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 올 뉴 펠리세이드 하이브리드, 포드 익스플로어 2.3 2025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국산 HEV 플래그십 팰리세이드 vs 수입 가솔린 강자 익스플로러
1. 사전안내사항: 국산 HEV 플래그십 팰리세이드 vs 수입 가솔린 강자 익스플로러
■ 국산 대형 SUV 시장의 최강자이자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무장한 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 2.5 터보 하이브리드! 그리고 수입 대형 SUV 시장의 전통적인 강호, 포드 익스플로러 2.3 에코부스트!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두 플래그십 SUV의 최상위 트림,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AWD, 7인승)와 익스플로러 플래티넘을 직접 비교 분석합니다.
■ 본문에 제시된 차량 가격, 제원, 유지비용 등은 작성 시점(2025년 4월) 기준으로, 실제 구매 시점의 차량 연식 변경, 옵션 구성, 유가 변동, 정부 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종 프로모션 및 할인 조건은 포스팅에서 제외됩니다.)
■ 연비 효율과 풍부한 옵션의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 그리고 강력한 가솔린 터보 엔진과 넓은 공간의 익스플로러. 같은 대형 SUV 시장에 속하지만 파워트레인과 구성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두 모델 중, 당신의 선택은 무엇일지 상세 비교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2. 기본 정보 및 가격: 최고 트림 간 가격 비교
◆ 두 대형 SUV 최고 트림의 기본 정보와 가격을 비교합니다. ◆
항목 |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HEV AWD) | Explorer Platinum (2.3) |
차종 | 대형 SUV | |
연식/출시일 | 2025년형 / 2025.01.03. | |
연료 | 가솔린 + 전기 (하이브리드) | 가솔린 |
기본 가격* | 65,630,000원 | 68,000,000원 (+2,370,000원) |
* 각 모델 최상위 트림, 옵션 미포함, 개별소비세 인하 적용 기준 가격입니다. (팰리세이드 HEV는 세제 혜택 적용 전 판매 가격 기준)
◆ 기본 정보 및 가격 요약 ◆
• 두 모델 모두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대형 SUV의 최상위 트림입니다.
• 팰리세이드는 2.5L 터보 엔진 기반의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AWD를, 익스플로러는 2.3L 가솔린 터보(에코부스트) 엔진과 AWD 시스템을 탑재했습니다.
• 시작 가격은 익스플로러 플래티넘이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HEV AWD보다 약 237만원 더 높습니다.
• 파워트레인 구성과 브랜드(국산 vs 수입)가 다른 만큼, 가격 외적인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공간성의 미세한 차이
◆ 두 대형 SUV의 크기, 실제로 얼마나 차이 날까요? ◆
항목 (mm) |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 Explorer Platinum |
전장 (길이) | 5,065 | 5,050 (-15) |
전폭 (너비) | 1,980 | 2,005 (+25) |
전고 (높이) | 1,805 | 1,780 (-25) |
축간거리 (휠베이스) | 2,970 | 3,025 (+55) |
윤거 (전) | 1,709 | 별도 확인 필요 |
윤거 (후) | 1,721 | 별도 확인 필요 |
공차중량 (kg) | 2,180 | 2,125 (-55) |
◆ 제원 및 크기 요약 ◆
• 두 대형 SUV는 크기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익스플로러는 팰리세이드보다 전장은 약간 짧지만(-15mm), 전폭은 더 넓고(+25mm), 휠베이스는 더 깁니다(+55mm). 이는 익스플로러가 더 넓은 실내 폭과 레그룸 공간을 제공할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 팰리세이드는 익스플로러보다 전고가 25mm 더 높아 헤드룸 공간 확보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 공차중량은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다양한 옵션을 탑재한 팰리세이드가 익스플로러보다 55kg 더 무겁습니다. (익스플로러 윤거는 별도 확인 필요)
