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MD 라데온 RX 6800 XT vs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80 스펙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시대를 풍미한 라이벌, 진정한 승자는?
5. Geekbench & Cinebench: 똑똑한 연산 능력 비교
6. PassMark & GFXBench: 추가 종합 점수
1. 사전안내사항: 시대를 풍미한 라이벌, 진정한 승자는?
■ RDNA 2.0 아키텍처의 하이엔드 모델 Radeon RX 6800 XT와, Ampere 아키텍처의 강력한 하이엔드 모델 GeForce RTX 3080의 성능을 비교합니다. 비슷한 시기에 출시되어 4K 게이밍 시장의 왕좌를 두고 치열하게 경쟁했던 두 라이벌 모델을 상세히 분석합니다.
■ 본 포스팅의 모든 점수는 제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실제 성능은 사용자의 컴퓨터 부품(CPU, RAM 등) 조합이나 드라이버 안정성, 게임별 최적화(FSR vs DLSS)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용 환경에 따라 점수는 변동될 수 있으므로 이점 참고 바랍니다.
■ QHD(1440p) 및 4K(2160p) 게이밍 환경을 기준으로, 어떤 그래픽카드가 여러분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할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작성 시점: 2025년 10월)
2. 모델 정보 & 주요 차이점
| 항목 | Radeon RX 6800 XT | GeForce RTX 3080 |
| 아키텍처 (설계구조) |
RDNA 2.0 | Ampere |
| GPU 코드명 | Navi 21 | GA102 |
| 출시 가격 (MSRP) | $649 | $699 |
◆ 주요 차이점 ◆
[RX 6800 XT의 장점 (AMD 모델)]
• 메모리: 6GB 더 많은 16GB VRAM을 탑재하여 4K 이상의 고해상도 환경에서 유리합니다.
• 공정 효율: 더 미세한 7nm 공정으로 제조되어 전력 효율성이 좋습니다.
[RTX 3080의 장점 (Nvidia 모델)]
• 이론 성능 (TFLOPS): 그래픽카드의 순수한 계산 능력이 44% 더 강력합니다.
• 코어 수: 그래픽 연산의 핵심인 셰이딩 유닛이 89% 더 많아 연산 집약적인 작업에서 강력합니다.
• 메모리 대역폭: 메모리 통로가 48% 더 넓어 한 번에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기술 지원: 게임 화면을 더 선명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DLSS'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작업 성능: 3D 렌더링과 같은 전문 작업에서 압도적인 성능을 보입니다.
3. 게임 성능 비교 (FPS): 용호상박의 대결
◆ 'FPS'는 '초당 프레임 수'를 의미하며, 이 숫자가 높을수록 게임 화면이 더 부드럽게 보입니다. 보통 60 FPS 이상이면 쾌적하다고 느낍니다. ◆
| 게임 타이틀 | 1080p High (FHD 높음 옵션) |
1080p Ultra (FHD 최고 옵션) |
1440p Ultra (QHD 최고 옵션) |
4K Ultra (UHD 최고 옵션) |
| Forza Horizon 5 | 195 / 174 (-10.8%) |
128 / 115 (-10.2%) |
109 / 106 (-2.8%) |
81 / 78 (-3.7%) |
| The Witcher 3 | 196 / 195 (-0.5%) |
172 / 160 (-7.0%) |
126 / 119 (-5.6%) |
66 / 62 (-6.1%) |
| Counter-Strike 2 | 291 / 264 (-9.3%) |
206 / 204 (-1.0%) |
145 / 145 (동일) |
77 / 84 (+9.1%) |
| Far Cry 6 | 163 / 145 (-11.0%) |
139 / 136 (-2.2%) |
124 / 118 (-4.8%) |
75 / 70 (-6.7%) |
| Hogwarts Legacy | 119 / 120 (+0.8%) |
100 / 99 (-1.0%) |
75 / 76 (+1.3%) |
44 / 43 (-2.3%) |
| CoD: Modern Warfare III | 166 / 152 (-8.4%) |
164 / 145 (-11.6%) |
118 / 110 (-6.8%) |
78 / 72 (-7.7%) |
| Ghost of Tsushima | 122 / 107 (-12.3%) |
104 / 92 (-11.5%) |
82 / 75 (-8.5%) |
49 / 44 (-10.2%) |
| Cyberpunk 2077 | 131 / 134 (+2.3%) |
114 / 117 (+2.6%) |
78 / 77 (-1.3%) |
38 / 35 (-7.9%) |
| Shadow of the Tomb Raider | 205 / 213 (+3.9%) |
198 / 197 (-0.5%) |
142 / 149 (+4.9%) |
74 / 83 (+12.2%) |
| 해상도별 평균 FPS (9게임) | ||||
| 모델명 | 1080p High | 1080p Ultra | 1440p Ultra | 4K Ultra |
| RX 6800 XT | 176.4 | 147.1 | 111.0 | 65.1 |
| RTX 3080 | 167.1 (-5.3%) |
140.6 (-4.4%) |
108.3 (-2.4%) |
63.4 (-2.6%) |
◆ FPS 비교 요약 ◆
• 순수 게임 성능(FPS)에서는 두 모델이 해상도와 게임에 따라 우위가 바뀌는 매우 팽팽한 접전을 펼치지만, 전체적으로는 RX 6800 XT가 근소한 우위를 점합니다.
