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라데온 RX 6600 vs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50 스펙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메인스트림 vs 엔트리, 성능 격차는?
3. 게임 성능 비교 (FPS): 실제 게임 성능 차이 확인
6. PassMark & GFXBench: 추가 벤치마크 결과
1. 사전안내사항: 메인스트림 vs 엔트리, 성능 격차는?
■ 이번 비교에서는 AMD RDNA 2 아키텍처의 메인스트림급 카드인 Radeon RX 6600과 Nvidia Ampere 아키텍처의 엔트리급 카드인 GeForce RTX 3050 (8GB)을 맞대결합니다. RTX 3050은 $249라는 훨씬 낮은 MSRP로 출시되었는데, 과연 RX 6600($329)과의 성능 차이는 어느 정도일까요?
■ 본 포스팅의 FPS, 벤치마크 점수, 스펙 정보는 제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실제 성능은 사용자 시스템 환경, 드라이버 버전, 게임별 최적화, 그래픽 옵션 설정, 그리고 FSR/DLSS 사용 여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주로 FHD(1080p) 해상도 게이밍 환경을 위한 두 그래픽카드를 비교하며, 가격 차이만큼 성능 차이도 뚜렷한지, 각 카드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합리적인 선택을 돕고자 합니다. (작성 시점: 2025년 4월)
2. 모델 정보 & 주요 차이점
항목 | Radeon RX 6600 | GeForce RTX 3050 |
아키텍처 | RDNA 2.0 | Ampere |
GPU 코드명 | Navi 23 | GA106 |
출시 가격 (MSRP) | $329 | $249 |
◆ 주요 차이점 요약 ◆
[RX 6600이 더 강력한 이유 (AMD)]
• 압도적인 게임/벤치마크 성능: QHD 평균 54% 높은 FPS, 3DMark 평균 50% 이상 높은 점수 등 거의 모든 성능 지표에서 RTX 3050을 압도.
• 높은 전력 효율성: TGP는 비슷하지만(132W vs 130W), 훨씬 높은 성능을 제공하여 전성비가 매우 뛰어남.
• 제조 공정: 더 미세한 7nm 공정으로 제조.
• 높은 Raw Fill Rate: 픽셀/텍스처 필레이트 수치상 큰 폭으로 우위.
• 코어 구성: 더 많은 TMU, ROP, RT 코어 보유 (스펙 기준).
[RTX 3050의 특징 (Nvidia)]
• 가격: $249 MSRP로 RX 6600보다 $80 저렴하게 출시.
• DLSS 2 지원: AI 업스케일링 기술로 지원 게임에서 성능 향상 가능.
• 코어 수: 43% 더 많은 셰이딩 유닛(CUDA 코어) 보유 (단, 실제 성능으로 이어지지 않음).
• Tensor 코어: 80개 탑재 (DLSS 및 AI 연산 가속).
• Geekbench 성능: 이상하게도 컴퓨팅 벤치마크인 Geekbench 점수는 RTX 3050이 소폭(+15%) 우세.
3. 게임 성능 비교 (FPS): 실제 게임 성능 차이 확인
◆ 제공된 9개 게임의 평균 FPS 데이터를 통해 실제 게임 성능을 비교합니다. (DLSS/FSR 미적용 순수 성능 기준 추정) ◆
게임 타이틀 | 1080p High | 1080p Ultra | 1440p Ultra | 4K Ultra |
Forza Horizon 5 | 139 / 92 | 79 / 54 | 67 / 46 | 44 / 26 |
The Witcher 3 | 128 / 86 | 106 / 69 | 73 / 51 | 40 / 25 |
Counter-Strike 2 | 198 / 137 | 139 / 99 | 100 / 73 | 54 / 33 |
Far Cry 6 | 110 / 75 | 95 / 67 | 71 / 52 | 41 / 27 |
Hogwarts Legacy | 77 / 47 | 63 / 39 | 45 / 27 | 25 / 15 |
CoD: Modern Warfare III | 103 / 58 | 95 / 50 | 65 / 33 | 40 / 23 |
Ghost of Tsushima | 84 / 43 | 65 / 33 | 47 / 27 | 24 / 14 |
Cyberpunk 2077 | 79 / 47 | 69 / 45 | 41 / 24 | 21 / 10 |
Shadow of the Tomb Raider | 135 / 79 | 119 / 75 | 82 / 52 | 40 / 24 |
평균 FPS (9게임) | 116.8 (+58.1%) | 92.2 (+55.9%) | 65.7 (+53.5%) | 36.6 (+68.2%) |
(비교 대상: RTX 3050) | 73.9 | 59.1 | 42.8 | 21.8 |
◆ FPS 비교 요약 ◆
• 제공된 9개 게임의 평균 FPS 데이터는 두 그래픽카드 간의 압도적인 성능 차이를 보여줍니다. RX 6600은 테스트된 모든 해상도 및 설정에서 RTX 3050보다 평균적으로 53% ~ 68% 더 높은 프레임을 기록했습니다.
