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 EV4 vs 폭스바겐 ID.4 2025/2026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새로운 전기 SUV 대결! EV4 vs ID.4
2. 기본 정보 및 가격: 국산 vs 수입 전기 SUV, 가격 차이는?
1. 사전안내사항: 새로운 전기 SUV 대결! EV4 vs ID.4
■ 기아의 새로운 전기차 라인업을 이끌 기대주, 준중형 전기 SUV 기아 EV4 롱레인지 GT-line! 그리고 폭스바겐의 글로벌 베스트셀링 전기 SUV, 폭스바겐 ID.4 Pro! 국내외 전기차 시장에서 주목받는 두 모델을 비교 분석합니다.
■ 본문에 제시된 차량 가격, 제원, 전비, 보조금 등은 작성 시점(2025년 4월) 기준으로, 실제 구매 시점의 차량 연식 변경, 옵션 구성, 전기요금 변동, 정부 정책(특히 전기차 보조금)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표기된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인하 및 전기차 세제 혜택 적용 기준이며, 각종 프로모션 및 할인 조건은 제외합니다.)
■ 최신 디자인과 풍부한 옵션의 국산 전기차 EV4와 실용성과 안정성을 갖춘 수입 전기차 ID.4. 각기 다른 매력과 장단점을 가진 두 전기 SUV의 스펙을 상세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2. 기본 정보 및 가격: 국산 vs 수입 전기 SUV, 가격 차이는?
◆ 두 전기 SUV의 기본 정보와 가격(옵션 제외)을 비교합니다. ◆
항목 | EV4 GT-line (롱레인지) | ID.4 Pro |
차종 | 준중형 SUV | 중형 SUV |
연식/출시일* | 2026년형 / 2025.03.11. | 2025년형 / 2025.01.03. |
연료 | 전기 (배터리) | |
기본 가격** | 52,190,000원 | 59,900,000원 (+7,710,000원) |
국고 보조금 적용 후*** (예상 실구매가) |
(확인 필요) | 약 55,680,000원 (국고 422만원 기준) |
* 연식 및 출시일은 확인된 데이터 기준입니다.
** 옵션 미포함, 개별소비세 3.5% 인하 및 전기차 세제 혜택 적용 기준 가격입니다.
*** ID.4 예상 실구매가는 2025년 4월 기준 국고 보조금(422만원)만 반영하여 계산한 수치입니다(첨부 이미지 정보 기준). EV4의 국고 보조금 액수는 별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두 모델 모두 거주 지역에 따라 추가로 지급되므로 최종 실구매가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기본 정보 및 가격 요약 ◆
• EV4는 준중형, ID.4는 중형으로 체급 차이가 있습니다.
• 두 모델 모두 순수 전기 SUV이며, 비교 대상은 EV4 롱레인지의 상위 트림 'GT-line'과 ID.4 'Pro' 트림입니다.
• 기본 시작 가격은 ID.4 Pro가 EV4 GT-line보다 약 771만원 더 비쌉니다.
• 전기차 보조금 적용 시 가격 비교가 중요합니다. 확인된 정보로는 ID.4가 국고 보조금 422만원을 받지만, EV4의 보조금 액수는 별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만약 EV4가 ID.4보다 더 많은 보조금을 받는다면 실구매가 차이는 더 벌어질 수 있으며, 지자체 보조금까지 고려하면 최종 가격은 달라집니다.
• 체급과 가격, 보조금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체급 차이와 공간 활용성
◆ 두 전기 SUV의 크기 제원을 비교합니다. ◆
항목 (mm) | EV4 GT-line | ID.4 Pro |
전장 (길이) | 4,730 | 4,585 (-145) |
전폭 (너비) | 1,860 | 1,850 (-10) |
전고 (높이) | 1,480 | 1,615 (+135) |
축간거리 (휠베이스) | 2,820 | 2,765 (-55) |
공차중량 (kg) | 1,850 | 2,165 (+315) |
◆ 제원 및 크기 요약 ◆
• 크기 제원에서 흥미로운 차이가 발견됩니다. 준중형인 EV4가 중형인 ID.4보다 전장(+145mm), 전폭(+10mm), 휠베이스(+55mm)가 모두 더 큽니다. 최신 EV 전용 플랫폼(E-GMP 추정) 기반의 EV4가 공간 효율성에서 앞서는 모습입니다.