• 전반적으로 익스플로러가 더 넓고 긴 실내 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며, 팰리세이드는 높은 전고를 통한 개방감에서 강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파워트레인 및 연비: HEV 효율성 vs 가솔린 터보 성능
◆ 하이브리드와 가솔린 터보, 성능과 효율성의 차이는? ◆
파워트레인 |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 Explorer Platinum |
엔진 | 2.5L 가솔린 터보 + HEV | 2.3L 가솔린 터보 |
엔진 배기량 | 2,497 cc | 2,261 ㏄ (-236) |
엔진 최고출력 | 262 ps | 304 ps (+42) |
엔진 최대토크 | 36.0 kg.m | 43.0 kg.m (+7.0) |
모터 (출력/토크) | 73 ps / 26.9 kg.m | - |
변속기 | 자동 6단 | 자동 10단 |
구동방식 | AWD |
연비 (km/L) / 기타 |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20") | Explorer Platinum (20") |
복합 연비 | 11.4 | 8.7 (-2.7) |
도심 연비 | 11.4 | 7.6 (-3.8) |
고속도로 연비 | 11.3 | 10.4 (-0.9) |
연료탱크 (ℓ) | 72 | 73.1 (+1.1) |
주행거리 (km)* | 821 | 636 (-185) |
* 주행거리는 연료탱크 용량 x 복합연비로 단순 계산한 수치이며, 실제 주행 가능 거리는 다를 수 있습니다.
◆ 파워트레인 및 연비 요약 ◆
• 파워트레인 구성에서 두 모델은 뚜렷한 차이를 보입니다. 익스플로러는 2.3L 가솔린 터보 엔진(304ps)과 10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하여 강력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 팰리세이드는 2.5L 터보 엔진(262ps)에 전기모터(73ps)를 더한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6단 자동변속기를 사용하여 효율성에 중점을 둡니다. 엔진 자체의 성능은 익스플로러보다 낮지만, 모터가 힘을 보태 시스템 출력은 경쟁력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연비 효율성은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의 압승입니다. 복합 연비가 11.4km/L로, 익스플로러(8.7km/L)보다 2.7km/L 더 높습니다. 특히 도심 연비 차이(-3.8km/L)가 큽니다.
• 연료탱크 크기는 비슷하지만, 연비 차이로 인해 1회 주유 시 주행 가능 거리는 팰리세이드가 185km 이상 더 깁니다.
• 강력한 가솔린 터보 엔진의 성능과 다단 변속기를 선호한다면 익스플로러, 연비 효율성과 긴 주행거리, 하이브리드의 정숙성을 원한다면 팰리세이드가 적합합니다.
5. 안전 사양 비교: 안전에 대한 접근 방식 차이
◆ 최고 트림의 안전 사양,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
안전 기능 |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 Explorer Platinum |
에어백 | 운전석,동승석,운전석 무릎,사이드(앞),사이드(뒤),커튼 (총 10개) | 운전석,동승석,운전석 무릎,사이드(앞) (기본 6개?) |
주행 안전 (공통) | ABS, 전방 추돌 경고/자동 긴급제동, 차선 이탈 경고/방지 보조, 후측방 사각 지대 경고, 타이어 공기압 경고, 차선 유지 보조(LKA), 주행 조향 보조(LKAS) | |
추가/차이 기능 | 사이드 에어백(뒤),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RCTA), 부주의 운전 경보(DAW), 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 운전석 무릎 에어백 |
◆ 안전 사양 요약 ◆
• 안전 사양 구성에서는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가 익스플로러 플래티넘보다 명확하게 우세한 것으로 보입니다.
