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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 비교

(스펙비교)- Radeon RX 6600 vs GeForce RTX 3050

by 'Helpful' 2025. 4. 17.

[AMD 라데온 RX 6600 vs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50 스펙 비교]

[목차]

1. 사전안내사항: 메인스트림 vs 엔트리, 성능 격차는?

2. 모델 정보 & 주요 차이점

3. 게임 성능 비교 (FPS): 실제 게임 성능 차이 확인

4. 3DMark 벤치마크: 종합 게이밍 성능 지표

5. Geekbench 벤치마크: 연산 능력 비교

6. PassMark & GFXBench: 추가 벤치마크 결과

7. Raw 성능 & 소비전력: 효율성과 성능 지표

8. 세부 스펙: 무엇이 다른가?

9. 메모리 & API 지원: DLSS 2 vs FSR

10. 종합평가: 가격과 성능, 현명한 선택은?

 

1. 사전안내사항: 메인스트림 vs 엔트리, 성능 격차는?


이번 비교에서는 AMD RDNA 2 아키텍처의 메인스트림급 카드인 Radeon RX 6600과 Nvidia Ampere 아키텍처의 엔트리급 카드인 GeForce RTX 3050 (8GB)을 맞대결합니다. RTX 3050은 $249라는 훨씬 낮은 MSRP로 출시되었는데, 과연 RX 6600($329)과의 성능 차이는 어느 정도일까요?

 

본 포스팅의 FPS, 벤치마크 점수, 스펙 정보는 제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실제 성능은 사용자 시스템 환경, 드라이버 버전, 게임별 최적화, 그래픽 옵션 설정, 그리고 FSR/DLSS 사용 여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로 FHD(1080p) 해상도 게이밍 환경을 위한 두 그래픽카드를 비교하며, 가격 차이만큼 성능 차이도 뚜렷한지, 각 카드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합리적인 선택을 돕고자 합니다. (작성 시점: 2025년 4월)

 

 

2. 모델 정보 & 주요 차이점


항목 Radeon RX 6600 GeForce RTX 3050
아키텍처 RDNA 2.0 Ampere
GPU 코드명 Navi 23 GA106
출시 가격 (MSRP) $329 $249

주요 차이점 요약
[RX 6600이 더 강력한 이유 (AMD)]
압도적인 게임/벤치마크 성능: QHD 평균 54% 높은 FPS, 3DMark 평균 50% 이상 높은 점수 등 거의 모든 성능 지표에서 RTX 3050을 압도.
높은 전력 효율성: TGP는 비슷하지만(132W vs 130W), 훨씬 높은 성능을 제공하여 전성비가 매우 뛰어남.
제조 공정: 더 미세한 7nm 공정으로 제조.
높은 Raw Fill Rate: 픽셀/텍스처 필레이트 수치상 큰 폭으로 우위.
코어 구성: 더 많은 TMU, ROP, RT 코어 보유 (스펙 기준).

[RTX 3050의 특징 (Nvidia)]
가격: $249 MSRP로 RX 6600보다 $80 저렴하게 출시.
DLSS 2 지원: AI 업스케일링 기술로 지원 게임에서 성능 향상 가능.
코어 수: 43% 더 많은 셰이딩 유닛(CUDA 코어) 보유 (단, 실제 성능으로 이어지지 않음).
Tensor 코어: 80개 탑재 (DLSS 및 AI 연산 가속).
Geekbench 성능: 이상하게도 컴퓨팅 벤치마크인 Geekbench 점수는 RTX 3050이 소폭(+15%) 우세.

 

 

3. 게임 성능 비교 (FPS): 실제 게임 성능 차이 확인


제공된 9개 게임의 평균 FPS 데이터를 통해 실제 게임 성능을 비교합니다. (DLSS/FSR 미적용 순수 성능 기준 추정)

게임 타이틀 1080p High 1080p Ultra 1440p Ultra 4K Ultra
Forza Horizon 5 139 / 92 79 / 54 67 / 46 44 / 26
The Witcher 3 128 / 86 106 / 69 73 / 51 40 / 25
Counter-Strike 2 198 / 137 139 / 99 100 / 73 54 / 33
Far Cry 6 110 / 75 95 / 67 71 / 52 41 / 27
Hogwarts Legacy 77 / 47 63 / 39 45 / 27 25 / 15
CoD: Modern Warfare III 103 / 58 95 / 50 65 / 33 40 / 23
Ghost of Tsushima 84 / 43 65 / 33 47 / 27 24 / 14
Cyberpunk 2077 79 / 47 69 / 45 41 / 24 21 / 10
Shadow of the Tomb Raider 135 / 79 119 / 75 82 / 52 40 / 24
평균 FPS (9게임) 116.8 (+58.1%) 92.2 (+55.9%) 65.7 (+53.5%) 36.6 (+68.2%)
(비교 대상: RTX 3050) 73.9 59.1 42.8 21.8