• 반면, 전고는 ID.4가 135mm 더 높아 전통적인 SUV 형태에 더 가깝습니다. EV4는 상대적으로 낮은 전고를 가집니다.
• 공차중량은 체급이 더 큰 ID.4가 EV4보다 315kg 더 무겁습니다. 이는 배터리 용량과 차체 구조 등의 차이로 보입니다.
• 실내 공간, 특히 휠베이스 기반의 거주 공간은 EV4가 더 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ID.4는 높은 전고로 헤드룸 확보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4. 파워트레인 및 성능: 주행거리와 성능 비교
◆ 두 전기 SUV의 모터 성능과 효율성을 비교합니다. ◆
파워트레인 | EV4 GT-line | ID.4 Pro |
배터리 종류/용량 | 리튬 이온 / 81.4 kWh | 리튬 이온 / 82 kWh (+0.6 kWh) |
모터 최고출력 | 204 ps | 286 ps (+82 ps) |
모터 최대토크 | 28.9 kg.m | 55.6 kg.m (+26.7 kg.m) |
구동방식 | FF (전륜구동) | RR (후륜구동) |
변속기 | 자동 1단 (감속기) | |
0-100km/h (제로백) | (확인 필요) | 6.7 초 |
전비 및 주행거리 | EV4 GT-line (19") | ID.4 Pro (20") |
복합 전비 | 5.4 km/kWh | 4.9 km/kWh (-0.5 km/kWh) |
도심 전비 | 5.8 km/kWh | 5.2 km/kWh (-0.6 km/kWh) |
고속도로 전비 | 4.9 km/kWh | 4.5 km/kWh (-0.4 km/kWh) |
1회 충전 주행거리* | 495 km | 424 km (-71 km) |
* 주행거리는 국내 인증 기준 복합 주행거리입니다. 실제 주행 환경 및 운전 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파워트레인 및 성능 요약 ◆
• 배터리 용량은 81.4kWh(EV4)와 82kWh(ID.4)로 유사합니다.
• 모터 성능은 ID.4 Pro가 압도적입니다. 최고 출력(+82 ps)과 최대 토크(+26.7 kg.m) 모두 EV4 GT-line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제로백(0-100km/h)도 6.7초로 ID.4가 더 빠릅니다. (EV4 제로백 확인 필요)
• 구동 방식은 EV4가 전륜(FF), ID.4가 후륜(RR)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 전비 효율성과 1회 충전 주행거리는 EV4 GT-line이 더 우수합니다. 복합 전비 기준 0.5km/kWh 더 높고, 주행 가능 거리도 71km 더 깁니다.
• 강력한 성능과 후륜구동의 주행 특성을 선호한다면 ID.4 Pro, 긴 주행거리와 높은 전비 효율성을 중시한다면 EV4 GT-line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5. 안전 사양 비교: 기본 안전 구성 차이
◆ 두 전기 SUV의 안전 사양 구성을 비교합니다. ◆
안전 기능 | EV4 GT-line | ID.4 Pro |
에어백 | 운전석, 동승석, 사이드(앞), 사이드(뒤), 커튼 | 운전석, 동승석, 사이드(앞), 커튼 |
주행 안전 (ADAS 공통) | ABS, 전방 추돌 경고, 전방 자동 긴급제동, 차선 이탈 경고, 부주의 운전 경보, 타이어 공기압 경고, 차선 이탈 방지 보조 | |
추가/차이 기능 | 경사로 밀림 방지(HAC), 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 후측방 사각 지대 경고, 주행 조향 보조(LKAS) |
◆ 안전 사양 요약 ◆
• 두 모델 모두 기본적인 ADAS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 에어백은 EV4가 2열 사이드 에어백을 더 포함하고 있습니다.
• EV4는 경사로 밀림 방지와 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기능이 확인됩니다.