• 9개 게임 전체 평균 FPS 기준으로, RX 6800 XT는 모든 해상도에서 약 2~5% 가량 더 높은 프레임을 기록했습니다. 이 정도의 차이는 실제 게임 플레이에서 체감하기는 어려운 수준입니다.
• 즉, 두 모델의 순수 게이밍 성능은 오차 범위 내에서 '동급'으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사용자는 게임 외적인 요소(기술 지원, 작업 성능, 소비 전력 등)를 통해 우위를 판단해야 합니다.
• 참고: RTX 3080은 DLSS를, RX 6800 XT는 FSR을 지원합니다. DLSS의 게임 지원 폭이 더 넓고 성능 향상률이 우수하다는 평가가 많아, 기술 지원까지 고려하면 RTX 3080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4. 3DMark 벤치마크: 그래픽카드 종합 점수
◆ 3DMark는 그래픽카드의 종합 성능을 점수로 보여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더 좋은 그래픽카드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
| 3DMark Test | RX 6800 XT | RTX 3080 |
| Steel Nomad Lite (최신 고사양 게임 성능) |
17609 | 19030 (+8.1%) |
| Time Spy (DX12 게임 성능) |
19357 | 17663 (-8.8%) |
| Port Royal (고급 레이 트레이싱) |
9702 | 11597 (+19.5%) |
◆ 3DMark 요약 ◆
• 종합 벤치마크에서는 테스트 종류에 따라 우위가 갈렸습니다. 전통적인 DX12 성능을 측정하는 Time Spy에서는 RX 6800 XT가 우세했지만, 최신 게임 성능(Steel Nomad)과 레이 트레이싱(Port Royal)에서는 RTX 3080이 더 높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 이는 RTX 3080이 최신 기술과 레이 트레이싱 환경에서 더 나은 최적화를 보여준다는 것을 의미하며, RX 6800 XT는 전통적인 게임 환경에서 강점을 보임을 알 수 있습니다.
5. Geekbench & Cinebench: 똑똑한 연산 능력 비교
◆ 이 점수들은 그래픽카드가 게임뿐만 아니라 동영상 편집, 사진 보정 같은 전문적인 계산을 얼마나 잘하는지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
| Geekbench 6 Compute (OpenCL) |
RX 6800 XT | RTX 3080 |
| Compute Score (종합 연산 점수) |
138858 | 161903 (+16.6%) |
| Cinebench GPU | RX 6800 XT | RTX 3080 |
| Cinebench Score (시네벤치 점수) |
8578 | 12982 (+51.3%) |
◆ Geekbench & Cinebench 요약 ◆
• 게임이 아닌 전문 작업 능력에서는 RTX 3080이 더 뛰어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일반적인 연산 능력(Geekbench)은 약 17% 높았고, 3D 그래픽 작업 성능을 보여주는 Cinebench 점수는 51%나 더 높았습니다.
• 이는 RTX 3080이 게임뿐만 아니라 영상 편집, 3D 모델링, 디자인 같은 생산적인 작업을 할 때 RX 6800 XT보다 훨씬 더 빠르고 효율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6. PassMark & GFXBench: 추가 종합 점수
◆ 다양한 환경에서의 그래픽카드 성능을 점수로 환산하여 보여주는 또 다른 테스트 결과입니다. ◆
| PassMark Graphics | RX 6800 XT | RTX 3080 |
| G3D Mark Score (3D 그래픽 종합 점수) |
24970 | 25086 (+0.5%) |
| GFXBench 5 | RX 6800 XT | RTX 3080 |
| Aztec Ruins High (아즈텍 유적 - 높음) |
264.2 FPS | 211.5 FPS (-19.9%) |
◆ Passmark & GFXBench 요약 ◆
• Passmark와 GFXBench 결과는 테스트 종류에 따라 우위가 갈렸습니다. Passmark에서는 두 모델이 거의 동일한 점수를 기록했지만, GFXBench에서는 RX 6800 XT가 25% 이상 높은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 이는 특정 API(프로그래밍 언어 규칙) 환경에서 RX 6800 XT의 잠재력이 더 발휘될 수 있음을 의미하며, 두 제품이 여전히 엎치락뒤치락하는 라이벌 관계임을 보여줍니다.
