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X1, 제네시스 GV70 전기차 2025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프리미엄 전기 SUV 대결! iX1 vs GV70 전기차
2. 기본 정보 및 가격: 체급과 가격 차이 확인 (보조금 전)
3. 제원 및 크기 비교: 소형 vs 중형, 크기 차이는?
4. 파워트레인 및 효율성/성능: 두 프리미엄 EV의 심장
1. 사전안내사항: 프리미엄 전기 SUV 대결! iX1 vs GV70 전기차
■ BMW의 컴팩트 전기 SUV, 역동적인 주행 성능과 첨단 기술의 iX1 xDrive30 M 스포츠! 그리고 제네시스 브랜드의 럭셔리 중형 전기 SUV, Electrified GV70 (eGV70)!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두 프리미엄 브랜드의 순수 전기 SUV를 상세히 비교 분석합니다. (각 모델의 상위 트림 기준으로 비교합니다.)
■ 본문에 제시된 차량 가격, 제원, 유지비용 등은 작성 시점(2025년 4월) 기준으로, 실제 구매 시점의 차량 연식 변경, 옵션 구성, 전기요금 변동, 정부 정책(특히 전기차 보조금)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종 프로모션 및 할인 조건은 포스팅에서 제외됩니다.)
■ 소형과 중형이라는 체급 차이와 함께 가격대도 다르지만, 프리미엄 브랜드의 전기 SUV를 고려하는 소비자라면 충분히 고민해볼 만한 두 모델입니다. 각 차량의 특징과 장단점을 꼼꼼히 살펴보고 현명한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2. 기본 정보 및 가격: 체급과 가격 차이 확인 (보조금 전)
◆ 두 프리미엄 전기 SUV의 기본 정보와 가격을 비교합니다. (보조금 적용 전) ◆
항목 | iX1 xDrive30 M Sport | Electrified GV70 e-AWD |
차종 | 소형 SUV | 중형 SUV |
연식/출시일 | 2025년형 / 2025.03.07. | 2025년형 / 2025.01.16. |
연료 | 전기 (배터리) | |
기본 가격* | 70,200,000원 | 75,300,000원 (+5,100,000원) |
* 옵션 미포함, 개별소비세 인하 적용 기준 가격입니다. (세제 혜택 적용 전 판매 가격 기준)
* 두 모델 모두 전기차 구매 보조금(국고+지자체) 적용 전 금액입니다.
◆ 기본 정보 및 가격 요약 ◆
• 두 모델 모두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프리미엄 순수 전기 SUV이며, 사륜구동(AWD)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단, iX1은 소형, GV70은 중형으로 체급 차이가 있습니다.
• 표시된 기본 가격은 GV70 전기차가 iX1보다 약 510만원 더 비쌉니다.
• 두 모델 모두 전기차 구매 보조금 대상이므로, 실제 구매 가격은 보조금 액수(국고+지자체)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보조금 액수는 차량 가격, 배터리 종류, 연비 효율 등에 따라 차등 지급되므로, 구매 시점의 정확한 보조금 정보를 확인하여 실구매가를 비교해야 합니다. (데이터 기준 국고 보조금: iX1 154만원, GV70 266만원)
• 보조금을 감안하면 두 모델의 실구매가 차이는 표시 가격 차이보다 줄어들 수 있습니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소형 vs 중형, 크기 차이는?
◆ 체급 차이가 명확한 두 모델, 크기는 얼마나 다를까요? ◆
항목 (mm) | iX1 xDrive30 | Electrified GV70 e-AWD |
전장 (길이) | 4,500 | 4,715 (+215) |
전폭 (너비) | 1,835 | 1,910 (+75) |
전고 (높이) | 1,615 | 1,630 (+15) |
축간거리 (휠베이스) | 2,690 | 2,875 (+185) |
윤거 (전) | 1,574 | 1,647 (+73) |
윤거 (후) | 1,575 | 1,661 (+86) |
공차중량 (kg) | 2,085 | 2,270 (+185) |
◆ 제원 및 크기 요약 ◆
• 체급 차이가 명확한 만큼, GV70 전기차가 iX1보다 모든 면에서 확실히 큽니다. 전장은 21.5cm, 전폭은 7.5cm, 휠베이스는 18.5cm나 더 큽니다.
