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E350e vs 볼보 S90 T8 2025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고급 PHEV 세단 대결! E 350e vs S90 T8
1. 사전안내사항: 고급 PHEV 세단 대결! E 350e vs S90 T8
■ 메르세데스-벤츠의 핵심 모델이자 고급 세단의 표준, E-Class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 E 350e 4MATIC Exclusive! 그리고 스칸디나비안 럭셔리와 강력한 성능을 결합한 볼보의 플래그십 세단 S90 T8 AWD Ultra Bright! 두 프리미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세단을 비교 분석합니다. 비교 대상은 각 모델의 2025년형 최상위 트림입니다.
■ 본문에 제시된 차량 가격, 제원, 연비 등은 작성 시점(2025년 4월) 기준으로, 실제 구매 시점의 차량 연식 변경, 옵션 구성, 유가/전기요금 변동, 정부 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표기된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인하 적용 기준이며, 각종 프로모션 및 할인 조건은 제외합니다.)
■ 벤츠의 삼각별 엠블럼과 최신 기술의 조화, 그리고 볼보의 안전 철학과 강력한 T8 파워트레인. 두 브랜드의 개성이 뚜렷한 PHEV 세단의 매력을 상세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2. 기본 정보 및 가격: 독일 vs 스웨덴, 가격 차이는?
◆ 두 PHEV 세단의 기본 정보와 가격(옵션 제외)을 비교합니다. ◆
항목 | E-Class E350e 4MATIC Exclusive | S90 T8 AWD Ultra Bright |
차종 | 준대형 세단 | |
연식/출시일* | 2025년형 / 2025.04.01. | 2025년형 / 2025.01.03. |
연료 | 가솔린 + 전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
기본 가격** | 97,600,000원 | 85,630,000원 (-11,970,000원) |
* 연식 및 출시일은 확인된 데이터 기준입니다.
** 옵션 미포함, 개별소비세 3.5% 인하 적용된 가격입니다. (S90의 경우 하이브리드 세제혜택이 추가 반영될 수 있으나, 여기서는 비교 시작가 기준으로 표기합니다.)
◆ 기본 정보 및 가격 요약 ◆
• 두 모델 모두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준대형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세단입니다.
• 비교 트림은 E 350e 4MATIC Exclusive와 S90 T8 AWD Ultra Bright로, 각 모델 라인업에서 상위 트림에 해당합니다.
• 시작 가격은 S90 T8이 E 350e보다 약 1,197만원 더 저렴하여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보입니다.
• 두 모델 모두 친환경차 혜택(세제 감면 등) 대상이지만, S90의 가격 이점이 상당히 큰 편입니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플래그십에 가까운 크기
◆ 두 세단의 크기 제원을 비교합니다. ◆
항목 (mm) | E-Class E350e | S90 T8 |
전장 (길이) | 4,955 | 5,090 (+135) |
전폭 (너비) | 1,880 | 1,880 (동일) |
전고 (높이) | 1,480 | 1,445 (-35) |
축간거리 (휠베이스) | 2,960 | 3,060 (+100) |
윤거 (전) | 1,620 | (확인 필요) |
윤거 (후) | 1,603 | (확인 필요) |
공차중량 (kg) | 2,215 | 2,140 (-75) |
◆ 제원 및 크기 요약 ◆
• 크기 면에서는 S90이 E-Class보다 더 큽니다. 특히 전장(+135mm)과 휠베이스(+100mm)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여 플래그십 세단에 가까운 크기를 자랑합니다.
• 전폭은 1,880mm로 동일하며, 전고는 S90이 더 낮아(-35mm) 스포티한 비율을 가집니다.
• 더 큰 차체에도 불구하고 공차중량은 S90이 E 350e보다 75kg 더 가볍습니다.
• 넓은 실내 공간, 특히 2열 레그룸을 중시한다면 S90이 명확한 우위를 가집니다.