7. Blender & AI 벤치마크: 게임 말고 다른 능력은?
◆ 3D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그램(Blender)과 인공지능(AI) 계산 능력을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
| Blender GPU | RX 6800 XT | RTX 3080 |
| Blender Score (블렌더 점수) |
2420.35 | 4843.74 (+100.1%) |
| GeekBench 6 ML (머신러닝) |
RX 6800 XT | RTX 3080 |
| Half Precision (반정밀도) |
30423 | 36895 (+21.3%) |
◆ 작업 성능 요약 ◆
• 3D 렌더링(Blender) 성능에서는 RTX 3080이 RX 6800 XT 대비 2배 높은 압도적인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문적인 3D 작업에서 Nvidia GPU가 훨씬 유리함을 보여줍니다.
• 인공지능(AI) 계산 능력에서는 연산 종류에 따라 우위가 갈렸지만,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 반정밀도 연산에서는 RTX 3080이 21%가량 더 높은 성능을 기록했습니다.
8. 세부 스펙: 무엇이 성능을 결정할까?
◆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결정하는 주요 부품들의 차이를 정리했습니다. ◆
| 스펙 항목 | RX 6800 XT | RTX 3080 |
| Shading Units (셰이딩 유닛: 엔진) |
4608개 | 8704개 (+88.9%) |
| Base/Boost Clock (기본/부스트 클럭) |
1825/2250 MHz | 1440/1710 MHz |
| Memory Size (메모리 크기: 작업대) |
16 GB | 10 GB |
| Memory Bus (메모리 버스) |
256-bit | 320-bit |
| Memory Bandwidth (메모리 대역폭) |
512 GB/s | 760.3 GB/s |
| TGP (총 그래픽 전력) |
300 W | 320 W |
◆ 세부 스펙 요약 ◆
• 두 모델은 성능을 내는 방식에 뚜렷한 차이가 있습니다. RTX 3080은 거의 두 배에 달하는 엔진(셰이딩 유닛) 개수와 더 넓은 메모리 통로(버스)를 가지고 있어 압도적인 연산 성능을 자랑합니다.
• 반면 RX 6800 XT는 엔진 개수는 부족하지만, 훨씬 빠른 두뇌 회전 속도(클럭)와 6GB 더 넉넉한 VRAM으로 이를 만회하여 실제 게임에서는 대등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 성능이 더 좋은 만큼 RTX 3080이 전기를 20W 더 사용합니다.
9. 종합평가: 순수 성능이냐, 최신 기술이냐


[Radeon RX 6800 XT: 순수 게이밍 성능의 가성비 챔피언]
• 장점: RTX 3080과 대등하거나 근소 우위의 순수 게이밍 성능, 16GB의 넉넉한 VRAM.
• 단점: DLSS 미지원, 전문 작업에서의 압도적인 성능 열세.
• 추천 대상: 오직 게임 성능을 최우선으로 하며,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이머, FSR 기술 활용에 익숙한 사용자.
[GeForce RTX 3080: 다재다능한 올라운더]
• 장점: DLSS 2 기술 지원, 3D 렌더링 등 전문 작업에서의 압도적인 성능, 우수한 레이 트레이싱 성능.
• 단점: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 10GB VRAM의 아쉬움, 높은 소비 전력.
• 추천 대상: 게임과 더불어 영상 편집, 3D 렌더링 등 다양한 작업을 병행하는 사용자, DLSS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싶은 게이머.
[최종 결론: 당신의 주력 용도에 맞춰 선택하세요!]
• 두 그래픽카드는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선택이 명확하게 갈립니다. 순수하게 QHD/4K 해상도에서 최고의 게이밍 경험을 원한다면, 두 모델의 성능은 거의 동일하므로 가격이 더 저렴한 Radeon RX 6800 XT가 훌륭한 가성비 선택지입니다. 16GB의 넉넉한 VRAM 또한 미래를 대비하는 데 유리합니다.
• 하지만 게임 외에 3D 렌더링 같은 전문적인 작업을 하거나, 레이 트레이싱 성능과 DLSS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싶다면 GeForce RTX 3080이 훨씬 현명한 선택입니다. 작업 성능에서의 압도적인 우위는 무시할 수 없는 장점입니다.
• 따라서 당신이 '순수 게이머'인지, 아니면 '다용도 크리에이터'인지에 따라 두 모델 사이에서 최적의 선택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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