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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비교(사양,스펙,제원 등)

(제원비교)- 무쏘 칸 4WD vs 타스만 4WD

by 'Helpful' 2025. 4. 21.

[무쏘 칸, 타스만 2025/2026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국산 픽업 대결! 무쏘 칸 디젤 vs 타스만 가솔린 터보

2. 기본 정보 및 가격: 파워트레인과 가격 차이 확인

3. 제원 및 크기 비교: 픽업트럭의 크기는?

4. 파워트레인 및 연비: 디젤 토크 vs 가솔린 출력

5. 안전 사양 비교: 기본 안전성, 누가 더 충실한가?

6. 외장 사양 비교: 픽업트럭의 디자인과 기능

7. 내장 및 시트: 실용성과 편의성의 조화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최신 기술 적용 수준 비교

9. 3년 유지비용 비교: 디젤 vs 가솔린 터보, 경제성은?

10.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선택은 어떤 픽업?

 

1. 사전안내사항: 국산 픽업 대결! 무쏘 칸 디젤 vs 타스만 가솔린 터보


오랜 시간 국산 픽업트럭 시장을 지켜온 KGM의 무쏘 칸 2.2 디젤! 그리고 기아자동차가 새롭게 선보이는 기대작, 타스만 2.5 가솔린 터보! 국산 픽업트럭 시장의 신구 강자를 직접 비교 분석합니다. 비교 대상은 무쏘 칸 프레스티지 (4WD, 중상위 트림)타스만 익스트림 (4WD, 상위 트림 추정)입니다.

 

본문에 제시된 차량 가격, 제원, 유지비용 등은 작성 시점(2025년 4월) 기준으로, 실제 구매 시점의 차량 연식 변경, 옵션 구성, 유가 변동, 정부 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종 프로모션 및 할인 조건은 포스팅에서 제외됩니다.)

 

디젤 엔진의 강력한 토크와 검증된 내구성의 무쏘 칸, 그리고 최신 가솔린 터보 엔진과 첨단 사양으로 무장한 타스만. 파워트레인부터 디자인, 가격, 옵션까지 모든 것이 다른 두 픽업트럭 중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더 적합한 모델은 무엇일까요?

 

 

2. 기본 정보 및 가격: 파워트레인과 가격 차이 확인


두 픽업트럭의 기본 정보와 가격을 비교합니다.

항목 무쏘 칸 프레스티지 (디젤 4WD) 타스만 익스트림 (2.5T 4WD)
차종 픽업트럭
연식/출시일* 2025년형 / 2025.03.01. 2026년형 / 2025.02.13.
연료 디젤 가솔린
기본 가격** 39,090,000원 47,550,000원
(+8,460,000원)

* 연식 및 출시일은 제공된 데이터 기준입니다.
** 옵션 미포함, 4WD, 개별소비세 인하 적용 기준 가격입니다.

기본 정보 및 가격 요약
• 두 모델 모두 4WD 구동 방식을 갖춘 국산 픽업트럭입니다.
• 가장 큰 차이점은 파워트레인입니다. 무쏘 칸은 2.2L 디젤 엔진을, 타스만은 2.5L 가솔린 터보 엔진을 사용합니다.
• 비교 트림은 무쏘 칸이 중상위급인 '프레스티지', 타스만은 상위급으로 추정되는 '익스트림'입니다.
• 시작 가격은 타스만 익스트림이 무쏘 칸 프레스티지보다 약 846만원으로 매우 큰 차이로 비쌉니다. 이는 최신 모델 프리미엄, 가솔린 터보 엔진 탑재, 그리고 상위 트림 구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보입니다.
• 파워트레인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각 모델의 장단점과 가성비를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픽업트럭의 크기는?


두 픽업트럭의 크기 제원을 비교합니다.

