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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비교(사양,스펙,제원 등)

(제원비교)- iX1 m팩 vs GV70e

by 'Helpful' 2025. 4. 21.

[BMW iX1, 제네시스 GV70 전기차 2025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프리미엄 전기 SUV 대결! iX1 vs GV70 전기차

2. 기본 정보 및 가격: 체급과 가격 차이 확인 (보조금 전)

3. 제원 및 크기 비교: 소형 vs 중형, 크기 차이는?

4. 파워트레인 및 효율성/성능: 두 프리미엄 EV의 심장

5. 안전 사양 비교: 기본 안전성, 누가 더 앞서나?

6. 외장 사양 비교: 브랜드 디자인 철학과 디테일

7. 내장 및 시트: 럭셔리 EV의 실내 공간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첨단 기술과 편의 장비

9. 3년 유지비용 비교: 전기차 유지비, 차이는?

10.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프리미엄 EV는?

 

1. 사전안내사항: 프리미엄 전기 SUV 대결! iX1 vs GV70 전기차


BMW의 컴팩트 전기 SUV, 역동적인 주행 성능과 첨단 기술의 iX1 xDrive30 M 스포츠! 그리고 제네시스 브랜드의 럭셔리 중형 전기 SUV, Electrified GV70 (eGV70)!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두 프리미엄 브랜드의 순수 전기 SUV를 상세히 비교 분석합니다. (각 모델의 상위 트림 기준으로 비교합니다.)

 

본문에 제시된 차량 가격, 제원, 유지비용 등은 작성 시점(2025년 4월) 기준으로, 실제 구매 시점의 차량 연식 변경, 옵션 구성, 전기요금 변동, 정부 정책(특히 전기차 보조금)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종 프로모션 및 할인 조건은 포스팅에서 제외됩니다.)

 

소형과 중형이라는 체급 차이와 함께 가격대도 다르지만, 프리미엄 브랜드의 전기 SUV를 고려하는 소비자라면 충분히 고민해볼 만한 두 모델입니다. 각 차량의 특징과 장단점을 꼼꼼히 살펴보고 현명한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2. 기본 정보 및 가격: 체급과 가격 차이 확인 (보조금 전)


두 프리미엄 전기 SUV의 기본 정보와 가격을 비교합니다. (보조금 적용 전)

항목 iX1 xDrive30 M Sport Electrified GV70 e-AWD
차종 소형 SUV 중형 SUV
연식/출시일 2025년형 / 2025.03.07. 2025년형 / 2025.01.16.
연료 전기 (배터리)
기본 가격* 70,200,000원 75,300,000원
(+5,100,000원)

* 옵션 미포함, 개별소비세 인하 적용 기준 가격입니다. (세제 혜택 적용 전 판매 가격 기준)
* 두 모델 모두 전기차 구매 보조금(국고+지자체) 적용 전 금액입니다.

기본 정보 및 가격 요약
• 두 모델 모두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프리미엄 순수 전기 SUV이며, 사륜구동(AWD)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단, iX1은 소형, GV70은 중형으로 체급 차이가 있습니다.
• 표시된 기본 가격은 GV70 전기차가 iX1보다 약 510만원 더 비쌉니다.
두 모델 모두 전기차 구매 보조금 대상이므로, 실제 구매 가격은 보조금 액수(국고+지자체)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보조금 액수는 차량 가격, 배터리 종류, 연비 효율 등에 따라 차등 지급되므로, 구매 시점의 정확한 보조금 정보를 확인하여 실구매가를 비교해야 합니다. (데이터 기준 국고 보조금: iX1 154만원, GV70 266만원)
• 보조금을 감안하면 두 모델의 실구매가 차이는 표시 가격 차이보다 줄어들 수 있습니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소형 vs 중형, 크기 차이는?


체급 차이가 명확한 두 모델, 크기는 얼마나 다를까요?

