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쏘 칸, 타스만 2025/2026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국산 픽업 대결! 무쏘 칸 디젤 vs 타스만 가솔린 터보
2. 기본 정보 및 가격: 파워트레인과 가격 차이 확인
4. 파워트레인 및 연비: 디젤 토크 vs 가솔린 출력
5. 안전 사양 비교: 기본 안전성, 누가 더 충실한가?
1. 사전안내사항: 국산 픽업 대결! 무쏘 칸 디젤 vs 타스만 가솔린 터보
■ 오랜 시간 국산 픽업트럭 시장을 지켜온 KGM의 무쏘 칸 2.2 디젤! 그리고 기아자동차가 새롭게 선보이는 기대작, 타스만 2.5 가솔린 터보! 국산 픽업트럭 시장의 신구 강자를 직접 비교 분석합니다. 비교 대상은 무쏘 칸 프레스티지 (4WD, 중상위 트림)와 타스만 익스트림 (4WD, 상위 트림 추정)입니다.
■ 본문에 제시된 차량 가격, 제원, 유지비용 등은 작성 시점(2025년 4월) 기준으로, 실제 구매 시점의 차량 연식 변경, 옵션 구성, 유가 변동, 정부 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종 프로모션 및 할인 조건은 포스팅에서 제외됩니다.)
■ 디젤 엔진의 강력한 토크와 검증된 내구성의 무쏘 칸, 그리고 최신 가솔린 터보 엔진과 첨단 사양으로 무장한 타스만. 파워트레인부터 디자인, 가격, 옵션까지 모든 것이 다른 두 픽업트럭 중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더 적합한 모델은 무엇일까요?
2. 기본 정보 및 가격: 파워트레인과 가격 차이 확인
◆ 두 픽업트럭의 기본 정보와 가격을 비교합니다. ◆
항목 | 무쏘 칸 프레스티지 (디젤 4WD) | 타스만 익스트림 (2.5T 4WD) |
차종 | 픽업트럭 | |
연식/출시일* | 2025년형 / 2025.03.01. | 2026년형 / 2025.02.13. |
연료 | 디젤 | 가솔린 |
기본 가격** | 39,090,000원 | 47,550,000원 (+8,460,000원) |
* 연식 및 출시일은 제공된 데이터 기준입니다.
** 옵션 미포함, 4WD, 개별소비세 인하 적용 기준 가격입니다.
◆ 기본 정보 및 가격 요약 ◆
• 두 모델 모두 4WD 구동 방식을 갖춘 국산 픽업트럭입니다.
• 가장 큰 차이점은 파워트레인입니다. 무쏘 칸은 2.2L 디젤 엔진을, 타스만은 2.5L 가솔린 터보 엔진을 사용합니다.
• 비교 트림은 무쏘 칸이 중상위급인 '프레스티지', 타스만은 상위급으로 추정되는 '익스트림'입니다.
• 시작 가격은 타스만 익스트림이 무쏘 칸 프레스티지보다 약 846만원으로 매우 큰 차이로 비쌉니다. 이는 최신 모델 프리미엄, 가솔린 터보 엔진 탑재, 그리고 상위 트림 구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보입니다.
• 파워트레인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각 모델의 장단점과 가성비를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픽업트럭의 크기는?
◆ 두 픽업트럭의 크기 제원을 비교합니다. ◆
항목 (mm) | 무쏘 칸 프레스티지 | 타스만 익스트림 |
전장 (길이) | 5,415 | 5,410 (-5) |
전폭 (너비) | 1,950 | 1,930 (-20) |
전고 (높이) | 1,885 | 1,870 (-15) |
축간거리 (휠베이스) | 3,210 | 3,270 (+60) |
윤거 (전) | 1,640 | 1,636 (-4) |
윤거 (후) | 1,640 | 1,624 (-16) |
공차중량 (kg) | 2,180 | 2,175 (-5) |
◆ 제원 및 크기 요약 ◆
• 두 모델 모두 5.4m가 넘는 전장을 가진 풀사이즈 픽업트럭으로, 크기 제원은 매우 유사합니다.