항목 (mm) 무쏘 칸 프레스티지 타스만 익스트림
전장 (길이) 5,415 5,410 (-5)
전폭 (너비) 1,950 1,930 (-20)
전고 (높이) 1,885 1,870 (-15)
축간거리 (휠베이스) 3,210 3,270 (+60)
윤거 (전) 1,640 1,636 (-4)
윤거 (후) 1,640 1,624 (-16)
공차중량 (kg) 2,180 2,175 (-5)

제원 및 크기 요약
• 두 모델 모두 5.4m가 넘는 전장을 가진 풀사이즈 픽업트럭으로, 크기 제원은 매우 유사합니다.
무쏘 칸이 타스만보다 전장, 전폭, 전고에서 미세하게(+5~20mm) 크지만, 실내 공간에 영향을 주는 휠베이스는 타스만이 60mm 더 깁니다. 이는 타스만의 캐빈 공간(승객석)이 상대적으로 더 넓거나, 적재함 길이가 약간 짧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 윤거는 무쏘 칸이 약간 더 넓으며, 공차중량은 거의 동일합니다.
전체적인 크기는 비슷하지만, 휠베이스 차이로 인해 캐빈 공간과 적재함 공간 배분에서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공간 확인이 필요합니다.

 

 

4. 파워트레인 및 연비: 디젤 토크 vs 가솔린 출력


디젤과 가솔린 터보, 성능과 효율성은 어떨까요?

파워트레인 무쏘 칸 프레스티지 타스만 익스트림
엔진 2.2L 디젤 2.5L 가솔린 터보
엔진 배기량 2,157 cc 2,497 ㏄ (+340)
최고 출력 202 ps 281 ps (+79)
최대 토크 45.0 kg.m 43.0 kg.m (-2.0)
변속기 자동 6단 자동 8단 (+2단)
구동방식 4WD
연비 (km/L) / 기타 무쏘 칸 프레스티지 (18") 타스만 익스트림 (18")
복합 연비 10.2 8.1 (-2.1)
도심 연비 9.6 7.3 (-2.3)
고속도로 연비 11.0 9.2 (-1.8)
연료탱크 (ℓ) 75 별도 확인 필요
주행거리 (km)* 765 별도 확인 필요

* 주행거리는 연료탱크 용량 x 복합연비로 단순 계산한 수치이며, 실제 주행 가능 거리는 다를 수 있습니다.

파워트레인 및 연비 요약
파워트레인은 두 픽업트럭의 성격을 가르는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타스만은 2.5L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281마력의 강력한 최고 출력을 자랑하며, 8단 자동변속기와 조합됩니다.
무쏘 칸은 2.2L 디젤 엔진으로 최고 출력은 202마력으로 낮지만, 45.0kg.m의 최대 토크를 더 낮은 RPM(1600~2600)에서 발휘하여 실용 영역에서의 강력한 힘(토크)이 장점입니다. 변속기는 6단 자동입니다.
연비 효율성디젤 엔진인 무쏘 칸이 가솔린 터보 엔진의 타스만보다 훨씬 우수합니다. 복합 연비 기준 무쏘 칸이 10.2km/L로, 타스만(8.1km/L)보다 2.1km/L 더 높습니다.
• 무쏘 칸은 75L의 대용량 연료 탱크를 갖춰 1회 주유 시 765km 주행이 가능합니다. (타스만 연료 탱크 및 주행 거리 별도 확인 필요)
높은 출력을 바탕으로 한 경쾌한 주행 성능을 원한다면 타스만, 실용 영역에서의 강력한 토크와 연비 효율성을 중시한다면 무쏘 칸이 더 적합한 선택입니다.

 

 

5. 안전 사양 비교: 기본 안전성, 누가 더 충실한가?


두 픽업트럭의 기본 안전 사양 구성은?