항목 (mm) iX1 xDrive30 Electrified GV70 e-AWD
전장 (길이) 4,500 4,715 (+215)
전폭 (너비) 1,835 1,910 (+75)
전고 (높이) 1,615 1,630 (+15)
축간거리 (휠베이스) 2,690 2,875 (+185)
윤거 (전) 1,574 1,647 (+73)
윤거 (후) 1,575 1,661 (+86)
공차중량 (kg) 2,085 2,270 (+185)

제원 및 크기 요약
• 체급 차이가 명확한 만큼, GV70 전기차가 iX1보다 모든 면에서 확실히 큽니다. 전장은 21.5cm, 전폭은 7.5cm, 휠베이스는 18.5cm나 더 큽니다.
• 이는 GV70 전기차가 훨씬 더 넓고 여유로운 실내 공간, 특히 2열 거주성과 적재 공간을 제공함을 의미합니다.
• 공차중량 역시 더 큰 배터리와 차체를 가진 GV70 전기차가 iX1보다 185kg 더 무겁습니다.
넓은 공간과 중형 SUV의 존재감을 원한다면 GV70 전기차가, 컴팩트한 차체로 도심 주행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iX1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4. 파워트레인 및 효율성/성능: 두 프리미엄 EV의 심장


두 프리미엄 전기 SUV의 성능과 효율성은?

파워트레인 iX1 xDrive30 Electrified GV70 e-AWD
모터 최고출력 313 ps 435.2 ps (+122.2)
모터 최대토크 50.4 kg.m 61.2 kg.m (+10.8)
배터리 종류 리튬 이온
배터리 용량 64.7 kWh 84 kWh (+19.3)
충전 방식 DC콤보
급속 충전 (10-80%) 29 분 19 분 (-10)
구동방식 AWD
변속기 자동 1단 (감속기)
0-100km/h (제로백) 5.6 초 별도 확인 필요
(부스트 모드 시 4초 초반 예상)
전비(km/kWh) / 주행거리 iX1 xDrive30 (19") Electrified GV70 e-AWD (19")
복합 전비 4.2 4.5 (+0.3)
도심 전비 4.2 4.8 (+0.6)
고속도로 전비 4.1 4.2 (+0.1)
주행거리 (km)* 310 423 (+113)

* 주행거리는 제조사 발표 복합 기준입니다.

파워트레인 및 효율성/성능 요약
• 두 모델 모두 강력한 듀얼 모터 AWD 시스템을 갖춘 전기 SUV입니다.
성능 면에서는 GV70 전기차가 iX1보다 모터 출력이 122마력, 토크는 10.8kg.m 더 높아 압도적인 우위를 보입니다. 제로백 성능은 iX1이 5.6초로 준수하며, GV70은 부스트 모드 활용 시 4초 초반대의 더 빠른 가속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터리 용량GV70 전기차(+19.3kWh)가 iX1보다 훨씬 커서,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 역시 GV70 전기차가 113km 더 깁니다. (GV70 423km vs iX1 310km)
전비(연비)는 아이러니하게도 더 크고 무겁고 강력한 GV70 전기차가 복합 기준 0.3km/kWh 더 높습니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효율성이 뛰어남을 보여줍니다.
급속 충전 속도 역시 800V 시스템 기반의 GV70 전기차가 10분 더 빠릅니다.
• 전반적으로 성능, 주행거리, 충전 속도, 전비 효율성 모두 GV70 전기차가 iX1보다 우수합니다.

 

 

5. 안전 사양 비교: 기본 안전성, 누가 더 앞서나?


두 프리미엄 전기 SUV의 안전 사양 구성을 비교합니다.