• 팰리세이드는 10 에어백 시스템(2열 사이드 포함)을 기본으로 갖췄으며,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RCTA 기능 포함), 부주의 운전 경보(DAW) 등 더 많은 ADAS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 익스플로러 플래티넘의 경우, 제공된 자료 기준으로는 에어백 개수가 더 적고(후석 사이드, 커튼 에어백 확인 필요), RCTA, DAW 등의 기능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 기본적인 전방 충돌 방지, 차선 유지 보조, 후측방 경고 등은 두 모델 모두 갖추고 있지만, 충돌 안전성(에어백)과 ADAS 기능의 다양성 측면에서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의 안전 사양 구성이 더 충실합니다. (익스플로러의 누락된 안전 사양은 별도 확인 필요)
6. 외장 사양 비교: 플래그십 SUV의 존재감
◆ 두 대형 SUV의 외관 사양,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
외장 항목 |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 Explorer Platinum |
헤드램프/DRL/리어 | LED | |
전방 안개등 | 별도 확인 필요 | LED |
루프 | 별도 확인 필요 (옵션) | 파노라마 선루프 |
아웃사이드 미러 | 전동접이,조절,열선,후진 자동하향,방향지시등 | 별도 확인 필요 |
차음 유리 | 앞면, 앞좌석, 뒷좌석 | 별도 확인 필요 |
자외선 차단 유리 | 앞면 | 별도 확인 필요 |
와이퍼 | 전방 레인센서 | 별도 확인 필요 |
헤드램프 부가 | 오토 라이트 컨트롤, 오토 하이빔 | |
휠/타이어 | 20인치 / 255/55R20 |
◆ 외장 사양 요약 ◆
• 최상위 트림답게 두 모델 모두 LED 램프류, 20인치 휠 등 고급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 익스플로러 플래티넘은 LED 전방 안개등과 파노라마 선루프를 기본으로 제공하는 점이 장점입니다.
•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는 후진 연동 자동하향 기능이 포함된 아웃사이드 미러, 뒷좌석까지 적용된 차음 유리, 레인센서 등 세부적인 편의 및 정숙성 관련 사양이 더 충실하게 명시되어 있습니다.
• 익스플로러의 일부 사양(미러, 유리, 와이퍼 등)은 상세 정보가 없어 직접 비교는 어렵지만, 제공된 정보 기준으로는 서로 장단점을 가집니다. 선루프 기본 적용은 익스플로러의 확실한 장점입니다.
7. 내장 및 시트: 고급감과 7인승 구성 비교
◆ 플래그십 SUV의 실내, 고급감과 편의성은? ◆
내장 항목 |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 Explorer Platinum |
계기판 | HUD, 디지털 | 디지털 |
스티어링 휠 | 가죽,열선,틸트,텔레스코픽,전동,진동 | 열선,틸트,텔레스코픽,전동 |
기어 노브 | 칼럼식 + 패들 시프트 | 다이얼식 |
룸미러 | 카메라 뷰, 하이패스 | 별도 확인 필요 |
엠비언트 라이트 | 유 | |
뒷좌석 커튼 | 2열 측면 수동식 | 별도 확인 필요 |
시트 항목 |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7인승) | Explorer Platinum (7인승) |
시트 배열 | 2 + 2 + 3 (캡틴 시트) | 2 + 3 + 2 (벤치 시트) |
시트 재질 | 나파가죽 | 가죽 (별도 확인 필요) |
운전석 기능 | 열선,통풍,전동,메모리,요추 | 열선,통풍,전동,메모리 |
동승석 기능 | 열선,통풍,전동,워크인,요추 | 열선,통풍,전동,메모리 |
2열 기능 | 열선,통풍,전동,리클라이닝,공조 리모컨 (캡틴) | 열선 (벤치) |
3열 기능 | 열선,전동,리클라이닝,분할폴딩 | 분할폴딩 |
◆ 내장 및 시트 요약 ◆
• 내장 및 시트 구성은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의 압도적인 우위입니다. 최상위 트림다운 고급감과 편의 기능을 대거 탑재했습니다.
