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사전안내사항
■ 본 포스팅은 Nvidia GeForce RTX 5080과 Nvidia GeForce RTX 4090 데스크탑 그래픽 카드 간의 비교를 다룹니다. 차세대 하이엔드 GPU와 이전 세대 플래그십 GPU 간의 비교이며, 두 제품 모두 고성능 게이밍 및 전문 작업을 위한 데스크탑용 외장 그래픽 카드입니다.
■ 제공된 데이터는 출시 전 정보(RTX 5080) 및 기존 데이터(RTX 4090)를 기반으로 하며, 실제 출시 제품의 성능은 드라이버 최적화, 최종 스펙, 파트너사 설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RTX 5080의 성능은 특히 변동 가능성이 있습니다.
■ 본 포스팅은 참고용이며, 사용자의 주요 작업(게이밍 해상도/주사율, 렌더링, AI 연산 등), 예산, 시스템 호환성(파워 서플라이 용량 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적의 제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 모델정보 & 주요 차이점
| 항목 | GeForce RTX 5080 | GeForce RTX 4090 |
| 아키텍처 | Blackwell 2.0 | Ada Lovelace |
| 제조공정 | 4 nm (TSMC) | 5 nm (TSMC 4N) |
| 타입 | 외장형 (Discrete) - 데스크탑 | 외장형 (Discrete) - 데스크탑 |
◆ 주요 차이점 요약 ◆
[GeForce RTX 5080의 강점]
• 더 개선된 4nm 공정으로 제조되어 전력 효율성 향상 기대
• 차세대 Nvidia DLSS 4 기술 지원
[GeForce RTX 4090의 강점]
• 3DMark Steel Nomad Lite 등 일부 벤치마크에서 소폭 우세 (최대 17%)
• 47% 더 높은 이론적 연산 성능 (FP32: 82.6 TFLOPS vs 56.3 TFLOPS)
• QHD 해상도 게임에서 평균 8% 높은 프레임률 (데이터 기준)
• 8GB 더 많은 비디오 메모리 (24GB vs 16GB)
• 176개 더 많은 텐서 코어 (AI/ML 작업에 유리)
• 52% 더 많은 셰이딩 유닛 (16384 vs 10752)
3. 3DMark 벤치마크
◆ 3DMark는 최신 게임 성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멀티플랫폼 그래픽 벤치마크입니다. ◆
| 3DMark Test | GeForce RTX 5080 | GeForce RTX 4090 |
| Steel Nomad Lite | 35894 | 42168 (+17.5%) |
| Time Spy | 33117 | 36324 (+9.7%) |
| Solar Bay | 153495 | 186967 (+21.8%) |
| Port Royal (RT) | 23133 | 26114 (+12.9%) |
| Fire Strike | 74854 (+3.6%) | 72246 |
| Wild Life Extreme | 68588 | 85007 (+23.9%) |
| Night Raid | 196211 (+0.5%) | 195213 |
◆ 3DMark 요약 ◆
• 전반적으로 이전 세대 플래그십인 RTX 4090이 차세대 하이엔드인 RTX 5080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합니다. 특히 Steel Nomad Lite, Solar Bay, Wild Life Extreme 등 최신 그래픽 부하가 높은 테스트에서 RTX 4090의 우위가 두드러집니다.
• RTX 5080은 Fire Strike, Night Raid와 같은 구형 DX11 기반 테스트에서는 근소하게 앞서는 모습을 보입니다.
• 이는 RTX 4090의 더 많은 코어 수와 높은 Raw 성능이 현재 벤치마크 환경에서 여전히 강력함을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RTX 5080은 아키텍처 개선과 효율성에 중점을 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RTX 5080의 드라이버 최적화 및 실제 게임 성능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Geekbench 벤치마크
◆ Geekbench 6 Compute 테스트는 이미지 처리, 컴퓨터 비전, 머신러닝 등 GPU를 활용한 연산 작업 성능을 측정합니다. (OpenCL API 기준)◆
| Geekbench 6 Compute (OpenCL) |
GeForce RTX 5080 | GeForce RTX 4090 |
| Compute Score | 297747 | 316301 (+6.2%) |
| Background Blur | 319.6 img/sec (+0.2%) | 318.9 img/sec |
| Face Detection | 225 img/sec (+1.0%) | 222.8 img/sec |
| Horizon Detection | 13.6 Gpixels/sec | 14.2 Gpixels/sec (+4.4%) |
| Edge Detection | 19.5 Gpixels/sec | 21 Gpixels/sec (+7.7%) |
| Gaussian Blur | 20.4 Gpixels/sec | 23.9 Gpixels/sec (+17.2%) |
| Feature Matching | 2.33 Gpixels/sec | 2.38 Gpixels/sec (+2.1%) |
| Stereo Matching | 1750 Gpixels/sec | 1950 Gpixels/sec (+11.4%) |
| Particle Physics | 43676.6 FPS | 48090.4 FPS (+10.1%) |
◆ Geekbench 요약 ◆
• OpenCL 기반의 GPU 연산 성능에서는 RTX 4090이 RTX 5080보다 약 6% 높은 종합 점수를 기록하며 근소한 우위를 보입니다.