4. 파워트레인 및 성능: PHEV 시스템 성능 비교
◆ 두 PHEV 세단의 엔진, 모터 성능 및 효율성을 비교합니다. ◆
파워트레인 | E-Class E350e | S90 T8 |
엔진 형식/배기량 | I4 가솔린 터보 / 1,999cc | I4 가솔린 터보+슈퍼차저 / 1,969cc (-30cc) |
엔진 최고출력 | 204 ps / 6,100 rpm | 317 ps / 6,000 rpm (+113 ps) |
엔진 최대토크 | 32.6 kg.m / 2,000~4,000 rpm | 40.8 kg.m / 3,000~5,400 rpm (+8.2 kg.m) |
모터 최고출력 | 129 ps | 145.4 ps (+16.4 ps) |
모터 최대토크 | 44.9 kg.m | 31.5 kg.m (-13.4 kg.m) |
시스템 합산 출력* | 약 313 ps (추정) | 약 462 ps (추정) |
변속기 | 자동 9단 | 자동 8단 (-1단) |
구동방식 | AWD (상시 사륜구동) | |
0-100km/h (제로백) | 6.6 초 | 4.8 초 (-1.8 초) |
효율성 및 주행거리 | E-Class E350e (19") | S90 T8 (20") |
복합 연비 | 11.1 km/L | 13.0 km/L (+1.9) |
도심 연비 | 10.0 km/L | 12.7 km/L (+2.7) |
고속도로 연비 | 12.7 km/L | 13.4 km/L (+0.7) |
배터리 용량 | 25.4 kWh | 18.8 kWh (추정)** |
EV 주행거리 | 77 km | 65 km (-12 km) |
연료탱크 | 50 L | 60 L (+10 L) |
* 시스템 합산 출력은 공식 발표 수치가 아닌, 엔진 및 모터 출력을 기반으로 한 추정치입니다. 실제 구동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S90 T8의 배터리 용량은 명시되지 않아, 이전 연식 및 유사 모델 기준으로 18.8 kWh로 추정 표기했습니다.
◆ 파워트레인 및 성능 요약 ◆
• 성능 면에서는 S90 T8이 압도적입니다. 터보차저와 슈퍼차저가 결합된 엔진(317ps)과 더 강력한 모터(145.4ps)의 조합으로 E350e보다 월등히 높은 시스템 출력을 발휘하며, 제로백(0-100km/h)은 4.8초로 E350e(6.6초)보다 1.8초 빠릅니다.
• E350e는 모터 토크(44.9kg.m)는 더 높지만, 전반적인 출력과 가속력에서는 S90 T8에 미치지 못합니다.
• 연비 효율성은 복합 연비 기준 S90 T8(13.0km/L)이 E350e(11.1km/L)보다 1.9km/L 더 우수합니다.
• 순수 전기(EV) 모드 주행 가능 거리는 E350e가 77km로 S90 T8(65km)보다 12km 더 깁니다. 이는 E350e의 더 큰 배터리 용량(25.4kWh) 덕분입니다.
• 폭발적인 가속 성능과 높은 연비를 원한다면 S90 T8, 더 긴 전기 주행거리와 부드러운 9단 변속기를 선호한다면 E350e가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5. 안전 사양 비교: 첨단 안전의 기준
◆ 두 세단의 안전 사양 구성을 비교합니다. ◆
안전 기능 | E-Class E350e | S90 T8 |
에어백 | 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사이드(앞), 사이드(뒤), 커튼, 동승석 무릎 | 운전석, 동승석, 사이드(앞), 커튼 |
주행 안전 (ADAS 공통) | ABS, 전방 추돌 경고, 전방 자동 긴급제동, 차선 이탈 경고, 후측방 사각 지대 경고,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부주의 운전 경보, 타이어 공기압 경고, 차선 이탈 방지 보조, 주행 조향 보조 | |
추가/차이 기능 | 액티브 후드 (보행자 보호) | 경사로 밀림 방지(HAC) |
◆ 안전 사양 요약 ◆
• 두 모델 모두 최고 수준의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ADAS)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전방/후측방 충돌 방지, 차선 유지, 주행 조향 보조 등 대부분의 기능이 공통으로 적용됩니다.
• 에어백 구성에서는 E350e가 운전석/동승석 무릎 에어백과 2열 사이드 에어백을 추가로 갖춰 더 충실합니다.
• E350e는 보행자 충돌 시 후드를 들어 올려 충격을 완화하는 액티브 후드 기능이 특징입니다.