안전 기능 iX1 xDrive30 Electrified GV70 e-AWD
에어백 운전석,동승석,사이드(앞),커튼 (6개) 운전석,동승석,운전석 무릎,사이드(앞),커튼 (7개)
주행 안전 (공통) ABS,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전방 추돌 경고/자동 긴급제동, 차선 이탈 경고/방지 보조, 후측방 사각 지대 경고, 타이어 공기압 경고(TPMS), 차선 유지 보조(LKA), 주행 조향 보조(LKAS)
추가/차이 기능 - 운전석 무릎 에어백,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RCTA), 부주의 운전 경보(DAW), 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안전 사양 요약
• 안전 사양 구성에서는 GV70 전기차가 iX1보다 더 충실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GV70 전기차운전석 무릎 에어백이 추가되어 총 7개의 에어백을 제공하며(iX1은 6개),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RCTA 기능 포함), 부주의 운전 경보(DAW), 보행자 인식 기능이 명시된 전방 충돌 방지 보조 등 더 많은 ADAS 기능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 iX1도 후측방 경고(BSD) 등 필수적인 ADAS 기능은 갖추고 있지만, RCTA, DAW 등 일부 기능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 두 모델 모두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을 탑재하여 주행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에어백 개수와 ADAS 기능의 다양성 측면에서 GV70 전기차의 기본 안전 사양 구성이 더 뛰어납니다.

 

 

6. 외장 사양 비교: 브랜드 디자인 철학과 디테일


두 프리미엄 전기 SUV의 외관 사양 차이는?

외장 항목 iX1 xDrive30 Electrified GV70 e-AWD
헤드램프 LED
전방 안개등 별도 확인 필요 별도 확인 필요
주간 주행등(DRL) 별도 확인 필요 LED
리어 램프 별도 확인 필요 LED (급제동 경보 포함)
루프 파노라마 선루프 별도 확인 필요 (옵션)
아웃사이드 미러 전동접이,조절,자동디밍 별도 확인 필요
차음 유리 별도 확인 필요 앞면, 앞좌석, 뒷좌석
자외선 차단 유리 별도 확인 필요 전체 유리 적용
와이퍼 별도 확인 필요 전방 레인센서
헤드램프 부가 오토 라이트 컨트롤, 오토 하이빔
휠/타이어 19인치 (245/45R19) 19인치 (235/55R19)

외장 사양 요약
• 두 프리미엄 전기 SUV 모두 LED 헤드램프, 19인치 휠 등 고급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세 데이터 부족으로 직접 비교가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iX1파노라마 선루프가 기본 적용된 점이 눈에 띄며, 타이어 폭이 약간 더 넓습니다.
GV70 전기차전체 차음/자외선 차단 유리레인센서, LED DRL/리어램프 등이 명시되어 있어 편의성과 정숙성 측면에서 유리해 보입니다.
• 제공된 정보가 제한적이나, GV70 전기차의 외장 편의/기능 사양이 조금 더 충실하게 명시되어 있습니다. iX1의 상세 사양은 별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7. 내장 및 시트: 럭셔리 EV의 실내 공간


프리미엄 브랜드의 실내, 고급감과 편의성은?

내장 항목 iX1 xDrive30 Electrified GV70 e-AWD
계기판 HUD, 디지털 디지털
스티어링 휠 가죽, 열선 열선, 전동 조절, 진동 경고
기어 노브 토글식 다이얼식 + 패들 시프트(회생제동)
룸미러 자동디밍(ECM) 자동디밍(ECM), 하이패스
엠비언트 라이트
뒷좌석 커튼 별도 확인 필요 별도 확인 필요
시트 항목 iX1 xDrive30 Electrified GV70 e-AWD
시트 배열 2 + 3 (5인승)
시트 재질 베간자 (인조) 천연가죽
운전석 기능 열선,전동,메모리,요추,안마 열선,통풍,전동,메모리,요추
동승석 기능 열선,전동,요추,안마 열선,통풍,전동,워크인
2열 기능 등받이 각도 조절, 스키스루, 4:2:4 폴딩, ISOFIX 열선, 등받이 각도 조절, 6:4 폴딩