• 세부 항목에서는 테스트 종류에 따라 결과가 엇갈립니다. RTX 5080은 Background Blur, Face Detection에서 약간 앞서지만, RTX 4090은 Gaussian Blur, Stereo Matching, Particle Physics 등 더 많은 항목에서 높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 이는 RTX 4090의 더 많은 텐서 코어와 높은 Raw 성능이 복잡한 연산 작업에서 여전히 강점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두 GPU 간의 연산 성능 차이는 3DMark 결과보다는 적은 편입니다.
5. PassMark & GFXBench
◆ Passmark는 다양한 그래픽 기능을 테스트하며, GFXBench는 게임과 유사한 환경에서의 성능을 측정합니다. ◆
| PassMark Graphics | GeForce RTX 5080 | GeForce RTX 4090 |
| G3D Mark Score | 36185 | 38309 (+5.9%) |
| G2D Mark | 1398 (+8.0%) | 1294 |
| DirectX 11 | 324 FPS | 329 FPS (+1.5%) |
| DirectX 12 | 154 FPS (+2.7%) | 150 FPS |
| GPU Compute | 20593 | 27009 (+31.2%) |
| GFXBench 5 | GeForce RTX 5080 | GeForce RTX 4090 |
| Aztec Ruins High (4K) | 410.9 FPS | 615.9 FPS (+49.9%) |
| Aztec Ruins Normal | 1955.9 FPS (+20.9%) | 1617.6 FPS |
| Car Chase | - | 1228.6 FPS |
| Manhattan 3.1.1 (1440p) | - | 1234.6 FPS |
| T-Rex | - | 6286 FPS |
| API | Vulkan | OpenGL |
◆ Passmark & GFXBench 요약 ◆
• Passmark 결과는 항목별로 우위가 갈립니다. RTX 4090은 3D 종합 점수(G3D Mark)와 GPU Compute에서 앞서지만, RTX 5080은 2D 성능(G2D Mark)과 DirectX 12 테스트에서 소폭 우세합니다.
• GFXBench는 RTX 5080의 데이터가 일부 누락되어 직접 비교가 어렵습니다. 확인 가능한 Aztec Ruins 테스트에서는 API 차이(Vulkan vs OpenGL)를 감안해야 하며, High Tier에서는 RTX 4090이, Normal Tier에서는 RTX 5080이 더 높은 프레임을 기록했습니다.
• 다양한 벤치마크에서 결과가 혼재되어 나타나며, 특정 API나 작업 부하에 따라 각 GPU의 강점이 다르게 발휘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6. Raw 성능 & 소비전력
| Raw 성능 지표 | GeForce RTX 5080 | GeForce RTX 4090 |
| FLOPS (FP32) | 56.3 TFLOPS | 82.6 TFLOPS (+46.7%) |
| Pixel Fill Rate | 293 GPixel/s | 444 GPixel/s (+51.5%) |
| Texture Fill Rate | 879 GTexel/s | 1290 GTexel/s (+46.8%) |
| 전력 & 공정 | GeForce RTX 5080 | GeForce RTX 4090 |
| TGP (소비전력) | 360 W | 450 W (+25.0%) |
| 제조 공정 | 4 nm (TSMC) | 5 nm (TSMC 4N) |
◆ Raw 성능 & 소비전력 요약 ◆
• 이론적인 Raw 성능 지표(FP32 TFLOPS, Pixel/Texture Fill Rate)에서는 RTX 4090이 RTX 5080보다 약 47~52% 더 높은 수치를 보여줍니다.
• 반면, RTX 5080은 더 발전된 4nm 공정을 사용하여 소비전력(TGP)이 360W로, RTX 4090의 450W보다 90W(20%) 낮습니다.
• 이는 RTX 4090이 순수한 연산 능력 면에서는 여전히 강력하지만, RTX 5080은 차세대 공정을 통해 상당한 전력 효율성 개선을 이루었음을 의미합니다. 성능 대비 전력 소모(전성비)는 RTX 5080이 더 우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7. 세부 스펙
| 스펙 항목 | GeForce RTX 5080 | GeForce RTX 4090 |
| 셰이딩 유닛 | 10752 | 16384 (+52.4%) |
| TMUs | 336 | 512 (+52.4%) |
| ROPs | 112 | 176 (+57.1%) |
| 부스트 클럭 | 2617 MHz (+3.8%) | 2520 MHz |
| Tensor Cores | 336 | 512 (+52.4%) |
| RT Cores | 84 | 128 (+52.4%) |
| L2 캐시 | 64 MB | 72 MB (+12.5%) |
◆ 세부 스펙 요약 ◆
• RTX 4090은 셰이딩 유닛, TMU, ROP, Tensor 코어, RT 코어 등 대부분의 핵심 연산 유닛 수가 RTX 5080보다 50% 이상 많습니다. L2 캐시 용량도 더 큽니다.