• 무쏘 칸이 타스만보다 전장, 전폭, 전고에서 미세하게(+5~20mm) 크지만, 실내 공간에 영향을 주는 휠베이스는 타스만이 60mm 더 깁니다. 이는 타스만의 캐빈 공간(승객석)이 상대적으로 더 넓거나, 적재함 길이가 약간 짧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 윤거는 무쏘 칸이 약간 더 넓으며, 공차중량은 거의 동일합니다.
• 전체적인 크기는 비슷하지만, 휠베이스 차이로 인해 캐빈 공간과 적재함 공간 배분에서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공간 확인이 필요합니다.
4. 파워트레인 및 연비: 디젤 토크 vs 가솔린 출력
◆ 디젤과 가솔린 터보, 성능과 효율성은 어떨까요? ◆
파워트레인 | 무쏘 칸 프레스티지 | 타스만 익스트림 |
엔진 | 2.2L 디젤 | 2.5L 가솔린 터보 |
엔진 배기량 | 2,157 cc | 2,497 ㏄ (+340) |
최고 출력 | 202 ps | 281 ps (+79) |
최대 토크 | 45.0 kg.m | 43.0 kg.m (-2.0) |
변속기 | 자동 6단 | 자동 8단 (+2단) |
구동방식 | 4WD |
연비 (km/L) / 기타 | 무쏘 칸 프레스티지 (18") | 타스만 익스트림 (18") |
복합 연비 | 10.2 | 8.1 (-2.1) |
도심 연비 | 9.6 | 7.3 (-2.3) |
고속도로 연비 | 11.0 | 9.2 (-1.8) |
연료탱크 (ℓ) | 75 | 별도 확인 필요 |
주행거리 (km)* | 765 | 별도 확인 필요 |
* 주행거리는 연료탱크 용량 x 복합연비로 단순 계산한 수치이며, 실제 주행 가능 거리는 다를 수 있습니다.
◆ 파워트레인 및 연비 요약 ◆
• 파워트레인은 두 픽업트럭의 성격을 가르는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타스만은 2.5L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281마력의 강력한 최고 출력을 자랑하며, 8단 자동변속기와 조합됩니다.
• 무쏘 칸은 2.2L 디젤 엔진으로 최고 출력은 202마력으로 낮지만, 45.0kg.m의 최대 토크를 더 낮은 RPM(1600~2600)에서 발휘하여 실용 영역에서의 강력한 힘(토크)이 장점입니다. 변속기는 6단 자동입니다.
• 연비 효율성은 디젤 엔진인 무쏘 칸이 가솔린 터보 엔진의 타스만보다 훨씬 우수합니다. 복합 연비 기준 무쏘 칸이 10.2km/L로, 타스만(8.1km/L)보다 2.1km/L 더 높습니다.
• 무쏘 칸은 75L의 대용량 연료 탱크를 갖춰 1회 주유 시 765km 주행이 가능합니다. (타스만 연료 탱크 및 주행 거리 별도 확인 필요)
• 높은 출력을 바탕으로 한 경쾌한 주행 성능을 원한다면 타스만, 실용 영역에서의 강력한 토크와 연비 효율성을 중시한다면 무쏘 칸이 더 적합한 선택입니다.
5. 안전 사양 비교: 기본 안전성, 누가 더 충실한가?
◆ 두 픽업트럭의 기본 안전 사양 구성은? ◆
안전 기능 | 무쏘 칸 프레스티지 | 타스만 익스트림 |
에어백 | 운전석, 동승석, 사이드(앞), 커튼 (기본 6개) | |
주행 안전 (공통) | ABS, 전방 추돌 경고/자동 긴급제동, 차선 이탈 경고/방지 보조, 경사로 밀림 방지(HSA), 부주의 운전 경보(DAW), 타이어 공기압 경고(TPMS), 차선 유지 보조(LKA) | |
추가/차이 기능 | 주행 조향 보조(LKAS) | 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
◆ 안전 사양 요약 ◆
• 두 픽업트럭 모두 기본적인 안전 사양 및 ADAS 기능을 비교적 충실하게 갖추고 있습니다.