• 1080p High 설정에서 RX 6600은 평균 117 FPS를, RTX 3050은 74 FPS를 기록했으며, 1440p Ultra 설정에서는 각각 66 FPS와 43 FPS를 기록하여 그 격차가 더욱 벌어집니다.
• 이는 RX 6600이 RTX 3050보다 한 체급 위의 성능을 가진 그래픽카드임을 명확히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RTX 3050은 1080p High 설정에서도 평균 60 FPS를 넘기기 어려운 게임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 DLSS 2를 사용하면 RTX 3050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순수 성능에서의 이 정도 격차는 DLSS만으로 극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3DMark 벤치마크: 종합 게이밍 성능 지표
◆ 대표적인 그래픽 벤치마크 3DMark 점수를 통해 종합적인 성능 경향을 확인합니다. ◆
3DMark Test | RX 6600 | RTX 3050 |
Steel Nomad Lite | 10201 (+61.5%) | 6318 |
Time Spy | 10425 (+67.4%) | 6226 |
Solar Bay | 45026 (+50.1%) | 29996 |
Port Royal (RT) | 5820 (+64.4%) | 3540 |
Fire Strike | 26478 (+65.8%) | 15974 |
Wild Life Extreme | 19773 (+54.4%) | 12803 |
Night Raid | 98424 (+32.4%) | 74367 |
◆ 3DMark 요약 ◆
• 3DMark 벤치마크 결과는 게임 FPS 결과와 마찬가지로 RX 6600의 압도적인 우세를 보여줍니다.
• 모든 테스트에서 RX 6600은 RTX 3050보다 32%에서 67%까지 더 높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 특히 Time Spy, Port Royal, Fire Strike 등 주요 테스트에서 60% 이상의 큰 격차를 보여, 두 그래픽카드 간의 성능 등급 차이가 매우 명확함을 알 수 있습니다.
• 이는 RX 6600이 RTX 3050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게이밍 성능을 제공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줍니다.
5. Geekbench 벤치마크: 연산 능력 비교
◆ GPU 컴퓨팅 성능 차이는 어느 정도일까요? ◆
Geekbench 6 Compute (OpenCL) |
RX 6600 | RTX 3050 |
Compute Score | 58048 | 67028 (+15.5%) |
Background Blur | 104.1 img/sec | 110.4 img/sec (+6.1%) |
Face Detection | 79.7 img/sec (+23.8%) | 64.4 img/sec |
Horizon Detection | 2.05 Gpixels/sec | 2.87 Gpixels/sec (+40.0%) |
Edge Detection | 2.61 Gpixels/sec | 3.76 Gpixels/sec (+44.1%) |
Gaussian Blur | 2.59 Gpixels/sec | 2.89 Gpixels/sec (+11.6%) |
Feature Matching | 0.64 Gpixels/sec | 0.81 Gpixels/sec (+26.6%) |
Stereo Matching | 257.8 Gpixels/sec | 270.9 Gpixels/sec (+5.1%) |
Particle Physics | 7635.3 FPS | 9339.7 FPS (+22.3%) |
◆ Geekbench 요약 ◆
• 흥미롭게도 OpenCL 기반의 GPU 컴퓨팅 성능에서는 RTX 3050이 종합 점수 기준 약 15.5% 더 높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는 게임 및 3DMark 성능 결과와는 상반되는 결과입니다.