• S90 T8은 경사로 밀림 방지(HAC) 기능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 전반적으로 두 차량 모두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제공하지만, 에어백 개수와 일부 특화 기능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6. 외장 사양 비교: 럭셔리 세단의 디테일
◆ 두 세단의 외관 사양 차이를 비교합니다. ◆
외장 항목 | E-Class E350e | S90 T8 |
헤드램프/리어램프 | LED / LED (급제동 경보) | LED / LED |
루프 | 파노라마 선루프 | |
아웃사이드 미러 | 전동접이, 자동디밍 | 전동접이, 자동디밍, 방향지시등 |
유리 | 차음(앞면,앞좌석), 자외선차단(앞면,앞좌석) | 차음(앞면,앞좌석,뒷좌석) |
헤드램프 부가 | 오토 라이트 컨트롤, 오토 하이빔 | |
휠/타이어 (인치) | 19 (전:245/45R, 후:275/40R) | 20 (245/40R) (+1인치) |
◆ 외장 사양 요약 ◆
• 두 모델 모두 LED 램프, 파노라마 선루프, 오토 라이트/하이빔 등 고급 세단에 걸맞은 외장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 아웃사이드 미러는 S90 T8에 방향지시등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E-Class는 통합형 가능성 있음)
• 차음 유리 적용 범위는 S90 T8이 2열까지 포함하여 더 넓습니다.
• 휠은 S90 T8이 20인치로, E350e(19인치)보다 1인치 더 큽니다. (단, E350e는 후륜 타이어 폭이 더 넓음)
• 전반적으로 유사한 구성이지만, S90 T8이 차음 유리 범위와 휠 크기에서 약간의 우위를 보입니다.
7. 내장 및 시트: 고급 소재와 편안함
◆ 실내 디자인 요소와 시트 구성을 비교합니다. ◆
내장 항목 | E-Class E350e | S90 T8 |
계기판 | HUD, 디지털 클러스터 | |
스티어링 휠 | 가죽, 열선 | 가죽, 열선, 틸트, 텔레스코픽 |
기어 노브 | 칼럼식 노브 + 패들 시프트 | 전자식 노브 (크리스탈) + 패들 시프트 |
룸미러 | 하이패스 내장 | 자동디밍(ECM) |
기타 내장 | 엠비언트 라이트 | 뒷좌석 후면/측면 커튼 (전동식/수동) |
시트 항목 | E-Class E350e | S90 T8 |
시트 배열 | 2 + 3 | |
시트 재질 | 천연가죽 | 나파 가죽 |
운전석 기능 | 열선, 통풍, 전동조절, 메모리 | 열선, 통풍, 전동조절, 메모리, 요추받침, 쿠션 익스텐션, 안마기능 |
동승석 기능 | 열선, 통풍, 전동조절, 메모리 | 열선, 통풍, 전동조절, 메모리, 요추받침, 쿠션 익스텐션, 안마기능 |
2열 기능 | 열선, 접이식 시트, ISOFIX | 열선, 통풍, ISOFIX |
◆ 내장 및 시트 요약 ◆
• 두 모델 모두 HUD와 디지털 클러스터, 고급 가죽 시트, 앞좌석 열선/통풍/메모리 기능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 S90 T8이 내장 및 시트 편의 기능 면에서 전반적으로 더 우세합니다. 나파 가죽 시트를 기본 적용하고, 앞좌석에 요추받침, 쿠션 익스텐션, 안마 기능까지 제공합니다. 또한 2열에도 통풍 기능이 있으며, 후면 및 측면 커튼도 갖추고 있습니다. 스티어링 휠 조절 범위도 더 넓습니다.
• E350e는 천연 가죽 시트와 기본적인 앞좌석 편의 기능, 엠비언트 라이트와 하이패스 내장 룸미러 등이 특징입니다.
