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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 비교

(스펙비교)- Radeon RX 6600 vs GeForce RTX 3060

by 'Helpful' 2025. 4. 17.

[AMD 라데온 RX 6600 vs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60 스펙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RDNA 2 vs Ampere, 메인스트림 왕좌는?

2. 모델 정보 & 주요 차이점

3. 게임 성능 비교 (FPS): 실제 게임에선 누가 더 강할까?

4. 3DMark 벤치마크: 종합 게이밍 성능 지표

5. Geekbench 벤치마크: 연산 능력 비교

6. PassMark & GFXBench: 추가 벤치마크 결과

7. Raw 성능 & 소비전력: 체급 차이와 효율성

8. 세부 스펙: 무엇이 다른가?

9. 메모리 & API 지원: 용량과 기술의 차이

10. 종합평가: 가성비 vs VRAM/DLSS, 당신의 선택은?

 

1. 사전안내사항: RDNA 2 vs Ampere, 메인스트림 왕좌는?


메인스트림 게이밍 그래픽카드 시장의 치열한 경쟁! AMD RDNA 2 아키텍처의 Radeon RX 6600과 Nvidia Ampere 아키텍처의 GeForce RTX 3060 (12GB)을 비교 분석합니다. 출시 가격은 $329로 동일했지만, 각기 다른 강점과 특징을 가진 두 모델을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의 FPS, 벤치마크 점수, 스펙 정보는 제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실제 성능은 사용자 시스템 환경(CPU, RAM 등), 드라이버 버전, 게임별 최적화, 그래픽 옵션 설정, 그리고 DLSS/FSR 사용 여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FHD(1080p) 해상도 게이밍을 주력으로 하며 QHD(1440p)까지 넘보는 두 그래픽카드! 여러분의 예산, 선호하는 게임, 필요한 부가 기능(DLSS, RT 성능, VRAM 용량 등)을 고려하여 어떤 모델이 더 합리적인 선택일지 판단하는 데 이 정보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작성 시점: 2025년 4월 13일)

 

 

2. 모델 정보 & 주요 차이점


항목 Radeon RX 6600 GeForce RTX 3060 12GB
아키텍처 RDNA 2.0 Ampere
GPU 코드명 Navi 23 GA106
출시 가격 (MSRP) $329 $329

주요 차이점 요약
[RX 6600의 매력 포인트 (AMD)]
게임/벤치마크 성능: 제공된 FPS 데이터 기준 QHD 평균 12% 높은 프레임 (65.7 vs 58.8 FPS), 다수 3DMark 테스트에서 우세 (Time Spy, Solar Bay, Port Royal, Fire Strike, Wild Life Extreme 등).
전력 효율성: TGP 132W로 RTX 3060(170W)보다 38W 낮아 전성비 우수.
제조 공정: 더 미세한 7nm 공정으로 제조.
높은 Raw Fill Rate: 픽셀/텍스처 필레이트 수치상 우위 (단, 실제 성능과 직결되지 않을 수 있음).

[RTX 3060이 더 강력한 이유 (Nvidia)]
VRAM 용량: 12GB로 RX 6600(8GB)보다 4GB 더 많아 고해상도 텍스처 환경에 유리.
DLSS 2 지원: AI 업스케일링 기술로 지원 게임에서 상당한 성능 향상 가능.
메모리 대역폭: 61% 더 높은 메모리 대역폭 (360 vs 224 GB/s) 제공 (192-bit vs 128-bit).
GPU 컴퓨팅 성능: Geekbench 6 기준 58% 더 높은 연산 성능, AI 작업에 유리한 112개의 텐서 코어 탑재.
이론적 성능 (TFLOPS): 43% 더 높은 연산 능력 (12.7 vs 8.9 TFLOPS).
코어 수: 2배 많은 셰이딩 유닛 (3584 vs 1792).
PCIe 인터페이스: PCIe 4.0 x16으로 x8인 RX 6600보다 넓은 대역폭 제공.
레이 트레이싱 성능: 동일한 28개의 RT 코어를 가졌지만, Ampere 아키텍처 특성 및 높은 TFLOPS/대역폭으로 일반적으로 더 나은 RT 성능 기대 (단, 3DMark Port Royal 점수는 RX 6600이 더 높게 나옴).