• 세부 항목을 보면 Face Detection을 제외한 대부분의 테스트에서 RTX 3050이 RX 6600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Horizon Detection, Edge Detection 등 일부 항목에서는 40% 이상의 격차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 이는 RTX 3050의 아키텍처(더 많은 CUDA 코어, 텐서 코어 등)가 특정 유형의 병렬 컴퓨팅 작업에 더 최적화되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하지만 이 컴퓨팅 성능 우위가 실제 게이밍 성능으로 직결되지는 않는다는 점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6. PassMark & GFXBench: 추가 벤치마크 결과
◆ Passmark와 GFXBench 점수를 통해 성능을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
PassMark Graphics | RX 6600 | RTX 3050 |
G3D Mark Score | 15115 (+19.8%) | 12622 |
G2D Mark | 880 | 919 (+4.4%) |
DirectX 11 | 152 FPS (+67.0%) | 91 FPS |
DirectX 12 | 51 FPS | 59 FPS (+15.7%) |
GPU Compute | 6726 Ops/s (+2.9%) | 6535 Ops/s |
GFXBench 5 | RX 6600 (Metal, OS X) |
RTX 3050 (OpenGL, Win) |
Aztec Ruins High (4K) | 96.4 FPS (+34.4%) | 71.7 FPS |
Aztec Ruins Normal | 567.8 FPS (+44.2%) | 393.8 FPS |
Car Chase | - | 361.9 FPS |
Manhattan 3.1.1 | 427.9 FPS (+45.4%) | 294.2 FPS |
T-Rex | 1906.1 FPS (+38.0%) | 1381.8 FPS |
Tessellation | - | 2081.3 FPS |
ALU 2 | 2284.3 FPS (+15.7%) | 1974.1 FPS |
Driver Overhead 2 | 600 FPS (+109.6%) | 286.3 FPS |
◆ Passmark & GFXBench 요약 ◆
• Passmark 결과에서는 RX 6600이 G3D 종합 점수(+20%)와 DX11(+67%)에서 큰 폭으로 앞섰고, GPU Compute에서도 근소하게 우세했습니다. 반면, G2D Mark와 DX12 환경에서는 RTX 3050이 소폭 앞서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GFXBench 결과는 API와 운영체제가 달라 직접 비교가 어렵지만, 비교 가능한 모든 테스트(Aztec, Manhattan, T-Rex, ALU 2, Driver Overhead)에서 RX 6600이 15% ~ 110%까지 더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우위를 보였습니다.
• G2D Mark와 Passmark DX12를 제외하면, 이 두 벤치마크 결과 역시 전반적으로 RX 6600의 상당한 성능 우위를 뒷받침합니다.
7. Raw 성능 & 소비전력: 효율성과 성능 지표
◆ 순수한 연산 능력과 전력 효율성을 비교합니다. ◆
Raw 성능 지표 | RX 6600 | RTX 3050 |
FLOPS (FP32) | 8.9 TFLOPS | 9.1 TFLOPS (+2.2%) |
Pixel Fill Rate | 159 GPixel/s (+178.9%) | 57 GPixel/s |
Texture Fill Rate | 279 GTexel/s (+96.5%) | 142 GTexel/s |
전력 & 공정 | RX 6600 | RTX 3050 |
TGP (소비전력) | 132 W | 130 W (-1.5%) |
제조사 / 공정 | TSMC / 7 nm | Samsung / 8 nm |
PCIe Interface | PCIe 4.0 x8 | |
Die Size / Transistors / Density | 237 mm² / 11B / 46 MTr/mm² | 276 mm² / 12B / 43 MTr/mm² |
◆ Raw 성능 & 소비전력 요약 ◆
• 이론적인 연산 성능(FP32 TFLOPS)은 두 카드 모두 8.9~9.1 TFLOPS 수준으로 거의 동일합니다.
• 하지만 픽셀 필레이트(+179%)와 텍스처 필레이트(+97%)는 RX 6600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이는 RX 6600의 더 많은 ROP/TMU 유닛과 높은 클럭 속도 덕분으로 보이며, 실제 게임 성능 차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 소비 전력(TGP)은 130~132W로 두 카드가 거의 동일합니다. 비슷한 전력을 소모하면서 RX 6600이 훨씬 높은 게임 성능을 보여주므로, RX 6600의 전력 대비 성능 효율성이 RTX 3050보다 월등히 뛰어납니다.
• 두 카드 모두 PCIe 4.0 x8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며, 제조 공정은 RX 6600이 더 미세한 7nm 공정을 사용합니다.
8. 세부 스펙: 무엇이 다른가?
◆ GPU 칩 내부 구성 요소들의 수량 및 클럭 차이를 확인합니다. ◆
스펙 항목 | RX 6600 | RTX 3050 |
GPU 코드명 | Navi 23 | GA106 |
셰이딩 유닛 | 1792 | 2560 (+42.9%) |
TMUs | 112 (+40.0%) | 80 |
ROPs | 64 (+100%) | 32 |
RT Cores | 28 (+40.0%) | 20 |
Tensor Cores | - | 80 |
L2 Cache | 2 MB | |
Base Clock | 1626 MHz (+4.8%) | 1552 MHz |
Boost Clock | 2491 MHz (+40.2%) | 1777 MHz |
◆ 세부 스펙 요약 ◆
• RTX 3050은 RX 6600보다 43% 더 많은 셰이딩 유닛(CUDA 코어)과 80개의 텐서 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 하지만 RX 6600은 TMU(+40%), ROP(+100%), RT 코어(+40%) 수가 더 많으며, 베이스 클럭(+5%)과 특히 부스트 클럭(+40%)이 훨씬 높습니다. L2 캐시 용량은 2MB로 동일합니다.