• 최고급 시트 소재와 마사지 기능 등 압도적인 시트 편의성, 2열 승객까지 고려한 배려를 원한다면 S90 T8이 확실한 만족감을 줄 것입니다.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최신 기술의 향연
◆ 공조, 주행 편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비교합니다. ◆
공조/편의 항목 | E-Class E350e | S90 T8 |
에어컨 | 오토 (2 존) | 오토 (4 존), 자동 성에제거, 2열 송풍구 |
크루즈 컨트롤 | CC (정지&재출발) | CC (정지&재출발),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
주차 브레이크 | 전자식(EPB) + 오토홀드 | |
엔진 시동 | 버튼, 원격, 스마트폰 디지털키 | 버튼 |
트렁크 |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 |
파워 아웃렛/충전 | USB, 무선 충전 | 12V, USB |
주차 보조 | 전/후방 감지, 전/후/측방 카메라, 어라운드 뷰, 조향연동 안내선, 자동주차보조 | 전/후방 감지, 전/후/측방 카메라, 어라운드 뷰, 자동주차보조 |
멀티미디어 | E-Class E350e | S90 T8 |
화면크기 | 14.4인치 | 9인치 (-5.4인치) |
주요 기능 | 내비게이션, 라디오, 텔레매틱스, 오디오 파일 재생, 블루투스 | |
부가 기능 | 터치, 음성인식,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 터치, 음성인식,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미러링 |
사운드 시스템 | Burmester (17 스피커) | Bowers & Wilkins |
◆ 편의 및 멀티미디어 요약 ◆
• 두 모델 모두 풍부한 편의 및 멀티미디어 사양을 갖추고 있지만, 세부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 공조 시스템은 S90 T8이 4 존 컨트롤과 2열 송풍구까지 갖춰 더 뛰어납니다.
• 엔진 시동 및 접근성에서는 E350e가 원격 시동과 스마트폰 디지털 키까지 지원하여 더 편리합니다.
• 파워 아웃렛은 E350e가 무선 충전을, S90 T8이 12V 아웃렛을 추가로 제공합니다.
• 주차 보조 시스템은 두 모델 모두 어라운드 뷰, 자동 주차 등을 지원하며 유사한 수준입니다.
• 인포테인먼트 화면은 E350e가 14.4인치로 9인치의 S90 T8보다 훨씬 큽니다.
• 사운드 시스템은 E350e가 Burmester (17 스피커), S90 T8이 Bowers & Wilkins를 탑재하여 각기 다른 명품 오디오 경험을 제공합니다.
• 첨단 편의 기능과 압도적인 디스플레이 크기를 원한다면 E350e, 세심한 공조 시스템과 명품 오디오를 중시한다면 S90 T8이 매력적입니다.
9. 주요 선택 옵션 정보
• 확인된 정보 기준으로는, 비교 대상인 E 350e 4MATIC Exclusive 트림과 S90 T8 AWD Ultra Bright 트림 모두 별도로 선택 가능한 패키지 옵션이 제공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두 트림 모두 각 모델 라인업에서 다양한 고급 사양과 편의 기능이 기본으로 포함된 상위 트림에 해당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따라서 차량 선택 시, 각 트림에 기본으로 포함된 사양 구성을 면밀히 비교하여 본인의 선호도와 필요에 더 잘 맞는 모델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3년 유지비용 비교: PHEV 세단의 경제성
◆ 자동차세와 예상 연료비(유류비/충전비) 기준, 3년간 유지 비용 차이는? ◆
항목 (3년 기준) | E-Class E350e | S90 T8 |
자동차세 (총)* | 약 1,533,230원 | 약 1,510,220원 (-23,010원) |
연료비 (예상)** | 약 6,636,040원 | 약 5,666,160원 (-969,880원) |
3년 유지비용 합계 | 약 8,169,270원 | 약 7,176,380원 (-992,890원) |
* 자동차세는 각 차량의 배기량 기준 비영업용 승용차 세율로 3년간 합산 계산되었습니다. (교육세 포함)
** 연료비는 연간 15,000km 주행, 가솔린 리터당 1,637원, 전기 kWh당 324원(공공 충전 요금 예시) 기준으로 각 차량의 복합 연비 및 EV 주행 가능 거리를 고려하여 산출한 예상치입니다. 실제 충전/주유 비용 및 운전 습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보험료, 소모품 교체 비용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 유지비용 비교 요약 ◆
• 3년간의 예상 유지비용(자동차세+연료비)은 S90 T8이 E 350e보다 약 99만원 더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자동차세는 두 차량 모두 2.0L급으로 비슷하며, 3년간 약 2만원 정도의 근소한 차이만 발생합니다.
• 연료비에서 차이가 발생하는데, 이는 S90 T8의 더 높은 복합 연비(13.0km/L) 덕분입니다. EV 주행거리는 E 350e가 더 길지만, 장거리 주행 시 연비 차이가 누적되어 S90 T8의 연료비가 3년간 약 97만원 더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초기 구매 가격뿐만 아니라 유지비용 측면에서도 S90 T8의 경제성이 더 우수합니다.
11.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선택은?
