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MD 라데온 RX 6600 vs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60 스펙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RDNA 2 vs Ada Lovelace, 새로운 메인스트림 강자는?
3. 게임 성능 비교 (FPS): 실제 게임에선 어떤 차이?
6. PassMark & GFXBench: 추가 벤치마크 결과
1. 사전안내사항: RDNA 2 vs Ada Lovelace, 새로운 메인스트림 강자는?
■ 메인스트림 그래픽카드 시장의 세대 교체! AMD RDNA 2 아키텍처 기반의 Radeon RX 6600과 한 세대 최신 기술인 Nvidia Ada Lovelace 아키텍처 기반의 GeForce RTX 4060을 비교 분석합니다. RTX 4060은 더 낮은 $299 MSRP로 출시되었는데, 실제 성능과 가치는 어떨까요?
■ 본 포스팅의 FPS, 벤치마크 점수, 스펙 정보는 제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실제 성능은 사용자 시스템 환경, 드라이버 버전, 게임별 최적화, 그래픽 옵션 설정, 그리고 FSR/DLSS 3(프레임 생성 포함) 사용 여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주로 FHD(1080p) 해상도 게이밍을 위한 두 그래픽카드! 최신 기술과 전력 효율성을 갖춘 RTX 4060과 검증된 가성비의 RX 6600 사이에서, 여러분의 필요와 예산에 맞는 최적의 선택을 찾는 데 이 정보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작성 시점: 2025년 4월)
2. 모델 정보 & 주요 차이점
| 항목 | Radeon RX 6600 | GeForce RTX 4060 |
| 아키텍처 | RDNA 2.0 | Ada Lovelace |
| GPU 코드명 | Navi 23 | AD107 |
| 출시 가격 (MSRP) | $329 | $299 |
◆ 주요 차이점 요약 ◆
[RX 6600의 특징 (AMD)]
• 출시 가격: RTX 4060보다 $30 높은 MSRP (단, 현재 시장 가격은 변동 가능).
• 높은 Raw Fill Rate: 픽셀/텍스처 필레이트 수치상 우위 (참고용).
• 게임 성능: FHD 해상도 일부 게임/설정에서 RTX 4060과 대등하거나 근소하게 우세한 모습 (FPS 테이블 참조).
• 코어 구성: 더 많은 TMUs, ROPs, RT 코어 보유 (스펙 기준).
[RTX 4060이 더 강력한 이유 (Nvidia)]
• 출시 가격: $299 MSRP로 더 저렴하게 출시.
• DLSS 3 지원: 프레임 생성(Frame Generation) 기능 포함, 지원 게임에서 압도적인 성능 향상 가능.
• 전력 효율성: TGP 115W로 RX 6600(132W)보다 낮으면서 더 높은 성능 제공 (최고 수준의 전성비).
• 최신 공정: 효율적인 TSMC 5nm 공정으로 제조 (더 높은 트랜지스터 밀도).
• 이론/컴퓨팅 성능: TFLOPS(이론 성능) 70% 우위, Geekbench(컴퓨팅) 84% 우위.
• 코어 수: 71% 더 많은 셰이딩 유닛 (CUDA 코어).
• L2 캐시: 24MB로 RX 6600(2MB)보다 12배 큼 (메모리 병목 완화).
• 메모리 대역폭: 21% 더 높은 대역폭 (272 vs 224 GB/s).
• Tensor 코어: 96개 탑재 (DLSS 및 AI 연산 가속).
3. 게임 성능 비교 (FPS): 실제 게임에선 어떤 차이?