• RTX 3050의 더 많은 셰이딩 유닛이 실제 성능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이유는 낮은 클럭 속도와 더 적은 TMU/ROP 구성 때문으로 보입니다. 특히 RX 6600의 높은 부스트 클럭과 두 배 많은 ROP는 실제 게임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9. 메모리 & API 지원: DLSS 2 vs FSR
◆ 메모리 구성과 지원 기술을 확인합니다. ◆
메모리 항목 | RX 6600 | RTX 3050 |
메모리 타입 | GDDR6 | |
메모리 크기 | 8 GB | |
메모리 버스 | 128-bit | |
유효 속도 | 14000 Mbps | |
메모리 대역폭 | 224 GB/s |
API & 기술 지원 | RX 6600 | RTX 3050 |
DirectX | 12 Ultimate | |
Vulkan / OpenGL | 1.3 / 4.6 | |
OpenCL | 2.1 | 3.0 |
CUDA | - | 8.6 |
Ray Tracing | 지원 (하드웨어 가속) | |
업스케일링 | FSR | DLSS 2 |
DisplayPort | 1.4a |
◆ 메모리/API 요약 ◆
• 메모리 구성은 두 카드 모두 GDDR6 8GB VRAM, 128-bit 버스, 14Gbps 속도, 224 GB/s 대역폭으로 **완전히 동일**합니다. 메모리 스펙에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 기술 지원에서는 RTX 3050이 Nvidia의 DLSS 2 업스케일링 기술과 CUDA 병렬 컴퓨팅 플랫폼을 지원하는 것이 주요 차이점입니다. RX 6600은 AMD의 FSR 업스케일링 기술을 사용합니다.
• 두 카드 모두 DirectX 12 Ultimate와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 가속은 지원합니다.
10. 종합평가: 가격과 성능, 현명한 선택은?
[Radeon RX 6600: 압도적인 성능의 메인스트림 카드]
• 장점: RTX 3050 대비 압도적인 게임/벤치마크 성능 (평균 50% 이상 우위), 뛰어난 전력 효율성 (비슷한 전력으로 훨씬 높은 성능), 7nm 공정.
• 단점: RTX 3050보다 높은 출시 가격 ($329 vs $249), DLSS 미지원 (FSR로 대체).
• 추천 대상: FHD 해상도에서 높은 옵션으로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를 원하는 사용자, QHD 해상도 입문 사용자, 전력 대비 성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용자.
[GeForce RTX 3050: 저렴한 가격과 DLSS 지원의 엔트리 카드]
• 장점: 매우 저렴한 출시 가격 ($249), DLSS 2 지원으로 성능 향상 가능, 스펙상 더 많은 CUDA 코어, 텐서 코어 보유, Geekbench 컴퓨팅 성능 소폭 우위.
• 단점: RX 6600 대비 현저히 낮은 게임/벤치마크 성능, 낮은 전력 효율성 (비슷한 전력으로 훨씬 낮은 성능), 8nm 공정.
• 추천 대상: 예산이 매우 제한적인 사용자, DLSS 2 지원 게임 위주로 플레이하며 성능 향상을 기대하는 사용자, 가벼운 온라인 게임이나 캐주얼 게임 사용자.
[최종 결론: 성능 차이 명확, RX 6600의 압승!]
• RX 6600과 RTX 3050의 비교는 성능 면에서 RX 6600의 압도적인 승리로 귀결됩니다. 제공된 데이터 기준으로 게임 성능은 평균 50% 이상, 3DMark 점수 역시 큰 차이로 RX 6600이 앞섭니다.
• 두 카드는 비슷한 전력을 소모하지만, 성능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전력 대비 성능 효율성 측면에서도 RX 6600이 월등히 뛰어납니다.
• RTX 3050의 유일한 장점은 $80 저렴한 출시 가격과 DLSS 2 지원입니다. 만약 예산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DLSS 지원 게임 위주로 플레이한다면 RTX 3050을 고려할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게이머에게는 더 높은 초기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훨씬 뛰어난 기본 성능과 효율성을 제공하는 RX 6600이 훨씬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입니다. RX 6600은 RTX 3050과는 확실히 다른 성능 체급을 보여줍니다.
#RadeonRX6600 #RX6600 #GeForceRTX3050 #RTX3050 #GPU비교 #그래픽카드비교 #AMD #Nvidia #RDNA2 #Ampere #벤치마크 #GPU성능 #게이밍GPU #FHD게이밍 #DLSS #FSR #가성비GPU
'GPU 비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펙비교]- 지포스 RTX 5070 Ti vs RTX 5070 (1) | 2025.04.21 |
---|---|
(스펙비교)- 지포스 RTX 5070 vs RTX 4070 SUPER (0) | 2025.04.20 |
[스펙비교]- Radeon RX 6600 vs GeForce RTX 4060 (0) | 2025.04.17 |
(스펙비교)- Radeon RX 6600 vs GeForce RTX 3060 (0) | 2025.04.17 |
[스펙비교]- Radeon RX 6600 XT vs RX 6600 (0) | 2025.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