FPS 비교 요약
• 제공된 9개 게임의 평균 FPS 데이터는 두 그래픽카드 간의 압도적인 성능 차이를 보여줍니다. RX 6600은 테스트된 모든 해상도 및 설정에서 RTX 3050보다 평균적으로 53% ~ 68% 더 높은 프레임을 기록했습니다.
• 1080p High 설정에서 RX 6600은 평균 117 FPS를, RTX 3050은 74 FPS를 기록했으며, 1440p Ultra 설정에서는 각각 66 FPS와 43 FPS를 기록하여 그 격차가 더욱 벌어집니다.
• 이는 RX 6600이 RTX 3050보다 한 체급 위의 성능을 가진 그래픽카드임을 명확히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RTX 3050은 1080p High 설정에서도 평균 60 FPS를 넘기기 어려운 게임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 DLSS 2를 사용하면 RTX 3050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순수 성능에서의 이 정도 격차는 DLSS만으로 극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3DMark 벤치마크: 종합 게이밍 성능 지표


대표적인 그래픽 벤치마크 3DMark 점수를 통해 종합적인 성능 경향을 확인합니다.

3DMark Test RX 6600 RTX 3050
Steel Nomad Lite 10201 (+61.5%) 6318
Time Spy 10425 (+67.4%) 6226
Solar Bay 45026 (+50.1%) 29996
Port Royal (RT) 5820 (+64.4%) 3540
Fire Strike 26478 (+65.8%) 15974
Wild Life Extreme 19773 (+54.4%) 12803
Night Raid 98424 (+32.4%) 74367

3DMark 요약
• 3DMark 벤치마크 결과는 게임 FPS 결과와 마찬가지로 RX 6600의 압도적인 우세를 보여줍니다.
• 모든 테스트에서 RX 6600은 RTX 3050보다 32%에서 67%까지 더 높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 특히 Time Spy, Port Royal, Fire Strike 등 주요 테스트에서 60% 이상의 큰 격차를 보여, 두 그래픽카드 간의 성능 등급 차이가 매우 명확함을 알 수 있습니다.
• 이는 RX 6600이 RTX 3050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게이밍 성능을 제공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줍니다.

 

 

5. Geekbench 벤치마크: 연산 능력 비교


GPU 컴퓨팅 성능 차이는 어느 정도일까요?

Geekbench 6 Compute
(OpenCL)
RX 6600 RTX 3050
Compute Score 58048 67028 (+15.5%)
Background Blur 104.1 img/sec 110.4 img/sec (+6.1%)
Face Detection 79.7 img/sec (+23.8%) 64.4 img/sec
Horizon Detection 2.05 Gpixels/sec 2.87 Gpixels/sec (+40.0%)
Edge Detection 2.61 Gpixels/sec 3.76 Gpixels/sec (+44.1%)
Gaussian Blur 2.59 Gpixels/sec 2.89 Gpixels/sec (+11.6%)
Feature Matching 0.64 Gpixels/sec 0.81 Gpixels/sec (+26.6%)
Stereo Matching 257.8 Gpixels/sec 270.9 Gpixels/sec (+5.1%)
Particle Physics 7635.3 FPS 9339.7 FPS (+22.3%)

Geekbench 요약
• 흥미롭게도 OpenCL 기반의 GPU 컴퓨팅 성능에서는 RTX 3050이 종합 점수 기준 약 15.5% 더 높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는 게임 및 3DMark 성능 결과와는 상반되는 결과입니다.
• 세부 항목을 보면 Face Detection을 제외한 대부분의 테스트에서 RTX 3050이 RX 6600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Horizon Detection, Edge Detection 등 일부 항목에서는 40% 이상의 격차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 이는 RTX 3050의 아키텍처(더 많은 CUDA 코어, 텐서 코어 등)가 특정 유형의 병렬 컴퓨팅 작업에 더 최적화되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하지만 이 컴퓨팅 성능 우위가 실제 게이밍 성능으로 직결되지는 않는다는 점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6. PassMark & GFXBench: 추가 벤치마크 결과


