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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비교(사양,스펙,제원 등)

[제원 비교] - K8 1.6 HEV vs 그랜저 2.5 익스

by 'Helpful' 2025. 4. 29.

[K8 하이브리드 vs 그랜저 2.5 가솔린 2025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국민 준대형 세단 대결! K8 HEV vs 그랜저 가솔린

2. 기본 정보 및 가격: 하이브리드 vs 가솔린, 가격 차이는?

3. 제원 및 크기 비교: 자매 모델의 미묘한 차이

4. 파워트레인 및 성능: 하이브리드 vs 가솔린 엔진

5. 안전 사양 비교: 기본 탑재 안전 기능

6. 외장 사양 비교: 디자인과 디테일의 차이

7. 내장 및 시트: 인테리어 구성 비교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옵션 구성 차이 분석

9. 주요 선택 옵션 정보

10. 3년 유지비용 비교: 하이브리드 vs 가솔린 경제성

11.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선택은?

 

1. 사전안내사항: 국민 준대형 세단 대결! K8 HEV vs 그랜저 가솔린


기아의 플래그십 세단이자 뛰어난 하이브리드 효율성을 자랑하는 기아 K8 1.6 하이브리드 노블레스! 그리고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준대형 세단으로 군림하는 현대 그랜저 2.5 가솔린 익스클루시브! 플랫폼을 공유하는 형제차이지만, 하이브리드와 가솔린이라는 다른 심장을 가진 두 모델을 상세히 비교 분석합니다.

 

본문에 제시된 차량 가격, 제원, 연비 등은 확인된 데이터 및 작성 시점(2025년 4월) 기준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실제 구매 시점의 차량 연식 변경, 옵션 구성, 유가 변동, 정부 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표기된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인하 및 친환경차 세제 혜택 포함 가능성 있는 가격 기준이며, 각종 프로모션 및 할인 조건은 제외합니다.)

 

기아 K8의 뛰어난 하이브리드 효율성과 그랜저 가솔린 모델의 균형 잡힌 성능과 가격. 비슷한 듯 다른 두 국민 준대형 세단의 매력을 스펙 중심으로 꼼꼼히 비교하며 알아보겠습니다.

 

 

2. 기본 정보 및 가격: 하이브리드 vs 가솔린, 가격 차이는?


두 준대형 세단의 기본 정보와 가격(옵션 제외)을 비교합니다.

항목 K8 1.6 HEV Noblesse 그랜저 2.5 Exclusive
차종 준대형 세단
연식/출시일* 2025년형 / 2025.01.03.
연료 가솔린 + 전기 (하이브리드) 가솔린
기본 가격** 45,520,000원 41,930,000원 (-3,590,000원)

* 연식 및 출시일은 확인된 데이터 기준입니다.
** 옵션 미포함, 개별소비세 3.5% 인하 및 친환경차 세제 혜택 등이 적용된 가격 기준입니다.

기본 정보 및 가격 요약
• 두 모델 모두 국산 준대형 세단을 대표하는 모델입니다.
• K8은 1.6L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그랜저는 2.5L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을 탑재했습니다.
• 비교 트림은 K8 하이브리드 '노블레스'와 그랜저 2.5 가솔린 '익스클루시브'로, 각 라인업의 주력 또는 고급 트림입니다.
• 시작 가격은 그랜저 익스클루시브가 K8 하이브리드 노블레스보다 약 359만원 더 저렴합니다.
• 하이브리드 시스템 유무에 따른 가격 차이가 있으며, 연비와 유지비까지 고려한 종합적인 판단이 필요합니다.

 

 

3. 제원 및 크기 비교: 자매 모델의 미묘한 차이


두 준대형 세단의 크기 제원을 비교합니다.

항목 (mm) K8 1.6 HEV 그랜저 2.5
전장 (길이) 5,050 5,035 (-15)
전폭 (너비) 1,880 (동일)
전고 (높이) 1,455 1,460 (+5)
축간거리 (휠베이스) 2,895 (동일)
윤거 (전) (확인 필요) 1,628
윤거 (후) (확인 필요) 1,635
공차중량 (kg) 1,655 1,620 (-35)

제원 및 크기 요약
• 플랫폼을 공유하는 형제차인 만큼 전폭(1,880mm)과 휠베이스(2,895mm)는 동일합니다.
전장은 K8이 15mm 더 길고, 전고는 그랜저가 5mm 더 높습니다. 이는 디자인 차이에 따른 근소한 차이입니다.
• 공차중량은 하이브리드 시스템(배터리, 모터 등)이 추가된 K8 하이브리드가 그랜저 2.5 가솔린보다 35kg 더 무겁습니다.
• 휠베이스가 동일하므로 기본적인 실내 공간은 유사할 것으로 예상되나, 세부 디자인에 따라 체감 공간감은 다를 수 있습니다.