• 이는 GV70 전기차가 훨씬 더 넓고 여유로운 실내 공간, 특히 2열 거주성과 적재 공간을 제공함을 의미합니다.
• 공차중량 역시 더 큰 배터리와 차체를 가진 GV70 전기차가 iX1보다 185kg 더 무겁습니다.
• 넓은 공간과 중형 SUV의 존재감을 원한다면 GV70 전기차가, 컴팩트한 차체로 도심 주행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iX1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4. 파워트레인 및 효율성/성능: 두 프리미엄 EV의 심장
◆ 두 프리미엄 전기 SUV의 성능과 효율성은? ◆
파워트레인 | iX1 xDrive30 | Electrified GV70 e-AWD |
모터 최고출력 | 313 ps | 435.2 ps (+122.2) |
모터 최대토크 | 50.4 kg.m | 61.2 kg.m (+10.8) |
배터리 종류 | 리튬 이온 | |
배터리 용량 | 64.7 kWh | 84 kWh (+19.3) |
충전 방식 | DC콤보 | |
급속 충전 (10-80%) | 29 분 | 19 분 (-10) |
구동방식 | AWD | |
변속기 | 자동 1단 (감속기) | |
0-100km/h (제로백) | 5.6 초 | 별도 확인 필요 (부스트 모드 시 4초 초반 예상) |
전비(km/kWh) / 주행거리 | iX1 xDrive30 (19") | Electrified GV70 e-AWD (19") |
복합 전비 | 4.2 | 4.5 (+0.3) |
도심 전비 | 4.2 | 4.8 (+0.6) |
고속도로 전비 | 4.1 | 4.2 (+0.1) |
주행거리 (km)* | 310 | 423 (+113) |
* 주행거리는 제조사 발표 복합 기준입니다.
◆ 파워트레인 및 효율성/성능 요약 ◆
• 두 모델 모두 강력한 듀얼 모터 AWD 시스템을 갖춘 전기 SUV입니다.
• 성능 면에서는 GV70 전기차가 iX1보다 모터 출력이 122마력, 토크는 10.8kg.m 더 높아 압도적인 우위를 보입니다. 제로백 성능은 iX1이 5.6초로 준수하며, GV70은 부스트 모드 활용 시 4초 초반대의 더 빠른 가속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배터리 용량도 GV70 전기차(+19.3kWh)가 iX1보다 훨씬 커서,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 역시 GV70 전기차가 113km 더 깁니다. (GV70 423km vs iX1 310km)
• 전비(연비)는 아이러니하게도 더 크고 무겁고 강력한 GV70 전기차가 복합 기준 0.3km/kWh 더 높습니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효율성이 뛰어남을 보여줍니다.
• 급속 충전 속도 역시 800V 시스템 기반의 GV70 전기차가 10분 더 빠릅니다.
• 전반적으로 성능, 주행거리, 충전 속도, 전비 효율성 모두 GV70 전기차가 iX1보다 우수합니다.
5. 안전 사양 비교: 기본 안전성, 누가 더 앞서나?
◆ 두 프리미엄 전기 SUV의 안전 사양 구성을 비교합니다. ◆
안전 기능 | iX1 xDrive30 | Electrified GV70 e-AWD |
에어백 | 운전석,동승석,사이드(앞),커튼 (6개) | 운전석,동승석,운전석 무릎,사이드(앞),커튼 (7개) |
주행 안전 (공통) | ABS,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전방 추돌 경고/자동 긴급제동, 차선 이탈 경고/방지 보조, 후측방 사각 지대 경고, 타이어 공기압 경고(TPMS), 차선 유지 보조(LKA), 주행 조향 보조(LKAS) | |
추가/차이 기능 | - | 운전석 무릎 에어백,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RCTA), 부주의 운전 경보(DAW), 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
◆ 안전 사양 요약 ◆
• 안전 사양 구성에서는 GV70 전기차가 iX1보다 더 충실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 GV70 전기차는 운전석 무릎 에어백이 추가되어 총 7개의 에어백을 제공하며(iX1은 6개),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RCTA 기능 포함), 부주의 운전 경보(DAW), 보행자 인식 기능이 명시된 전방 충돌 방지 보조 등 더 많은 ADAS 기능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 iX1도 후측방 경고(BSD) 등 필수적인 ADAS 기능은 갖추고 있지만, RCTA, DAW 등 일부 기능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 두 모델 모두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을 탑재하여 주행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 에어백 개수와 ADAS 기능의 다양성 측면에서 GV70 전기차의 기본 안전 사양 구성이 더 뛰어납니다.