Passmark와 GFXBench 점수를 통해 성능을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PassMark Graphics RX 6600 RTX 3050
G3D Mark Score 15115 (+19.8%) 12622
G2D Mark 880 919 (+4.4%)
DirectX 11 152 FPS (+67.0%) 91 FPS
DirectX 12 51 FPS 59 FPS (+15.7%)
GPU Compute 6726 Ops/s (+2.9%) 6535 Ops/s
GFXBench 5 RX 6600
(Metal, OS X)
RTX 3050
(OpenGL, Win)
Aztec Ruins High (4K) 96.4 FPS (+34.4%) 71.7 FPS
Aztec Ruins Normal 567.8 FPS (+44.2%) 393.8 FPS
Car Chase - 361.9 FPS
Manhattan 3.1.1 427.9 FPS (+45.4%) 294.2 FPS
T-Rex 1906.1 FPS (+38.0%) 1381.8 FPS
Tessellation - 2081.3 FPS
ALU 2 2284.3 FPS (+15.7%) 1974.1 FPS
Driver Overhead 2 600 FPS (+109.6%) 286.3 FPS

Passmark & GFXBench 요약
• Passmark 결과에서는 RX 6600이 G3D 종합 점수(+20%)와 DX11(+67%)에서 큰 폭으로 앞섰고, GPU Compute에서도 근소하게 우세했습니다. 반면, G2D Mark와 DX12 환경에서는 RTX 3050이 소폭 앞서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GFXBench 결과는 API와 운영체제가 달라 직접 비교가 어렵지만, 비교 가능한 모든 테스트(Aztec, Manhattan, T-Rex, ALU 2, Driver Overhead)에서 RX 6600이 15% ~ 110%까지 더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우위를 보였습니다.
• G2D Mark와 Passmark DX12를 제외하면, 이 두 벤치마크 결과 역시 전반적으로 RX 6600의 상당한 성능 우위를 뒷받침합니다.

 

 

7. Raw 성능 & 소비전력: 효율성과 성능 지표


순수한 연산 능력과 전력 효율성을 비교합니다.

Raw 성능 지표 RX 6600 RTX 3050
FLOPS (FP32) 8.9 TFLOPS 9.1 TFLOPS (+2.2%)
Pixel Fill Rate 159 GPixel/s (+178.9%) 57 GPixel/s
Texture Fill Rate 279 GTexel/s (+96.5%) 142 GTexel/s

 

전력 & 공정 RX 6600 RTX 3050
TGP (소비전력) 132 W 130 W (-1.5%)
제조사 / 공정 TSMC / 7 nm Samsung / 8 nm
PCIe Interface PCIe 4.0 x8
Die Size / Transistors / Density 237 mm² / 11B / 46 MTr/mm² 276 mm² / 12B / 43 MTr/mm²

Raw 성능 & 소비전력 요약
• 이론적인 연산 성능(FP32 TFLOPS)은 두 카드 모두 8.9~9.1 TFLOPS 수준으로 거의 동일합니다.
• 하지만 픽셀 필레이트(+179%)와 텍스처 필레이트(+97%)는 RX 6600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이는 RX 6600의 더 많은 ROP/TMU 유닛과 높은 클럭 속도 덕분으로 보이며, 실제 게임 성능 차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 소비 전력(TGP)은 130~132W로 두 카드가 거의 동일합니다. 비슷한 전력을 소모하면서 RX 6600이 훨씬 높은 게임 성능을 보여주므로, RX 6600의 전력 대비 성능 효율성이 RTX 3050보다 월등히 뛰어납니다.
• 두 카드 모두 PCIe 4.0 x8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며, 제조 공정은 RX 6600이 더 미세한 7nm 공정을 사용합니다.

 

 

8. 세부 스펙: 무엇이 다른가?


GPU 칩 내부 구성 요소들의 수량 및 클럭 차이를 확인합니다.