 

 

4. 파워트레인 및 성능: 하이브리드 vs 가솔린 엔진


하이브리드와 가솔린 엔진의 성능과 효율성을 비교합니다.

파워트레인 K8 1.6 HEV 그랜저 2.5
엔진 형식 I4 1.6L 가솔린 터보 + 전기모터 I4 2.5L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 배기량 1,598 cc 2,497 ㏄ (+899cc)
최고 출력* 180 ps (엔진) + 64.9 ps (모터)
= 약 230 ps (시스템 합산 추정)
198 ps / 6,100 rpm (-32 ps)
최대 토크* 27.0 kg.m (엔진) + 26.9 kg.m (모터) 25.3 kg.m / 4,000 rpm
변속기 자동 6단 자동 8단 (+2단)
구동방식 FF (전륜구동)
0-100km/h (제로백) (확인 필요)
연비 및 주행거리 K8 1.6 HEV (18") 그랜저 2.5 (18")
복합 연비 17.2 km/L 11.7 km/L (-5.5 km/L)
도심 연비 17.2 km/L 10.0 km/L (-7.2 km/L)
고속도로 연비 17.2 km/L 14.5 km/L (-2.7 km/L)
연료탱크 (확인 필요) 60 L
주행 가능 거리** (확인 필요) 약 702 km

* K8 하이브리드의 시스템 합산 출력은 공식 발표 수치가 아니며, 엔진+모터 스펙 기반 추정치입니다.
** 주행 가능 거리는 복합 연비 및 연료탱크 용량 기준 단순 계산 수치이며, 실제 주행 환경 및 운전 습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K8 연료탱크 용량 확인 필요.

파워트레인 및 성능 요약
K8 하이브리드는 1.6L 터보 엔진과 전기모터를 결합하여 시스템 합산 약 230ps(추정)의 출력을 냅니다. 그랜저 2.5 가솔린(198ps)보다 높은 출력이며, 전기모터의 즉각적인 토크가 더해져 초반 가속감이 좋을 수 있습니다.
• 그랜저 2.5는 자연흡기 엔진으로 부드러운 주행 질감이 특징이며, K8 하이브리드보다 2단 많은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됩니다.
연비 효율성K8 하이브리드가 압도적입니다. 복합 연비 기준 17.2km/L로, 그랜저 2.5(11.7km/L)보다 5.5km/L나 높습니다. 특히 도심 연비 차이(+7.2km/L)가 매우 큽니다.
1회 주유 시 주행 가능 거리는 K8의 연료탱크 용량 확인이 필요하지만, 압도적인 연비 덕분에 그랜저(약 702km)보다 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뛰어난 연비와 높은 시스템 출력(추정치)을 원한다면 K8 하이브리드, 부드러운 자연흡기 엔진과 검증된 파워트레인, 저렴한 가격을 선호한다면 그랜저 2.5가 적합합니다.

 

 

5. 안전 사양 비교: 기본 탑재 안전 기능


두 모델의 안전 사양 구성을 비교합니다.

안전 기능 K8 1.6 HEV 그랜저 2.5
에어백 운전석, 동승석, 운전석 무릎, 사이드(앞), 사이드(뒤), 커튼 (10개 동일)
주행 안전 (ADAS 공통) ABS, 전방 추돌 경고, 전방 자동 긴급제동, 차선 이탈 경고, 후측방 사각 지대 경고,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부주의 운전 경보, 타이어 공기압 경고, 차선 이탈 방지 보조, 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추가/차이 기능 경사로 밀림 방지(HAC) 주행 조향 보조(LKAS)

안전 사양 요약
• 두 모델 모두 현대자동차그룹의 주력 세단답게 최고 수준의 안전 사양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에어백 구성(10개)이 동일하며, 대부분의 핵심 ADAS 기능도 공통으로 적용됩니다.
• 세부적으로 K8경사로 밀림 방지(HAC) 기능이 확인됩니다.
그랜저는 차선 중앙 유지를 돕는 주행 조향 보조(LKAS)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전반적으로 두 차량의 안전 사양 수준은 대동소이하며 매우 뛰어납니다. LKAS 기능 유무 정도가 실질적인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K8은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으로 추가 가능)

 

6. 외장 사양 비교: 디자인과 디테일의 차이


두 준대형 세단의 외관 사양을 비교합니다.