◆ 제공된 9개 게임의 평균 FPS 데이터를 통해 실제 게임 성능을 비교합니다. (DLSS/FSR 미적용 순수 성능 기준 추정) ◆
| 게임 타이틀 | 1080p High | 1080p Ultra | 1440p Ultra | 4K Ultra |
| Forza Horizon 5 | 139 / 125 | 79 / 77 | 67 / 66 | 44 / 46 |
| The Witcher 3 | 128 / 143 | 106 / 115 | 73 / 83 | 40 / 44 |
| Counter-Strike 2 | 198 / 207 | 139 / 155 | 100 / 114 | 54 / 56 |
| Far Cry 6 | 110 / 110 | 95 / 89 | 71 / 87 | 41 / 841 |
| Hogwarts Legacy | 77 / 80 | 63 / 67 | 45 / 47 | 25 / 23 |
| CoD: Modern Warfare III | 103 / 98 | 95 / 90 | 65 / 64 | 40 / 40 |
| Ghost of Tsushima | 84 / 75 | 65 / 59 | 47 / 45 | 24 / 27 |
| Cyberpunk 2077 | 79 / 82 | 69 / 74 | 41 / 48 | 21 / 22 |
| Shadow of the Tomb Raider | 135 / 131 | 119 / 116 | 82 / 86 | 40 / 45 |
| 평균 FPS (9게임) | 116.8 | 92.1 | 65.7 | 36.6 |
| (비교 대상: RTX 4060) | 116.8 (0.0%) | 94.7 (+2.8%) | 70.0 (+6.5%) | 37.1 (+1.4%) |
*참고: Far Cry 6 4K Ultra의 RTX 4060 값이 841로 비정상적으로 높아보여, 다른 해상도와의 비율을 고려하여 41로 가정하고 평균을 계산했습니다.*
◆ FPS 비교 요약 ◆
• 제공된 9개 게임의 평균 FPS 데이터에 따르면, 순수 게이밍 성능에서 RTX 4060은 RX 6600 대비 1080p High 설정에서는 거의 동일한 성능을 보이며, 1080p Ultra 이상에서는 3% ~ 7% 가량 근소하게 앞서는 모습을 보입니다.
• 이는 RTX 4060의 높은 스펙(TFLOPS, 코어 수 등)을 고려할 때 예상보다 작은 차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RTX 4060은 훨씬 낮은 전력(115W vs 132W)으로 이 성능을 달성한다는 점에서 아키텍처의 효율성 향상을 엿볼 수 있습니다.
• 개별 게임별로는 결과가 엇갈립니다. RX 6600은 Forza Horizon 5(1080p), CoD, Ghost of Tsushima 등에서 우세하거나 비슷한 성능을 보이며, RTX 4060은 The Witcher 3, CS2, Cyberpunk 2077 등에서 더 나은 성능을 보입니다.
• 중요 참고: 이 비교는 순수 성능 기준이며, RTX 4060의 핵심 강점인 DLSS 3 (프레임 생성 포함)을 활용하면 지원 게임에서 훨씬 더 큰 폭의 성능 향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4. 3DMark 벤치마크: 종합 게이밍 성능 지표
◆ 대표적인 그래픽 벤치마크 3DMark 점수를 통해 종합적인 성능 경향을 확인합니다. ◆
| 3DMark Test | RX 6600 | RTX 4060 |
| Steel Nomad Lite | 10201 | 10688 (+4.8%) |
| Time Spy | 10425 | 10617 (+1.8%) |
| Solar Bay | 45026 | 49045 (+8.9%) |
| Port Royal (RT) | 5820 | 6047 (+3.9%) |
| Fire Strike | 26478 | 28555 (+7.9%) |
| Wild Life Extreme | 19773 | 20600 (+4.7%) |
| Night Raid | 98424 | 121569 (+23.5%) |
◆ 3DMark 요약 ◆
• 3DMark 벤치마크 결과에서는 RTX 4060이 모든 테스트에서 RX 6600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 성능 차이는 테스트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Time Spy, Port Royal, Wild Life Extreme 등에서는 5% 미만의 근소한 차이를 보였지만, Solar Bay, Fire Strike에서는 8~9% 수준으로 벌어졌고, 저사양 DX12 테스트인 Night Raid에서는 23.5%로 가장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 게임 FPS 결과와 비교하면, 3DMark 벤치마크는 RTX 4060의 우세를 좀 더 일관되게 보여주지만, 그 격차가 Night Raid를 제외하면 크지 않아 순수 성능 면에서는 두 카드가 여전히 비슷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5. Geekbench 벤치마크: 연산 능력 비교
◆ GPU 컴퓨팅 성능 차이는 어느 정도일까요? ◆
| Geekbench 6 Compute (OpenCL) |
RX 6600 | RTX 4060 |
| Compute Score | 58048 | 106633 (+83.7%) |
| Background Blur | 104.1 img/sec | 186.9 img/sec (+79.5%) |
| Face Detection | 79.7 img/sec | 112.7 img/sec (+41.4%) |
| Horizon Detection | 2.05 Gpixels/sec | 3.92 Gpixels/sec (+91.2%) |
| Edge Detection | 2.61 Gpixels/sec | 5.16 Gpixels/sec (+97.7%) |
| Gaussian Blur | 2.59 Gpixels/sec | 4.94 Gpixels/sec (+90.7%) |
| Feature Matching | 0.64 Gpixels/sec | 1.34 Gpixels/sec (+109.4%) |
| Stereo Matching | 257.8 Gpixels/sec | 446.2 Gpixels/sec (+73.1%) |
| Particle Physics | 7635.3 FPS | 14935.1 FPS (+95.6%) |
◆ Geekbench 요약 ◆
• OpenCL 기반의 GPU 컴퓨팅 성능에서는 RTX 4060이 RX 6600보다 종합 점수 기준 약 84% 높은 압도적인 우위를 보여줍니다.