• 에어백은 운전석, 동승석, 앞좌석 사이드, 커튼 에어백까지 기본 6개가 동일하게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무릎/후석 사이드 에어백 부재)
• 전방 충돌 방지, 차선 유지 보조, 경사로 밀림 방지, 부주의 운전 경보 등 필수적인 기능들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세부적으로 무쏘 칸 프레스티지는 차선 중앙을 더 적극적으로 유지해주는 주행 조향 보조(LKAS) 기능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 타스만 익스트림은 전방 충돌 방지 기능에 보행자 인식 기능이 명확히 포함되어 있습니다.
• 전반적으로 두 모델의 기본 안전 사양 수준은 대동소이하며, 특정 기능의 명칭이나 포함 여부에서 약간의 차이만 존재합니다. (고급 ADAS 기능은 옵션으로 제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6. 외장 사양 비교: 픽업트럭의 디자인과 기능
◆ 두 픽업트럭의 외관 사양 차이를 비교합니다. ◆
외장 항목 | 무쏘 칸 프레스티지 | 타스만 익스트림 |
헤드램프/안개등/DRL/리어 | LED | |
아웃사이드 미러 | 전동접이,조절,열선,방향지시등 | 전동접이,조절,열선,후진 자동하향,방향지시등,퍼들램프 |
차음 유리 | 별도 확인 필요 | 앞면, 앞좌석 |
와이퍼 | 전방 레인센서 (+ 후방 와이퍼는 픽업 특성상 미적용) | |
헤드램프 부가 | 오토 라이트 컨트롤, 오토 하이빔 | |
휠/타이어 | 18인치 (255/60R18) | 18인치 (265/60R18) (+10mm 폭) |
◆ 외장 사양 요약 ◆
• 두 픽업트럭 모두 LED 램프류(헤드/안개/DRL/리어), 레인센서, 오토 라이트/하이빔 등 필수적인 외장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휠 사이즈도 18인치로 동일합니다.
• 타스만 익스트림은 아웃사이드 미러에 후진 자동 하향 및 퍼들램프 기능이 추가되고, 앞좌석까지 차음 유리가 적용되며, 타이어 폭이 10mm 더 넓어 기능성과 안정성 면에서 약간의 우위를 보입니다.
• 무쏘 칸 프레스티지도 부족함 없는 구성이지만, 세부적인 고급 기능에서는 타스만 익스트림(상위 트림)이 조금 더 앞섭니다. (일부 사양은 별도 확인 필요)
7. 내장 및 시트: 실용성과 편의성의 조화
◆ 픽업트럭의 실내, 기능과 편의성은? ◆
내장 항목 | 무쏘 칸 프레스티지 | 타스만 익스트림 |
스티어링 휠 | 가죽, 열선, 틸트 | 가죽, 열선, 틸트, 텔레스코픽 |
기어 노브 | 기계식 노브 | 칼럼식 + 패들 시프트 |
룸미러 | 자동디밍(ECM), 하이패스 | |
계기판 | 디지털 | |
엠비언트 라이트 | 별도 확인 필요 | 유 |
시트 항목 | 무쏘 칸 프레스티지 | 타스만 익스트림 |
시트 배열 | 2 + 3 (5인승) | |
시트 재질 | 인조가죽 | 엠보패턴 바이오 인조가죽 |
운전석 기능 | 열선,통풍,전동,요추 | 열선,통풍,전동,메모리,이지억세스,요추 |
동승석 기능 | 열선,통풍,전동 | 열선,통풍,전동,워크인,요추받침 |
2열 기능 | 열선, 접이식, ISOFIX | 열선, 등받이 조절, 6:4 폴딩, ISOFIX, 높이 조절 헤드레스트 |
◆ 내장 및 시트 요약 ◆
• 내장 및 시트 구성에서는 타스만 익스트림(상위 트림 추정)이 무쏘 칸 프레스티지(중상위 트림)보다 확실히 우세합니다. 신형 모델답게 더 많은 편의 기능과 고급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 타스만은 텔레스코픽 기능 포함 스티어링 휠, 칼럼식 기어 노브와 패들 시프트, 엠비언트 라이트, 엠보 패턴의 바이오 인조 가죽 시트, 운전석 메모리/이지억세스, 동승석 워크인/요추받침, 2열 등받이 각도 조절 및 높이 조절 헤드레스트 등 거의 모든 면에서 더 뛰어난 구성을 보여줍니다.