 

 

3. 게임 성능 비교 (FPS): 실제 게임에선 누가 더 강할까?


제공된 9개 게임의 평균 FPS 데이터를 통해 실제 게임 성능을 비교합니다. (DLSS/FSR 미적용 기준 추정)

게임 타이틀 1080p High 1080p Ultra 1440p Ultra 4K Ultra
Forza Horizon 5 139 / 111 79 / 70 67 / 59 44 / 41
The Witcher 3 128 / 122 106 / 98 73 / 74 40 / 39
Counter-Strike 2 198 / 181 139 / 136 100 / 96 54 / 49
Far Cry 6 110 / 94 95 / 85 71 / 64 41 / 36
Hogwarts Legacy 77 / 67 63 / 57 45 / 37 25 / 20
CoD: Modern Warfare III 103 / 82 95 / 71 65 / 53 40 / 33
Ghost of Tsushima 84 / 64 65 / 49 47 / 38 24 / 22
Cyberpunk 2077 79 / 68 69 / 65 41 / 37 21 / 17
Shadow of the Tomb Raider 135 / 107 119 / 98 82 / 71 40 / 35
평균 FPS (9게임) 117.0 (+5.7%) 92.2 (+13.8%) 65.7 (+11.7%) 36.6 (+13.0%)
(비교 대상: RTX 3060) 110.7 81.0 58.8 32.4

FPS 비교 요약
• Forza Horizon 5의 수치를 수정하고 재계산한 결과, 제공된 9개 게임의 평균 FPS 데이터에 따르면 여전히 Radeon RX 6600이 테스트된 모든 해상도 및 설정에서 GeForce RTX 3060보다 평균적으로 6% ~ 14% 더 높은 프레임을 보여줍니다.
• 특히 1080p Ultra(+13.8%) 및 1440p Ultra(+11.7%), 4K Ultra(+13.0%) 설정에서 RX 6600의 우세가 상대적으로 더 크게 나타납니다.
• 이 결과는 RTX 3060의 스펙상 우위(더 많은 코어, 더 높은 대역폭 등)에도 불구하고, 특정 게임 환경에서는 RX 6600이 더 효율적인 성능을 낼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는 RDNA 2 아키텍처의 효율성, 드라이버 최적화, 게임 엔진 특성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 결과일 수 있습니다.
중요 참고: 이 결과는 DLSS나 FSR과 같은 업스케일링 기술 및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되지 않은 '순수 성능(Rasterization)' 비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DLSS를 지원하는 게임에서는 RTX 3060이 훨씬 높은 프레임을 확보할 수 있으며, 레이 트레이싱 성능 역시 일반적으로 RTX 3060이 더 우수합니다.

 

 

4. 3DMark 벤치마크: 종합 게이밍 성능 지표


대표적인 그래픽 벤치마크 3DMark 점수를 통해 종합적인 성능 경향을 확인합니다.

3DMark Test RX 6600 RTX 3060 12GB
Steel Nomad Lite 10201 (+13.4%) 8993
Time Spy 10425 (+19.2%) 8747
Solar Bay 45026 (+9.9%) 40973
Port Royal (RT) 5820 (+13.2%) 5142
Fire Strike 26478 (+18.7%) 22308
Wild Life Extreme 19773 (+11.5%) 17734
Night Raid 98424 98824 (+0.4%)

3DMark 요약
• 3DMark 벤치마크 점수를 원본 데이터 기준으로 수정한 결과, RX 6600이 Night Raid를 제외한 모든 테스트(Steel Nomad Lite, Time Spy, Solar Bay, Port Royal, Fire Strike, Wild Life Extreme)에서 RTX 3060보다 10% ~ 19% 더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뚜렷한 우위를 보입니다.
• Night Raid 테스트에서만 RTX 3060이 근소하게(0.4%) 앞섰습니다.
• 이 결과는 앞서 살펴본 게임 FPS 결과와 마찬가지로, 제공된 데이터 기준으로는 RX 6600이 종합적인 게이밍 벤치마크에서도 RTX 3060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특히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반영하는 Port Royal 테스트에서도 RX 6600이 13% 이상 높게 나온 점이 주목할 만합니다. (단, 실제 게임에서의 RT 성능은 다를 수 있습니다.)