안전 기능 무쏘 칸 프레스티지 타스만 익스트림
에어백 운전석, 동승석, 사이드(앞), 커튼 (기본 6개)
주행 안전 (공통) ABS, 전방 추돌 경고/자동 긴급제동, 차선 이탈 경고/방지 보조, 경사로 밀림 방지(HSA), 부주의 운전 경보(DAW), 타이어 공기압 경고(TPMS), 차선 유지 보조(LKA)
추가/차이 기능 주행 조향 보조(LKAS) 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안전 사양 요약
• 두 픽업트럭 모두 기본적인 안전 사양 및 ADAS 기능을 비교적 충실하게 갖추고 있습니다.
• 에어백은 운전석, 동승석, 앞좌석 사이드, 커튼 에어백까지 기본 6개가 동일하게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무릎/후석 사이드 에어백 부재)
• 전방 충돌 방지, 차선 유지 보조, 경사로 밀림 방지, 부주의 운전 경보 등 필수적인 기능들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세부적으로 무쏘 칸 프레스티지는 차선 중앙을 더 적극적으로 유지해주는 주행 조향 보조(LKAS) 기능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타스만 익스트림은 전방 충돌 방지 기능에 보행자 인식 기능이 명확히 포함되어 있습니다.
• 전반적으로 두 모델의 기본 안전 사양 수준은 대동소이하며, 특정 기능의 명칭이나 포함 여부에서 약간의 차이만 존재합니다. (고급 ADAS 기능은 옵션으로 제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6. 외장 사양 비교: 픽업트럭의 디자인과 기능


두 픽업트럭의 외관 사양 차이를 비교합니다.

외장 항목 무쏘 칸 프레스티지 타스만 익스트림
헤드램프/안개등/DRL/리어 LED
아웃사이드 미러 전동접이,조절,열선,방향지시등 전동접이,조절,열선,후진 자동하향,방향지시등,퍼들램프
차음 유리 별도 확인 필요 앞면, 앞좌석
와이퍼 전방 레인센서 (+ 후방 와이퍼는 픽업 특성상 미적용)
헤드램프 부가 오토 라이트 컨트롤, 오토 하이빔
휠/타이어 18인치 (255/60R18) 18인치 (265/60R18) (+10mm 폭)

외장 사양 요약
• 두 픽업트럭 모두 LED 램프류(헤드/안개/DRL/리어), 레인센서, 오토 라이트/하이빔 등 필수적인 외장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휠 사이즈도 18인치로 동일합니다.
타스만 익스트림은 아웃사이드 미러에 후진 자동 하향 및 퍼들램프 기능이 추가되고, 앞좌석까지 차음 유리가 적용되며, 타이어 폭이 10mm 더 넓어 기능성과 안정성 면에서 약간의 우위를 보입니다.
• 무쏘 칸 프레스티지도 부족함 없는 구성이지만, 세부적인 고급 기능에서는 타스만 익스트림(상위 트림)이 조금 더 앞섭니다. (일부 사양은 별도 확인 필요)

 

 

7. 내장 및 시트: 실용성과 편의성의 조화


픽업트럭의 실내, 기능과 편의성은?

내장 항목 무쏘 칸 프레스티지 타스만 익스트림
스티어링 휠 가죽, 열선, 틸트 가죽, 열선, 틸트, 텔레스코픽
기어 노브 기계식 노브 칼럼식 + 패들 시프트
룸미러 자동디밍(ECM), 하이패스
계기판 디지털
엠비언트 라이트 별도 확인 필요
시트 항목 무쏘 칸 프레스티지 타스만 익스트림
시트 배열 2 + 3 (5인승)
시트 재질 인조가죽 엠보패턴 바이오 인조가죽
운전석 기능 열선,통풍,전동,요추 열선,통풍,전동,메모리,이지억세스,요추
동승석 기능 열선,통풍,전동 열선,통풍,전동,워크인,요추받침
2열 기능 열선, 접이식, ISOFIX 열선, 등받이 조절, 6:4 폴딩, ISOFIX, 높이 조절 헤드레스트