• 무쏘 칸은 디지털 클러스터와 앞좌석 통풍 시트 등 필수적인 기능은 갖추고 있지만, 전반적인 편의 사양과 고급감에서 타스만 익스트림에 비해 부족합니다.
• 실내 공간의 안락함과 고급스러운 편의 기능을 중시한다면 타스만 익스트림이 월등한 만족감을 제공할 것입니다.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최신 기술 적용 수준 비교
◆ 픽업트럭의 편의 및 멀티미디어 기능, 얼마나 발전했을까요? ◆
편의 항목 | 무쏘 칸 프레스티지 | 타스만 익스트림 |
에어컨 | 오토(싱글 존)+성에제거+2열 송풍구 | 듀얼 존 오토+성에제거+2열 송풍구 |
크루즈 컨트롤 | 어댑티브 CC (차간 조절) | SCC(정지&재출발)+HDA+HDC |
주차 브레이크 | 핸드식 | 전자식(EPB) + 오토홀드 |
엔진 시동 | 버튼 시동 | 버튼, 원격, 스마트폰 디지털키 |
파워 아웃렛/충전 | 12V, USB | 12V, USB, 220V, 무선 충전 |
주차 보조 | 전/후방 센서, 후방 카메라 | 전/후방 센서, 후방 카메라 |
멀티미디어 | 무쏘 칸 프레스티지 | 타스만 익스트림 |
화면크기 | 12.3인치 | |
주요 기능 | 내비,라디오,텔레매틱스,미디어,블루투스 | 내비,라디오,DMB,텔레매틱스,미디어,블루투스 |
부가 기능 | 터치, 음성인식 | 터치,음성인식,CarPlay,AndroidAuto,발렛모드 |
스피커 (개수) | 6개 |
◆ 편의 및 멀티미디어 요약 ◆
• 편의 사양에서는 타스만 익스트림의 압도적인 우위가 돋보입니다. 최신 픽업트럭답게 승용차 수준의 첨단 편의 기능을 대거 탑재했습니다.
• 타스만은 듀얼 존 오토 에어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HDA, HDC 포함),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원격/디지털 키 시동, 220V 파워 아웃렛, 스마트폰 무선 충전 등 거의 모든 면에서 무쏘 칸보다 뛰어난 구성을 보여줍니다.
• 무쏘 칸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12.3인치 내비게이션 등 필수적인 기능은 갖추었지만, 핸드식 주차 브레이크, 원격/디지털 키 미지원, 무선 충전 부재 등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 멀티미디어 역시 타스만이 DMB 수신과 애플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 발렛 모드까지 지원하여 활용성이 훨씬 뛰어납니다.
• 일상적인 주행 편의성과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타스만 익스트림이 비교 불가능한 수준의 만족감을 제공할 것입니다.
9. 3년 유지비용 비교: 디젤 vs 가솔린 터보, 경제성은?
◆ 자동차세와 예상 연료비 기준, 3년간 유지 비용 차이는? ◆
항목 (3년 기준) | 무쏘 칸 프레스티지 | 타스만 익스트림 |
자동차세 (총) | 약 76,950원 (화물차 기준) | |
연료비 (예상)* | 약 6,643,370원 | 약 9,109,000원 (+2,465,630) |
3년 유지비용 합계 | 약 6,720,320원 | 약 9,185,950원 (+2,465,630) |
* 연료비는 연간 15,000km 주행, 디젤 리터당 1,506원, 휘발유 리터당 1,640원 기준 예상치이며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보험료, 소모품 교체 비용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 유지비용 비교 요약 ◆
• 3년간의 예상 유지비용(자동차세+연료비)은 무쏘 칸 디젤이 타스만 가솔린 터보보다 약 247만원 더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자동차세는 두 모델 모두 픽업트럭(화물차)으로 분류되어 연간 28,500원의 저렴한 세금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3년간 약 7만 7천원)
• 연료비에서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연비가 더 좋고 연료(디젤) 가격도 저렴한 무쏘 칸(10.2km/L)이 타스만(8.1km/L)보다 3년간 약 247만원의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연 15,000km 주행 기준)
• 초기 구매 비용은 타스만이 훨씬 비싸고, 유지비용까지 무쏘 칸 디젤이 압도적으로 저렴하므로, 경제성 측면에서는 무쏘 칸의 명확한 우위입니다.