 

 

5. Geekbench 벤치마크: 연산 능력 비교


GPU 컴퓨팅 성능 차이는 어느 정도일까요?

Geekbench 6 Compute
(OpenCL)
RX 6600 RTX 3060 12GB
Compute Score 58048 91603 (+57.8%)
Background Blur 104.1 img/sec 149.6 img/sec (+43.7%)
Face Detection 79.7 img/sec 91 img/sec (+14.2%)
Horizon Detection 2.05 Gpixels/sec 4.07 Gpixels/sec (+98.5%)
Edge Detection 2.61 Gpixels/sec 5.58 Gpixels/sec (+113.8%)
Gaussian Blur 2.59 Gpixels/sec 3.92 Gpixels/sec (+51.4%)
Feature Matching 0.64 Gpixels/sec 1.01 Gpixels/sec (+57.8%)
Stereo Matching 257.8 Gpixels/sec 372.9 Gpixels/sec (+44.6%)
Particle Physics 7635.3 FPS 12226.3 FPS (+60.1%)

Geekbench 요약
• OpenCL 기반의 GPU 컴퓨팅 성능에서는 RTX 3060RX 6600보다 종합 점수 기준 약 58% 높은 압도적인 우위를 보여줍니다.
• 이미지 처리(Edge Detection +114%, Horizon Detection +99% 등) 및 물리 연산(Particle Physics +60%) 등 대부분의 세부 항목에서 상당한 성능 차이를 나타냅니다.
• 이는 RTX 3060의 더 높은 이론적 연산 성능(TFLOPS), 더 많은 코어 수, 그리고 특히 텐서 코어의 존재 덕분으로 해석됩니다. 게이밍 성능과 별개로, 영상 편집 가속, 3D 렌더링, AI/머신러닝 관련 작업에서는 RTX 3060이 훨씬 강력한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6. PassMark & GFXBench: 추가 벤치마크 결과


Passmark와 GFXBench 점수를 통해 성능을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PassMark Graphics RX 6600 RTX 3060 12GB
G3D Mark Score 15115 16870 (+11.6%)
G2D Mark 880 960 (+9.1%)
DirectX 11 152 FPS (+18.8%) 128 FPS
DirectX 12 51 FPS 69 FPS (+35.3%)
GPU Compute 6726 Ops/s 8434 Ops/s (+25.4%)
GFXBench 5 RX 6600
(Metal, OS X)
RTX 3060 12GB
(OpenGL, Win)
Aztec Ruins High (4K) 96.4 FPS 109.4 FPS (+13.5%)
Aztec Ruins Normal 567.8 FPS (+2.2%) 555.5 FPS
Car Chase - 492.3 FPS
Manhattan 3.1.1 427.9 FPS (+4.9%) 407.9 FPS
T-Rex 1906.1 FPS 1940.6 FPS (+1.8%)
Tessellation - 2965.4 FPS
ALU 2 2284.3 FPS 2862.2 FPS (+25.3%)
Driver Overhead 2 600 FPS (+103.3%) 295.2 FPS

Passmark & GFXBench 요약
• Passmark 결과는 엇갈립니다. RTX 3060은 G3D 종합 점수(+11.6%), DX12(+35.3%), GPU Compute(+25.4%)에서 우위를 보이지만, DX11 환경에서는 오히려 RX 6600이 19% 가량 높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 GFXBench 결과는 API와 운영체제(RX 6600: Metal/OSX, RTX 3060: OpenGL/Windows)가 달라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테스트(Aztec Normal, Manhattan, Driver Overhead)에서는 RX 6600이, 다른 테스트(Aztec High, T-Rex, ALU 2)에서는 RTX 3060이 더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 종합적으로 Passmark와 GFXBench 결과는 이전 FPS나 수정된 3DMark 결과와는 또 다른 양상을 보이며, 테스트 환경이나 API 종류에 따라 두 카드의 우위가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명확한 승자를 가리기 어려운 혼재된 결과입니다.

