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서스 RX 450h+ vs BMW X5 50e 2025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프리미엄 PHEV SUV 대전! RX 450h+ vs X5 50e
2. 기본 정보 및 가격: 렉서스 vs BMW, PHEV 가격 비교
3. 제원 및 크기 비교: 프리미엄 SUV의 크기 차이
1. 사전안내사항: 프리미엄 PHEV SUV 대전! RX 450h+ vs X5 50e
■ 렉서스의 주력 SUV 모델 RX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 렉서스 RX 450h+ Luxury! 그리고 BMW의 대표적인 럭셔리 SUV이자 강력한 PHEV 성능을 자랑하는 BMW X5 xDrive 50e M Sport Pro P1! 프리미엄 브랜드의 인기 PHEV SUV 두 모델을 상세히 비교 분석합니다.
■ 본문에 제시된 차량 가격, 제원, 연비 등은 확인된 데이터 및 작성 시점(2025년 4월) 기준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실제 구매 시점의 차량 연식 변경, 옵션 구성, 유가/전기요금 변동, 정부 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표기된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인하 및 친환경차 세제 혜택 포함 가능성 있는 가격 기준이며, 각종 프로모션 및 할인 조건은 제외합니다.)
■ 렉서스 특유의 정숙성과 품질, BMW의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과 첨단 기술.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진 두 PHEV SUV의 스펙 차이를 꼼꼼히 비교하며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2. 기본 정보 및 가격: 렉서스 vs BMW, PHEV 가격 비교
◆ 두 PHEV SUV의 기본 정보와 가격(옵션 제외)을 비교합니다. ◆
항목 | RX 450h+ Luxury | X5 xDrive50e M Sport Pro |
차종 | 대형 SUV* | |
연식/출시일** | 2025년형 / 2025.01.03. | 2025년형 / 2025.03.07. |
연료 | 가솔린 + 전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
기본 가격*** | 109,700,000원 | 137,600,000원 (+27,900,000원) |
* 두 모델 모두 국내 기준 대형 SUV로 분류되나, 북미 등 기준으로는 중형(Mid-size) 럭셔리 SUV로 분류됩니다.
** 연식 및 출시일은 확인된 데이터 기준입니다.
*** 옵션 미포함, 개별소비세 3.5% 인하 및 친환경차 세제 혜택 등이 적용된 가격 기준입니다.
◆ 기본 정보 및 가격 요약 ◆
• 두 모델 모두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SUV입니다.
• 비교 대상은 RX 450h+ Luxury 트림과 X5 xDrive50e M Sport Pro (P1) 트림으로, 고급 사양을 갖춘 모델입니다.
• 시작 가격은 X5 50e가 RX 450h+보다 약 2,790만원 매우 비쌉니다.
• 상당한 가격 차이가 존재하므로, 예산 제약이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될 것입니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프리미엄 SUV의 크기 차이
◆ 두 PHEV SUV의 크기 제원을 비교합니다. ◆
항목 (mm) | RX 450h+ | X5 50e |
전장 (길이) | 4,890 | 4,935 (+45) |
전폭 (너비) | 1,920 | 2,005 (+85) |
전고 (높이) | 1,695 | 1,755 (+60) |
축간거리 (휠베이스) | 2,850 | 2,975 (+125) |
공차중량 (kg) | 2,180 | 2,555 (+375) |
◆ 제원 및 크기 요약 ◆
• 크기 제원에서는 X5가 RX보다 전반적으로 더 큽니다. 전장(+45mm), 전폭(+85mm), 전고(+60mm), 휠베이스(+125mm) 모두 X5가 우위를 보입니다.
• 특히 휠베이스 차이가 125mm로 상당하여, 2열 거주 공간은 X5가 더 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공차중량 역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더 큰 차체를 가진 X5가 RX 450h+보다 375kg 더 무겁습니다.