• 반면, RTX 5080은 부스트 클럭이 RTX 4090보다 소폭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 이는 두 GPU의 설계 목표 차이를 보여줍니다. RTX 4090은 압도적인 코어 물량으로 성능을 확보하는 전략인 반면, RTX 5080은 코어 수를 줄이는 대신 아키텍처 개선과 클럭 향상, 효율성 증대에 집중한 것으로 보입니다.
8. 메모리 & API 지원
| 메모리 항목 | GeForce RTX 5080 | GeForce RTX 4090 |
| 메모리 타입 | GDDR7 | GDDR6X |
| 메모리 크기 | 16 GB | 24 GB (+50.0%) |
| 메모리 버스 | 256-bit | 384-bit (+50.0%) |
| 유효 속도 | 30000 Mbps (+42.9%) | 21000 Mbps |
| 메모리 대역폭 | 960 GB/s | 1010 GB/s (+5.2%) |
| API & 기술 지원 | GeForce RTX 5080 | GeForce RTX 4090 |
| DirectX | 12 Ultimate | 12 Ultimate |
| Vulkan | 1.4 | 1.3 |
| CUDA | 10.1 | 8.9 |
| DLSS | DLSS 4 | DLSS 3 |
| DisplayPort | 2.1a | 1.4a |
| PCIe Interface | PCIe 5.0 x16 | PCIe 4.0 x16 |
◆ 메모리/API 요약 ◆
• 메모리 용량은 RTX 4090이 24GB로 RTX 5080의 16GB보다 8GB 더 많습니다. 메모리 버스 폭도 RTX 4090이 384-bit로 더 넓습니다.
• 하지만 RTX 5080은 차세대 GDDR7 메모리를 탑재하여 훨씬 빠른 유효 속도(30000 Mbps)를 가집니다. 이로 인해 총 메모리 대역폭은 RTX 4090(1010 GB/s)이 근소하게(약 5%) 높지만, RTX 5080(960 GB/s)도 매우 높은 대역폭을 확보했습니다.
• RTX 5080은 최신 API 및 기술(Vulkan 1.4, CUDA 10.1, DLSS 4, DisplayPort 2.1a, PCIe 5.0)을 지원하여 미래 기술 호환성 면에서 유리합니다. RTX 4090은 DLSS 3, PCIe 4.0 등을 지원합니다.
9. 종합평가


[GeForce RTX 5080]
• 차세대 Blackwell 아키텍처 기반, 4nm 공정으로 뛰어난 전력 효율성 (TGP 360W)
• GDDR7 메모리(16GB), PCIe 5.0, DisplayPort 2.1a 등 최신 인터페이스 지원
• DLSS 4 지원으로 향후 게임에서 성능 향상 및 화질 개선 기대
• RTX 4090 대비 낮은 코어 수와 VRAM, 낮은 Raw 성능 지표
• 하이엔드 게이밍 및 작업을 위한 강력한 성능과 전성비의 균형 추구
• 예상 출시 가격 $999 (RTX 4090 출시가 $1599 대비 저렴)
[GeForce RTX 4090]
• Ada Lovelace 아키텍처 기반, 이전 세대 최강의 성능
• 압도적인 코어 수(셰이딩 유닛, 텐서 코어 등)와 24GB의 넉넉한 VRAM
• 높은 Raw 성능 지표(TFLOPS, Fill Rate) 및 메모리 대역폭
• 현재 기준 다수 벤치마크 및 게임에서 여전히 강력한 모습
• 높은 소비전력(450W) 및 발열, 상대적으로 구형 기술(DLSS 3, PCIe 4.0 등)
• 출시가 $1599로 초기 비용 부담 큼 (현재 시장 가격은 변동)
[최종 결론]
• RTX 5080과 RTX 4090은 세대 차이가 있는 하이엔드 GPU로, 각각 장단점을 가집니다.
• RTX 4090은 출시된 지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압도적인 코어 수와 VRAM, 높은 Raw 성능을 바탕으로 강력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고해상도 작업이나 VRAM 요구량이 많은 환경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 RTX 5080은 차세대 아키텍처와 공정 개선을 통해 뛰어난 전력 효율성을 달성하고, GDDR7, PCIe 5.0, DLSS 4 등 미래 기술을 지원하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Raw 성능 지표는 4090보다 낮지만, 실제 게임 성능은 최적화에 따라 비슷하거나 일부 환경에서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예상 출시 가격 또한 4090보다 저렴합니다.
• 따라서 선택은 사용자의 우선순위에 따라 달라집니다. 최고 수준의 Raw 성능과 VRAM 용량이 중요하다면 RTX 4090이 여전히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반면, 전력 효율성, 최신 기술 지원, 합리적인 가격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RTX 5080이 더 나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RTX 5080의 실제 출시 후 성능 리뷰를 참고하여 최종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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