• ID.4는 후측방 사각지대 경고와 차선 중앙을 유지하는 주행 조향 보조(LKAS)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포함된 ADAS 기능의 종류와 에어백 개수에서 다소 차이가 있으므로, 선호하는 안전 기능 구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EV4는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으로 ADAS 기능 강화 가능)
6. 외장 사양 비교: 디자인과 디테일 차이점
◆ 두 전기 SUV의 외관 사양 차이를 비교합니다. ◆
외장 항목 | EV4 GT-line | ID.4 Pro |
헤드램프/주간주행등/리어램프 | LED | |
리어램프 특이사항 | 급제동 경보 | 후방 안개등 |
아웃사이드 미러 | 전동접이,조절,열선,후진 자동하향,방향지시등 | 전동접이,조절,열선,후진 자동하향 |
유리 | 차음(앞면,앞좌석) | (확인 필요) |
와이퍼 | 전방 레인센서 | 전방 레인센서, 후방 와이퍼 |
루프 | - (와이드 선루프 옵션) | 글라스 루프 |
헤드램프 부가 | 오토 라이트 컨트롤, 오토 하이빔 | |
휠/타이어 (인치) | 19 (215/50R19) | 20 (전:235/50R, 후:255/45R) (+1인치, 폭 상이) |
◆ 외장 사양 요약 ◆
• 두 모델 모두 LED 램프, 오토 라이트/하이빔, 레인센서 등 기본적인 사양은 갖추고 있습니다.
• EV4는 사이드미러 방향지시등과 1, 2열 차음 유리가 확인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 ID.4는 후방 안개등, 글라스 루프, 후방 와이퍼가 기본 적용되며, 더 큰 20인치 휠과 더 넓은 타이어를 장착합니다.
• 편의성(방향지시등, 차음유리)은 EV4가, 개방감과 일부 기능(후방 와이퍼, 후방 안개등), 휠/타이어는 ID.4가 우세합니다. (EV4는 선루프 옵션 선택 가능)
7. 내장 및 시트: 인테리어 구성과 시트 기능
◆ 실내 디자인 요소와 시트 구성을 비교합니다. ◆
내장 항목 | EV4 GT-line | ID.4 Pro |
스티어링 휠 | 가죽, 열선, 틸트, 텔레스코픽, 진동 경고 | 가죽, 열선 |
기어 노브 | 칼럼식 + 패들 시프트 | 칼럼식 |
룸미러 | 자동디밍(ECM), 하이패스 내장 | 자동디밍(ECM) |
계기판 | 디지털 | |
엠비언트 라이트 | 유 |
시트 항목 | EV4 GT-line | ID.4 Pro |
시트 배열 | 2 + 3 | |
시트 재질 | 바이오 인조가죽 | 인조가죽 |
운전석 기능 | 열선, 통풍, 전동조절, 이지억세스, 메모리, 요추받침 | 열선, 전동조절, 메모리, 요추받침, 안마기능 |
동승석 기능 | 열선, 통풍, 전동조절, 워크인 스위치, 요추받침 | 열선, 전동조절, 메모리, 요추받침, 안마기능 |
2열 기능 | 열선, 접이식, 6:4 분할, ISOFIX, 높이조절 헤드레스트 | 스키스루, 접이식, ISOFIX |
◆ 내장 및 시트 요약 ◆
• 내장 사양에서는 EV4 GT-line이 스티어링 휠 조절 기능(틸트/텔레스코픽), 진동 경고, 패들 시프트, 하이패스 내장 룸미러 등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 시트 재질은 EV4가 바이오 인조가죽, ID.4가 일반 인조가죽입니다.
• 앞좌석 기능은 서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EV4는 통풍 기능, 이지억세스, 동승석 워크인 스위치가 장점인 반면, ID.4는 안마 기능과 동승석 메모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 2열 기능은 EV4가 열선 기능과 높이 조절 헤드레스트를 갖추고 있어 더 좋습니다. ID.4는 스키스루 기능이 있습니다.
• 전반적인 내장 편의 기능과 2열 거주성은 EV4가 우세해 보이며, ID.4는 앞좌석 안마 기능이 특징입니다.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편의 기능과 인포테인먼트
◆ 공조, 주행 편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비교합니다. ◆
공조/편의 항목 | EV4 GT-line | ID.4 Pro |
에어컨 | 오토 (2 존), 자동 성에제거, 2열 송풍구 | 오토 (3 존), 2열 송풍구 |
크루즈 컨트롤 | SCC(정지&재출발)+HDA+HDC | CC (정지&재출발) |
주차 브레이크 | 전자식(EPB) + 오토홀드 | |
시동/접근 | 버튼, 원격, 스마트폰 디지털키 | 버튼 |
트렁크 |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 |
파워 아웃렛/충전 | USB, 무선 충전 | USB, 무선 충전 |
주차 보조 | 전/후/측방 감지, 전/후/측방/어라운드뷰 카메라, 자동주차, 리모트 파킹 | 전/후방 감지, 전/후/측방 카메라, 어라운드 뷰 |
멀티미디어 | EV4 GT-line | ID.4 Pro |
화면크기 | 12.3인치 | 12.9인치 (+0.6인치) |
주요 기능 | 내비, 라디오, DMB, 텔레매틱스, 미디어, 블루투스 | 라디오, 미디어, 블루투스 |
부가 기능 | 터치, 음성인식,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 |
스피커 (개수) | 6개 |
◆ 편의 및 멀티미디어 요약 ◆
• 편의 사양 면에서는 EV4 GT-line이 ID.4 Pro보다 훨씬 풍부합니다.