내장 및 시트 요약
• 내장 및 시트 구성에서는 타스만 익스트림(상위 트림 추정)이 무쏘 칸 프레스티지(중상위 트림)보다 확실히 우세합니다. 신형 모델답게 더 많은 편의 기능과 고급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타스만텔레스코픽 기능 포함 스티어링 휠, 칼럼식 기어 노브와 패들 시프트, 엠비언트 라이트, 엠보 패턴의 바이오 인조 가죽 시트, 운전석 메모리/이지억세스, 동승석 워크인/요추받침, 2열 등받이 각도 조절 및 높이 조절 헤드레스트 등 거의 모든 면에서 더 뛰어난 구성을 보여줍니다.
무쏘 칸은 디지털 클러스터와 앞좌석 통풍 시트 등 필수적인 기능은 갖추고 있지만, 전반적인 편의 사양과 고급감에서 타스만 익스트림에 비해 부족합니다.
실내 공간의 안락함과 고급스러운 편의 기능을 중시한다면 타스만 익스트림이 월등한 만족감을 제공할 것입니다.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최신 기술 적용 수준 비교


픽업트럭의 편의 및 멀티미디어 기능, 얼마나 발전했을까요?

편의 항목 무쏘 칸 프레스티지 타스만 익스트림
에어컨 오토(싱글 존)+성에제거+2열 송풍구 듀얼 존 오토+성에제거+2열 송풍구
크루즈 컨트롤 어댑티브 CC (차간 조절) SCC(정지&재출발)+HDA+HDC
주차 브레이크 핸드식 전자식(EPB) + 오토홀드
엔진 시동 버튼 시동 버튼, 원격, 스마트폰 디지털키
파워 아웃렛/충전 12V, USB 12V, USB, 220V, 무선 충전
주차 보조 전/후방 센서, 후방 카메라 전/후방 센서, 후방 카메라
멀티미디어 무쏘 칸 프레스티지 타스만 익스트림
화면크기 12.3인치
주요 기능 내비,라디오,텔레매틱스,미디어,블루투스 내비,라디오,DMB,텔레매틱스,미디어,블루투스
부가 기능 터치, 음성인식 터치,음성인식,CarPlay,AndroidAuto,발렛모드
스피커 (개수) 6개

편의 및 멀티미디어 요약
• 편의 사양에서는 타스만 익스트림의 압도적인 우위가 돋보입니다. 최신 픽업트럭답게 승용차 수준의 첨단 편의 기능을 대거 탑재했습니다.
타스만듀얼 존 오토 에어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HDA, HDC 포함),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원격/디지털 키 시동, 220V 파워 아웃렛, 스마트폰 무선 충전 등 거의 모든 면에서 무쏘 칸보다 뛰어난 구성을 보여줍니다.
무쏘 칸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12.3인치 내비게이션 등 필수적인 기능은 갖추었지만, 핸드식 주차 브레이크, 원격/디지털 키 미지원, 무선 충전 부재 등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 멀티미디어 역시 타스만이 DMB 수신애플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 발렛 모드까지 지원하여 활용성이 훨씬 뛰어납니다.
일상적인 주행 편의성과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타스만 익스트림이 비교 불가능한 수준의 만족감을 제공할 것입니다.

 

 

9. 3년 유지비용 비교: 디젤 vs 가솔린 터보, 경제성은?


자동차세와 예상 연료비 기준, 3년간 유지 비용 차이는?

항목 (3년 기준) 무쏘 칸 프레스티지 타스만 익스트림
자동차세 (총) 약 76,950원 (화물차 기준)
연료비 (예상)* 약 6,643,370원 약 9,109,000원 (+2,465,630)
3년 유지비용 합계 약 6,720,320원 약 9,185,950원 (+2,465,630)

* 연료비는 연간 15,000km 주행, 디젤 리터당 1,506원, 휘발유 리터당 1,640원 기준 예상치이며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보험료, 소모품 교체 비용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유지비용 비교 요약
• 3년간의 예상 유지비용(자동차세+연료비)은 무쏘 칸 디젤이 타스만 가솔린 터보보다 약 247만원 더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세는 두 모델 모두 픽업트럭(화물차)으로 분류되어 연간 28,500원의 저렴한 세금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3년간 약 7만 7천원)
연료비에서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연비가 더 좋고 연료(디젤) 가격도 저렴한 무쏘 칸(10.2km/L)이 타스만(8.1km/L)보다 3년간 약 247만원의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연 15,000km 주행 기준)
• 초기 구매 비용은 타스만이 훨씬 비싸고, 유지비용까지 무쏘 칸 디젤이 압도적으로 저렴하므로, 경제성 측면에서는 무쏘 칸의 명확한 우위입니다.