내장 및 시트 요약
• 두 모델 모두 고급 브랜드의 전기 SUV답게 디지털 클러스터, 엠비언트 라이트 등 첨단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GV70 전기차천연 가죽 시트, 전동 조절 및 진동 기능이 포함된 스티어링 휠, 다이얼식 기어 노브와 회생제동 패들 시프트, 하이패스 내장 룸미러, 앞좌석 통풍 시트, 동승석 워크인 스위치, 2열 열선 시트 등 더 풍부하고 고급스러운 내장 및 시트 사양을 제공합니다.
iX1헤드업 디스플레이(HUD)앞좌석 마사지 기능, 그리고 스키스루 및 4:2:4 분할 폴딩이 가능한 2열 시트 등 차별화된 강점을 가집니다. 시트 재질은 인조 가죽(베간자)입니다.
• 전반적인 고급감(천연 가죽, 스티어링 휠 기능 등)과 1열 통풍/2열 열선 등 선호 사양은 GV70 전기차가 우세하며, iX1은 HUD와 마사지 기능, 2열 활용성에서 강점을 보입니다.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첨단 기술과 편의 장비


두 프리미엄 EV의 편의/멀티미디어 기능 비교

편의 항목 iX1 xDrive30 Electrified GV70 e-AWD
에어컨 듀얼 존 오토 오토 + 성에제거
크루즈 컨트롤 SCC(정지&재출발) SCC(정지&재출발)+HDA
주차 브레이크 전자식(EPB) 전자식(EPB) + 오토홀드
시동 방식 버튼 + 스마트폰 디지털키 버튼 + 원격 시동 + 스마트폰 디지털키
트렁크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파워 아웃렛/충전 무선 충전 USB, 무선 충전
주차 보조 전/후방 센서, 서라운드 뷰, 가이드라인, 자동주차 전/후방 센서
멀티미디어 iX1 xDrive30 Electrified GV70 e-AWD
화면크기 10.7인치 별도 확인 필요 (14.5인치 추정)
주요 기능 내비,텔레매틱스,블루투스 내비,라디오,DMB,텔레매틱스,미디어,블루투스
부가 기능 터치스크린, 음성인식,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스피커 (개수) 12개 8개 (-4개)
사운드시스템 Harman/Kardon Standard

편의 및 멀티미디어 요약
• 편의 사양 구성은 서로 장단점을 가집니다. iX1압도적인 주차 보조 시스템(서라운드 뷰, 자동 주차)Harman/Kardon 프리미엄 사운드(12 스피커)가 기본이라는 강력한 장점이 있습니다.
GV70 전기차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오토홀드, 원격 시동, USB 포트 등 주행 및 실용 편의성 측면에서 앞섭니다. 멀티미디어 기능(라디오, DMB, 미디어 재생)도 더 다양하게 지원합니다.
• EPB, 디지털 키, 전동/스마트 트렁크, 무선 충전 등 핵심 편의 기능은 두 모델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주차 편의성과 오디오 음질을 중시한다면 iX1이, 주행 보조 기능과 다양한 미디어 활용성을 중시한다면 GV70 전기차가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9. 3년 유지비용 비교: 전기차 유지비, 차이는?


자동차세와 예상 충전비 기준, 3년간 유지 비용 차이는?

항목 (3년 기준) iX1 xDrive30 Electrified GV70 e-AWD
자동차세 (총) 약 390,000원
충전비 (예상)* 약 3,475,710원 약 3,244,000원 (-231,710)
3년 유지비용 합계 약 3,865,710원 약 3,634,000원 (-231,710)

* 충전비는 연간 15,000km 주행, 전기 kWh당 324원(급속충전 요금 수준) 기준 예상치이며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보험료, 소모품 교체 비용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유지비용 비교 요약
• 3년간의 예상 유지비용(자동차세+충전비)은 GV70 전기차가 iX1보다 약 23만원 더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세는 두 모델 모두 전기차 고정세율(연 13만원)이 적용되어 3년간 약 39만원으로 동일합니다.
충전비는 전비가 더 좋은 GV70 전기차(4.5km/kWh)가 iX1(4.2km/kWh)보다 3년간 약 23만원 가량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 15,000km, 급속충전 기준)
• 초기 구매 비용은 GV70 전기차가 더 비싸지만(보조금 적용 후 차이는 줄어듦), 유지비용 측면에서는 GV70 전기차가 근소하게 더 경제적입니다.