6. 외장 사양 비교: 브랜드 디자인 철학과 디테일
◆ 두 프리미엄 전기 SUV의 외관 사양 차이는? ◆
외장 항목 | iX1 xDrive30 | Electrified GV70 e-AWD |
헤드램프 | LED | |
전방 안개등 | 별도 확인 필요 | 별도 확인 필요 |
주간 주행등(DRL) | 별도 확인 필요 | LED |
리어 램프 | 별도 확인 필요 | LED (급제동 경보 포함) |
루프 | 파노라마 선루프 | 별도 확인 필요 (옵션) |
아웃사이드 미러 | 전동접이,조절,자동디밍 | 별도 확인 필요 |
차음 유리 | 별도 확인 필요 | 앞면, 앞좌석, 뒷좌석 |
자외선 차단 유리 | 별도 확인 필요 | 전체 유리 적용 |
와이퍼 | 별도 확인 필요 | 전방 레인센서 |
헤드램프 부가 | 오토 라이트 컨트롤, 오토 하이빔 | |
휠/타이어 | 19인치 (245/45R19) | 19인치 (235/55R19) |
◆ 외장 사양 요약 ◆
• 두 프리미엄 전기 SUV 모두 LED 헤드램프, 19인치 휠 등 고급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세 데이터 부족으로 직접 비교가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 iX1은 파노라마 선루프가 기본 적용된 점이 눈에 띄며, 타이어 폭이 약간 더 넓습니다.
• GV70 전기차는 전체 차음/자외선 차단 유리와 레인센서, LED DRL/리어램프 등이 명시되어 있어 편의성과 정숙성 측면에서 유리해 보입니다.
• 제공된 정보가 제한적이나, GV70 전기차의 외장 편의/기능 사양이 조금 더 충실하게 명시되어 있습니다. iX1의 상세 사양은 별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7. 내장 및 시트: 럭셔리 EV의 실내 공간
◆ 프리미엄 브랜드의 실내, 고급감과 편의성은? ◆
내장 항목 | iX1 xDrive30 | Electrified GV70 e-AWD |
계기판 | HUD, 디지털 | 디지털 |
스티어링 휠 | 가죽, 열선 | 열선, 전동 조절, 진동 경고 |
기어 노브 | 토글식 | 다이얼식 + 패들 시프트(회생제동) |
룸미러 | 자동디밍(ECM) | 자동디밍(ECM), 하이패스 |
엠비언트 라이트 | 유 | |
뒷좌석 커튼 | 별도 확인 필요 | 별도 확인 필요 |
시트 항목 | iX1 xDrive30 | Electrified GV70 e-AWD |
시트 배열 | 2 + 3 (5인승) | |
시트 재질 | 베간자 (인조) | 천연가죽 |
운전석 기능 | 열선,전동,메모리,요추,안마 | 열선,통풍,전동,메모리,요추 |
동승석 기능 | 열선,전동,요추,안마 | 열선,통풍,전동,워크인 |
2열 기능 | 등받이 각도 조절, 스키스루, 4:2:4 폴딩, ISOFIX | 열선, 등받이 각도 조절, 6:4 폴딩 |
◆ 내장 및 시트 요약 ◆
• 두 모델 모두 고급 브랜드의 전기 SUV답게 디지털 클러스터, 엠비언트 라이트 등 첨단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 GV70 전기차는 천연 가죽 시트, 전동 조절 및 진동 기능이 포함된 스티어링 휠, 다이얼식 기어 노브와 회생제동 패들 시프트, 하이패스 내장 룸미러, 앞좌석 통풍 시트, 동승석 워크인 스위치, 2열 열선 시트 등 더 풍부하고 고급스러운 내장 및 시트 사양을 제공합니다.