• 이미지 처리(Feature Matching +109%, Edge Detection +98% 등) 및 물리 연산(Particle Physics +96%) 등 모든 세부 항목에서 매우 큰 성능 차이를 나타냅니다.
• 이는 RTX 4060의 훨씬 높은 이론적 연산 성능(TFLOPS), 더 많은 코어 수, 텐서 코어, 그리고 Ada Lovelace 아키텍처의 연산 효율성 향상 덕분입니다. 게이밍 성능과 별개로, 영상 편집 가속, 3D 렌더링, AI/머신러닝 관련 작업에서는 RTX 4060이 RX 6600보다 훨씬 강력하고 효율적인 성능을 제공합니다.
6. PassMark & GFXBench: 추가 벤치마크 결과
◆ Passmark와 GFXBench 점수를 통해 성능을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
| PassMark Graphics | RX 6600 | RTX 4060 |
| G3D Mark Score | 15115 | 19736 (+30.6%) |
| G2D Mark | 880 | 1081 (+22.8%) |
| DirectX 11 | 152 FPS | 174 FPS (+14.5%) |
| DirectX 12 | 51 FPS | 78 FPS (+52.9%) |
| GPU Compute | 6726 Ops/s | 9326 Ops/s (+38.6%) |
| GFXBench 5 | RX 6600 (Metal, OS X) |
RTX 4060 (OpenGL, Win) |
| Aztec Ruins High (4K) | 96.4 FPS | 118.3 FPS (+22.7%) |
| Aztec Ruins Normal | 567.8 FPS | 709 FPS (+24.9%) |
| Car Chase | - | 615.4 FPS |
| Manhattan 3.1.1 | 427.9 FPS | 496.1 FPS (+15.9%) |
| T-Rex | 1906.1 FPS | 2635.8 FPS (+38.3%) |
| Tessellation | - | 3372.6 FPS |
| ALU 2 | 2284.3 FPS | 3284 FPS (+43.8%) |
| Driver Overhead 2 | 600 FPS (+113.7%) | 280.8 FPS |
◆ Passmark & GFXBench 요약 ◆
• Passmark 결과에서는 RTX 4060이 G3D 종합 점수(+31%), DX12(+53%), GPU Compute(+39%) 등 모든 항목에서 RX 6600보다 상당히 높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특히 DX12 성능 격차가 크게 나타납니다.
• GFXBench 결과는 API와 운영체제(RX 6600: Metal/OSX, RTX 4060: OpenGL/Windows)가 달라 직접적인 비교는 제한적이지만, Driver Overhead 테스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항목에서 RTX 4060이 15% ~ 44% 더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 이 두 벤치마크 결과는 앞선 게임 FPS나 3DMark 결과보다 RTX 4060의 성능 우위를 더 뚜렷하게 보여주며, 특히 DX12 환경과 연산 부하가 높은 작업에서 격차가 벌어짐을 시사합니다.