외장 항목 K8 1.6 HEV 그랜저 2.5
램프류 (헤드/DRL/리어) LED (리어램프 급제동 경보 포함)
아웃사이드 미러 전동접이,조절,열선,후진 자동하향,방향지시등,퍼들램프 전동접이,조절,열선,방향지시등
유리 차음(앞면,앞좌석,뒷좌석), 자외선차단(앞면) 차음(앞면,앞좌석,뒷좌석), 자외선차단(전체)
와이퍼 전방 레인센서
헤드램프 부가 오토 라이트 컨트롤, 오토 하이빔 오토 하이빔
휠/타이어 (인치) 18 (245/45R18) 18 (225/55R18) (폭 -20mm)

외장 사양 요약
• 두 모델 모두 LED 램프, 레인센서 와이퍼, 오토 하이빔 등 기본적인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휠 사이즈도 18인치로 동일합니다.
K8후진 자동 하향 및 퍼들램프 기능이 포함된 아웃사이드 미러, 오토 라이트 컨트롤, 더 넓은 245mm 타이어 폭 등에서 우위를 보입니다.
그랜저전체 유리에 자외선 차단 기능이 적용된 점이 특징입니다. 타이어 폭은 225mm로 K8보다 좁지만 편평비는 더 높습니다.
• 전반적으로 외장 사양 구성은 유사하나, 세부적인 기능과 타이어 스펙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7. 내장 및 시트: 인테리어 구성 비교


실내 디자인 요소와 시트 구성을 비교합니다.

내장 항목 K8 1.6 HEV 그랜저 2.5
스티어링 휠 가죽, 열선, 틸트, 텔레스코픽, 전동 조절, 진동 위험 경고
기어 노브 다이얼식 + 패들 시프트 칼럼식 + 패들 시프트
룸미러 자동디밍(ECM), 하이패스 내장 하이패스 내장
계기판 디지털
기타 내장 2열 측면 커튼 2열 측면 커튼, 뒷좌석 후면 커튼(전동)
시트 항목 K8 1.6 HEV 그랜저 2.5
시트 배열 2 + 3 (5인승)
시트 재질 천연 가죽
운전석 기능 열선, 통풍, 전동, 이지억세스, 메모리, 요추, 쿠션 익스텐션 열선, 통풍, 전동, 메모리, 요추, 쿠션 익스텐션
동승석 기능 열선, 통풍, 전동, 워크인 스위치, 요추받침
2열 기능 열선, 스키스루, ISOFIX 열선, ISOFIX

내장 및 시트 요약
• 두 모델은 형제차답게 내장 및 시트 구성이 매우 유사하며, 최고 수준의 편의 사양을 제공합니다.
공통 사양으로는 디지털 클러스터, 전동식 틸트/텔레스코픽 및 열선/진동 스티어링 휠, 하이패스 룸미러, 천연 가죽 시트, 앞좌석 통풍/열선/전동/메모리/요추/쿠션익스텐션, 동승석 통풍/열선/전동/워크인/요추, 2열 열선/ISOFIX 등이 있습니다.
미세한 차이점으로는 기어 노브 형태(K8 다이얼식 vs 그랜저 칼럼식), 룸미러 자동 디밍(K8), 뒷좌석 커튼(그랜저 후면 전동 vs K8 측면 수동), 2열 스키스루(K8) 등이 있습니다.
• 운전석 이지억세스 기능은 K8에만 명시되어 있습니다.
• 전반적으로 두 차량의 내장 및 시트 사양은 거의 동일한 최고 수준이며, 기어 노브 형태나 커튼 위치 등 디자인 및 사용성 측면의 미세한 차이만 존재합니다.

 

 

8. 편의 및 멀티미디어: 옵션 구성 차이 분석


공조, 주행 편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비교합니다.