 

 

10.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선택은 어떤 픽업?


[무쏘 칸 2.2 디젤 프레스티지: 압도적인 경제성과 검증된 실용성]
장점: 비교 모델 대비 훨씬 저렴한 가격(약 -846만원), 압도적으로 낮은 유지비용(특히 유류비), 디젤 엔진 특유의 강력한 저속 토크, 뛰어난 연비 효율성, 5링크 코일 스프링 후륜 서스펜션(승차감 유리), LKAS 기본 탑재, 검증된 내구성 및 정비 용이성
단점: 상대적으로 낮은 최고 출력, 6단 자동변속기, 부족한 편의 사양(수동 에어컨, 핸드 파킹 브레이크, 원격/디지털키, 무선충전 등 부재), 다소 올드한 실내 디자인 및 구성, 애플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 미지원
추천 대상: 차량 구매 및 유지 비용 절감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실속파 소비자, 디젤 엔진의 토크와 연비 효율성을 선호하는 운전자, 업무용 또는 검증된 작업용 픽업트럭이 필요한 경우. (*옵션: 3D 어라운드 뷰, 나파 가죽 시트, LD 시스템, 파워 리프 서스펜션 등 추가 가능)

 

 

[타스만 2.5T 가솔린 익스트림: 강력한 성능과 최첨단 편의사양]
장점: 281마력의 강력한 가솔린 터보 엔진 성능과 8단 자동변속기, 세련된 최신 디자인, 압도적으로 풍부한 내장/시트/편의/멀티미디어 사양(EPB, 디지털키, 무선충전, 220V, 듀얼 존 오토 에어컨, 고급 시트 기능, CarPlay/AndroidAuto 등), 긴 휠베이스
단점: 매우 높은 초기 구매 가격 및 유지비용(특히 유류비), 낮은 연비 효율성, 상대적으로 낮은 최대 토크, 리지드 액슬 후륜 서스펜션(승차감 불리 가능성), LKAS 부재, 신차 초기 품질 및 서비스 우려
추천 대상: 강력한 가솔린 엔진의 주행 성능최신 편의 및 멀티미디어 기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 레저 및 라이프스타일 중심의 픽업트럭을 원하는 경우, 예산에 여유가 있고 새로운 모델을 경험하고 싶은 고객. (*옵션: 드라이브 와이즈(ADAS 강화), 모니터링(서라운드 뷰 추정), 하만카돈 오디오, 선루프 등 추가 가능)

 

 

[최종 결론: '가성비 디젤'이냐, '풀옵션 가솔린'이냐?]
• 무쏘 칸 프레스티지와 타스만 익스트림은 가격, 파워트레인, 옵션 구성 등 거의 모든 면에서 극명한 차이를 보이는 픽업트럭입니다. 선택은 예산과 용도, 그리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에 따라 명확하게 갈릴 것입니다.
무쏘 칸 프레스티지압도적인 가격 경쟁력과 낮은 유지비용이 가장 큰 무기입니다. 디젤 엔진의 강력한 토크와 뛰어난 연비는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자에게 여전히 매력적이며, 5링크 코일 서스펜션은 승차감 개선에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편의 사양과 실내 고급감에서는 큰 아쉬움이 남습니다.
타스만 익스트림은 높은 가격만큼 강력한 가솔린 터보 엔진 성능과 최신 승용차 수준의 풍부한 편의/멀티미디어 사양으로 무장했습니다. 디자인 역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매우 높은 유류비 부담과 상대적으로 딱딱할 수 있는 리지드 액슬 서스펜션은 고려해야 할 단점입니다.
• 따라서, 경제성과 실용성, 검증된 내구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면 무쏘 칸 프레스티지가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만약 가격과 유지비 부담을 감수하더라도 강력한 성능과 최신 편의 기능, 세련된 디자인을 원한다면 타스만 익스트림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두 차량 모두 시승을 통해 주행 성능과 승차감, 실제 옵션 만족도를 비교해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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