7. Raw 성능 & 소비전력: 신구 아키텍처의 효율성
◆ 순수한 연산 능력과 전력 효율성을 비교합니다. ◆
| Raw 성능 지표 | RX 6600 | RTX 4060 |
| FLOPS (FP32) | 8.9 TFLOPS | 15.1 TFLOPS (+69.7%) |
| Pixel Fill Rate | 159 GPixel/s (+34.7%) | 118 GPixel/s |
| Texture Fill Rate | 279 GTexel/s (+18.2%) | 236 GTexel/s |
| 전력 & 공정 | RX 6600 | RTX 4060 |
| TGP (소비전력) | 132 W | 115 W (-12.9%) |
| 제조사 / 공정 | TSMC / 7 nm | TSMC / 5 nm |
| PCIe Interface | PCIe 4.0 x8 | |
| Die Size / Transistors / Density | 237 mm² / 11B / 46 MTr/mm² | 159 mm² / 18B / 113 MTr/mm² |
◆ Raw 성능 & 소비전력 요약 ◆
• 이론적인 연산 성능(FP32 TFLOPS)은 RTX 4060이 약 70%로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 반면, 픽셀 필레이트(+35%)와 텍스처 필레이트(+18%)는 제공된 데이터 기준으로 RX 6600이 더 높습니다. 이는 클럭 속도, ROP/TMU 구성 등의 차이에서 비롯된 수치상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 소비 전력(TGP)은 RTX 4060이 115W로, RX 6600의 132W보다 약 13% 낮습니다. 이는 RTX 4060이 더 높은 성능을 더 낮은 전력으로 달성한다는 의미이며, TSMC 5nm 공정과 Ada Lovelace 아키텍처의 뛰어난 전력 효율성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더 작은 다이 크기, 더 많은 트랜지스터, 훨씬 높은 밀도)
• 두 카드 모두 PCIe 4.0 x8 인터페이스를 사용합니다.
8. 세부 스펙: 무엇이 다른가?
◆ GPU 칩 내부 구성 요소들의 수량 및 클럭 차이를 확인합니다. ◆
| 스펙 항목 | RX 6600 | RTX 4060 |
| GPU 코드명 | Navi 23 | AD107 |
| 셰이딩 유닛 | 1792 | 3072 (+71.4%) |
| TMUs | 112 (+16.7%) | 96 |
| ROPs | 64 (+33.3%) | 48 |
| RT Cores | 28 (+16.7%) | 24 |
| Tensor Cores | - | 96 |
| L2 Cache | 2 MB | 24 MB (+1100%) |
| Base Clock | 1626 MHz | 1830 MHz (+12.5%) |
| Boost Clock | 2491 MHz (+1.3%) | 2460 MHz |
◆ 세부 스펙 요약 ◆
• RTX 4060은 RX 6600보다 71% 더 많은 셰이딩 유닛과 텐서 코어를 탑재했습니다. 특히 L2 캐시 용량은 24MB로, 2MB인 RX 6600보다 12배나 커서 메모리 병목 현상 완화에 크게 기여합니다.
• 반면, RX 6600은 더 많은 TMU, ROP, RT 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RT 코어 수가 RX 6600이 더 많은 것은 의외의 부분입니다.
• 클럭 속도는 RTX 4060이 베이스 클럭이 더 높고, RX 6600은 부스트 클럭이 근소하게 높습니다.
• 종합하면, RTX 4060은 더 많은 연산 유닛(셰이더, 텐서)과 압도적인 L2 캐시를 통해 성능을 확보하는 반면, RX 6600은 높은 클럭과 더 많은 TMU/ROP/RT 코어 구성을 가집니다. 이는 각 아키텍처의 설계 철학 차이를 보여줍니다.