• iX1은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와 앞좌석 마사지 기능, 그리고 스키스루 및 4:2:4 분할 폴딩이 가능한 2열 시트 등 차별화된 강점을 가집니다. 시트 재질은 인조 가죽(베간자)입니다.
• 전반적인 고급감(천연 가죽, 스티어링 휠 기능 등)과 1열 통풍/2열 열선 등 선호 사양은 GV70 전기차가 우세하며, iX1은 HUD와 마사지 기능, 2열 활용성에서 강점을 보입니다.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첨단 기술과 편의 장비
◆ 두 프리미엄 EV의 편의/멀티미디어 기능 비교 ◆
편의 항목 | iX1 xDrive30 | Electrified GV70 e-AWD |
에어컨 | 듀얼 존 오토 | 오토 + 성에제거 |
크루즈 컨트롤 | SCC(정지&재출발) | SCC(정지&재출발)+HDA |
주차 브레이크 | 전자식(EPB) | 전자식(EPB) + 오토홀드 |
시동 방식 | 버튼 + 스마트폰 디지털키 | 버튼 + 원격 시동 + 스마트폰 디지털키 |
트렁크 |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 |
파워 아웃렛/충전 | 무선 충전 | USB, 무선 충전 |
주차 보조 | 전/후방 센서, 서라운드 뷰, 가이드라인, 자동주차 | 전/후방 센서 |
멀티미디어 | iX1 xDrive30 | Electrified GV70 e-AWD |
화면크기 | 10.7인치 | 별도 확인 필요 (14.5인치 추정) |
주요 기능 | 내비,텔레매틱스,블루투스 | 내비,라디오,DMB,텔레매틱스,미디어,블루투스 |
부가 기능 | 터치스크린, 음성인식,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 |
스피커 (개수) | 12개 | 8개 (-4개) |
사운드시스템 | Harman/Kardon | Standard |
◆ 편의 및 멀티미디어 요약 ◆
• 편의 사양 구성은 서로 장단점을 가집니다. iX1은 압도적인 주차 보조 시스템(서라운드 뷰, 자동 주차)과 Harman/Kardon 프리미엄 사운드(12 스피커)가 기본이라는 강력한 장점이 있습니다.
• GV70 전기차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오토홀드, 원격 시동, USB 포트 등 주행 및 실용 편의성 측면에서 앞섭니다. 멀티미디어 기능(라디오, DMB, 미디어 재생)도 더 다양하게 지원합니다.
• EPB, 디지털 키, 전동/스마트 트렁크, 무선 충전 등 핵심 편의 기능은 두 모델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 주차 편의성과 오디오 음질을 중시한다면 iX1이, 주행 보조 기능과 다양한 미디어 활용성을 중시한다면 GV70 전기차가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9. 3년 유지비용 비교: 전기차 유지비, 차이는?
◆ 자동차세와 예상 충전비 기준, 3년간 유지 비용 차이는? ◆
항목 (3년 기준) | iX1 xDrive30 | Electrified GV70 e-AWD |
자동차세 (총) | 약 390,000원 | |
충전비 (예상)* | 약 3,475,710원 | 약 3,244,000원 (-231,710) |
3년 유지비용 합계 | 약 3,865,710원 | 약 3,634,000원 (-231,710) |
* 충전비는 연간 15,000km 주행, 전기 kWh당 324원(급속충전 요금 수준) 기준 예상치이며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보험료, 소모품 교체 비용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 유지비용 비교 요약 ◆
• 3년간의 예상 유지비용(자동차세+충전비)은 GV70 전기차가 iX1보다 약 23만원 더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자동차세는 두 모델 모두 전기차 고정세율(연 13만원)이 적용되어 3년간 약 39만원으로 동일합니다.
• 충전비는 전비가 더 좋은 GV70 전기차(4.5km/kWh)가 iX1(4.2km/kWh)보다 3년간 약 23만원 가량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 15,000km, 급속충전 기준)
• 초기 구매 비용은 GV70 전기차가 더 비싸지만(보조금 적용 후 차이는 줄어듦), 유지비용 측면에서는 GV70 전기차가 근소하게 더 경제적입니다.