[E-Class E350e 4MATIC Exclusive: 긴 EV 주행거리와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 장점 (비교 모델 대비): 더 긴 순수 전기 주행 가능 거리(77km), 압도적으로 큰 인포테인먼트 화면(14.4인치), Burmester 사운드 시스템, 더 많은 에어백 개수, 액티브 후드, 원격 시동/디지털 키 지원, 무선 충전
• 단점 (비교 모델 대비): 훨씬 높은 가격, 낮은 성능(출력, 가속력), 낮은 연비 효율성, 상대적으로 부족한 시트 편의 기능(안마, 쿠션 익스텐션 등 부재), 좁은 실내 공간(특히 휠베이스)
• 추천 대상: 긴 전기 주행거리를 활용하여 출퇴근 등 일상 주행 대부분을 전기로 해결하고 싶은 운전자, 최신 대화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첨단 디지털 기능을 선호하는 소비자, 메르세데스-벤츠 브랜드 가치와 E-Class의 상징성을 중시하는 경우.
[S90 T8 AWD Ultra Bright: 압도적인 성능, 넓은 공간, 뛰어난 가성비]
• 장점 (비교 모델 대비): 훨씬 저렴한 가격, 압도적인 성능(출력, 가속력 0-100 4.8초), 더 높은 연비 효율성, 더 넓은 실내 공간(긴 전장/휠베이스), 나파 가죽 및 최고급 시트 편의 기능(안마, 쿠션 익스텐션, 2열 통풍), 4존 공조 시스템, 후륜 에어 서스펜션
• 단점 (비교 모델 대비): 짧은 순수 전기 주행 가능 거리(65km), 작은 인포테인먼트 화면(9인치), 상대적으로 적은 에어백 개수, 원격 시동/디지털 키 미지원
• 추천 대상: 강력한 주행 성능과 넓고 안락한 실내 공간을 우선시하는 운전자, 초기 구매 비용과 유지비용까지 고려한 합리적인 선택을 원하는 소비자, 최고 수준의 시트 편의 기능과 볼보 특유의 안전성을 선호하는 경우.
[최종 결론: '첨단 기술의 E클'이냐, '강력한 성능의 S90'이냐?]
• E 350e와 S90 T8은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뛰어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세단입니다. E 350e는 최신 E-Class 플랫폼을 기반으로 긴 EV 주행거리와 첨단 디지털 경험에 강점을 두는 반면, S90 T8은 압도적인 성능과 넓은 공간, 뛰어난 가성비를 제공합니다.
• E-Class E 350e는 일상의 전기차 활용도를 높이고,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경험하고 싶다면 좋은 선택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라는 브랜드 가치 역시 무시할 수 없습니다. 다만, 높은 가격과 상대적으로 부족한 성능은 고려해야 합니다.
• S90 T8은 가격, 성능, 공간, 연비, 시트 편의성 등 다방면에서 뛰어난 경쟁력을 보여줍니다. 특히 안마 기능까지 포함된 시트는 동급 최고 수준입니다. EV 주행거리가 다소 짧고 인포테인먼트 화면이 작은 점은 아쉽지만, 전반적인 상품성은 매우 뛰어납니다.
• 따라서, 긴 EV 주행거리와 브랜드 가치, 최첨단 디지털 경험을 중시한다면 E 350e를, 압도적인 성능과 넓은 공간, 뛰어난 시트 편의성과 합리적인 가격까지 고려한다면 S90 T8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두 차량 모두 시승을 통해 주행 질감과 실제 공간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사용성을 직접 비교해보시길 권장합니다.
#E클래스 #S90 #벤츠E클래스 #볼보S90 #E350e #S90T8 #플러그인하이브리드 #PHEV #수입세단 #고급세단 #준대형세단 #벤츠PHEV #볼보PHEV #신차비교 #자동차비교 #MercedesBenzEClass #VolvoS90
'차량 비교(사양,스펙,제원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원비교)- 기아 EV4 vs 폭스바겐 ID.4 (1) | 2025.04.22 |
---|---|
[제원비교]- E-Class E300 vs G80 2.5T Black (0) | 2025.04.22 |
[제원비교]- 쏘렌토 1.6T HEV vs 모델 Y RWD (0) | 2025.04.21 |
(제원비교)- 무쏘 칸 4WD vs 타스만 4WD (0) | 2025.04.21 |
(제원비교)- 그랑 콜레오스 HEV vs 그랜저 HEV (0) | 2025.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