 

 

7. Raw 성능 & 소비전력: 체급 차이와 효율성


순수한 연산 능력과 전력 효율성을 비교합니다.

Raw 성능 지표 RX 6600 RTX 3060 12GB
FLOPS (FP32) 8.9 TFLOPS 12.7 TFLOPS (+42.7%)
Pixel Fill Rate 159 GPixel/s (+87.1%) 85 GPixel/s
Texture Fill Rate 279 GTexel/s (+40.2%) 199 GTexel/s

 

전력 & 공정 RX 6600 RTX 3060 12GB
TGP (소비전력) 132 W 170 W (+28.8%)
제조사 / 공정 TSMC / 7 nm Samsung / 8 nm
PCIe Interface PCIe 4.0 x8 PCIe 4.0 x16
Die Size / Transistors 237 mm² / 11 billion 276 mm² / 12 billion

Raw 성능 & 소비전력 요약
• 이론적인 연산 성능(FP32 TFLOPS)은 RTX 3060이 약 43% 더 높습니다. 이는 더 많은 코어 수에 기반한 결과입니다.
• 반면, 제공된 데이터 기준으로는 RX 6600의 픽셀 필레이트(+87%)와 텍스처 필레이트(+40%)가 더 높게 나타나는데, 이는 클럭 속도와 ROP 구성 등의 차이에서 비롯될 수 있으나 실제 성능과 항상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 소비 전력(TGP)은 RX 6600이 132W로, 170W인 RTX 3060보다 약 29%(38W) 낮습니다. 게임 FPS 및 3DMark 성능을 고려하면 RX 6600의 전력 효율성이 매우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제조 공정(7nm vs 8nm)과 PCIe 인터페이스(x8 vs x16)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RTX 3060이 더 넓은 PCIe 대역폭을 가집니다.

 

 

8. 세부 스펙: 무엇이 다른가?


GPU 칩 내부 구성 요소들의 수량 및 클럭 차이를 확인합니다.

스펙 항목 RX 6600 RTX 3060 12GB
GPU 코드명 Navi 23 GA106
셰이딩 유닛 1792 3584 (+100%)
TMUs 112 112
ROPs 64 (+33.3%) 48
RT Cores 28 28
Tensor Cores - 112
L2 Cache 2 MB 3 MB (+50%)
Base Clock 1626 MHz (+23.2%) 1320 MHz
Boost Clock 2491 MHz (+40.2%) 1777 MHz

세부 스펙 요약
• 두 카드의 내부 구조는 매우 다릅니다. RTX 3060은 RX 6600보다 2배 많은 셰이딩 유닛(CUDA 코어)과 텐서 코어를 가지고 있으며, L2 캐시 용량도 더 큽니다.
• 반면, RX 6600은 TMU는 동일하지만 ROP 개수가 더 많고, 베이스 클럭과 부스트 클럭 모두 RTX 3060보다 훨씬 높습니다. RT 코어 개수는 28개로 동일합니다.
• 즉, RTX 3060은 '더 많은 코어, 낮은 클럭' 전략을, RX 6600은 '더 적은 코어, 높은 클럭'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 상반된 구조가 복잡한 성능 양상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RTX 3060의 텐서 코어는 DLSS와 AI 연산에 특화된 장점입니다.

 

 

9. 메모리 & API 지원: 용량과 기술의 차이


메모리 구성과 지원 기술을 확인합니다.

메모리 항목 RX 6600 RTX 3060 12GB
메모리 타입 GDDR6
메모리 크기 8 GB 12 GB (+50%)
메모리 버스 128-bit 192-bit (+50%)
유효 속도 14000 Mbps 15000 Mbps (+7.1%)
메모리 대역폭 224 GB/s 360 GB/s (+60.7%)
API & 기술 지원 RX 6600 RTX 3060 12GB
DirectX 12 Ultimate
Vulkan / OpenGL 1.3 / 4.6
OpenCL 2.1 3.0
CUDA - 8.6
Ray Tracing 지원 (하드웨어 가속)
업스케일링 FSR DLSS 2
DisplayPort 1.4a