10.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프리미엄 EV는?
[iX1 xDrive30 M Sport: 컴팩트 럭셔리 & 첨단 편의]
• 장점: 비교 모델 대비 낮은 시작 가격(보조금 적용 전), 파노라마 선루프 기본 적용, HUD 기본 적용, 앞좌석 마사지 기능, 4:2:4 분할 폴딩 2열 시트, 압도적인 주차 보조 시스템(서라운드 뷰, 자동 주차), Harman/Kardon 프리미엄 사운드(12 스피커), 컴팩트한 차체 크기(도심 주행 유리)
• 단점: 중형 SUV 대비 좁은 실내 공간, 상대적으로 낮은 모터 성능 및 짧은 주행거리, 느린 충전 속도, 부족한 기본 안전 사양(에어백 개수, 일부 ADAS), 인조 가죽 시트, 일부 편의 기능(앞좌석 통풍, HDA 등) 부재
• 추천 대상: BMW 브랜드 가치와 M 스포츠 패키지의 디자인을 선호하는 고객, 첨단 주차 보조 기능과 프리미엄 오디오를 중시하는 경우, 컴팩트한 크기의 럭셔리 전기 SUV를 찾는 운전자 (단, 주행거리와 일부 옵션은 타협 필요)
[Electrified GV70 e-AWD: 압도적인 성능과 상품성]
• 장점: 압도적인 모터 성능(435마력), 더 긴 주행거리 및 높은 전비 효율, 빠른 충전 속도, 더 많은 에어백과 풍부한 기본 안전/ADAS 사양, 천연 가죽 시트 및 앞좌석 통풍/동승석 워크인 등 고급 시트 기능, HDA/오토홀드/원격 시동 등 풍부한 편의 기능, 넓은 실내 공간 (중형 SUV)
• 단점: 비교 모델 대비 높은 시작 가격(보조금 적용 전), 파노라마 선루프/HUD/앞좌석 마사지/고급 주차 보조/프리미엄 오디오 등 일부 고급 사양 부재(옵션 선택 필요), 다소 무거운 공차중량
• 추천 대상: 강력한 성능과 긴 주행거리, 빠른 충전 속도 등 전기차 본연의 성능을 중시하는 운전자, 넓은 실내 공간과 풍부한 기본 안전/편의 사양을 원하는 고객, 제네시스 브랜드의 고급감과 서비스를 선호하는 경우
[최종 결론: 브랜드와 가치의 선택]
• BMW iX1과 제네시스 GV70 전기차는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프리미엄 전기 SUV입니다. iX1은 BMW의 막내 전기 SUV로서 컴팩트한 차체에 첨단 기능(HUD, 주차 보조, 하만카돈 오디오 등)을 담아냈습니다. 반면 GV70 전기차는 더 큰 차체와 강력한 성능, 긴 주행거리, 풍부한 기본 안전/편의 사양으로 무장하여 상품성 측면에서 우위를 점합니다.
• GV70 전기차는 iX1보다 높은 가격(보조금 적용 전)에도 불구하고 성능, 주행거리, 충전 속도, 공간, 기본 안전/편의 사양 등 대부분의 영역에서 더 뛰어난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긴 주행거리와 빠른 충전 속도는 전기차로서 큰 장점입니다.
• iX1은 BMW 브랜드 가치, M 스포츠 패키지의 디자인, 그리고 동급에서 찾아보기 힘든 HUD, 마사지 시트, 자동 주차 기능 등이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짧은 주행거리와 일부 편의/안전 사양의 부재는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 따라서, 전기차로서의 기본 성능(주행거리, 충전, 성능)과 넓은 공간, 풍부한 기본 옵션을 중시한다면 GV70 전기차가 더 합리적인 선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BMW 브랜드와 디자인, 특정 첨단 기능(HUD, 자동 주차, 마사지)에 더 큰 가치를 둔다면 iX1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두 차량 모두 보조금 적용 후 실구매가와 옵션 구성을 꼼꼼히 따져보고 시승을 통해 최종 결정을 내리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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