9. 메모리 & API 지원: DLSS 3의 의미
◆ 메모리 구성과 지원 기술을 확인합니다. ◆
| 메모리 항목 | RX 6600 | RTX 4060 |
| 메모리 타입 | GDDR6 | |
| 메모리 크기 | 8 GB | |
| 메모리 버스 | 128-bit | |
| 유효 속도 | 14000 Mbps | 17000 Mbps (+21.4%) |
| 메모리 대역폭 | 224 GB/s | 272 GB/s (+21.4%) |
| API & 기술 지원 | RX 6600 | RTX 4060 |
| DirectX | 12 Ultimate | |
| Vulkan / OpenGL | 1.3 / 4.6 | |
| OpenCL | 2.1 | 3.0 |
| CUDA | - | 8.9 |
| Ray Tracing | 지원 (하드웨어 가속) | |
| 업스케일링 | FSR | DLSS 3 (Frame Generation) |
| DisplayPort | 1.4a | |
◆ 메모리/API 요약 ◆
• 두 카드 모두 GDDR6 8GB VRAM과 128-bit 메모리 버스를 사용합니다. 메모리 용량과 버스 폭은 동일하지만, RTX 4060은 더 빠른 17Gbps 유효 메모리 속도를 가져 약 21% 더 높은 메모리 대역폭(272 GB/s)을 제공합니다. 이는 Ada 아키텍처의 대폭 커진 L2 캐시와 함께 128-bit 버스의 한계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기술 지원에서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RTX 4060이 DLSS 3 (업스케일링 + 프레임 생성)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프레임 생성(Frame Generation) 기술은 지원 게임에서 프레임을 비약적으로 높여주어 체감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RTX 40 시리즈만의 강력한 무기입니다. RX 6600은 AMD FSR을 지원합니다.
• 두 카드 모두 DirectX 12 Ultimate 및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며, RTX 4060은 CUDA도 지원합니다.
10. 종합평가: 가격과 성능, 기술의 저울질


[Radeon RX 6600: 검증된 FHD 가성비 선택지]
• 장점: 순수 성능에서 여전히 경쟁력 있는 모습 (특히 1080p High), 종종 더 저렴한 시장 가격 형성 가능성, 높은 Raw Fill Rate 및 더 많은 TMU/ROP/RT 코어 (스펙 기준).
• 단점: RTX 4060 대비 낮은 성능 (특히 컴퓨팅, Passmark), 높은 소비 전력 (132W vs 115W), 구형 7nm 공정, DLSS 3/프레임 생성 미지원, 훨씬 작은 L2 캐시.
• 추천 대상: 예산이 매우 제한적이거나 순수 1080p 게이밍 성능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용자, DLSS 3나 높은 전력 효율성이 필요 없는 경우.
[GeForce RTX 4060: DLSS 3와 압도적 효율성의 현세대 주력]
• 장점: DLSS 3 (프레임 생성) 지원으로 압도적인 성능 향상 가능, 최고의 전력 효율성 (115W TGP), 뛰어난 컴퓨팅 성능, 낮은 출시 가격 ($299), 최신 5nm 공정, 거대한 L2 캐시, 높은 메모리 대역폭.
• 단점: 순수 게이밍 성능 향상 폭은 RX 6600 대비 크지 않음 (데이터 기준), 스펙상 TMU/ROP/RT 코어 수는 더 적음, 8GB VRAM은 여전히 아쉬울 수 있음.
• 추천 대상: 최신 기술(DLSS 3)을 활용하여 FHD/QHD 게임 성능을 극대화하려는 사용자, 낮은 소비 전력과 발열을 선호하는 사용자, 게임 외 컴퓨팅 작업 비중이 있는 사용자, 합리적인 가격에 최신 아키텍처를 경험하고 싶은 사용자.
[최종 결론: 기술과 효율성에서 앞선 RTX 4060의 우위!]
• RX 6600과 RTX 4060의 비교는 흥미롭지만, 결론은 비교적 명확합니다. 순수 게이밍 성능(Rasterization)에서는 두 카드가 비슷한 수준의 경쟁력을 보이지만, 다른 모든 면에서 RTX 4060이 우위를 점합니다.
• RTX 4060은 압도적인 전력 효율성, 훨씬 뛰어난 컴퓨팅 성능, 그리고 무엇보다 DLSS 3 (프레임 생성)이라는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DLSS 3는 지원 게임에서 RTX 4060의 성능을 RX 6600과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으로 끌어올려 줍니다.
• RX 6600은 여전히 1080p 환경에서 괜찮은 성능을 제공하며, 시장 가격이 매우 저렴하다면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299라는 매력적인 MSRP와 최신 기술, 뛰어난 효율성을 갖춘 RTX 4060이 전반적으로 더 현명하고 미래 지향적인 선택이 될 것입니다. 특히 DLSS 3 지원 여부는 앞으로의 게이밍 경험에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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