• 팰리세이드는 HUD, 카메라 뷰 룸미러, 2열 측면 커튼, 나파 가죽 시트, 앞좌석 요추받침 및 동승석 워크인, 그리고 2열 통풍/전동/리클라이닝/공조 리모컨(캡틴 시트)과 3열 열선/전동/리클라이닝 기능까지 제공하여 모든 탑승객에게 최고의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 익스플로러 플래티넘은 디지털 클러스터, 엠비언트 라이트, 앞좌석 열선/통풍/메모리 등 기본적인 고급 사양은 갖추었지만, 팰리세이드에 비하면 시트 재질이나 2, 3열 편의 기능이 현저히 부족합니다.
• 탑승객의 안락함과 고급스러운 실내 경험을 중시한다면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가 월등한 만족감을 줄 것입니다.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첨단 기술 경쟁
◆ 최고 트림의 편의 및 멀티미디어 기능,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
편의 항목 |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 Explorer Platinum |
에어컨 | 3 존 오토 | |
크루즈 컨트롤 | SCC(정지&재출발)+HDA+HDC | SCC(정지&재출발) |
주차 브레이크 | 전자식(EPB) + 오토홀드 | |
엔진 시동 | 버튼, 원격, 스마트폰 디지털키 | 버튼 시동 |
트렁크 |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 |
파워 아웃렛/충전 | 12V, USB, 무선 충전 | 220V, 무선 충전 |
주차 보조 | 전/후방/측면 센서, 서라운드 뷰, 가이드라인, 자동주차, 원격주차 | 전/후방 센서, 서라운드 뷰 |
멀티미디어 |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 Explorer Platinum |
화면크기 | 12.3인치 | 13.2인치 (+0.9인치) |
주요 기능 | 내비,라디오,DMB,텔레매틱스,미디어,블루투스 | 블루투스 |
부가 기능 | 터치, CarPlay, AndroidAuto | 터치, CarPlay, AndroidAuto |
스피커 (개수) | 14개 | 14개 |
사운드시스템 | BOSE | BANG & OLUFSEN |
◆ 편의 및 멀티미디어 요약 ◆
• 최고 트림답게 두 모델 모두 풍부한 편의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3존 오토 에어컨, EPB+오토홀드, 전동/스마트 트렁크, 무선 충전, 서라운드 뷰 모니터,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14 스피커) 등은 공통적으로 제공됩니다.
•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경사로 저속 주행(HDC), 원격/디지털 키 시동, 측면 주차 센서 및 자동/원격 주차 보조 등 첨단 주행 및 주차 편의 기능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보입니다. 또한 내비게이션, DMB, 텔레매틱스 등 인포테인먼트 기능도 더 충실합니다.
• 익스플로러 플래티넘은 더 큰 13.2인치 메인 스크린과 220V 파워 아웃렛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HDA, HDC, 디지털 키, 첨단 주차 보조 기능 및 내비게이션 등의 부재는 최상위 트림으로서 아쉬운 부분입니다.
• 전반적인 편의 및 멀티미디어 기능의 풍부함과 첨단 기술 적용 수준은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가 월등합니다.
9. 3년 유지비용 비교: 유류비 차이가 승부처
◆ 자동차세와 예상 유류비 기준, 3년간 유지 비용 차이는? ◆
항목 (3년 기준) |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 Explorer Platinum |
자동차세 (총) | 약 1,915,190원 | 약 1,734,180원 (-181,010) |
유류비 (예상)* | 약 6,486,590원 | 약 8,499,670원 (+2,013,080) |
3년 유지비용 합계 | 약 8,401,780원 | 약 10,233,850원 (+1,832,070) |
* 유류비는 연간 15,000km 주행, 휘발유 리터당 1,643원 기준 예상치이며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보험료, 소모품 교체 비용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 유지비용 비교 요약 ◆
• 3년간의 예상 유지비용(자동차세+유류비)은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가 익스플로러보다 약 183만원 더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자동차세는 배기량이 더 작은 익스플로러(2261cc)가 팰리세이드(2497cc)보다 3년간 약 18만원 저렴합니다.