 

 

10.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프리미엄 EV는?


[iX1 xDrive30 M Sport: 컴팩트 럭셔리 & 첨단 편의]
장점: 비교 모델 대비 낮은 시작 가격(보조금 적용 전), 파노라마 선루프 기본 적용, HUD 기본 적용, 앞좌석 마사지 기능, 4:2:4 분할 폴딩 2열 시트, 압도적인 주차 보조 시스템(서라운드 뷰, 자동 주차), Harman/Kardon 프리미엄 사운드(12 스피커), 컴팩트한 차체 크기(도심 주행 유리)
단점: 중형 SUV 대비 좁은 실내 공간, 상대적으로 낮은 모터 성능 및 짧은 주행거리, 느린 충전 속도, 부족한 기본 안전 사양(에어백 개수, 일부 ADAS), 인조 가죽 시트, 일부 편의 기능(앞좌석 통풍, HDA 등) 부재
추천 대상: BMW 브랜드 가치와 M 스포츠 패키지의 디자인을 선호하는 고객, 첨단 주차 보조 기능과 프리미엄 오디오를 중시하는 경우, 컴팩트한 크기의 럭셔리 전기 SUV를 찾는 운전자 (단, 주행거리와 일부 옵션은 타협 필요)

 

 

[Electrified GV70 e-AWD: 압도적인 성능과 상품성]
장점: 압도적인 모터 성능(435마력), 더 긴 주행거리 및 높은 전비 효율, 빠른 충전 속도, 더 많은 에어백과 풍부한 기본 안전/ADAS 사양, 천연 가죽 시트 및 앞좌석 통풍/동승석 워크인 등 고급 시트 기능, HDA/오토홀드/원격 시동 등 풍부한 편의 기능, 넓은 실내 공간 (중형 SUV)
단점: 비교 모델 대비 높은 시작 가격(보조금 적용 전), 파노라마 선루프/HUD/앞좌석 마사지/고급 주차 보조/프리미엄 오디오 등 일부 고급 사양 부재(옵션 선택 필요), 다소 무거운 공차중량
추천 대상: 강력한 성능과 긴 주행거리, 빠른 충전 속도 등 전기차 본연의 성능을 중시하는 운전자, 넓은 실내 공간과 풍부한 기본 안전/편의 사양을 원하는 고객, 제네시스 브랜드의 고급감과 서비스를 선호하는 경우

 

 

[최종 결론: 브랜드와 가치의 선택]
• BMW iX1과 제네시스 GV70 전기차는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프리미엄 전기 SUV입니다. iX1은 BMW의 막내 전기 SUV로서 컴팩트한 차체에 첨단 기능(HUD, 주차 보조, 하만카돈 오디오 등)을 담아냈습니다. 반면 GV70 전기차는 더 큰 차체와 강력한 성능, 긴 주행거리, 풍부한 기본 안전/편의 사양으로 무장하여 상품성 측면에서 우위를 점합니다.
GV70 전기차는 iX1보다 높은 가격(보조금 적용 전)에도 불구하고 성능, 주행거리, 충전 속도, 공간, 기본 안전/편의 사양 등 대부분의 영역에서 더 뛰어난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긴 주행거리와 빠른 충전 속도는 전기차로서 큰 장점입니다.
iX1BMW 브랜드 가치, M 스포츠 패키지의 디자인, 그리고 동급에서 찾아보기 힘든 HUD, 마사지 시트, 자동 주차 기능 등이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짧은 주행거리와 일부 편의/안전 사양의 부재는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 따라서, 전기차로서의 기본 성능(주행거리, 충전, 성능)과 넓은 공간, 풍부한 기본 옵션을 중시한다면 GV70 전기차가 더 합리적인 선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BMW 브랜드와 디자인, 특정 첨단 기능(HUD, 자동 주차, 마사지)에 더 큰 가치를 둔다면 iX1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두 차량 모두 보조금 적용 후 실구매가와 옵션 구성을 꼼꼼히 따져보고 시승을 통해 최종 결정을 내리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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