• 더 넉넉한 실내 공간과 큰 차체를 선호한다면 X5가 유리하지만, 더 무거운 무게는 주행 성능 및 효율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파워트레인 및 성능: PHEV 시스템 성능 격돌
◆ 두 PHEV SUV의 파워트레인 성능과 효율성을 비교합니다. ◆
파워트레인 | RX 450h+ | X5 50e |
엔진 형식 | I4 2.5L 가솔린 + 전기모터 | I6 3.0L 가솔린 터보 + 전기모터 |
엔진 배기량 | 2,487 cc | 2,998 ㏄ (+511cc) |
엔진 최고출력 | 182 ps / 6,000 rpm | 313 ps / 5,000~6,500 rpm (+131 ps) |
엔진 최대토크 | 23.1 kg.m / 3,600~3,700 rpm | 45.9 kg.m / 1,750~4,700 rpm (+22.8 kg.m) |
모터 최고출력 | (확인 필요) | 197 ps |
모터 최대토크 | (확인 필요) | 28.6 kg.m |
시스템 합산 출력* | 약 309 ps (해외기준 추정) | 약 490 ps (추정) |
변속기 | e-CVT (무단변속기) | 자동 8단 |
구동방식 | AWD (상시 사륜구동) | |
0-100km/h (제로백) | (확인 필요) | 4.8 초 |
효율성 및 주행거리 | RX 450h+ (21") | X5 50e (21") |
복합 연비 (가솔린) | 14.0 km/L | 13.2 km/L (-0.8 km/L) |
복합 전비 (전기) | (확인 필요) | (확인 필요) |
배터리 용량 | (확인 필요, 약 18kWh 추정) | 29.5 kWh (용량 큼) |
EV 주행거리* | 56 km | 77 km (+21 km) |
연료탱크 | 55 L | 69 L (+14 L) |
* 시스템 합산 출력은 공식 발표 수치가 아닌, 엔진 및 모터 출력을 기반으로 한 추정치입니다.
** EV 주행거리는 국내 인증 기준 복합 주행거리입니다. 실제 주행 환경 및 충전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파워트레인 및 성능 요약 ◆
• 성능 면에서는 X5 50e가 압도적입니다. 3.0L 6기통 터보 엔진과 강력한 전기 모터의 조합으로 RX 450h+보다 훨씬 높은 시스템 출력을 발휘하며, 제로백(0-100km/h)은 4.8초로 매우 빠릅니다.
• RX 450h+는 2.5L 자연흡기 기반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성능보다는 효율성과 부드러움에 초점을 맞춥니다. (시스템 총 출력 약 309ps 추정)
• 연비(가솔린 모드)는 RX 450h+(14.0km/L)가 X5 50e(13.2km/L)보다 0.8km/L 더 우수합니다.
• 순수 전기(EV) 모드 주행 가능 거리는 더 큰 배터리(29.5kWh)를 탑재한 X5 50e가 77km로, RX 450h+(56km)보다 21km 더 깁니다. (RX 450h+ 배터리 용량 확인 필요)
• 강력한 퍼포먼스와 긴 EV 주행거리를 원한다면 X5 50e가, 높은 가솔린 연비와 렉서스 하이브리드의 검증된 효율성을 선호한다면 RX 450h+가 더 적합합니다.
5. 안전 사양 비교: 최고 수준의 안전 경쟁
◆ 두 플래그십 SUV의 안전 사양 구성을 비교합니다. ◆
안전 기능 | RX 450h+ | X5 50e |
에어백 | 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사이드(앞), 사이드(뒤), 커튼, 동승석 무릎 | 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사이드(앞), 커튼, 동승석 무릎 |
주행 안전 (ADAS 공통) | ABS, 전자 제어 서스펜션, 전방 추돌 경고, 전방 자동 긴급제동, 차선 이탈 경고, 후측방 사각 지대 경고,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경사로 밀림 방지, 타이어 공기압 경고, 차선 이탈 방지 보조 | |
추가/차이 기능 | - | 부주의 운전 경보, 주행 조향 보조, 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
◆ 안전 사양 요약 ◆
• 두 모델 모두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SUV답게 최고 수준의 안전 사양과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ADAS)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 에어백 구성은 RX 450h+가 2열 사이드 에어백을 더 포함하여 약간 더 충실합니다.
• 주행 보조 시스템은 대부분의 핵심 기능(전방/후측방 충돌 방지, 차선 유지 등)을 공통으로 포함하며, 두 차량 모두 전자 제어 서스펜션을 탑재하여 주행 안정성을 높입니다.
• 세부적으로 X5 50e가 부주의 운전 경보, 주행 조향 보조, 보행자 인식 긴급 제동 등 더 많은 능동 안전 기능을 명시적으로 포함하고 있어 ADAS 기능 목록은 더 풍부합니다.