• 하지만 유류비에서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연비가 훨씬 좋은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11.4km/L)가 익스플로러(8.7km/L)보다 3년간 약 201만원 가량의 유류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연 15,000km 주행 기준)
• 초기 구매 비용은 익스플로러가 약 237만원 더 비싸고, 유지비용까지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가 더 저렴하므로, 경제성 측면에서는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의 명확한 우위입니다.
10.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대형 SUV는?
[팰리세이드 2.5T 하이브리드 캘리그래피 AWD: 압도적인 옵션과 효율성]
• 장점: 비교 모델 대비 저렴한 가격, 뛰어난 연비 효율성 및 낮은 유지비용, 10 에어백 및 풀옵션급 ADAS, 나파 가죽 및 압도적인 2/3열 시트 편의 기능, HUD/카메라 뷰 룸미러/HDA/디지털 키/첨단 주차 보조 등 최첨단 편의 사양 대거 탑재, BOSE 사운드 시스템
• 단점: 비교 모델 대비 낮은 엔진 성능 (하이브리드 시스템 감안 필요), 6단 자동변속기, 파노라마 선루프 옵션 선택 필요
• 추천 대상: 최고 수준의 안전 및 편의 옵션을 원하는 고객, 연비 효율과 낮은 유지비용을 중시하는 합리적인 소비자, 가족을 위한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대형 SUV를 찾는 경우
[Explorer 2.3 Platinum: 강력한 성능과 넓은 공간의 아메리칸 SUV]
• 장점: 300마력급 강력한 터보 엔진 성능, 10단 자동변속기, 더 넓은 전폭과 긴 휠베이스 기반의 공간감, 파노라마 선루프 기본 제공, 13.2인치 대형 센터 스크린, 220V 파워 아웃렛, B&O 사운드 시스템
• 단점: 비교 모델 대비 높은 가격과 유지비용, 매우 낮은 연비 효율성, 부족한 기본 안전 사양(에어백 개수, ADAS 구성), 상대적으로 부족한 내장 고급감 및 시트 편의 기능(특히 2/3열), HUD/디지털 키/첨단 주차 보조 등 편의 사양 부재
• 추천 대상: 강력한 가솔린 엔진의 주행 성능을 선호하는 운전자, 넓은 실내 공간과 파노라마 선루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 미국 대형 SUV 특유의 감성을 선호하는 고객 (단, 옵션과 유지비는 감수)
[최종 결론: 상품성 vs 성능, 당신의 선택은?]
• 팰리세이드 2.5T 하이브리드 캘리그래피와 익스플로러 2.3 플래티넘은 대형 SUV 시장의 강력한 경쟁자이지만, 지향하는 바가 명확히 다릅니다.
•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HEV AWD는 더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압도적인 연비 효율성, 최고 수준의 안전 및 편의 사양, 고급스러운 내장과 시트 구성 등 거의 모든 면에서 익스플로러 플래티넘보다 뛰어난 상품성을 보여줍니다. '가성비'를 넘어선 '압도적인 상품성'을 갖췄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익스플로러 2.3 플래티넘은 더 강력한 엔진 성능과 10단 변속기, 그리고 더 넓은 실내 폭과 긴 휠베이스 기반의 잠재적인 공간감, 파노라마 선루프가 장점입니다. 하지만 높은 가격과 낮은 연비, 부족한 기본 옵션 구성은 큰 약점입니다.
• 따라서, 단순히 '달리는 즐거움'과 '넓은 공간감', '수입차 브랜드'라는 가치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영역에서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 캘리그래피가 더 합리적이고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유류비 부담과 편의 사양 구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팰리세이드의 우위는 더욱 명확해집니다. 물론, 두 차량의 주행 질감과 브랜드 이미지는 상이하므로 시승을 통해 최종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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