10.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선택은 어떤 픽업?
[무쏘 칸 2.2 디젤 프레스티지: 압도적인 경제성과 검증된 실용성]
• 장점: 비교 모델 대비 훨씬 저렴한 가격(약 -846만원), 압도적으로 낮은 유지비용(특히 유류비), 디젤 엔진 특유의 강력한 저속 토크, 뛰어난 연비 효율성, 5링크 코일 스프링 후륜 서스펜션(승차감 유리), LKAS 기본 탑재, 검증된 내구성 및 정비 용이성
• 단점: 상대적으로 낮은 최고 출력, 6단 자동변속기, 부족한 편의 사양(수동 에어컨, 핸드 파킹 브레이크, 원격/디지털키, 무선충전 등 부재), 다소 올드한 실내 디자인 및 구성, 애플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 미지원
• 추천 대상: 차량 구매 및 유지 비용 절감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실속파 소비자, 디젤 엔진의 토크와 연비 효율성을 선호하는 운전자, 업무용 또는 검증된 작업용 픽업트럭이 필요한 경우. (*옵션: 3D 어라운드 뷰, 나파 가죽 시트, LD 시스템, 파워 리프 서스펜션 등 추가 가능)
[타스만 2.5T 가솔린 익스트림: 강력한 성능과 최첨단 편의사양]
• 장점: 281마력의 강력한 가솔린 터보 엔진 성능과 8단 자동변속기, 세련된 최신 디자인, 압도적으로 풍부한 내장/시트/편의/멀티미디어 사양(EPB, 디지털키, 무선충전, 220V, 듀얼 존 오토 에어컨, 고급 시트 기능, CarPlay/AndroidAuto 등), 긴 휠베이스
• 단점: 매우 높은 초기 구매 가격 및 유지비용(특히 유류비), 낮은 연비 효율성, 상대적으로 낮은 최대 토크, 리지드 액슬 후륜 서스펜션(승차감 불리 가능성), LKAS 부재, 신차 초기 품질 및 서비스 우려
• 추천 대상: 강력한 가솔린 엔진의 주행 성능과 최신 편의 및 멀티미디어 기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 레저 및 라이프스타일 중심의 픽업트럭을 원하는 경우, 예산에 여유가 있고 새로운 모델을 경험하고 싶은 고객. (*옵션: 드라이브 와이즈(ADAS 강화), 모니터링(서라운드 뷰 추정), 하만카돈 오디오, 선루프 등 추가 가능)
[최종 결론: '가성비 디젤'이냐, '풀옵션 가솔린'이냐?]
• 무쏘 칸 프레스티지와 타스만 익스트림은 가격, 파워트레인, 옵션 구성 등 거의 모든 면에서 극명한 차이를 보이는 픽업트럭입니다. 선택은 예산과 용도, 그리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에 따라 명확하게 갈릴 것입니다.
• 무쏘 칸 프레스티지는 압도적인 가격 경쟁력과 낮은 유지비용이 가장 큰 무기입니다. 디젤 엔진의 강력한 토크와 뛰어난 연비는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자에게 여전히 매력적이며, 5링크 코일 서스펜션은 승차감 개선에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편의 사양과 실내 고급감에서는 큰 아쉬움이 남습니다.
• 타스만 익스트림은 높은 가격만큼 강력한 가솔린 터보 엔진 성능과 최신 승용차 수준의 풍부한 편의/멀티미디어 사양으로 무장했습니다. 디자인 역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매우 높은 유류비 부담과 상대적으로 딱딱할 수 있는 리지드 액슬 서스펜션은 고려해야 할 단점입니다.
• 따라서, 경제성과 실용성, 검증된 내구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면 무쏘 칸 프레스티지가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만약 가격과 유지비 부담을 감수하더라도 강력한 성능과 최신 편의 기능, 세련된 디자인을 원한다면 타스만 익스트림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두 차량 모두 시승을 통해 주행 성능과 승차감, 실제 옵션 만족도를 비교해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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