• 두 차량 모두 매우 안전한 구성을 갖추고 있으며, 에어백 개수는 RX가, ADAS 기능 목록은 X5가 약간 더 우세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6. 외장 사양 비교: 두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
◆ 두 PHEV SUV의 외관 사양을 비교합니다. ◆
외장 항목 | RX 450h+ | X5 50e |
헤드램프 | LED | LED |
전방 안개등 | LED | LED |
주간 주행등(DRL) | LED | (확인 필요, LED 예상) |
루프 | 파노라마 선루프 | |
아웃사이드 미러 | 전동접이,조절,열선,자동디밍,후진 자동하향 | 전동접이,조절,자동디밍 |
유리 | 차음(앞면,앞좌석), 자외선차단(앞면,앞좌석) | (확인 필요) |
와이퍼 | 전방 레인센서 | (확인 필요) |
헤드램프 부가 | 오토 하이빔 | 오토 라이트 컨트롤, 오토 하이빔 |
휠/타이어 (인치) | 21 (235/50R21) | 21 (전:275/40R, 후:315/35R) (폭 상이) |
◆ 외장 사양 요약 ◆
• 두 모델 모두 LED 램프, 파노라마 선루프, 21인치 휠 등 플래그십 SUV에 걸맞은 외장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 RX 450h+는 후진 자동 하향 기능 포함 및 열선까지 명시된 아웃사이드 미러, 차음/자외선 차단 유리, 레인센서 와이퍼 등 편의 및 정숙성 관련 사양이 더 상세히 확인됩니다.
• X5 50e는 오토 라이트 컨트롤 기능이 추가로 확인되며, 특히 후륜 타이어 폭이 315mm로 매우 넓어 안정감 있고 스포티한 외관을 완성합니다.
• 전반적으로 유사한 고급 사양 구성이나, RX 450h+는 편의 및 정숙성 디테일이, X5 50e는 와이드한 타이어 세팅이 특징입니다.
7. 내장 및 시트: 럭셔리 인테리어 비교
◆ 실내 디자인 요소와 시트 구성을 비교합니다. ◆
내장 항목 | RX 450h+ | X5 50e |
계기판 | HUD | HUD, 디지털 클러스터 |
스티어링 휠 | 가죽, 열선, 틸트, 텔레스코픽, 전동 조절 | 가죽, 열선, 전동 조절, 진동 경고 |
기어 노브 | 전자식 + 패들 시프트 | 토글식 + 패들 시프트 |
룸미러 | 하이패스 내장, 카메라 뷰 | 자동디밍(ECM) |
기타 내장 | 엠비언트 라이트 | 엠비언트 라이트, 2열 측면 커튼 |
시트 항목 | RX 450h+ | X5 50e |
시트 배열 | 2 + 3 (5인승) | |
시트 재질 | 가죽 | 메리노 가죽 |
운전석 기능 | 열선, 통풍, 전동, 메모리, 요추, 쿠션 익스텐션 | 열선, 통풍, 전동, 메모리, 요추 |
동승석 기능 | 열선, 통풍, 전동, 메모리, 쿠션 익스텐션 | 열선, 통풍, 전동, 요추 |
2열 기능 | 열선, 통풍, 전동조절, 등받이 각도 조절 | 열선, 스키스루, 4:2:4 분할 폴딩, 접이식, ISOFIX |
◆ 내장 및 시트 요약 ◆
• 두 모델 모두 HUD, 디지털 클러스터, 엠비언트 라이트 등 고급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 RX 450h+는 틸트/텔레스코픽까지 지원하는 전동 조절 스티어링 휠, 카메라 뷰 및 하이패스 내장 룸미러, 앞좌석 쿠션 익스텐션 및 동승석 메모리, 그리고 2열 통풍 및 전동 조절 시트 등에서 우위를 보입니다.
• X5 50e는 스티어링 휠 진동 경고, 더 고급 소재인 메리노 가죽 시트, 뒷좌석 측면 커튼, 2열 4:2:4 분할 폴딩 및 스키스루 등에서 차별화됩니다.