• EV4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HDC), 원격 시동 및 스마트폰 디지털 키, 자동 주차 및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 첨단 주행 및 주차 편의 기능을 대거 탑재했습니다.
• ID.4는 기본적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스마트 트렁크, 어라운드 뷰 등은 갖추고 있으나, EV4 대비 첨단 편의 기능 목록은 부족합니다. 단, 3존 에어컨은 장점입니다.
• 멀티미디어는 ID.4가 약간 더 큰 화면(12.9인치)을 제공하지만, EV4는 내비게이션, DMB, 텔레매틱스 등 더 많은 기능을 지원합니다. 스피커는 6개로 동일합니다. (EV4는 하만카돈 옵션 선택 가능)
• 최첨단 편의 기능과 풍부한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원한다면 EV4 GT-line이 압도적으로 우세합니다. ID.4는 기본적인 편의 기능과 3존 에어컨, 약간 더 큰 화면이 특징입니다.
9. 주요 선택 옵션 정보
◆ 두 모델의 선택 가능한 추가 옵션 정보를 확인합니다. ◆
EV4 GT-line 주요 옵션 | ID.4 Pro 주요 옵션 |
• 외장 컬러: 스노우 화이트 펄(8만), 아이보리 매트 실버(30만), 요트 매트 블루(30만) • 드라이브 와이즈 (126만원): ADAS 기능 강화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등) • 유틸리티 (39만원): V2L 기능 등 • 와이드 선루프 (63만원) • 하만카돈 프리미엄 사운드 (63만원) • 빌트인 캠 2 플러스 (44만원) • 헤드업 디스플레이 (58만원) |
• 확인된 정보 기준, 별도 선택 품목(패키지 옵션) 없음 (Pro 트림에 대부분 포함) |
◆ 주요 선택 옵션 요약 ◆
• EV4 GT-line은 다양한 선택 옵션을 제공합니다. 외장 컬러 변경 외에도 ADAS 기능을 강화하는 '드라이브 와이즈', V2L 기능의 '유틸리티', '와이드 선루프', '하만카돈 사운드', '빌트인 캠',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 소비자의 필요와 예산에 맞춰 사양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ID.4 Pro는 확인된 정보상 별도로 추가 선택할 수 있는 패키지 옵션이 없습니다. Pro 트림 자체에 주요 사양이 포함되어 제공되는 방식으로 보입니다.
• 다양한 옵션을 통해 차량을 개인화하고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고 싶다면 EV4가 더 유리하며, ID.4는 단일 트림 구성으로 옵션 선택의 고민이 적습니다.
10. 3년 유지비용 비교: 전기 SUV 유지비 차이는?
◆ 자동차세와 예상 충전비 기준, 3년간 유지 비용 차이는? ◆
항목 (3년 기준) | EV4 GT-line | ID.4 Pro |
자동차세 (총)* | 약 390,000원 (연 13만원 동일) | |
충전비 (예상)** | 약 2,703,330원 | 약 2,979,180원 (+275,850원) |
3년 유지비용 합계 | 약 3,093,330원 | 약 3,369,180원 (+275,850원) |
* 자동차세는 비영업용 전기차 기준(연 13만원, 교육세 포함)으로 3년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충전비는 연간 15,000km 주행 기준, 전기 kWh당 324원(공공 충전 요금 예시)으로 각 차량의 복합 전비를 적용하여 계산한 예상치이며 실제 충전 환경 및 요금제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험료, 소모품 교체 비용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 유지비용 비교 요약 ◆
• 3년간의 예상 유지비용(자동차세+충전비)은 EV4 GT-line이 ID.4 Pro보다 약 28만원 더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자동차세는 두 전기차 모두 연 13만원으로 동일합니다.