스펙 항목 RX 6600 RTX 3050
GPU 코드명 Navi 23 GA106
셰이딩 유닛 1792 2560 (+42.9%)
TMUs 112 (+40.0%) 80
ROPs 64 (+100%) 32
RT Cores 28 (+40.0%) 20
Tensor Cores - 80
L2 Cache 2 MB
Base Clock 1626 MHz (+4.8%) 1552 MHz
Boost Clock 2491 MHz (+40.2%) 1777 MHz

세부 스펙 요약
• RTX 3050은 RX 6600보다 43% 더 많은 셰이딩 유닛(CUDA 코어)과 80개의 텐서 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 하지만 RX 6600은 TMU(+40%), ROP(+100%), RT 코어(+40%) 수가 더 많으며, 베이스 클럭(+5%)과 특히 부스트 클럭(+40%)이 훨씬 높습니다. L2 캐시 용량은 2MB로 동일합니다.
• RTX 3050의 더 많은 셰이딩 유닛이 실제 성능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이유는 낮은 클럭 속도와 더 적은 TMU/ROP 구성 때문으로 보입니다. 특히 RX 6600의 높은 부스트 클럭과 두 배 많은 ROP는 실제 게임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9. 메모리 & API 지원: DLSS 2 vs FSR


메모리 구성과 지원 기술을 확인합니다.

메모리 항목 RX 6600 RTX 3050
메모리 타입 GDDR6
메모리 크기 8 GB
메모리 버스 128-bit
유효 속도 14000 Mbps
메모리 대역폭 224 GB/s
API & 기술 지원 RX 6600 RTX 3050
DirectX 12 Ultimate
Vulkan / OpenGL 1.3 / 4.6
OpenCL 2.1 3.0
CUDA - 8.6
Ray Tracing 지원 (하드웨어 가속)
업스케일링 FSR DLSS 2
DisplayPort 1.4a

메모리/API 요약
• 메모리 구성은 두 카드 모두 GDDR6 8GB VRAM, 128-bit 버스, 14Gbps 속도, 224 GB/s 대역폭으로 **완전히 동일**합니다. 메모리 스펙에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 기술 지원에서는 RTX 3050이 Nvidia의 DLSS 2 업스케일링 기술과 CUDA 병렬 컴퓨팅 플랫폼을 지원하는 것이 주요 차이점입니다. RX 6600은 AMD의 FSR 업스케일링 기술을 사용합니다.
• 두 카드 모두 DirectX 12 Ultimate와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 가속은 지원합니다.

 

 

10. 종합평가: 가격과 성능, 현명한 선택은?


[Radeon RX 6600: 압도적인 성능의 메인스트림 카드]
장점: RTX 3050 대비 압도적인 게임/벤치마크 성능 (평균 50% 이상 우위), 뛰어난 전력 효율성 (비슷한 전력으로 훨씬 높은 성능), 7nm 공정.
단점: RTX 3050보다 높은 출시 가격 ($329 vs $249), DLSS 미지원 (FSR로 대체).
추천 대상: FHD 해상도에서 높은 옵션으로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를 원하는 사용자, QHD 해상도 입문 사용자, 전력 대비 성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용자.

 

[GeForce RTX 3050: 저렴한 가격과 DLSS 지원의 엔트리 카드]
장점: 매우 저렴한 출시 가격 ($249), DLSS 2 지원으로 성능 향상 가능, 스펙상 더 많은 CUDA 코어, 텐서 코어 보유, Geekbench 컴퓨팅 성능 소폭 우위.
단점: RX 6600 대비 현저히 낮은 게임/벤치마크 성능, 낮은 전력 효율성 (비슷한 전력으로 훨씬 낮은 성능), 8nm 공정.
추천 대상: 예산이 매우 제한적인 사용자, DLSS 2 지원 게임 위주로 플레이하며 성능 향상을 기대하는 사용자, 가벼운 온라인 게임이나 캐주얼 게임 사용자.

 

[최종 결론: 성능 차이 명확, RX 6600의 압승!]
• RX 6600과 RTX 3050의 비교는 성능 면에서 RX 6600압도적인 승리로 귀결됩니다. 제공된 데이터 기준으로 게임 성능은 평균 50% 이상, 3DMark 점수 역시 큰 차이로 RX 6600이 앞섭니다.
• 두 카드는 비슷한 전력을 소모하지만, 성능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전력 대비 성능 효율성 측면에서도 RX 6600이 월등히 뛰어납니다.
• RTX 3050의 유일한 장점은 $80 저렴한 출시 가격과 DLSS 2 지원입니다. 만약 예산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DLSS 지원 게임 위주로 플레이한다면 RTX 3050을 고려할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게이머에게는 더 높은 초기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훨씬 뛰어난 기본 성능과 효율성을 제공하는 RX 6600이 훨씬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입니다. RX 6600은 RTX 3050과는 확실히 다른 성능 체급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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