• 운전자 및 2열 승객의 첨단 편의 기능은 RX 450h+가 더 뛰어나며, 시트 소재와 2열 공간 활용성은 X5 50e가 더 좋습니다.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첨단 기능과 사용자 경험
◆ 공조, 주행 편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비교합니다. ◆
공조/편의 항목 | RX 450h+ | X5 50e |
에어컨 | 오토 (3 존), 2열 송풍구 | 오토 (4 존) (+1 존) |
크루즈 컨트롤 | SCC (정지&재출발) | SCC (정지&재출발) |
주차 브레이크 | 전자식(EPB) + 오토홀드 | 전자식(EPB) + 오토홀드 |
엔진 시동 | 버튼시동 | 버튼시동 |
트렁크 |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 |
파워 아웃렛/충전 | USB, 스마트폰 무선 충전 | |
주차 보조 | 전/후방 감지, 후방카메라, 어라운드 뷰, 자동주차 | 전/후/측방 감지/카메라, 어라운드 뷰, 자동주차, 리모트 파킹 |
멀티미디어 | RX 450h+ | X5 50e |
화면크기 | 14인치 | 14.9인치 (+0.9인치) |
주요 기능 | 내비게이션, 라디오, 텔레매틱스, 오디오 파일 재생, 블루투스 | |
부가 기능 | 터치스크린,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 |
스피커/사운드시스템 | Mark Levinson (21 스피커) | Harman/Kardon (16 스피커) (-5개) |
◆ 편의 및 멀티미디어 요약 ◆
• 두 모델 모두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전동 트렁크, 무선 충전, 어라운드 뷰, 자동 주차 등 대부분의 고급 편의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 X5 50e는 4존 에어컨, 리모트 컨트롤 파킹 등에서 앞서며, 인포테인먼트 화면도 14.9인치로 RX(14인치)보다 약간 더 큽니다.
• RX 450h+는 오토홀드 기능이 명확히 포함되어 있고, Mark Levinson 사운드 시스템 (21 스피커)으로 X5(Harman/Kardon 16 스피커)보다 더 풍부한 오디오 경험을 제공합니다.
• 전반적인 편의 기능은 유사하나, 공조 시스템과 주차 보조는 X5가, 오디오 시스템은 RX가 우세합니다.
9. 주요 선택 옵션 정보
◆ 두 모델의 선택 가능한 추가 옵션 정보를 확인합니다. ◆
RX 450h+ Luxury 주요 옵션 | X5 xDrive50e M Sport Pro 주요 옵션 |
• 확인된 정보 기준, 별도 선택 품목(패키지 옵션) 없음 (Luxury 트림에 대부분 포함) | • 확인된 정보 기준, 별도 선택 품목(패키지 옵션) 없음 (M Sport Pro 트림에 대부분 포함) |
◆ 주요 선택 옵션 요약 ◆
• 확인된 정보 기준으로는, 비교 대상인 RX 450h+ Luxury 트림과 X5 xDrive50e M Sport Pro (P1) 트림 모두 별도로 선택 가능한 패키지 옵션이 제공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두 트림 모두 각 모델 라인업에서 다양한 고급 사양이 기본으로 포함된 상위 트림에 해당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따라서 차량 선택 시, 각 트림에 기본으로 포함된 사양 구성을 면밀히 비교하여 본인의 선호도와 필요에 더 잘 맞는 모델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3년 유지비용 비교: PHEV SUV의 경제성은?
◆ 자동차세와 예상 연료비 기준, 3년간 유지 비용 차이는? ◆
항목 (3년 기준) | RX 450h+ | X5 50e |
자동차세 (총)* | 약 1,907,520원 | 약 2,299,460원 (+391,940원) |
연료비 (예상)** | 약 5,253,720원 | 약 5,572,130원 (+318,410원) |
3년 유지비용 합계 | 약 7,161,240원 | 약 7,871,590원 (+710,350원) |
* 자동차세는 각 차량의 배기량 기준 비영업용 승용차 세율로 3년간 합산 계산되었습니다. (교육세 포함)
** 연료비는 연간 15,000km 주행 기준, 가솔린 리터당 1,634원으로 각 차량의 복합 연비를 적용하여 계산한 예상치입니다. PHEV 특성상 전기 충전 비용은 별도 고려 필요하며, EV 주행 비율에 따라 실제 연료비는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험료, 소모품 교체 비용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 유지비용 비교 요약 ◆
• 3년간의 예상 유지비용(자동차세+연료비)은 RX 450h+가 X5 50e보다 약 71만원 더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자동차세는 2.5L급인 RX 450h+가 3.0L급인 X5 50e보다 3년간 약 39만원 저렴합니다.