• 충전비는 전비 효율성이 더 좋은 EV4(5.4km/kWh)가 ID.4(4.9km/kWh)보다 3년간 약 28만원 정도 절약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초기 구매 가격뿐만 아니라 유지비용 측면에서도 EV4의 경제성이 소폭 더 우수합니다.
11.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선택은?
[EV4 GT-line (롱레인지): 뛰어난 효율성, 풍부한 옵션, 넓은 공간]
• 장점 (비교 모델 대비): 낮은 가격(보조금 적용 전), 뛰어난 전비 효율성, 긴 1회 충전 주행거리(495km), 더 넓은 실내 공간(전장/휠베이스 우위), 풍부한 안전/편의 사양(2열 에어백, HAC, HDA, 원격/디지털키, 리모트 파킹, 통풍시트, 2열 열선 등), 다양한 선택 옵션 제공, 유지비용 우위
• 단점 (비교 모델 대비): 낮은 모터 성능(출력/토크), 확인되지 않은 제로백, 전륜구동, 글라스 루프/후방 와이퍼 미적용(기본), 안마 시트 부재, 상대적으로 낮은 전고
• 추천 대상: 긴 주행거리와 높은 전비 효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운전자, 넓은 실내 공간과 최첨단 편의/안전 사양을 선호하는 소비자, 합리적인 가격에 풍부한 옵션을 갖춘 전기 SUV를 찾는 경우, 다양한 옵션 선택을 통해 차량을 개인화하고 싶은 경우.
[ID.4 Pro: 강력한 성능, 안정적인 주행감, 높은 전고]
• 장점 (비교 모델 대비): 강력한 모터 성능(출력/토크), 빠른 제로백(6.7초), 후륜구동, 높은 전고, 글라스 루프/후방 와이퍼 기본 적용, 3존 공조 시스템, 앞좌석 안마 기능, 더 큰 휠/타이어, 후측방 경고/LKAS 기본 적용, 약간 더 큰 인포테인먼트 화면
• 단점 (비교 모델 대비): 높은 가격(보조금 확인 필요), 낮은 전비 효율성, 짧은 1회 충전 주행거리(424km), 상대적으로 좁은 실내 공간(전장/휠베이스 열세), 부족한 안전/편의 사양 목록(2열 에어백/열선 부재, 통풍시트, HDA/리모트 파킹 등 미적용), 옵션 선택 불가, 후륜 드럼 브레이크, 높은 유지비용
• 추천 대상: 강력한 주행 성능과 후륜구동 특유의 주행감을 선호하는 운전자, 안정적인 주행 품질과 높은 전고의 SUV 스타일을 중시하는 경우, 옵션 선택 없이 표준화된 구성을 선호하는 소비자.
[최종 결론: '가성비 만능' EV4냐, '독일 감성' ID.4냐?]
• 기아 EV4와 폭스바겐 ID.4는 각각 국산과 수입 전기 SUV 시장에서 주목받는 모델이지만, 지향하는 바와 상품 구성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입니다. EV4는 뛰어난 효율성과 공간, 풍부한 옵션을 앞세우고, ID.4는 강력한 성능과 주행 안정성에 초점을 맞춘 모습입니다.
• EV4 GT-line은 동급 대비 넓은 공간, 긴 주행거리, 높은 전비, 압도적으로 풍부한 편의/안전 사양을 갖추고 있어 '가성비'와 '상품성' 측면에서 매우 뛰어난 경쟁력을 보여줍니다. 다양한 옵션 선택이 가능한 점도 장점입니다.
• ID.4 Pro는 EV4보다 강력한 모터 성능과 빠른 가속력, 후륜구동 기반의 주행 감성이 매력적입니다. 글라스 루프 등 일부 외장 사양도 기본 제공됩니다. 하지만 가격이 더 비싸고, 주행거리와 전비, 실내 공간, 편의 사양 등 여러 면에서 EV4 대비 아쉬움이 남습니다. 특히 후륜 드럼 브레이크는 단점으로 지적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주행거리, 실내 공간, 풍부한 옵션, 가성비를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면 EV4 GT-line이 합리적인 선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강력한 성능과 주행 질감, 브랜드 인지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ID.4 Pro를 고려해볼 수 있겠지만, 가격과 상품성 차이를 충분히 인지해야 합니다. 두 차량 모두 시승을 통해 실제 주행 성능과 공간감, 마감 등을 직접 비교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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