메모리/API 요약
• 메모리 구성에서 RTX 3060은 RX 6600 대비 확실한 우위를 가집니다. VRAM 용량이 12GB로 8GB보다 4GB 더 많고, 메모리 버스 폭도 192-bit로 128-bit보다 넓습니다. 약간 더 빠른 메모리 속도와 결합되어 메모리 대역폭은 61%나 더 높습니다(360 vs 224 GB/s). 이는 고해상도, 고품질 텍스처 환경에서 병목 현상을 줄여 성능 유지에 유리합니다.
• 기술 지원 측면에서 가장 큰 차이는 Nvidia의 DLSS 2 지원 여부입니다. DLSS는 지원 게임에서 AI를 활용해 프레임을 크게 높여주는 강력한 기술로, RX 6600은 AMD의 FSR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RTX 3060은 CUDA를 지원하여 관련 연산 작업에서 이점을 갖습니다.
• 두 카드 모두 DirectX 12 Ultimate와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 가속은 지원합니다.

 

 

10. 종합평가: 가성비 vs VRAM/DLSS, 당신의 선택은?


[Radeon RX 6600: 뛰어난 전성비와 순수 성능 가성비]
장점: 제공된 게임/벤치마크 기준 뛰어난 순수 게이밍 성능, 매우 낮은 소비 전력 (132W)으로 최고의 전성비, 종종 RTX 3060보다 저렴한 시장 가격, 7nm 공정.
단점: 8GB VRAM (향후 부족 가능성), DLSS 미지원 (FSR로 대체), 낮은 메모리 대역폭, 상대적으로 약한 컴퓨팅 성능, PCIe 4.0 x8 인터페이스, Geekbench 열세.
추천 대상: 순수 FHD/QHD 게이밍 성능과 전력 효율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사용자, DLSS나 RT 기능 활용도가 낮은 사용자, 예산 제약이 있는 사용자.

 

[GeForce RTX 3060 12GB: DLSS, 넉넉한 VRAM과 다재다능함]
장점: 강력한 DLSS 2 지원 (성능 향상 및 수명 연장 효과), 넉넉한 12GB VRAM, 높은 메모리 대역폭, 뛰어난 컴퓨팅/AI 성능 (CUDA, Tensor 코어), 우수한 Geekbench 성능, PCIe 4.0 x16 인터페이스.
단점: 제공된 게임/벤치마크 기준 낮은 순수 게이밍 성능, 높은 소비 전력 (170W), 일반적으로 RX 6600보다 높은 시장 가격, 8nm 공정.
추천 대상: DLSS 기능을 적극 활용하여 성능을 높이고자 하는 사용자, QHD 게이밍이나 고해상도 텍스처 사용 비중이 높은 사용자, 레이 트레이싱 경험을 원하는 사용자(단, 성능 확인 필요), 게임 외 컴퓨팅 작업(영상 편집, 렌더링, AI 등)을 병행하는 사용자.

 

[최종 결론: 사용 목적과 예산에 따른 신중한 선택 필요!]
• RX 6600과 RTX 3060 12GB는 (제공된 데이터 기준으로) 매우 상반된 결과를 보여주는 흥미로운 비교입니다. 순수 게이밍 성능과 전력 효율성 면에서는 RX 6600이 우세하지만, RTX 3060은 DLSS, 12GB VRAM, 더 높은 메모리 대역폭, 우수한 컴퓨팅 성능 등 더 많은 기능과 잠재력을 제공합니다.
• 만약 순수 FHD/QHD 게이밍 성능과 전성비, 저렴한 가격이 최우선이라면 RX 6600이 데이터상으로 매력적인 선택입니다.
• 하지만 DLSS를 통한 성능 향상, QHD 환경에서의 VRAM 안정성, 레이 트레이싱, 게임 외 작업 활용, 미래를 위한 VRAM 확보 등을 고려한다면, 더 높은 전력 소모와 가격을 감수하더라도 RTX 3060 12GB가 더 나은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컴퓨팅 작업에서는 RTX 3060의 성능이 압도적입니다.
• DLSS는 지원 게임에서 RTX 3060의 프레임을 크게 높여줄 수 있는 핵심 변수이므로, 즐겨 하는 게임의 DLSS 지원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종 결정은 실제 시장 가격, 개인의 사용 패턴과 우선순위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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