공조/편의 항목 K8 1.6 HEV 그랜저 2.5
에어컨 오토 (2 존), 자동 성에제거, 2열 송풍구
크루즈 컨트롤 SCC (정지&재출발) + HDA
주차 브레이크 전자식(EPB) + 오토홀드
엔진 시동 버튼, 원격, 스마트폰 디지털키 버튼, 스마트폰 디지털키
트렁크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파워 아웃렛/충전 12V, USB, 스마트폰 무선 충전
주차 보조 전/후/측방 감지, 전/후/측방 카메라, 어라운드 뷰, 조향연동 안내선, 자동주차보조, 리모트 컨트롤 파킹
멀티미디어 K8 1.6 HEV 그랜저 2.5
화면크기 12.3인치
주요 기능 내비게이션, 라디오, DMB, 텔레매틱스, 미디어, 블루투스
부가 기능 터치, 음성인식,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스피커 (개수) 8개

편의 및 멀티미디어 요약
• 편의 및 멀티미디어 사양은 두 모델이 거의 동일한 최고 수준을 보여줍니다.
• 공조 시스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HDA 포함),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전동식 스마트 트렁크, 무선 충전, 다양한 주차 보조 기능(어라운드 뷰, 리모트 파킹 등),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내비, 폰 프로젝션 등) 등 대부분의 사양이 동일하게 적용되어 있습니다.
유일한 차이점은 K8에 원격 시동 기능이 추가로 포함된 것입니다.
• 옵션 선택을 제외한 기본 편의/멀티미디어 사양에서는 두 차량 간에 큰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9. 주요 선택 옵션 정보


두 모델의 선택 가능한 추가 옵션 정보를 확인합니다.

K8 1.6 HEV Noblesse 주요 옵션 그랜저 2.5 Exclusive 주요 옵션
외장 컬러: 스노우 화이트 펄(8만), 문스케이프 매트 그레이(39만)
편의/스타일: 파노라마 선루프(107만), 헤드업 디스플레이(83만), 메리디안 사운드(107만), 스타일 II(185만), 프리미엄(68만), 스마트 커넥트(53만)
안전: 드라이브 와이즈(107만)
KGA 액세서리: 블랙 루프 스킨(36만), LED 도어 스팟(17만), 보호 필름(32/33만)
외장 컬러: 세레니티 화이트 펄(10만), 녹턴 그레이 매트(20만)
편의/스타일: 파노라마 선루프(117만), 헤드업 디스플레이(97만), 플래티넘(127만), BOSE 사운드(117만), 플래티넘+프리뷰 ECS(234만), 2열 컴포트(97만)
안전: 현대 스마트센스Ⅱ(88만)
멀티미디어: 빌트인 캠 2 + 증강현실 내비(69만)
휠: 20인치 휠(94만)
HGA 액세서리: 보호 필름(44만), 공기청정기(58만), LED 메탈(53만)

주요 선택 옵션 요약
• 두 모델 모두 매우 다양한 선택 옵션을 제공하여 풍부한 사양 구성이 가능합니다.
공통 선택 가능 옵션으로는 파노라마 선루프, 헤드업 디스플레이,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K8 메리디안 vs 그랜저 BOSE), 빌트인 캠 등이 있습니다.
K8스타일 패키지를 통해 디자인 고급감을 높일 수 있으며, 드라이브 와이즈로 ADAS 기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그랜저플래티넘 패키지를 통해 실내 고급 사양을 추가하고,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ECS), 20인치 휠, 2열 컴포트 패키지 등 승차감 및 편의성을 높이는 옵션 선택의 폭이 더 넓습니다.
• 전반적으로 그랜저가 옵션 선택의 폭이 더 넓고 다양하며, 특히 승차감 관련 옵션(ECS, 20인치 휠 등)을 추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K8은 상대적으로 옵션 구성이 간결합니다.

 

 

10. 3년 유지비용 비교: 하이브리드 vs 가솔린 경제성


자동차세와 예상 연료비 기준, 3년간 유지 비용 차이는?

