 연간 주행 거리, 선호하는 엔진의 특성(정숙성 vs 토크감,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파워트레인의 실제 주행감을 직접 시승을 통해 비교해보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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