• 연료비 역시 복합 연비가 더 좋은 RX 450h+(14.0km/L)가 X5 50e(13.2km/L)보다 3년간 약 32만원 절약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초기 구매 가격은 X5 50e가 훨씬 비싸지만, 유지비용은 RX 450h+가 더 유리합니다. (단, 충전 비용 및 EV 주행 비율에 따라 실제 총 유지비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11.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선택은?
[RX 450h+ Luxury: 뛰어난 연비, 정숙성, 최고급 오디오 시스템]
• 장점 (비교 모델 대비): 훨씬 저렴한 가격, 뛰어난 가솔린 연비 효율성, 낮은 유지비용, 더 많은 에어백, 후진 자동하향/열선 미러, 전동 조절 스티어링 휠, 하이패스/카메라 뷰 룸미러, 2열 통풍/전동 시트, 오토홀드, 자동 주차, Mark Levinson 사운드(21 스피커)
• 단점 (비교 모델 대비): 부족한 성능(출력/토크), 짧은 EV 주행거리,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 및 휠베이스, 다소 부족한 일부 ADAS(LKAS, DAW 등) 및 편의 기능(4존 공조, 리모트 파킹 등)
• 추천 대상: 연비 효율성과 낮은 유지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PHEV의 이점을 누리고 싶은 소비자, 정숙하고 안락한 승차감과 최고 수준의 오디오 시스템을 선호하는 경우, 합리적인 가격의 프리미엄 PHEV SUV를 찾는 경우.
[X5 xDrive50e M Sport Pro: 강력한 성능, 긴 EV 주행거리, 넓은 공간]
• 장점 (비교 모델 대비): 압도적인 성능(출력/토크/제로백), 더 긴 EV 주행거리(77km), 더 넓은 실내 공간(크기/휠베이스), 더 고급스러운 시트 소재(메리노 가죽), 4존 에어컨, 더 풍부한 ADAS 기능 목록, 더 넓은 타이어 폭, 리모트 컨트롤 파킹
• 단점 (비교 모델 대비): 훨씬 높은 가격, 낮은 가솔린 연비 효율성, 높은 유지비용, 상대적으로 부족한 일부 편의 기능(2열 통풍/전동 시트, 오토홀드 등 확인 필요), 작은 스피커 수
• 추천 대상: 강력한 주행 성능과 긴 전기 주행 거리를 모두 원하는 운전자, 넓고 고급스러운 실내 공간과 최첨단 기술을 선호하는 소비자, 예산에 여유가 있고 BMW 브랜드의 플래그십 SUV를 경험하고 싶은 경우.
[최종 결론: '효율과 감성'의 렉서스냐, '성능과 첨단'의 BMW냐?]
• 렉서스 RX 450h+와 BMW X5 50e는 각 브랜드의 기술력이 집약된 최고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입니다. 두 모델 모두 뛰어난 상품성을 갖추고 있지만, 지향하는 가치와 강점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입니다.
• RX 450h+ Luxury는 렉서스 특유의 높은 연비 효율성과 정숙성, 뛰어난 품질과 마감이 돋보입니다. 특히 Mark Levinson 사운드 시스템은 최고의 만족감을 선사합니다. 초기 구매 비용과 유지비용 모두 X5 대비 저렴하여 경제성까지 갖췄습니다. 다만, 절대적인 성능과 EV 주행거리는 아쉬울 수 있습니다.
• X5 xDrive50e M Sport Pro는 강력한 파워트레인을 기반으로 한 압도적인 주행 성능과 더 긴 EV 주행 가능 거리가 가장 큰 장점입니다. 넓은 실내 공간과 최첨단 편의/안전 사양 역시 플래그십 SUV로서의 가치를 높입니다. 하지만 매우 높은 가격과 유지비용은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 따라서, 경제성, 효율성, 정숙성, 최고급 오디오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RX 450h+가 합리적인 선택이 될 것입니다. 반면, 가격과 유지비용을 감수하더라도 최고의 성능과 긴 EV 주행거리, 넓은 공간과 첨단 기술을 원한다면 X5 50e가 더 높은 만족감을 줄 수 있습니다. 두 차량 모두 시승을 통해 주행 질감과 실제 공간, 기능 활용성을 직접 비교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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