항목 (3년 기준) K8 1.6 HEV 그랜저 2.5
자동차세 (총)* 약 857,940원 약 1,915,190원 (+1,057,250원)
연료비 (예상)** 약 4,276,280원 약 6,286,500원 (+2,010,220원)
3년 유지비용 합계 약 5,134,220원 약 8,201,690원 (+3,067,470원)

* 자동차세는 각 차량의 배기량 기준 비영업용 승용차 세율로 3년간 합산 계산되었습니다. (교육세 포함)
** 연료비는 연간 15,000km 주행 기준, 가솔린 리터당 1,634원으로 각 차량의 복합 연비를 적용하여 계산한 예상치이며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보험료, 소모품 교체 비용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유지비용 비교 요약
• 3년간의 예상 유지비용(자동차세+연료비)은 K8 하이브리드가 그랜저 2.5 가솔린보다 약 307만원 압도적으로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세는 1.6L 엔진 기반인 K8 하이브리드가 2.5L 엔진인 그랜저보다 3년간 약 106만원 저렴합니다.
연료비 역시 하이브리드 시스템 덕분에 연비가 월등히 좋은 K8(17.2km/L)이 그랜저(11.7km/L)보다 3년간 약 201만원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초기 구매 가격은 K8 하이브리드가 더 비싸지만, 3년 이상 운행 시 유지비용 절감 효과가 초기 가격 차이를 넘어서므로, 장기적으로는 K8 하이브리드의 총 소유 비용이 더 낮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11. 종합 비교 및 선택 가이드: 당신의 선택은?


[K8 1.6 하이브리드 Noblesse: 압도적인 연비와 경제성, 풍부한 기본 옵션]
장점 (비교 모델 대비): 압도적인 연비 효율성, 낮은 유지비용(세금+연료비), 더 높은 시스템 출력(추정치), 자동 디밍 룸미러, 2열 스키스루, 원격 시동 기능
단점 (비교 모델 대비): 높은 초기 구매 가격, 6단 자동변속기, 후면 전동 커튼 부재
추천 대상: 연비 효율성과 낮은 유지비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실속파 소비자, 하이브리드의 정숙성과 높은 완성도를 선호하는 운전자, 초기 비용 부담이 가능하고 장기적인 총 소유 비용 절감을 원하는 경우.

 

 

[그랜저 2.5 Exclusive: 합리적인 가격, 검증된 성능, 넓은 옵션 선택 폭]
장점 (비교 모델 대비): 저렴한 초기 구매 가격, 부드러운 자연흡기 엔진 질감, 8단 자동변속기, 후면 전동 커튼, 주행 조향 보조(LKAS), 더 넓고 다양한 옵션 선택 폭(ECS, 20인치 휠 등)
단점 (비교 모델 대비): 낮은 연비 효율성, 높은 유지비용(세금+연료비), 낮은 엔진 출력, 원격 시동 기능 부재(기본)
추천 대상: 초기 구매 비용 부담을 줄이고 싶은 소비자, 검증된 가솔린 엔진의 부드러움을 선호하는 운전자, 다양한 옵션 선택을 통해 자신만의 차량을 구성하고 싶은 경우(특히 승차감 관련 옵션).

 

 

[최종 결론: '하이브리드 효율성'이냐, '가솔린 가성비'냐?]
• K8 하이브리드와 그랜저 2.5 가솔린은 같은 플랫폼을 공유하는 형제차이지만, 파워트레인과 가격 정책에서 명확한 차이를 보입니다. 두 차량 모두 뛰어난 상품성을 갖추고 있어 국내 준대형 세단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K8 1.6 하이브리드압도적인 연비 효율성과 낮은 유지비용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초기 구매 가격은 높지만, 장기적으로 운행할수록 경제적인 이득이 커집니다. 기본 옵션 구성도 매우 풍부합니다.
그랜저 2.5 가솔린합리적인 초기 구매 가격검증된 파워트레인의 부드러움이 매력적입니다. 또한, 매우 다양한 옵션 선택지를 통해 K8 하이브리드보다 더 고급스러운 사양(ECS, 20인치 휠, BOSE 사운드 등)으로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연비와 유지비용은 K8 하이브리드 대비 열세입니다.
• 따라서, 연간 주행거리가 많고 연비와 유지비 절감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면 K8 하이브리드가 현명한 선택입니다. 반면, 초기 비용 부담을 줄이고 싶거나, 다양한 옵션을 통해 원하는 사양을 구성하고 싶다면 그랜저 2.5 가솔린 모델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두 차량 모두 시승을 통해 실제 주행 질감과 옵션 만족도를 비교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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